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 배경 28
2. 연구 목적 3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3
1. 연구 범위 33
2. 연구 방법 34
제2장 콘텐츠 지식재산(IP)의 진화와 확대 36
제1절 콘텐츠 지식재산(IP)의 특징 37
1. 지식재산의 법적 정의와 범위 37
2. 콘텐츠 지식재산(Contents IP)의 개념 및 특징 41
제2절 콘텐츠 지식재산(IP)의 가치 43
1.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진화 43
2. 콘텐츠 IP의 문화적ㆍ경제적 가치 50
제3절 콘텐츠 지식재산(IP) 관련 정책 현황 56
1. 국내 콘텐츠 지식재산 진흥정책 체계 56
2. 유형별 정책사업 사례 분석 58
제3장 콘텐츠 지식재산(IP) 산업 사례분석 69
제1절 주요 장르별 콘텐츠 IP 사례분석 70
1. 웹소설ㆍ웹툰 분야 70
2. 캐릭터ㆍ애니메이션 분야 83
3. 게임 분야 94
4. 대중음악과 팬덤 플랫폼 114
제2절 해외 콘텐츠 IP 산업 사례분석 133
1. 미국 133
2. 일본 160
제3절 소결: 콘텐츠 IP 비즈니스 전략의 유형화 178
제4장 콘텐츠 IP 중심 산업 가치사슬 변화와 쟁점들 182
제1절 콘텐츠 지식재산(IP)과 가치사슬 변화 183
1. 기존 가치사슬 모델의 특징과 한계 183
2. 콘텐츠 IP를 둘러싼 시장 변화 186
3. 콘텐츠 IP 중심의 가치사슬 변화 197
제2절 변화에 따른 쟁점과 과제 203
1. 전문가 의견조사 개요 203
2. 콘텐츠 IP 산업 현황 진단 206
3. 콘텐츠 IP 관련 쟁점과 이슈 212
4. 콘텐츠 IP 산업의 미래 전망 219
제3절 소결: 콘텐츠 IP 생태계 변화에 따른 쟁점과 과제 226
제5장 시사점 및 정책제언 231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232
1. 연구의 요약 232
2. 연구의 시사점 234
제2절 정책제언 237
1. 지원 정책 제안 237
2. 중장기 정책 방향 240
참고문헌 242
ABSTRACT 248
판권기 249
〈표 2-1〉 지식재산권의 종류 38
〈표 2-2〉 저작재산권의 유형 및 내용 39
〈표 2-3〉 콘텐츠 IP를 활용한 확장 및 연계 사례 46
〈표 2-4〉 주요 부처별 콘텐츠 IP 정책 현황 57
〈표 2-5〉 2017년 한류콘텐츠 IP 보호 시범 지원사업 운영결과 62
〈표 2-6〉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IP×크리에이터] 콘텐츠 교육생 모집 교육과정 67
〈표 2-7〉 콘텐츠진흥원 콘텐츠 IP 라이선싱 교육코스 세부 커리큘럼 68
〈표 3-1〉 「자이언트 펭TV」 캐릭터 관련 연차별 사업계획 86
〈표 3-2〉 디즈니 사업부문별 주요사업 내용 및 매출액 136
〈표 3-3〉 디즈니 보유 주요 콘텐츠 목록 138
〈표 3-4〉 트랜스미디어 믹스 전략과 2F전략 요약 143
〈표 3-5〉 〈겨울왕국〉의 트랜스브랜딩 전략요소 요약 144
〈표 3-6〉 〈겨울왕국〉 트랜스미디어의 콘텐츠의 변화된 요소 분석 145
〈표 3-7〉 원소스멀티유즈 전략과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의 차이 154
〈표 3-8〉 반다이 남코 홀딩스 핵심 IP 및 관련 사업부서 162
〈표 3-9〉 반다이 남코 홀딩스 IP별 글로벌 매출 163
〈표 3-10〉 '건담 프로젝트' 세부 프로젝트별 특징/개요 170
〈표 3-11〉 2021년 3월 기준 닌텐도 사업 분야별 매출, 매출비중 및 연간 성장률 172
〈표 3-12〉 닌텐도 전용 게임 플랫폼별 판매량 상위 10개 타이틀 174
〈표 4-1〉 플랫폼의 IP 보유 사업자 인수 사례 189
〈표 4-2〉 CJ ENM의 SM엔터테인먼트 인수관련 내용 190
〈표 4-3〉 주요 사업자의 팬덤 플랫폼 현황 190
〈표 4-4〉 주요 한국드라마의 중국 내 판권가격 추이 193
〈표 4-5〉 글로벌 사업자들의 콘텐츠 IP 확보 경쟁(미국 및 중국) 193
〈표 4-6〉 전문가 의견조사 참여자별 소속 및 관련분야 204
〈표 4-7〉 전문가 의견조사 주요 내용 205
[그림 1-1] 연구 체계와 흐름 35
[그림 2-1] 콘텐츠 IP의 법적 기반 및 정의 42
[그림 2-2] 콘텐츠 IP 비즈니스를 위한 연계 패러다임 44
[그림 2-3] 웹툰 원작의 드라마 〈미생〉과 영화 〈신과 함께〉 45
[그림 2-4] 마블의 콘텐츠 IP 확장 전략 46
[그림 2-5] 글로벌 구독경제 시장 및 사업 현황 49
[그림 2-6] 반다이남코 〈드래곤볼〉 게임 광고 52
[그림 2-7] IP 활용에 따른 원천 콘텐츠 동반상승 효과 54
[그림 3-1] 웹소설〈나 혼자만 레벨업〉(좌) 과 웹툰〈나 혼자만 레벨업〉(우) 웹페이지 71
[그림 3-2] 스튜디오 체계 내에서의 웹소설 원작 웹툰 제작 과정 72
[그림 3-3] 웹소설 및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단행본 73
[그림 3-4] 미국 온망가에서 1위, 일본 픽코마에서 2위를 기록하고 있는 〈나혼자만 레벨업〉 74
[그림 3-5] 웹툰 IP 세계관 구축한 〈슈퍼스트링〉 77
[그림 3-6] 〈슈퍼스트링〉 작품들이 공유하고 있는 타임 체인 78
[그림 3-7] 2021년 4월 출간한 슈퍼스트링 대백과 79
[그림 3-8] 크로스오버 작품인 〈테러 대 부활〉과 〈더퀸즈〉 80
[그림 3-9] 와이랩의 새로운 독립 세계관 〈블루스트링〉 80
[그림 3-10] 게임 〈슈퍼스트링〉에 적용된 웹툰 캐릭터 81
[그림 3-11] EBS 자이언트 펭TV 프로그램 및 캐릭터소개 84
[그림 3-12] 캐릭터IP「뽀로로」, 콘텐츠IP「왓썹맨」 그리고 「펭수」 84
[그림 3-13] 펭수 캐릭터를 기존 제품의 패키지에 활용한 사례(라이선싱) 85
[그림 3-14] 펭수 캐릭터 MD상품 86
[그림 3-15] 펭수 캐릭터 광고출연 사례 87
[그림 3-16] 펭수 캐릭터 타사방송 출연 및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사례 87
[그림 3-17] 「펭수」 팬덤 확대를 위한 소통활동과 실제 팬덤활동 88
[그림 3-18] 중국 창조영2021 프로그램(텐센트 제작)에 출연한 가짜 펭수 90
[그림 3-19] 「브레드 이발소」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 91
[그림 3-20] 브레드 이발소 MD상품 현황(양말, 이모티콘) 92
[그림 3-21] 브레드 이발소 라이선싱 상품 현황(머핀, 가공식품) 92
[그림 3-22] OTT 플랫폼 속 「브레드 이발소」 93
[그림 3-23] 블리자드의 워크래프트 시리즈 100
[그림 3-24] 라이엇 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 105
[그림 3-25]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109
[그림 3-26] 아이돌 그룹 엑소의 세계관을 보여주는 이미지들 115
[그림 3-27] 그룹 '에스파' 세계관 이미지 116
[그림 3-28] BTS IP를 활용한 게임 〈BTS 월드〉와 캐릭터 '타이니탄' 117
[그림 3-29] K팝 아티스트의 SNS를 활용한 팬덤 강화 전략 120
[그림 3-30] 위버스-위버스샵 수익 구조 122
[그림 3-31] 대중음악 팬덤 플랫폼의 수익구조 124
[그림 3-32] 하이브의 IP 비즈니스 구조 126
[그림 3-33] '루피 짤' 이미지들과 스파오의 라이선스 상품 127
[그림 3-34] 대한제분 '곰표'의 다양한 라이선스 상품들 128
[그림 3-35] 와디즈에서 진행된 콘텐츠 IP 관련 펀딩 사례 131
[그림 3-36] 미키마우스 디자인적 특성을 활용한 소비제품 및 협업제품 140
[그림 3-37] 미키마우스 90주년 기념 Mickey the True Original 관련 MD상품 및 프로모션 기획 147
[그림 3-38] 반다이 남코 홀딩스의 주요 사업부서 162
[그림 3-39] IP 축 전략 개요 164
[그림 3-40] IP Creation 유닛 비즈니스 모델 166
[그림 3-41] 닌텐도 IP 확장 전략 개요 175
[그림 4-1] 전통적인 가치사슬 모델 184
[그림 4-2] 콘텐츠기업과 비콘텐츠기업 간 사업제휴 현황 및 방식 187
[그림 4-3] NC Soft - CJ ENM 간 협업사례(걸스플래닛:999) 188
[그림 4-4] 카카오와 텐센트의 합작법인이 출시한 웹툰ㆍ웹소설 플랫폼 'PODO' 188
[그림 4-5] 넷플릭스가 제공하는 한국 콘텐츠 수 추이 및 전망 192
[그림 4-6] 카카오의 IP 활용 극대화를 위한 수직계열화 전략 194
[그림 4-7] 네이버의 파트너쉽을 통한 IP 활용 극대화 195
[그림 4-8] 〈여신강림〉 IP를 활용한 파우더룸의 트루뷰디 에디션 3종 196
[그림 4-9] 〈와라! 편의점〉 IP를 활용한 세븐일레븐의 와라! PB제품들 197
[그림 4-10] 콘텐츠 IP 생태계 구조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