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5
요약 6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연구내용 14
1) 연구 범위 14
2) 연구 주요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Ⅱ. 이론적 고찰 17
1. 문화특화지역이란 18
2. 문화특화지역 조성 관련 법제도 22
1) 문화도시 22
2) 지역특화발전특구 24
Ⅲ. 국내 사례 및 현황 26
1. 국내 사례 27
1) 진도 민속문화예술특구 27
2) 용산구 역사문화 르네상스 특구 28
2. 지역 내 현황 29
Ⅳ. 시민인식조사 40
1. 시민설문조사 41
1) 설문 및 응답자 개요 41
2) 원도심(성남동 일원)에 대한 인식 43
3) 원도심(성남동 일원)에 대한 발전방향 46
4) 설문 종합 49
2. 종사자 인터뷰 49
Ⅴ. 문화특화지역 조성방향 51
1. 계획 조성의 방향 52
2. 전략 및 사업 53
1) 아름다움을 품은 원도심 53
2) 조화로움을 품은 원도심 55
3) 미래를 품은 원도심 57
Ⅵ. 요약 및 정책제언 60
참고자료 62
[부록] 설문지 64
판권기 4
[표 Ⅱ-1] 문화도시조성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22
[표 Ⅱ-2] 문화도시 및 문화마을 지원현황 23
[표 Ⅱ-3] 특화특구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24
[표 Ⅱ-4] 지역특화발전특구 내 규제특례 현황 24
[표 Ⅱ-5]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 현황 25
[표 Ⅲ-1] 진도 민속문화예술특구계획 사업 내용 28
[표 Ⅲ-2] 원도심 일원 소극장 현황 30
[표 Ⅲ-3] 원도심 일원 영화관 현황 30
[표 Ⅲ-4] 갤러리 현황 및 분포도 33
[표 Ⅲ-5] 화실 현황 및 분포도 33
[표 Ⅲ-6] 공연장 현황 및 분포도 34
[표 Ⅲ-7] 공연창작소 현황 및 분포도 34
[표 Ⅲ-8] 공예창작소 현황 및 분포도 35
[표 Ⅲ-9] 음악창작소 현황 및 분포도 36
[표 Ⅲ-10] 문학창작소 현황 및 분포도 36
[표 Ⅲ-11] 복합공간 현황 및 분포도 37
[표 Ⅲ-12] 기타 현황 및 분포도 37
[표 Ⅲ-13] 문화의 거리 육성 사업 참여 업체 현황 38
[표 Ⅳ-1] 원도심 지역에 대한 인식 44
[표 Ⅳ-2] 시립미술관 개관 이후의 원도심 변화 46
[표 Ⅳ-3] 문화예술지역으로 특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 47
[표 Ⅳ-4]/[표 Ⅳ-3] 문화예술지역으로 특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 48
[표 Ⅳ-5] 문화의 거리 종사자 인터뷰 50
[그림 Ⅰ-1] 울산시립도서관 건립부지(좌) 및 문화의 거리(우) 13
[그림 Ⅰ-2] 원도심 일원 15
[그림 Ⅲ-1] 진도 민속문화예술특구계획상 다양한 조감도 27
[그림 Ⅲ-2] 용산구 지역문화특구 사업위치도 29
[그림 Ⅲ-3] 원도심 내 소극장 외부모습 31
[그림 Ⅲ-4] 영화관 및 소극장 위치 32
[그림 Ⅲ-5] 문화예술업종 분포 현황(문화의 거리 육성 사업참여 업체) 39
[그림 Ⅳ-1] 응답자 연령 42
[그림 Ⅳ-2] 응답자 거주지 42
[그림 Ⅳ-3] 응답자 직업 42
[그림 Ⅳ-4] 응답자 원도심 방문회수 43
[그림 Ⅳ-5] 가장 많다고 인식하는 문화예술업종 43
[그림 Ⅳ-6] 원도심 일원 문화예술특화지역으로의 가능성 44
[그림 Ⅳ-7] 원도심 일원에 대한 이미지 45
[그림 Ⅳ-8] 시립미술관 건립 인지 여부 46
[그림 Ⅳ-9] 원도심 일원을 문화예술 특화지역 조성 의견 47
[그림 Ⅳ-10] 특화 분야 48
[그림 Ⅴ-1] 문화특화지역 조성방향 53
[그림 Ⅴ-2] 문화의 거리(상)와 일본 센다이시 죠젠지 거리(하) 54
[그림 Ⅴ-3] 문화의 거리(상)와 오스트리아 잘츠브르크 게트라이데 거리(하) 55
[그림 Ⅴ-4] 문화의 거리 내 공연장(상)과 사례(하) 56
[그림 Ⅴ-5] 미술관영토확장사업 개념 57
[그림 Ⅴ-6] 가상 전시관 사례(상) 및 메타버스 공간 내 전시공간 사례(하) 58
[그림 Ⅴ-7] 개인 NFT 사례(상) 및 프로젝트팀 NFT 사례(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