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Ⅰ.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24
3. 연구 방법 25
가. 문헌연구 25
나.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개최 25
다.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자문 및 워크숍 진행 26
라. 조사 연구 27
4. 연구의 제한점 및 범위 38
Ⅱ. 국내외 유아교육과정 및 유아관찰 평가 39
1. 홍콩과 싱가포르: 교육목표의 달성 확인을 위한 평가 40
가. 홍콩의 유아교육과정과 평가 40
나. 싱가포르의 유아교육과정 및 평가 46
2. 영국과 호주: 유아의 도달행동 파악을 위한 평가 51
가. 영국 영유아 교육과정 및 평가 51
나. 호주의 유아교육과정 및 평가 57
3. 뉴질랜드, 일본, 스웨덴: 유아 경험의 기록을 위한 평가 64
가. 뉴질랜드 영유아 교육과정 및 평가 64
나. 일본의 유아교육과정과 평가 72
다. 스웨덴의 유아교육과정 및 평가 78
4. 한국: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변화 86
가.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변화 86
나. 유아 평가 및 관찰척도 관련 연구 89
다. 누리과정 효과 분석을 위한 「KICCE 유아관찰척도」 연구 92
5. 소결 96
Ⅲ. 시범기관 여부에 따른 「KICCE 유아관찰척도」 결과의 경향성 분석 105
1. 시범기관 여부에 따른 유아관찰척도의 경향성 비교 106
가.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106
나. 시범기관 여부에 따른「KICCE 유아관찰척도」결과 비교(사전-사후) 110
다. 시범기관 여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향 비교(사전-사후) 116
라. 시범기관 여부에 따른 교사의 교수 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 놀이성의 변화(사전-사후) 124
마. 시범기관 여부에 따른 교사의 누리과정 운영 특성 비교 133
2.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유아관찰척도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144
3. 소결 152
Ⅳ. 「KICCE 유아관찰척도」 개정(안)의 타당성 검증 154
1. 개정 「KICCE 유아관찰척도」 개발 과정 155
2. 개정 「KICCE 유아관찰척도」 (안) 157
3. 개정 「KICCE 유아관찰척도」 타당성 검증 167
가. 조사대상 특성 167
나. 개정 「KICCE 유아관찰척도」 기술 통계 168
다. 문항 분석 169
라. 개정 「KICCE 유아관찰척도」 신뢰도 178
마. 요인 분석 185
바. 원 척도와 개정 척도의 매칭 데이터 비교 186
Ⅴ. 개정 누리과정의 효과성 모니터링 및 「KICCE 유아관찰척도」의 활용 방안 191
1. 유아 측면에서 개정 누리과정의 효과성 모니터링 방안 192
가. 입학 초, 다문화, 장애, 취약계층 유아를 위한 지원 판단의 근거로 활용 192
나. 초등연계를 고려한 개정 누리과정의 적합성 평가와 피드백 193
다. 개정 누리과정 방향과 내용의 적합성 점검 193
2. 교사의 놀이역량과 누리과정 실행력 지원 방안 194
3. 「KICCE 유아관찰척도」의 활용 및 보급 방안 195
가. 「KICCE 유아관찰척도」의 매뉴얼화 196
나. 유아관찰척도 전산시스템 구축 198
참고문헌 200
Abstract 209
[부록 1] 3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신구대조표 [사전-사후 조사용] 213
[부록 2]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신구대조표 [사전-사후 조사용] 224
[부록 3] [연구 1] 조사 질문지 240
[부록 4] 「KICCE 유아관찰척도」 개정(안) 259
[부록 5] [연구 2] 조사 질문지 315
판권기 3
〈표 Ⅰ-3-1〉 전문가 자문회의 25
〈표 Ⅰ-3-2〉 정책연구실무협의회 26
〈표 Ⅰ-3-3〉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자문 및 워크숍 27
〈표 Ⅰ-3-4〉 [연구 1]과 [연구 2]의 개요 28
〈표 Ⅰ-3-5〉 연구 설계 29
〈표 Ⅰ-3-6〉 사전-사후 조사 연령별 표본 배분 30
〈표 Ⅰ-3-7〉 「KICCE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개발 기준 31
〈표 Ⅰ-3-8〉 「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예시 31
〈표 Ⅰ-3-9〉 연령별 누리과정 5개 영역과 유아관찰척도 구성 비교 32
〈표 Ⅰ-3-10〉 교사용 질문지의 문항 구성 영역 및 세부 내용 33
〈표 Ⅰ-3-11〉 [연구 2] 조사 대상자 참여 현황(유아 수) 36
〈표 Ⅰ-3-12〉 「KICCE 유아관찰척도」 개발 기준 37
〈표 Ⅰ-3-13〉 「KICCE 유아관찰척도」 개정판의 4개 수준별 구분 및 서술 방식 37
〈표 Ⅱ-1-1〉 홍콩의 유아교육과정 6개 영역별 학습 목표 42
〈표 Ⅱ-1-2〉 6개 학습영역 평가 시 강조될 점 45
〈표 Ⅱ-1-3〉 유아교육의 영역별 학습 목표 47
〈표 Ⅱ-1-4〉 학습 목표 1: 정보와 즐거움을 위해 듣는다 48
〈표 Ⅱ-1-5〉 관찰 방법 49
〈표 Ⅱ-1-6〉 관찰을 통한 유아의 정보 수집 및 문서화(portfolios) 방법 50
〈표 Ⅱ-1-7〉 전인발달을 위한 객관적 평가를 위한 교사 질문 목록 50
〈표 Ⅱ-1-8〉 관찰 시 학습영역과 관련해 교사가 고려해야할 질문의 예시 51
〈표 Ⅱ-2-1〉 EYFS 프로파일 평가: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 53
〈표 Ⅱ-2-2〉 EYFS 프로파일 평가: 신체발달 54
〈표 Ⅱ-2-3〉 EYFS 프로파일 평가: 개인, 사회, 정서발달 54
〈표 Ⅱ-2-4〉 EYFS 프로파일 평가: 문해력 55
〈표 Ⅱ-2-5〉 EYFS 프로파일 평가: 수학 55
〈표 Ⅱ-2-6〉 EYFS 프로파일 평가: 세계에 대한 이해 56
〈표 Ⅱ-2-7〉 EYFS 프로파일 평가: 표현예술과 디자인 56
〈표 Ⅱ-2-8〉 학습성과1의 세부내용 59
〈표 Ⅱ-2-9〉 학습성과1의 세부내용별 관찰지표 예시 61
〈표 Ⅱ-3-1〉 뉴질랜드 영유아 교육과정의 원칙 및 교육영역 65
〈표 Ⅱ-3-2〉 Kei Tua o te Pae 목록 67
〈표 Ⅱ-3-3〉 의미형성을 위한 상징체계 및 기술에 기반한 평가 68
〈표 Ⅱ-3-4〉 Kei Tua o te Pae 학습평가의 주요 기준 69
〈표 Ⅱ-3-5〉 Kei Tua o te Pae 학습평가의 세부적 기준 69
〈표 Ⅱ-3-6〉 Kei Tua o te Pae 교육영역별 평가 예시 70
〈표 Ⅱ-3-7〉 Kei Tua o te Pae 교육영역별 평가기준: 소속감, 웰빙, 탐색, 의사소통, 기여 71
〈표 Ⅱ-3-8〉 상징체계와 기술에 기반 한 평가 72
〈표 Ⅱ-3-9〉 일본의 유치원의 교육 영역 및 목표 73
〈표 Ⅱ-3-10〉 적절한 유아이해와 평가를 위한 교사의 자세 75
〈표 Ⅱ-3-11〉 유치원 생활기록부 양식(지도에 관한 기록) 76
〈표 Ⅱ-3-12〉 유치원 교육 영역별 생활기록부 기입 기준 77
〈표 Ⅱ-3-13〉 유치원 생활기록부 기입 내용 78
〈표 Ⅱ-3-14〉 규범과 가치에 대한 목표 및 가이드라인 80
〈표 Ⅱ-3-15〉 보호, 발달 및 학습에 대한 목표 및 가이드라인 81
〈표 Ⅱ-3-16〉 아동의 참여와 영향에 대한 목표 및 가이드라인 83
〈표 Ⅱ-3-17〉 영유아 교육기관과 가정에 대한 가이드라인 84
〈표 Ⅱ-3-18〉 영유아 교육기관과 가정에 대한 가이드라인 85
〈표 Ⅱ-3-19〉 스웨덴 유아과정평가 사후관리, 평가 및 발전을 위한 가이드라인 86
〈표 Ⅱ-4-1〉 개정 누리과정의 교육목표 87
〈표 Ⅱ-4-2〉 2015 누리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비교 87
〈표 Ⅱ-4-3〉 2015 누리과정과 개정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 내용 비교 88
〈표 Ⅱ-4-4〉 개정 누리과정의 평가 중점 사항 89
〈표 Ⅱ-4-5〉 유아관찰척도 관련 선행연구 현황 91
〈표 Ⅱ-4-6〉 「KICCE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관련 선행연구 현황 95
〈표 Ⅱ-5-1〉 국가별 교육과정의 학습 영역과 평가 비교 97
〈표 Ⅱ-5-2〉 국가별 평가 지표 및 기준 비교 99
〈표 Ⅲ-1-1〉 3세 유아 교사의 일반적 특성 106
〈표 Ⅲ-1-2〉 4세 유아 교사의 일반적 특성 107
〈표 Ⅲ-1-3〉 3, 4세 관찰대상 유아의 일반적 특성 108
〈표 Ⅲ-1-4〉 3, 4세 유아관찰척도: 전체영역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10
〈표 Ⅲ-1-5〉 3, 4세 유아관찰척도: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11
〈표 Ⅲ-1-6〉 3, 4세 유아관찰척도: 의사소통 영역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12
〈표 Ⅲ-1-7〉 3세 유아관찰척도: 사회관계 영역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13
〈표 Ⅲ-1-8〉 3, 4세 유아관찰척도: 예술경험 영역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15
〈표 Ⅲ-1-9〉 3, 4세 유아관찰척도: 자연탐구 영역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16
〈표 Ⅲ-1-10〉 3, 4세 유아 창의성향: 전체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17
〈표 Ⅲ-1-11〉 3, 4세 유아 창의성향: 인내와 열정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18
〈표 Ⅲ-1-12〉 3, 4세 유아 창의성향: 유머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19
〈표 Ⅲ-1-13〉 3, 4세 유아 창의성향: 자신감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20
〈표 Ⅲ-1-14〉 3, 4세 유아 창의성향: 모험과 도전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21
〈표 Ⅲ-1-15〉 3, 4세 유아 창의성향: 호기심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22
〈표 Ⅲ-1-16〉 3, 4세 유아 창의성향: 개방과 자율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23
〈표 Ⅲ-1-17〉 3, 4세 유아 창의성향: 상상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24
〈표 Ⅲ-1-18〉 3, 4세 교사의 교수 효능감: 전체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25
〈표 Ⅲ-1-19〉 3, 4세 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사전, 사후 비교 126
〈표 Ⅲ-1-20〉 3, 4세 교사의 놀이성: 전체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27
〈표 Ⅲ-1-21〉 3, 4세 교사의 놀이성: 주도성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28
〈표 Ⅲ-1-22〉 3, 4세 교사의 놀이성: 즉흥성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29
〈표 Ⅲ-1-23〉 3, 4세 교사의 놀이성: 반응성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30
〈표 Ⅲ-1-24〉 3, 4세 교사의 놀이성: 비억제성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31
〈표 Ⅲ-1-25〉 3, 4세 교사의 놀이성: 재미신념 점수 사전, 사후 비교 132
〈표 Ⅲ-1-26〉 3, 4세 교사의 누리과정 경험 기간 133
〈표 Ⅲ-1-27〉 3, 4세 교사의 누리과정 연수, 교육, 장학 경험 134
〈표 Ⅲ-1-28〉 3, 4세 누리과정 운영 시간, 일일기준 135
〈표 Ⅲ-1-29〉 3, 4세 유아의 자유(선택)놀이 시간 137
〈표 Ⅲ-1-30〉 3, 4세 유아의 실외 및 대근육 놀이 시간 138
〈표 Ⅲ-1-31〉 3, 4세 교육보육계획에 누리과정 반영 정도 140
〈표 Ⅲ-1-32〉 3세 누리과정을 충실히 운영하는 정도 142
〈표 Ⅲ-1-33〉 4세 누리과정을 충실히 운영하는 정도 143
〈표 Ⅲ-2-1〉 3세 관찰척도가 유아 평가에 있어서 적절한 정도 144
〈표 Ⅲ-2-2〉 4세 관찰척도가 유아 평가에 있어서 적절한 정도 145
〈표 Ⅲ-2-3〉 3세 관찰척도가 유아 평가에 있어서 적절하지 않은 이유 146
〈표 Ⅲ-2-4〉 4세 유아관찰척도가 유아 평가에 있어서 적절하지 않은 이유 147
〈표 Ⅲ-2-5〉 개정 누리과정에 맞는 유아관찰척도의 중요도 148
〈표 Ⅲ-2-6〉 3세 개정 누리과정을 모바일앱 또는 전산시스템으로 제공의 필요성 150
〈표 Ⅲ-2-7〉 4세 개정 누리과정을 모바일앱 또는 전산시스템으로 제공의 필요성 151
〈표 Ⅳ-2-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한 「KICCE 유아관찰척도」 문항(안) 158
〈표 Ⅳ-3-1〉 교사의 표본 구성비 167
〈표 Ⅳ-3-2〉 유아의 표본 구성비 168
〈표 Ⅳ-3-3〉 누리과정 5개 영역 기술통계 168
〈표 Ⅳ-3-4〉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문항별 상관 169
〈표 Ⅳ-3-5〉 의사소통 영역의 문항별 상관 170
〈표 Ⅳ-3-6〉 사회관계 영역의 문항별 상관 171
〈표 Ⅳ-3-7〉 예술경험 영역의 문항별 상관 172
〈표 Ⅳ-3-8〉 자연탐구 영역의 문항별 상관 173
〈표 Ⅳ-3-9〉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문항 변별도 174
〈표 Ⅳ-3-10〉 의사소통 영역의 문항 변별도 175
〈표 Ⅳ-3-11〉 사회관계 영역의 문항 변별도 176
〈표 Ⅳ-3-12〉 예술경험 영역의 문항 변별도 177
〈표 Ⅳ-3-13〉 자연탐구 영역의 문항 변별도 177
〈표 Ⅳ-3-14〉 누리과정 5개 영역별 신뢰도 계수 179
〈표 Ⅳ-3-15〉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신뢰도(내적일치도) 계수 179
〈표 Ⅳ-3-16〉 의사소통 영역의 신뢰도(내적일치도) 계수 180
〈표 Ⅳ-3-17〉 사회관계 영역의 신뢰도(내적일치도) 계수 181
〈표 Ⅳ-3-18〉 예술경험 영역의 신뢰도(내적일치도) 계수 182
〈표 Ⅳ-3-19〉 자연탐구 영역의 신뢰도(내적일치도) 계수 183
〈표 Ⅳ-3-20〉 원 척도와 개정 척도의 신뢰도 지수 비교 185
〈표 Ⅳ-3-21〉 CFA 모형 적합도 지수 185
〈표 Ⅳ-3-22〉 원 척도와 개정 척도의 3-4세 표준점수 비교 187
〈표 Ⅴ-1-1〉 「KICCE 유아관찰척도」 실행 매뉴얼(가안) 197
[그림 Ⅰ-2-1] 1-5차년도 연구내용 개요 24
[그림 Ⅱ-1-1] 홍콩의 교육과정 41
[그림 Ⅱ-1-2] 싱가포르 영유아 교육커리큘럼 프레임워크 48
[그림 Ⅱ-2-1] EYLF, 유치원 교육과정 가이드라인과 the western Australian curriculum 57
[그림 Ⅱ-2-2] 유아 교육과정의 요소 58
[그림 Ⅱ-2-3] 호주 아동발달 센서스와 교육과정 관련 요소 64
[그림 Ⅱ-3-1] Te Whariki 65
[그림 Ⅱ-3-2] 스웨덴 교육 체계 79
[그림 Ⅳ-1-1] 「KICCE 유아관찰척도」 개정 진행과정 156
[그림 Ⅳ-3-1] CFA 공통 모형 구조 186
[그림 Ⅳ-3-2] 관찰척도 총점에서 원 척도와 개정 척도의 3-4세 표준점수 비교 187
[그림 Ⅳ-3-3]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에서 원 척도와 개정 척도의 3-4세 표준점수 비교 188
[그림 Ⅳ-3-4] 의사소통 영역에서 원 척도와 개정 척도의 3-4세 표준점수 비교 188
[그림 Ⅳ-3-5] 사회관계 영역에서 원 척도와 개정 척도의 3-4세 표준점수 비교 189
[그림 Ⅳ-3-6] 예술경험 영역에서 원 척도와 개정 척도의 3-4세 표준점수 비교 189
[그림 Ⅳ-3-7] 자연탐구 영역에서 원 척도와 개정 척도의 3-4세 표준점수 비교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