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연구의 목적 18
2. 연구 내용 18
가.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및 운영의 쟁점 분석 19
나.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및 요구 조사 19
다.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지원 방안 탐색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연구 20
나. 전문가 협의회 21
다. 설문 조사 21
라. 교사 면담 조사 22
마. 학생 면담 조사 22
Ⅱ.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및 운영의 쟁점 24
1. 도덕 25
가. 중학교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25
나. 중학교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27
2. 사회 28
가. 중학교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28
나. 중학교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31
3. 수학 34
가. 중학교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4
나. 중학교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37
4. 과학 38
가. 중학교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8
나. 중학교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39
5. 기술ㆍ가정 42
가. 중학교 2015 개정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42
나. 중학교 2015 개정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47
6. 정보 49
가. 중학교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49
나. 중학교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운영의 쟁점 50
Ⅲ.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및 요구 조사 52
1. 조사 방법 53
가. 설문 조사 53
나. 면담 조사 57
2. 도덕 60
가. 도덕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60
나. 도덕의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62
다. 도덕 수업의 어려운 점 68
라. 도덕과 평가의 어려운 점 70
마.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한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71
바.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73
사. 도덕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때 가장 어려운 점 74
아.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75
자.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77
3. 사회 79
가. 사회 79
나. 역사 104
4. 수학 129
가. 수학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29
나. 수학의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31
다. 수학 수업의 어려운 점 138
라. 수학과 평가의 어려운 점 141
마.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한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42
바.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44
사.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 운영의 어려운 점 145
아.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147
자.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49
5. 과학 150
가. 과학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50
나. 과학의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53
다. 과학 수업의 어려운 점 158
라. 과학과 평가의 어려운 점 161
마.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한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63
바.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과학 통합 단원에 대한 인식 165
사. 중학교 과학 교과의 수업 형태 167
아.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68
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169
차.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70
6. 기술ㆍ가정 172
가. 기술ㆍ가정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72
나. 기술ㆍ가정의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74
다. 기술ㆍ가정 수업의 어려운 점 184
라. 기술ㆍ가정과 평가의 어려운 점 185
마.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한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87
바. 교사의 세부 전공 영역 188
사. 학년별 기술ㆍ가정 과목 운영 시간 189
아. 기술ㆍ가정 과목 운영 방식 190
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실습환경 191
차.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92
카.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194
타.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95
7. 정보 196
가. 정보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196
나. 정보의 학습 내용 수준과 양에 대한 인식 198
다. 정보 수업의 어려운 점 202
라. 정보과 평가의 어려운 점 203
마.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한 정보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205
바. 정보 교과 편성 및 운영 학년 207
사.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교육 운영의 어려운 점 207
아.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정보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208
자. 정보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209
차. 정보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210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212
1. 요약 213
가.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및 운영의 쟁점 213
나.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의 실태 및 요구 216
2. 정책 제언 226
가. 도덕 227
나. 사회 232
다. 수학 235
라. 과학 238
마. 기술ㆍ가정 242
바. 정보 244
참고문헌 248
ABSTRACT 253
[부록] 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요구 조사 설문지 : 도덕, 사회(『사회』 과목, 『역사』 과목), 수학, 과학, 기술ㆍ가정, 정보 258
판권기 2
〈표 Ⅱ-1-1〉 2009와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인성교육' 강조 비교 25
〈표 Ⅱ-1-2〉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과 목표 비교 26
〈표 Ⅱ-1-3〉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과 내용 체계 비교 26
〈표 Ⅱ-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사회과 교과 역량 및 역사 영역 역량 29
〈표 Ⅱ-4-1〉 중학교 과학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주요 변화 41
〈표 Ⅱ-5-1〉 2015 개정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과 역량과 의미 43
〈표 Ⅱ-5-2〉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변화 비교(가정 생활 영역) 44
〈표 Ⅱ-5-3〉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변화 비교(기술의 세계 영역) 45
〈표 Ⅱ-5-4〉 중학교 기술ㆍ가정과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제시 방식 비교 46
〈표 Ⅱ-5-5〉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의 비교 47
〈표 Ⅱ-6-1〉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 50
〈표 Ⅱ-6-2〉 초등학교와 중학교 정보 교과 내용 요소 비교 51
〈표 Ⅲ-1-1〉 설문 조사 전체 응답자의 배경 정보 53
〈표 Ⅲ-1-2〉 교과별 설문 조사 응답자의 배경 정보 54
〈표 Ⅲ-1-3〉 설문 도구 구성 내용 56
〈표 Ⅲ-1-4〉 면담 조사 대상 교사 특성 58
〈표 Ⅲ-1-5〉 면담 조사 대상 학생 특성 58
〈표 Ⅲ-2-1〉 중학교에서 도덕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60
〈표 Ⅲ-2-2〉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수준 62
〈표 Ⅲ-2-3〉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양 66
〈표 Ⅲ-2-4〉 중학교 도덕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69
〈표 Ⅲ-2-5〉 중학교 도덕과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70
〈표 Ⅲ-2-6〉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72
〈표 Ⅲ-2-7〉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73
〈표 Ⅲ-2-8〉 도덕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때 가장 어려운 점 75
〈표 Ⅲ-2-9〉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76
〈표 Ⅲ-2-10〉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77
〈표 Ⅲ-3-1〉 중학교 사회 과목에서 사회과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79
〈표 Ⅲ-3-2〉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사회 과목의 내용 수준 81
〈표 Ⅲ-3-3〉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사회 과목의 학습량 85
〈표 Ⅲ-3-4〉 중학교 사회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88
〈표 Ⅲ-3-5〉 중학교 사회 과목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89
〈표 Ⅲ-3-6〉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사회) 91
〈표 Ⅲ-3-7〉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93
〈표 Ⅲ-3-8〉 중학교 사회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 정도 94
〈표 Ⅲ-3-9〉 사회 1, 2과목이 편성ㆍ운영되는 학년과 학기 97
〈표 Ⅲ-3-10〉 세부 전공 영역 98
〈표 Ⅲ-3-11〉 사회과 과목의 수업 운영 형태 98
〈표 Ⅲ-3-12〉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00
〈표 Ⅲ-3-13〉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02
〈표 Ⅲ-3-14〉 중학교 역사 과목에서 사회과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04
〈표 Ⅲ-3-15〉 중학교에서 역사 영역 역량 적용의 적합성 106
〈표 Ⅲ-3-16〉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역사 과목의 내용 수준 108
〈표 Ⅲ-3-17〉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역사 과목의 학습량 112
〈표 Ⅲ-3-18〉 중학교 역사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16
〈표 Ⅲ-3-19〉 중학교 역사 과목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18
〈표 Ⅲ-3-20〉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역사) 119
〈표 Ⅲ-3-21〉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21
〈표 Ⅲ-3-22〉 중학교 역사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 정도 122
〈표 Ⅲ-3-23〉 역사 1, 2 과목이 편성ㆍ운영되는 학년과 학기 125
〈표 Ⅲ-3-24〉 세부 전공 영역 125
〈표 Ⅲ-3-25〉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26
〈표 Ⅲ-3-26〉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28
〈표 Ⅲ-4-1〉 중학교에서 수학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30
〈표 Ⅲ-4-2〉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요소에 대한 수준 132
〈표 Ⅲ-4-3〉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요소에 대한 학습량 136
〈표 Ⅲ-4-4〉 중학교 수학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39
〈표 Ⅲ-4-5〉 중학교 수학과 평가의 가장 어려운 점 141
〈표 Ⅲ-4-6〉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한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가장 어려운 점 142
〈표 Ⅲ-4-7〉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할 때 교육과정 운영의 가장 어려운 점 144
〈표 Ⅲ-4-8〉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을 운영하려고 할 때 어려운 점 145
〈표 Ⅲ-4-9〉 내실 있는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한 지원 148
〈표 Ⅲ-4-10〉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49
〈표 Ⅲ-5-1〉 중학교에서 과학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51
〈표 Ⅲ-5-2〉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 수준에 대한 인식 153
〈표 Ⅲ-5-3〉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학습량에 대한 인식 156
〈표 Ⅲ-5-4〉 중학교 과학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58
〈표 Ⅲ-5-5〉 중학교 과학과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61
〈표 Ⅲ-5-6〉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63
〈표 Ⅲ-5-7〉 신설된 '과학과 나의 미래', '재해ㆍ재난과 안전',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단원의 통합 취지 부합 정도 166
〈표 Ⅲ-5-8〉 중학교 과학 교과의 수업 형태 167
〈표 Ⅲ-5-9〉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한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운 점 168
〈표 Ⅲ-5-10〉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69
〈표 Ⅲ-5-11〉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70
〈표 Ⅲ-6-1〉 중학교에서 기술ㆍ가정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72
〈표 Ⅲ-6-2〉 중학교에서 기술ㆍ가정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의 이유 173
〈표 Ⅲ-6-3〉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영역별 학습 내용 수준(가정생활 분야) 175
〈표 Ⅲ-6-4〉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내용 수준(기술 분야) 177
〈표 Ⅲ-6-5〉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내용 영역별 학습량(가정생활 분야) 180
〈표 Ⅲ-6-6〉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내용 영역별 학습량(기술 분야) 182
〈표 Ⅲ-6-7〉 중학교 기술ㆍ가정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84
〈표 Ⅲ-6-8〉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86
〈표 Ⅲ-6-9〉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87
〈표 Ⅲ-6-10〉 중학교 기술ㆍ가정 지도 교사의 세부 전공 영역 188
〈표 Ⅲ-6-11〉 중학교의 학년별 기술ㆍ가정 수업 운영 시간 189
〈표 Ⅲ-6-12〉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과 운영 방식 190
〈표 Ⅲ-6-13〉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실습환경 191
〈표 Ⅲ-6-14〉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하여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192
〈표 Ⅲ-6-15〉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194
〈표 Ⅲ-6-16〉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95
〈표 Ⅲ-7-1〉 중학교에서 정보 교과 역량 적용의 적합성 196
〈표 Ⅲ-7-2〉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별 수준 198
〈표 Ⅲ-7-3〉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별 학습량 201
〈표 Ⅲ-7-4〉 중학교 정보 수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202
〈표 Ⅲ-7-5〉 중학교 정보과 평가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 204
〈표 Ⅲ-7-6〉 자유학기(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205
〈표 Ⅲ-7-7〉 정보 교과 편성 및 운영 학년 207
〈표 Ⅲ-7-8〉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교육 관련 수업 준비의 어려운 점 및 이유 208
〈표 Ⅲ-7-9〉 등교 수업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하여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가장 어려운 점 208
〈표 Ⅲ-7-10〉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 209
〈표 Ⅲ-7-11〉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210
〈표 Ⅳ-1-1〉 2015 개정 중학교 기술ㆍ가정의 주요 특징 및 운영 쟁점 215
[그림 Ⅰ-2-1] 연구의 개요 19
[그림 Ⅲ-1-1] 설문 조사 도구 개발 절차 55
[그림 Ⅲ-6-1]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과 영역별 내용 수준에 대한 교사 인식(가정생활 분야) 176
[그림 Ⅲ-6-2]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과 영역별 내용 수준에 대한 교사 인식(기술 분야) 178
[그림 Ⅲ-6-3]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과 학습량에 대한 교사 인식(가정생활 분야) 181
[그림 Ⅲ-6-4]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과 학습량에 대한 교사 인식(기술 분야) 183
[그림 Ⅳ-2-1] 교과별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정책 제언 개요 226
[그림 Ⅳ-2-2] 중학교 도덕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227
[그림 Ⅳ-2-3] 중학교 사회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232
[그림 Ⅳ-2-4]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235
[그림 Ⅳ-2-5]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238
[그림 Ⅳ-2-6]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242
[그림 Ⅳ-2-7]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제언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