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4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44
1. 연구 배경 44
2. 연구 목적 4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7
1. 연구 범위 47
2. 연구 방법과 절차 48
제2장 디지털 전환 의미와 영향 50
제1절 디지털 전환의 의미와 특징 51
1.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배경과 의미 51
2.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과 핵심기술 57
제2절 디지털 전환이 경제사회에 미치는 변화와 영향 62
1. 디지털 전환이 가져오는 변화의 특징 62
2.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사회변화와 영향 65
제3절 국내외 디지털 전환 정책 동향 72
1. 국외 디지털 전환 정책 동향 72
2. 국내 디지털 전환 정책 동향 78
3. 디지털 전환 인식과 실태 84
제4절 시사점 97
제3장 디지털 전환에 따른 관광산업 변화와 영향 101
제1절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동향과 변화 102
1. 관광산업 동향 102
2.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동향과 특징 108
3. 디지털 전환에 따른 관광산업 구조 변화 116
제2절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기술 특성과 사례 126
1. 관광산업 디지털 기술 활용과 특성 126
2. 관광산업 주요 디지털 기술 유형과 사례 131
제3절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정책 동향 154
1. 국내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정책 동향 154
2. 해외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정책 동향 163
제4절 소결: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특성과 변화 174
1.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 174
2.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특성과 단계 180
제4장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실태와 수준 진단 182
제1절 조사 개요 183
1. 조사 목적 183
2. 조사 과정과 방법 185
제2절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실태 조사 결과 190
1.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 현황 190
2. 디지털 시스템 구축 및 활용 현황 205
제3절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수준 진단 결과 219
1. 디지털 전환 단계별 수준 조사 결과 219
2. 관광기업 디지털 전환(활동) 실태 234
제4절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영향 및 정책수요 244
1. 디지털 전환 성과에 대한 영향 244
2. 디지털 전환 정책수요 251
3. 관광산업 전문가 및 기업 심층의견 267
제5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273
1.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실태 조사 시사점 273
2.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수준 진단 결과 시사점 276
3.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영향 및 정책수요 시사점 279
제5장 디지털 전환에 따른 관광산업 대응과 과제 282
제1절 디지털 전환 관광산업 변화와 대응 283
1.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의미와 필요성 283
2.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전망과 대응방향 287
제2절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대응 과제 292
1. 촉진: 관광산업 DT 지원 모델 구축 및 특화기술 육성 293
2. 확산: 관광산업 업종별 DT 종합 지원 체계 구축 300
3. 기반: 관광산업 디지털 경제 네트워크 기반 구축 306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310
제1절 결론 311
제2절 정책 제언 313
참고문헌 315
ABSTRACT 321
[부록] 설문지 324
판권기 334
〈표 2-1〉 디지털화 관련 용어 구분 53
〈표 2-2〉 디지털화 관련 용어 구분 53
〈표 2-3〉 디지털 전환의 출현 및 변화 과정 55
〈표 2-4〉 디지털 전환의 주요 기술 61
〈표 2-5〉 디지털 전환 파급범위의 다양성 62
〈표 2-6〉 디지털 전환의 7가지 핵심 특징 63
〈표 2-7〉 디지털화 관련 정의와 영향 65
〈표 2-8〉 OECD Going Digital 3단계 72
〈표 2-9〉 디지털 전환을 위한 추진 정책 영역 73
〈표 2-10〉 Going Digital의 3단계 74
〈표 2-11〉 OECD의 디지털화 측정 지표 75
〈표 2-12〉 비대면ㆍ디지털ㆍ그린 등 유망 벤처ㆍ스타트업 육성 프로젝트 82
〈표 2-13〉 비대면중소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안 82
〈표 2-14〉 디지털 전환 추진현황 84
〈표 2-15〉 디지털 전환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정도 84
〈표 2-16〉 디지털 전환 관련 인력 보유상황 85
〈표 2-17〉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고 있는 방법 85
〈표 2-18〉 디지털 전환의 기대효과 86
〈표 2-19〉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지 못하는 이유 86
〈표 2-20〉 250인 이상 사업체 신기술 이용 추이 89
〈표 2-21〉 정보화통계 조사 항목 89
〈표 2-22〉 중소기업 정보화 수준 조사 항목 91
〈표 2-23〉 중소기업 정보화 발전단계 91
〈표 2-24〉 주요 연구 결과 96
〈표 3-1〉 코로나 위기가 한국경제에 미친 영향 102
〈표 3-2〉 디지털 기반 기업과 전통 관광기업의 특징 113
〈표 3-3〉 관광분야 디지털 전환의 가치 120
〈표 3-4〉 각 영역별 디지털 집약도(Taxonomy of selected sectors by digital-intensity, 2013-15) 128
〈표 3-5〉 관광산업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 128
〈표 3-6〉 관광산업의 주요 디지털 혁신 기술 130
〈표 3-7〉 관광기업 시장 연계 기술 및 SW 147
〈표 3-8〉 관광기업 혁신바우처 주요 내용 155
〈표 3-9〉 여행업계 디지털 전환 지원 프로그램(예시) 157
〈표 3-10〉 관광벤처사업의 유형 158
〈표 3-11〉 관광 R&D 핵심 기술 160
〈표 3-12〉 문화체육관광부의 주요 관광 인력 교육 프로그램('21년) 161
〈표 3-13〉 미팅테크놀로지 종류 162
〈표 3-14〉 관광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의 장애 요인 164
〈표 3-15〉 OECD의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정부의 역할 165
〈표 3-16〉 OECD 미래 관광을 위한 G20 로마 가이드라인 중 디지털 전환 관련 행동 지침 166
〈표 3-17〉 EU의 관광 비즈니스 디지털화를 위한 추진 사항 167
〈표 3-18〉 스위스 이노투어 중 디지털 전환 관련 주제('20~'23) 168
〈표 3-19〉 스위스 관광청의 주요 디지털 마케팅전환 지원 169
〈표 3-20〉 싱가포르 관광청의 단계별 혁신 지원 170
〈표 3-21〉 싱가포르관광청의 주요 관광 혁신 지원 171
〈표 3-22〉 영국의 관광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책 중 기술 연관 정책 173
〈표 3-23〉 OECD 디지털 전환 정책 목표와 주요 고려 사항 176
〈표 3-24〉 소비자 중심의 디지털 여행 서비스 기업 179
〈표 4-1〉 디지털 전환 실태 및 수준 조사 개요 185
〈표 4-2〉 관광사업체 조사 모집단 및 표본 배분 현황 185
〈표 4-3〉 관광사업체 조사 응답업체 현황 187
〈표 4-4〉 관광사업체 수준조사 문항(안) 188
〈표 4-5〉 디지털 기술 활용도 및 영향도 196
〈표 4-6〉 디지털 기술 활용 분야 203
〈표 4-7〉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05
〈표 4-8〉 관광산업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06
〈표 4-9〉 여행업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07
〈표 4-10〉 관광숙박업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08
〈표 4-11〉 관광객이용시설업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09
〈표 4-12〉 국제회의업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11
〈표 4-13〉 카지노업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12
〈표 4-14〉 유원시설업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13
〈표 4-15〉 관광편의시설업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14
〈표 4-16〉 관광벤처기업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15
〈표 4-17〉 디지털 시스템 구축 기업 중 사내업무 활용 시스템 현황 217
〈표 4-18〉 디지털 시스템 구축 기업 중 기업간 활용 시스템 현황 218
〈표 4-19〉 디지털 전환 전략 수준 220
〈표 4-20〉 디지털 전환 적용 수준 222
〈표 4-21〉 디지털 전환 기술 수준 224
〈표 4-22〉 디지털 전환 투자 비용 현황 235
〈표 4-23〉 디지털화 담당 인력 현황 237
〈표 4-24〉 디지털 전환 업무 아웃소싱 여부 및 향후 도입/확대 계획 239
〈표 4-25〉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 혁신 방향 241
〈표 4-26〉 디지털 전환 기술에 대한 수용(적응) 정도 243
〈표 4-27〉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영향도 250
〈표 4-28〉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정책 지원 258
〈표 4-29〉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 지원 266
〈표 4-30〉 심층 인터뷰 개요 267
〈표 4-31〉 심층 인터뷰 대상자 개요 268
〈표 4-32〉 심층 인터뷰 주요 내용 272
〈표 5-1〉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영향과 의미 284
〈표 5-2〉 주요 산업별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비교 294
〈표 5-3〉 주요 산업별 디지털화 담당인력 현황 299
〈표 5-4〉 주요 산업별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 혁신방향 308
〈표 5-5〉 관광진흥법 개정(안) 309
[그림 1-1] 연구의 수행방법 및 과정 49
[그림 2-1] 4차 산업혁명 과정 52
[그림 2-2] 디지털 전환의 네 가지 기술적 동인 56
[그림 2-3] 디지털 전환 과정 58
[그림 2-4] 디지털 기술의 기하급수적 증가 59
[그림 2-5] 디지털 기술 생태계 60
[그림 2-6] 제조업과 서비스업 노동생산성 비교 67
[그림 2-7] 디지털 전환에 따른 생산성 효과 70
[그림 2-8] 온라인 플랫폼과 생산성 증대 70
[그림 2-9] 디지털 전환과 고용영향 71
[그림 2-10] 한국 디지털화 수준 평가 75
[그림 2-11] 05년-15년 ICT 기술 강도 및 개발 속도 76
[그림 2-12] OECD 국가의 디지털화 수준(광대역 가입자(상), 정부 개방 데이터 지수(하)) 77
[그림 2-13] OECD 국가의 디지털화 수준(ICT 기술 및 활동 확산 현황) 77
[그림 2-14] 뉴딜2.0 프레임 78
[그림 2-15] 디지털 뉴딜2.0 초연결 신산업 육성 79
[그림 2-16]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 방향 80
[그림 2-17] 기업 디지털전환 프로세스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 81
[그림 2-18] 소상공인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개념도 83
[그림 2-19] 기업의 디지털 전환 대응 평가(좌), 디지털 전환에 대한 우려(우) 87
[그림 2-20] 디지털 전환 대응 부문별 평가 88
[그림 2-21] 디지털 경제시대 기업의 역할 88
[그림 2-22] 정보화 통계: 사업체 주요 정보화 현황 90
[그림 2-23] 중소기업 정보화 발전단계 92
[그림 2-24] 정보화 수준(2020년) 93
[그림 2-25] 산업별 정보화 수준 93
[그림 2-26] 제조업 전체 및 부문별 디지털 전환 준비도 현황 94
[그림 2-27] 기업 규모별 디지털 전환 이행 수준 95
[그림 3-1] 산업생산 기간별 추이 103
[그림 3-2] 코로나19로 인한 세계관광산업 피해 실태 104
[그림 3-3] 코로나19로 회복 시나리오 104
[그림 3-4] 각 국가의 코로나19 회복 시점에 대한 조사 결과 105
[그림 3-5] 코로나19에 따른 기술 트렌드 변화 106
[그림 3-6] 최근 전자 상거래를 판매하는 관광부문 비율 108
[그림 3-7] 관광숙소 예약채널 109
[그림 3-8] 관광상품 사전 예약현황 111
[그림 3-9] 글로벌 관광산업 유통채널 변화(2017년-2025년) 112
[그림 3-10] 온라인 여행사 관련 앱 다운로드 수(2020년) 113
[그림 3-11] 디지털 플랫폼의 선순환고리(feedback loops) 114
[그림 3-12] 글로벌 OTA 시장 규모(2020년-2025년) 114
[그림 3-13] 주요 디지털 여행 플랫폼 116
[그림 3-14]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118
[그림 3-15]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기술의 융합 121
[그림 3-16] 디지털 방식으로 강화된 관광 비즈니스 모델 유형 123
[그림 3-17] 관광산업 밸류체인 124
[그림 3-18] 전통적 가치사슬 기반 비즈니스모델과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모델 125
[그림 3-19] 디지털전환 기술 활용 127
[그림 3-20]/[그림 2-20] 메타버스 개념 분류 142
[그림 3-21] ERP의 변화과정 149
[그림 3-22] 고객관계 관리(CRM)(좌)와 고객경험관리(CEM)(우)의 활용범위 150
[그림 3-23] 채널관리 시스템(CMS) 151
[그림 3-24] 관광기업 혁신 바우처 지원 프로세스 154
[그림 3-25] 여행업계 생태계 전환지원 사업 156
[그림 3-26] 관광벤처기업 인력 현황(평균) 159
[그림 3-27] 성장요인 중요도-충족도 2차원 분석 결과 159
[그림 3-28] 싱가포르 관광 전환 지수 틀 170
[그림 3-29] 싱가포르 관광청의 관광정보 및 서비스 허브 홈페이지 171
[그림 3-30] 영국 TXGB의 목적 173
[그림 3-31] 디지털 전환의 산업적 영향(예시) 174
[그림 3-32] 디지털 전환에 따른 유통 구조 변화 177
[그림 3-33]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단계 181
[그림 4-1] 디지털 전환 실태 및 수준 조사 절차 184
[그림 4-2] 디지털 기술의 활용도 및 영향도 190
[그림 4-3] 업종별 디지털 기술 활용도 및 영향도(종합) 191
[그림 4-4] 업종별 기술 활용도 및 영향도 192
[그림 4-5] 종사자 규모별 디지털 전환 활용도 및 영향도 193
[그림 4-6] 매출액별 기술 활용도 및 영향도 194
[그림 4-7] 기업단계별 기술 활용도 및 영향도 195
[그림 4-8] 업력별 기술 활용도 및 영향도 195
[그림 4-9] 디지털 기술 활용 분야 197
[그림 4-10] 업종별 디지털 기술 활용 분야 198
[그림 4-11] 종사자 규모별 디지털 기술 활용 분야 199
[그림 4-12] 매출액별 디지털 기술 활용 분야 200
[그림 4-13] 기업단계별 디지털 기술 활용 분야 201
[그림 4-14] 업력별 디지털 기술 활용 분야 202
[그림 4-15] 디지털 시스템 구축 및 활용 현황 - 구축 여부 205
[그림 4-16] 디지털 시스템 구축 기업 중 사내업무 활용 시스템 현황 216
[그림 4-17] 디지털 시스템 구축 기업 중 기업간 활용 시스템 현황 218
[그림 4-18] 디지털 전환 전략 수준 220
[그림 4-19] 디지털 전환 적용 수준 221
[그림 4-20] 디지털 전환 기술 수준 223
[그림 4-21] 관광산업 업종별 디지털 전환 수준_유통/판매/구매 227
[그림 4-22] 관광산업 업종별 디지털 전환 수준_경영지원 229
[그림 4-23] 관광산업 업종별 디지털 전환 수준_관광상품/서비스 혁신 231
[그림 4-24] 관광산업 업종별 디지털 전환 수준_종합 233
[그림 4-25] 디지털 담당 인력 현황 236
[그림 4-26] 디지털 전환 업무 아웃소싱 여부 및 향후 도입/확대 계획 238
[그림 4-27]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업무 혁신 방향 240
[그림 4-28] 디지털 전환 기술에 대한 수용(적응) 정도 242
[그림 4-29]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영향 244
[그림 4-30] 업종별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긍정적 영향 245
[그림 4-31] 업종별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부정적 영향 246
[그림 4-32] 종사자 규모별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긍정적 영향 247
[그림 4-33] 종사자 규모별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부정적 영향 247
[그림 4-34] 매출액별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긍정적 영향 248
[그림 4-35] 매출액별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부정적 영향 248
[그림 4-36] 기업단계별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긍정적 영향 249
[그림 4-37] 기업단계별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부정적 영향 249
[그림 4-38] 업력별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긍정적 영향 249
[그림 4-39] 업력별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부정적 영향 249
[그림 4-40]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정책 지원 251
[그림 4-41] 업종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정책 지원(종합) 252
[그림 4-42] 업종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정책 지원 253
[그림 4-43] 종사자 규모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정책 지원 254
[그림 4-44] 매출액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정책 지원 255
[그림 4-45] 기업단계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정책 지원 256
[그림 4-46] 업력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정책 지원 257
[그림 4-47]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 지원 259
[그림 4-48] 업종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 지원(종합) 260
[그림 4-49] 업종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 지원 261
[그림 4-50] 종사자 규모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 지원 262
[그림 4-51] 매출액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지원 263
[그림 4-52] 기업단계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지원 264
[그림 4-53] 업력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 지원 265
[그림 4-54] 디지털 기술 활용도 및 영향도 273
[그림 4-55] 디지털 기술 활용 분야 274
[그림 4-56] 관광산업의 디지털 시스템 구축 현황 275
[그림 4-57] 관광산업 업종별 디지털 전환 수준 종합 결과 276
[그림 4-58] 관광산업 업종별 디지털 전환 수준 분포 277
[그림 4-59] 디지털 전환의 성과에 대한 영향 279
[그림 4-60]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정책 지원 280
[그림 4-61]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기술 지원 281
[그림 5-1]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단계 변화 288
[그림 5-2] 디지털 전환에 따른 주요 이슈와 대응 291
[그림 5-3] 디지털 전환 대응 과제 292
[그림 5-4] 디지털 전환 단계별 지원 방향(예시) 295
[그림 5-5] 수요자-공급자간 기술이전-사업화 추진모델 예시 296
[그림 5-6] 관광기업체 공통기술 예시 297
[그림 5-7] 관광분야 유용한 서비스(좌), 5년 내 대응해야 할 기술(우) 297
[그림 5-8]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한국판 뉴딜 2.0) 298
[그림 5-9] 관광사업체 매출액 및 종사자 규모별 분포(2019년 기준) 301
[그림 5-10] 업종별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정책 지원 301
[그림 5-11] 글로벌 데이터 기업 해외진출 지원 개요(좌), 과기정통부 2020년 해외진출 지원 사례(우) 302
[그림 5-12] 싱가포르 관광 전환 지수 구성 303
[그림 5-13] 관광 전환 지수 측정 및 활용 단계 304
[그림 5-14] 데이터 표준 정의 프로세스 305
[그림 5-15] 금융분야 데이터 거래소 구조 305
[그림 5-16] 국가 과학기술 분야 기계학습 데이터 인프라 구축 계획 306
[그림 5-17] 산자부 산업 디지털 전환(IDX) 협업지원센터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