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3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5
1. 연구배경 25
2. 연구 목적 27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8
1. 연구 범위 28
2. 연구 방법 30
제2장 양성평등 관점 이해와 지역관광 콘텐츠 점검 이슈 32
제1절 양성평등 개념 및 관련 정책 33
1. 양성평등 개념 33
2. 양성평등 관련 정책 37
제2절 양성평등 관점의 지역관광콘텐츠 점검 이슈 45
1. 관광콘텐츠 제작단계에서의 성인지 감수성 결여 46
2. 관광콘텐츠 점검 단계에서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자의적 해석 우려 46
3. 관광콘텐츠 점검 단계에서의 관광콘텐츠의 성인지 감수성 판단 기준 모호 48
제3장 지역관광 콘텐츠 내용 분석 50
제1절 양성평등 관점의 지역관광 콘텐츠 내용 분석 51
1. 분석 개요 51
2. 분석 방법 54
제2절 분석 결과 56
1. 성역할 고정 관념 및 편견 58
2. 성차별적 표현/비하/외모지상주의 60
3. 폭력에 대한 왜곡된 시각 61
4. 가족에 대한 고정 관념/편견 61
5. 성별 대표성 불균형 62
6. 소결 65
제4장 국내ㆍ외 성인지 관련 지표 사례 분석 69
제1절 분석 개요 70
1. 분석 개요 70
제2절 점검 지표 사례 분석 72
1. 국내 사례 72
2. 국외 사례 76
3. 소결 80
제5장 양성평등 관점의 지역관광 콘텐츠 점검방안 82
제1절 기본 방향 83
제2절 지역관광 콘텐츠 점검지표 개선 85
1. 지표의 체계 개선 85
2. 세부 지표(안) 87
제3절 지역관광콘텐츠 점검체계 방향 94
1. 점검체계 기본 방향 95
2. 단계별 점검 방향 97
3. 점검 지원 체계 106
제6장 결론 및 제언 110
제1절 결론 111
제2절 정책 제언 114
참고문헌 117
ABSTRACT 121
[부록] 123
1. 경상북도, 전라남도 모니터링 결과 124
2. 지방자치단체 담당자 의견조사 150
3. 일본의 지방자치단체 관광홍보물 개선 사례 153
판권기 161
〈표 1-1〉 콘텐츠 유형 29
〈표 2-1〉 양성평등 관련 개념 35
〈표 2-2〉 '성인지'관련 법 조문 37
〈표 2-3〉 '문화예술 분야 표준계약서'의 성인지'관련 법 조문 40
〈표 2-4〉 문화체육관광부 성인지 예산서의 관광분야 현황 41
〈표 2-5〉 관광 전문인력 양성 교육 42
〈표 3-1〉 분석 개요 51
〈표 3-2〉 분석자 52
〈표 3-3〉 분석 대상 53
〈표 3-4〉 분석 범주 설정 54
〈표 3-5〉 경상북도와 전라남도의 관광홍보물 내용 분석 결과 개선 사항 56
〈표 3-6〉 경상북도와 전라남도의 관광홍보물 내용 분석 결과 점검항목별 주요 특성 57
〈표 3-7〉 성역할 고정관념 강화 58
〈표 3-8〉 '여성다움'과 '남성다움'에 대한 편견 59
〈표 3-9〉 성 차별적 표현/비하/외모 지상주의 60
〈표 3-10〉 폭력에 대한 왜곡된 시각 61
〈표 3-11〉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편견 61
〈표 3-12〉 성별 대표성 불균형 63
〈표 4-1〉 인권보도준칙의 '성평등 준칙' 72
〈표 4-2〉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양성평등 규정' 73
〈표 4-3〉 대중매체의 '양성평등 모니터링' 73
〈표 4-4〉 경기도 성평등 홍보물 제작 체크리스트 74
〈표 4-5〉 성평등 유럽기구의 '미디어 성평등 가이드라인' 76
〈표 4-6〉 성평등한 언어사용과 묘사 미니가이드 77
〈표 4-7〉 성 평등 및 성 묘사에 관한 지침 77
〈표 4-8〉 고가네이시의 성역할 고정관념적 표현의 유의사항 78
〈표 4-9〉 국내 사례 분석 80
〈표 4-10〉 국외 사례 분석 81
〈표 5-1〉 지역관광 콘텐츠의 양성평등 점검 방향 84
〈표 5-2〉 정부홍보물 성별영향평가 점검지표 86
〈표 5-3〉 지역관광 콘텐츠 양성평등 점검지표(안) 및 점검 포인트(안) 86
〈표 5-4〉 '등장인물 해석의 다양성'과 '콘텐츠 구성요소간의 조화'지표(안) 91
〈표 5-5〉 '성희롱 표현 유무' 지표(안) 92
〈표 5-6〉 '표현방식의 다양성' 지표(안) 93
〈표 5-7〉 양성평등 관점의 지역관광콘텐츠 제작 안내서(안) 100
〈표 5-8〉 기획단계 점검사항 102
〈표 5-9〉 지역관광 콘텐츠 제작단계별 점검사항 104
〈표 5-10〉 주체별 역할 109
[그림 1-1] 연구의 수행방법 및 과정 31
[그림 2-1] 양성평등의 이해 36
[그림 2-2] 정부부처별 성별영향평가 41
[그림 3-1] 대표인물을 남성으로 만 표현 67
[그림 3-2] 여성의 뒷모습 및 여성캐릭터의 여성성 표현 68
[그림 5-1] 양성평등 관점의 지역관광콘텐츠의 점검 방향 95
〈표 1〉 경상북도, 전라남도 지역관광 모니터링 세부 목록 130
〈표 2〉 성역할 고정관념 및 편견 모니터링 결과 세부 내용 137
〈표 3〉 성차별적 표현 모니터링 결과 세부 내용 141
〈표 4〉 폭력에 대한 왜곡된 시각 모니터링 결과 세부 내용 142
〈표 5〉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편견 모니터링 결과 세부 내용 143
〈표 6〉 성별 대표성 불균형 모니터링 결과 세부 내용 144
〈표 7〉 조사 개요 150
〈표 8〉 지방자치단체 담당자 의견조사 결과 151
[그림 1] 시마시의 아오시아 메구 캐릭터 154
[그림 2] 시마시의 미노카모시의 농림 포스터 캐릭터 158
[그림 3] 다카나와 케이트웨이역의 남성과 여성 캐릭터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