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가. 연구의 필요성 13
나. 연구의 목적 15
2. 연구 내용 15
가.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및 운영의 쟁점 분석 16
나.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및 요구 조사 16
다.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지원 방안 탐색 17
3. 연구 방법 17
가. 문헌 연구 17
나. 전문가 협의회 17
다. 설문 조사 18
라. 교사 면담 조사 18
마. 학생 면담 조사 19
Ⅱ.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및 운영 쟁점 20
1. 국어 21
가. 중학교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21
나. 중학교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22
2. 영어 27
가. 중학교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27
나. 중학교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29
3. 체육 32
가. 중학교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2
나. 중학교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33
4. 음악 36
가.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36
나.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 38
5. 미술 39
가. 중학교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9
나. 중학교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40
Ⅲ.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 및 요구 조사 44
1. 조사 방법 45
가. 설문 조사 45
나. 교사 면담 조사 49
다. 학생 면담 조사 50
2. 국어 51
가. 국어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51
나. 국어의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53
다. 국어 수업의 어려운 점 57
라. 국어과 평가의 어려운 점 59
마.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한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61
바. '독서 교육(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준비하고 실천하는 어려움 63
사.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66
아.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68
자.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69
3. 영어 71
가. 영어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71
나. 영어 학습 내용의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74
다. 영어 수업의 어려운 점 81
라. 영어과 평가의 어려운 점 85
마.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한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88
바.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91
사. 영어 교사의 담당 학년 및 학생 수 94
아.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95
자.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96
4. 체육 100
가. 체육 교과 역량의 적용 적합성에 대한 인식 100
나. 체육의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03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 수업의 어려운 점 108
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 평가의 어려운 점 110
마. 이전 교육과정과 달라진 체육과 교육과정 사항의 운영 적합성에 대한 인식 112
바.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한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15
사. 체육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16
아. 2015 개정 중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118
자.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20
5. 음악 122
가. 음악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22
나.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의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25
다. 음악 수업의 어려운 점 130
라. 음악과 평가의 어려운 점 131
마.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 134
바. 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 135
사.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을 병행하여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37
아. 자유학기(자유학년)의 예술ㆍ체육 활동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39
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142
차. 음악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43
6. 미술 149
가. 미술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49
나. 미술의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51
다. 미술 수업의 어려운 점 158
라. 미술과 평가의 어려운 점 161
마.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한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63
바.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65
사. 현재 갖추고 있는 시설 및 기자재와 필요한 시설 및 기자재 168
아.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171
자.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73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176
1. 요약 177
가.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및 운영의 쟁점 177
나.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 및 요구 179
2. 정책 제언 188
가. 국어 189
나. 영어 191
다. 체육 197
라. 음악 202
마. 미술 207
참고문헌 211
ABSTRACT 218
[부록 1] 교사 설문 조사지 223
[부록 2] 학생 면담 조사지 242
판권기 2
〈표 Ⅱ-1-1〉 국어 교과 역량 23
〈표 Ⅱ-1-2〉 2009 개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과 성취기준 수 비교 24
〈표 Ⅱ-1-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국어과 1~3학년군으로 이동한 성취기준 내역 25
〈표 Ⅱ-2-1〉 2009 개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영어과 성취기준 비교 30
〈표 Ⅱ-4-1〉 2009 개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 문서 체제 비교 36
〈표 Ⅱ-4-2〉 2009 개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문서 체제 비교 37
〈표 Ⅱ-5-1〉 2009 개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미술과 성취기준 비교 41
〈표 Ⅲ-1-1〉 교과별 설문 조사 응답자의 배경 정보 45
〈표 Ⅲ-1-2〉 설문지 구성 내용 47
〈표 Ⅲ-2-1〉 중학교에서 국어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51
〈표 Ⅲ-2-2〉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수준 53
〈표 Ⅲ-2-3〉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양 56
〈표 Ⅲ-2-4〉 중학교 국어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58
〈표 Ⅲ-2-5〉 중학교 국어과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60
〈표 Ⅲ-2-6〉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61
〈표 Ⅲ-2-7〉 '독서 교육(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준비하고 실천하는 어려움의 정도 63
〈표 Ⅲ-2-8〉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하여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66
〈표 Ⅲ-2-9〉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68
〈표 Ⅲ-2-10〉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69
〈표 Ⅲ-3-1〉 중학교에서 영어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72
〈표 Ⅲ-3-2〉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수준 74
〈표 Ⅲ-3-3〉 중학교 영어 교과서 학습 내용 수준 75
〈표 Ⅲ-3-4〉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양 78
〈표 Ⅲ-3-5〉 중학교 영어 교과서 학습 내용 양 79
〈표 Ⅲ-3-6〉 중학교 영어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81
〈표 Ⅲ-3-7〉 중학교 영어과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85
〈표 Ⅲ-3-8〉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88
〈표 Ⅲ-3-9〉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하여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91
〈표 Ⅲ-3-10〉 중학교 영어 교사가 한 해에 담당하는 학년 94
〈표 Ⅲ-3-11〉 중학교 영어 교사가 한 해에 담당하는 학생 수 94
〈표 Ⅲ-3-12〉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95
〈표 Ⅲ-3-13〉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97
〈표 Ⅲ-4-1〉 중학교에서 체육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100
〈표 Ⅲ-4-2〉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영역별 수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 103
〈표 Ⅲ-4-3〉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전통 표현 영역의 수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비교: 학교 소재별 105
〈표 Ⅲ-4-4〉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현대 표현 영역의 수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비교: 학교 소재별 105
〈표 Ⅲ-4-5〉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영역별 학습량에 대한 교사의 인식 106
〈표 Ⅲ-4-6〉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투기 도전 영역의 학습량에 대한 교사의 인식 비교: 학교 소재별 107
〈표 Ⅲ-4-7〉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중학교 체육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08
〈표 Ⅲ-4-8〉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중학교 체육과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10
〈표 Ⅲ-4-9〉 체육 교육과정의 변화된 사항에 대한 중학교 체육에서의 운영 적합성 인식 112
〈표 Ⅲ-4-10〉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15
〈표 Ⅲ-4-11〉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으로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16
〈표 Ⅲ-4-12〉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18
〈표 Ⅲ-4-13〉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20
〈표 Ⅲ-5-1〉 중학교에서 음악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23
〈표 Ⅲ-5-2〉 중학교에서 음악 교과 역량 적용이 적합하다고 생각한 이유(주관식) 123
〈표 Ⅲ-5-3〉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의 수준 125
〈표 Ⅲ-5-4〉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의 양 129
〈표 Ⅲ-5-5〉 중학교 음악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30
〈표 Ⅲ-5-6〉 중학교 음악과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31
〈표 Ⅲ-5-7〉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 134
〈표 Ⅲ-5-8〉 학교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 135
〈표 Ⅲ-5-9〉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을 병행하여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37
〈표 Ⅲ-5-10〉 자유학기(자유학년)의 예술ㆍ체육 활동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40
〈표 Ⅲ-5-11〉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42
〈표 Ⅲ-5-12〉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주관식) 143
〈표 Ⅲ-6-1〉 중학교에서 미술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49
〈표 Ⅲ-6-2〉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별 내용 수준 151
〈표 Ⅲ-6-3〉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별 학습량 155
〈표 Ⅲ-6-4〉 중학교 미술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58
〈표 Ⅲ-6-5〉 중학교 미술과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61
〈표 Ⅲ-6-6〉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63
〈표 Ⅲ-6-7〉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하여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65
〈표 Ⅲ-6-8〉 현재 갖추고 있는 시설 및 기자재와 필요한 시설 및 기자재 168
〈표 Ⅲ-6-9〉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71
〈표 Ⅲ-6-10〉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73
[그림 Ⅰ-2-1] 연구의 개요 15
[그림 Ⅲ-1-1] 설문 조사 도구 개발 절차 47
[그림 Ⅳ-2-1] 교과별 중학교 개정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정책 제언 개요 188
[그림 Ⅳ-2-2]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189
[그림 Ⅳ-2-3] 중학교 영어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191
[그림 Ⅳ-2-4] 중학교 체육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197
[그림 Ⅳ-2-5] 중학교 음악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202
[그림 Ⅳ-2-6]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