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조사 개요 11
01. 조사 배경 13
02. 조사 목적 16
03. 조사에 대한 접근 17
1. 조사 대상 국가 선정 17
2. 조사 설계 19
1) 국내외 관계자 인터뷰 19
2) 문헌 조사 20
3. 주요 조사 이슈 도출 21
1) 기 수행 관련 조사를 통해 여행업계 주요 현안 파악 21
2)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업계 필요 정보 파악 22
4. 조사 필요 사항 구체화 23
[참고] 관계자 인터뷰 주요 결과 24
01. 코로나19 전후 관광업계 운영 현황 24
1. 코로나19 이전 국내 인바운드 업계 운영 현황 24
2. 코로나19 이후 대안적 여행상품 운영 현황 25
02. 포스트 코로나 여행시장 전망 및 대비 현황 26
1. 포스트 코로나 해외여행 트렌드 변화 전망 26
2. 관광업계 포스트 코로나 대비 현황 28
03. 포스트 코로나 대비 필요 정보 및 지원 29
1. 국내 인바운드 업계 포스트 코로나 대비 필요 정보 29
2. 공공 지원 희망사항 30
2. 주요국 관광시장 동향 31
제1장 일본 33
01. 관광시장 개방 추진 현황 34
1. 관광시장 개방 추진 기조 34
2. 관광시장 개방 주요 정책 37
1) '비즈니스 및 레지던스 트랙' 및 단기 비즈니스객 대상 '제한적 트래블 버블' 운영 37
2) 자국민 해외 출국을 위한 '백신여권' 도입 38
3)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위드 코로나' 전환 39
4) 한국관광공사-일본여행업협회(JATA), 일본인 방한여행 조기 회복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40
02. 코로나19 시기 관광상품 운영 현황 41
1.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41
1)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41
2) 방한관광상품 현황 42
3)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44
2. 코로나19 시기 대안상품 운영 현황 45
1) 온라인 투어 45
2) 상공여행(유람비행) 상품 50
3. 코로나19 시기 여행상품 판매ㆍ마케팅 채널 변화 51
1) 여행업계 디지털 전환 추진 51
2) 라이브커머스 확대 전망 52
4.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요 관광트렌드 전망 53
1) 한국 영상 콘텐츠로 인한 '제4차 한류(신한류)' 붐 53
2) 65세 이상 시니어 세대의 보복소비 증가 55
3) '밴 라이프(Van Life)' 여행 인기 55
4) 워케이션 시장 성장 전망 56
5) 골프 등 밀접 접촉 적은 레저활동 관심 증가 56
제2장 중국 57
01. 관광시장 개방 추진 현황 58
1. 관광시장 개방 추진 기조 58
2. 관광시장 개방 관련 주요 정책 60
1) 엄격한 입국 제한 조치 유지 전망 60
2) 백신 여권 조기 도입했으나, 국제관광 활용은 불투명 60
3) 국내관광 활성화 정책 조기 시행 61
02. 코로나19 시기 관광상품 운영 현황 63
1.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63
1)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63
2) 방한관광상품 현황 65
3)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65
2. 코로나19 시기 대안상품 운영 현황 67
1) 온라인 투어 67
2) 사전예약상품 판매 69
3. 코로나19 시기 여행상품 판매ㆍ마케팅 채널 변화 70
1) 관광업계 라이브커머스 적극 활용 70
4.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요 관광트렌드 전망 71
1) 관광 비용과 품질에 대한 인식 변화 71
2) 디지털 친화적 관광행태 72
3) 젊은 세대의 '국조', 중국 자국 문화 선호 현상 영향 73
4) 비즈니스 관광 우선 회복 전망 74
제3장 대만 75
01. 관광시장 개방 추진 현황 76
1. 관광시장 개방 추진 기조 76
2. 관광시장 개방 관련 주요 정책 78
1) 트래블 버블 추진 현황 78
02. 코로나19 시기 관광상품 운영 현황 80
1.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80
1)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80
2) 방한관광상품 현황 81
3)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82
2. 코로나19 시기 대안상품 운영 현황 86
1) 온라인 투어 86
2) 무착륙/무입국 여행 87
2-1) 상공여행(유람비행) 상품 87
2-2) 연안 크루즈 상품 88
3) 기타 관광상품 89
제4장 홍콩 91
01. 관광시장 개방 추진 현황 92
1. 관광시장 개방 추진 기조 92
2. 관광시장 개방 관련 주요 정책 95
1) 트래블 버블 추진 현황 95
2) 캐세이퍼시픽, 디지털 백신여권 시범 운영 96
02. 코로나19 시기 관광상품 운영 현황 97
1.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97
1)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97
2) 방한관광상품 현황 99
3)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101
2. 코로나19 시기 대안상품 운영 현황 105
1) 온라인 투어 105
2) 기타 관광상품 105
3. 코로나19 시기 여행상품 판매ㆍ마케팅 채널 변화 107
1) 여행 상품 소개 채널로 유튜버 활용 107
2) 온라인 여행 세미나를 통한 관광 정보 수집 107
4.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요 관광트렌드 전망 108
1) '스테이케이션(Staycation)' 선호 트렌드 108
2) 하이킹 등 아웃도어 활동 108
제5장 싱가포르 109
01. 관광시장 개방 추진 현황 110
1. 관광시장 개방 추진 기조 110
2. 관광시장 개방 관련 주요 정책 113
1) 적극적인 트래블 버블 추진 113
2) 국제항공 재개에 대비한 백신여권 도입 추진 117
3) 아시아 최초 '위드 코로나' 전환 118
02. 코로나19 시기 관광상품 운영 현황 119
1.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119
1)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119
2) 방한관광상품 현황 121
3)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123
2. 코로나19 시기 대안상품 운영 현황 127
1) '목적지 없는 크루즈(Cruises to nowhere)' 여행 127
2) 대형 여객기 식당 인기 127
3) 리츠칼튼 밀레니아 싱가포르(Ritz-Carlton, Millenia Singapore), AR 아트 투어 개발 128
3. 코로나19 시기 여행상품 판매ㆍ마케팅 채널 변화 129
1) 높은 SNS 사용률 129
2) 온라인 채널 이용으로의 전환 129
3) 라이브커머스의 성장 130
4) 여행사에서 '여가'사로의 전환 130
4.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요 관광트렌드 전망 131
1) 워케이션 가능성 131
2) 스테이케이션 수요 증가 132
제6장 말레이시아 133
01. 관광시장 개방 추진 현황 134
1. 관광시장 개방 추진 기조 134
2. 관광시장 개방 관련 주요 정책 136
1) 인접국과의 트래블 버블 추진 136
2) 백신여권 도입 137
3)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 추진 138
02. 코로나19 시기 관광상품 운영 현황 139
1.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139
1)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139
2) 방한관광상품 현황 142
3)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143
2. 코로나19 시기 대안상품 운영 현황 145
1) 출발일 조정 가능 상품 판매 145
3. 코로나19 시기 여행상품 판매ㆍ마케팅 채널 변화 146
1) 활발한 전자상거래 시장 146
2) 디지털 마케팅 중요성 증가 147
4.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요 관광트렌드 전망 148
1) 말레이시아 해외여행 제한 해제 전망 148
2) 유력한 마케팅 채널의 변화 148
제7장 미국 149
01. 관광시장 개방 추진 현황 150
1. 관광시장 개방 추진 기조 150
2. 관광시장 개방 관련 주요 정책 153
1) 트래블 버블 추진 현황 153
2) 백신여권 도입에 대한 논란 154
3) 자국민 해외여행 자제 권고 156
02. 코로나19 시기 관광상품 운영 현황 157
1.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157
1)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157
2) 방한관광상품 현황 158
3)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159
2. 코로나19 시기 대안상품 운영 현황 160
1) 아마존 가상 여행 서비스 160
3. 포스트 코로나 시대 주요 관광트렌드 전망 161
1) 미국인 여행 수요 회복세 161
2) 장기 숙박 여행 증가 추세 161
3) 야외활동 중심 여행 선호 162
3. 주요 경쟁국 포스트 코로나 대비 현황 163
01. 해외 여행업계 포스트 코로나 준비 현황 165
1. 포스트 코로나 대비 관광업계 주도 디지털 전환 사례 165
1) 디지털 기반 사업 영역 확대 165
2) 디지털 기술 도입을 통한 업무 효율화 173
3) 디지털 기반 비대면 서비스 도입 178
4) 디지털 관광콘텐츠 제작 186
5) 디지털 마케팅 196
2. 포스트 코로나 대비 상품 기획 및 준비 사례 198
1) 일본 호시노 리조트, '마이크로 투어리즘' 착안 서비스 개발 198
2) 일본 미야기현, '언택트 관광상품' 개발 198
3) 클룩, 상공여행과 얼리버드 항공권 결합 패키지 출시 199
02. 주요국 정부 포스트 코로나 대비 정책 200
1. 포스트 코로나 대응 여행상품 개발 지원 현황 200
1) 여행상품 개발 지원 및 육성 현황 200
2) 여행사 업무 제휴를 통한 상품 공동기획 207
3) 여행상품 인증제도 운영 209
4) 관광업계 포스트 코로나 대응 역량 강화 지원 213
2. 포스트 코로나 대응 인프라 구축/정비 현황 등 215
1) 관광지ㆍ관광시설에 대한 3D 미디어 자산 구축 215
2) 보다 안전한 MICE 인프라 구축 223
3) 디지털 경제 인프라 개선 229
4) 스마트관광 인프라 구축 231
3. 기타 향후 여행 수요 대비 정책 234
1) 관광산업 회복 위한 박람회 개최 234
2) 온라인 투어 콘텐츠를 통한 홍보 238
3) 관광 목적지로서 브랜딩/캠페인 241
4) 미디어 콘텐츠 기업과의 파트너십 245
판권기 247
표 1-1. 코로나19 이후 일본 관광정책 동향 34
표 1-2. 국제적인 인적 왕래 재개를 위한 단계적 조치: 비즈니스 및 레지던스 트랙 운영 규정 37
표 1-3. 일본 백신여권 소지 시 격리 면제 국가(2021년 10월 1일 기준) 38
표 1-4. 일본 '위드 코로나' 관련 주요 조치(2021년 10월 1일 기준) 39
표 1-5. 일본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41
표 1-6. 일본 주요 OTA 현황 42
표 1-7. 주요 방한관광상품 현황 42
표 1-8.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44
표 1-9. HIS 해외 온라인 투어 인기 상품 10 45
표 1-10. JTB 해외 온라인 투어 운영 현황 47
표 1-11. 기타 해외 온라인 투어 사례 49
표 1-12. 주요 상공여행(유람비행) 상품 사례 50
표 1-13. JTB 포스트 코로나 新전략 '뉴노멀 시대의 新관광문화 창출' 추진 방향 51
표 1-14. 시기별 일본 내 한류 특성 53
표 2-1. 코로나19 이후 중국 관광정책 동향 58
표 2-2. '소비 확대와 품질 개선으로 내수 시장을 강화하기 위한 시행 의견' 관광 관련 조항 61
표 2-3. 중국 국내관광 및 소비 촉진을 위한 주요 추진 정책 62
표 2-4. 중국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63
표 2-5. 중국 주요 OTA 현황 64
표 2-6.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65
표 2-7. 중국 주요 온라인 투어 운영 사례 67
표 2-8. 중국인 관광객 대상 온라인 투어 기획 사례 68
표 2-9. 씨트립 '슈퍼보스 라이브쇼' 사례 70
표 2-10. 중국 스마트관광 사례 72
표 3-1. 코로나19 이후 대만 관광정책 동향 77
표 3-2. 대만-팔라우 트래블 버블 시행 규정 78
표 3-3. 대만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80
표 3-4. 대만 주요 OTA 현황 81
표 3-5. 주요 방한관광상품 현황 81
표 3-6.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82
표 4-1. 코로나19 이후 홍콩 관광정책 동향 92
표 4-2. 홍콩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97
표 4-3. 홍콩 주요 OTA 현황 98
표 4-4. 주요 방한관광상품 현황 99
표 4-5.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101
표 5-1. 코로나19 이후 싱가포르 관광정책 동향 110
표 5-2. 싱가포르의 트래블 버블 추진 유형 113
표 5-3. 싱가포르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119
표 5-4. 주요 방한관광상품 현황 121
표 5-5.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123
표 6-1. 코로나19 이후 말레이시아 관광정책 동향 134
표 6-2. 말레이시아 위드 코로나 주요 정책 138
표 6-3. 말레이시아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139
표 6-4. 말레이시아 주요 OTA 현황 141
표 6-5. 주요 방한관광상품 현황 142
표 6-6.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143
표 6-7. 말레이시아 전자상거래 매출 상위 품목 146
표 6-8. 말레이시아 디지털 마케팅 채널 활용 사례 147
표 7-1. 코로나19 이후 미국 관광정책 동향 150
표 7-2. 미국 백신여권 도입 지역 155
표 7-3. 미국 주요 아웃바운드 여행사 현황 157
표 7-4. 미국 주요 OTA 현황 158
표 7-5. 주요 방한관광상품 현황 158
표 7-6. 주요 경쟁국 여행상품 현황 159
표 8. JTB 사업 구조 개편 방향 165
표 9. 'Holiday for Agency' 주요 기능 173
표 10. 버추얼 컨퍼런스 사례 177
표 11. 숙박업계 로봇 도입 사례 179
표 12. 싱가포르 스타트업 Vouch의 디지털 컨시어지 180
표 13. 싱가포르 디지털 컨시어지 도입 사례 181
표 14. 비대면 자동화 서비스 통합 시스템 사례 182
표 15. 안면 인식 기반 발권ㆍ입장 시스템 사례 184
표 16. 'Virtual Japan Platform' 개요 192
표 17. TIH 제공 정보 및 서비스 204
표 18. 'Singapore Virtual Trips' 주요 온라인 투어 207
표 19. '셀러브리티 엣지'호 출항 사례 209
표 20. Tcube의 관광업계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 214
표 21. 홍콩 '360 Hong Kong Moments' 사례 220
표 22. 대만 MICE 뉴 노멀 전략 225
표 23. 하이브리드 MICE 운영 방식 227
표 24. 2019 중국 스마트(5G) 문화관광산업백서 - 5G 기술 적용 사례 231
표 25. 인바운드마켓 엑스포 2021 주요 출품 상품ㆍ서비스 235
표 26. 싱가포르 SingapoReimagine(다시 만나는 싱가포르) 캠페인 243
그림 1. MyProGuide 온라인 투어 페이지 86
그림 2. 2017년 7월~2020년 7월 홍콩 호텔 월 평균 투숙률 108
그림 3. 'Airasia Health' 홈페이지 168
그림 4. 'Journify' 앱 169
그림 5. 'Pelago' 홈페이지 170
그림 6. 'Paisly' 홈페이지 171
그림 7. 'Parlo의 디지털 플랫폼' 172
그림 8. 'Holiday for Agency' 홈페이지 174
그림 9. 크루즈 예약 플랫폼 'Direct Connect' 175
그림 10. 'Activity Japan' 온라인 플랫폼 홈페이지 187
그림 11. Everyday Tour Company의 온라인 투어 'Explore Crazy and Rich Singapore' 188
그림 12. Monster Day Tours 189
그림 13. 'Explore Malaysia Virtually' 홈페이지 190
그림 14. 'Virtual Japan Platform' 이미지 191
그림 15. ANA 아바타로봇 'NEWME' 193
그림 16. 'The Curious Case Series' 예약 웹사이트 194
그림 17. 'LokaLocal' 홈페이지 195
그림 18. Vpon JAPAN, JR동일본기획의 데이터분석 시각화 정보 196
그림 19. Goldjoy Travel 공식 유튜브 197
그림 20. 그레이트 아웃도어 홍콩(GOHK) 캠페인 영상 201
그림 21. Singapolidays 프로모션 홈페이지 202
그림 22. 싱가포르 TIH(Tourism Information & Services Hub) 홈페이지 203
그림 23. Malaysia Virtual Experience 홈페이지 206
그림 24. 'SG클린' 홈페이지 210
그림 25. 방역 대책 인증제도 212
그림 26. 국립과학박물관의 '집에서 관람하는 과학박물관 VR' 216
그림 27. '집에서 관람하는 과학박물관 VR' 3D 공간 216
그림 28. 병마용 실감 체험관 217
그림 29. 대만 난케 고고학 박물관 'MR360' 218
그림 30. 스미스소니언 박물관 버추얼 투어 219
그림 31. 싱가포르 'Smart Nation' 홈페이지 221
그림 32. 'lgoroom' 홈페이지 222
그림 33. 홍콩 'Beyond COVID-19: Global Tourism's New Normal' 온라인 포럼 224
그림 34. 싱가포르 '지오 커넥트 아시아 2021' 227
그림 35. 싱가포르 '커넥트 엣 창이' 228
그림 36. 베이징 고궁 박물관 '완좐구궁' 232
그림 37. 윈난성 스마트관광 플랫폼 '요윈난(윈난여행)' 233
그림 38. 싱가포르 트래블리바이브(TravelRevive) 236
그림 39. 싱가포르 SingapoReimagine(다시 만나는 싱가포르) 237
그림 40. 중국 자금성 온라인 투어 238
그림 41. 아트바젤 홍콩 2021 239
그림 42. 2020 홍콩 와인 & 다인 페스티벌 240
그림 43. 배리어프리 사업 〈나가노 현〉 편 홍보 영상 241
그림 44. 홍콩 #MissYouToo 캠페인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