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관련 정책 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15
나.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연구의 필요성 17
다. 선행 연구 및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20
라. 연구목적 23
2. 연구 내용 24
가.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국내외 정책 동향 탐색 및 이론적 검토 24
나.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운영 현황 및 실태 파악 24
다.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쟁점 도출 및 개선 요구 분석 25
라. 온라인 교육에 적합한 학생평가 운영 방안 모색 25
3. 연구 추진 방법 26
가. 문헌 분석 26
나. 사례 조사 및 심층면담 26
다. 워킹그룹 구성 및 운영 27
라. 전문가 협의회 27
마. 설문 조사 28
바. 세미나 29
Ⅱ.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연구 및 정책 동향 탐색 30
1.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연구 31
가. 온라인 교육 현황에 대한 연구 31
나.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연구 33
2. 국내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정책 36
가. 학습 증진을 위한 평가 도구 지원 37
나. 평가 신뢰도 유지를 위한 정책 38
다. 교사 지원 정책 40
라. 학부모 및 학생 지원 40
3. 국외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정책 41
가. 학습관리시스템 및 형성평가 제작 도구 지원 42
나. 학생평가의 유연화 및 성적 산출 지침 제공 45
다. 국가수준 성취도 평가 시행의 유연화 47
라. 국가 시험의 중단에 따른 대체 성적 산출 48
마. 블렌디드 러닝과 e-Assessment 평가체제 구축 48
Ⅲ.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운영 현황 및 실태 분석 50
1. 학생평가 운영 현황 파악을 위한 심층면담 51
가. 심층면담 연구대상 및 절차 51
나. 면담내용 분석 56
2. 학생평가 운영 현황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84
가. 설문조사 목적 및 대상 84
나. 설문 결과 분석 88
Ⅳ.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쟁점 및 개선 요구 114
1. 교육적 요구 분석 115
가. 온라인 학생평가를 위한 도구와 기술 활용 제고 115
나. 온라인 교육에서의 평가가 가진 제한점 극복 118
2. 제도적 요구 분석 119
가. 평가의 공정성 및 신뢰도 유지 119
나. 교사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 120
3. 사회적 요구 분석 121
가. 학생 간 학력격차 증대 121
나. 평가의 공정성과 프라이버시 문제 123
다. 미래교육으로서의 온라인 평가에 투자 125
4. 종합 정리 126
Ⅴ. 온라인 교육에 적합한 학생평가 운영 방안 모색 129
1. 학교 수준에서의 온라인 학생평가 운영 방안 130
가.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방안 개발의 방향 130
나. 온라인 학생평가 운영 방안 개발의 과정 134
2.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운영 방안 예시 164
가. 사회과 164
나. 과학과 180
Ⅵ. 요약 및 제언 191
1. 요약 192
2. 제언 199
참고문헌 224
ABSTRACT 236
[부록 1] 국어과 예시 방안 240
[부록 2] 사회과 예시 방안 272
[부록 3] 과학과 예시 방안 294
[부록 4] 설문조사지 323
판권기 2
〈표 Ⅰ-1〉 주요 선행 연구 및 본 연구 비교 20
〈표 Ⅱ-1〉 원격수업 안착을 위한 시사점과 정책 제언(평가 관련) 32
〈표 Ⅱ-2〉 원격수업에 따른 학생평가 개선을 위한 제언 34
〈표 Ⅱ-3〉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학교급별 평가ㆍ기록기준 39
〈표 Ⅱ-4〉 국외 온라인 교육에서의 학생평가 정책 사례 내용 요약 42
〈표 Ⅱ-5〉 K-12 학습관리시스템 소비자 만족도 상위 10개 프로그램 43
〈표 Ⅱ-6〉 국외 학습관리시스템의 예(독일, 미국, 싱가포르) 43
〈표 Ⅲ-1〉 온라인 학생평가 실태 및 현황 분석 조사 대상, 방법, 기간 52
〈표 Ⅲ-2〉 심층 면담 대상자 정보 53
〈표 Ⅲ-3〉 원격수업에서의 학생평가 운영 현황 분석 항목 56
〈표 Ⅲ-4〉 설문조사 대상 85
〈표 Ⅲ-5〉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 대상의 설문조사 내용 86
〈표 Ⅲ-6〉 교사 및 학부모 대상의 설문조사 내용 86
〈표 Ⅲ-7〉 학생, 교사 및 학부모 응답자 정보 87
〈표 Ⅲ-8〉 초등학생의 원격수업 참여 시 보호자 도움 필요성 89
〈표 Ⅲ-9〉 원격수업을 통해 학습하는 것에 대한 만족도 89
〈표 Ⅲ-10〉 학교급별 및 학교 소재지별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에서의 이해도 차이 분석 91
〈표 Ⅲ-11〉 학교급별 및 성별에서의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에서의 이해도 차이 분석 92
〈표 Ⅲ-12〉 등교수업과 비교했을 때 원격수업 후 공부실력(학업 성취수준) 변화 92
〈표 Ⅲ-13〉 2021년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서의 1학기 평가 경험 93
〈표 Ⅲ-14〉 원격수업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와 관련하여 가장 걱정되는 점 95
〈표 Ⅲ-15〉 원격수업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개별적 학습 보충 시간이 늘어난 이유 97
〈표 Ⅲ-16〉 원격수업에 주로 활용된 유형_최근 원격수업 시행 학기 기준 98
〈표 Ⅲ-17〉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에서 실시한 전반적인 학생평가 시행 비중 99
〈표 Ⅲ-18〉 원격수업에서 수행평가의 계획 및 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100
〈표 Ⅲ-19〉 등교수업과 비교할 때, 원격수업을 실시한 이후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업 성취수준 변화 103
〈표 Ⅲ-20〉 원격수업 도입 이후, 학생 간 학력 격차에 변화 104
〈표 Ⅲ-21〉 기초 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가와 관련된 온라인 학습 체계를 구축한다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 106
〈표 Ⅲ-22〉 원격수업을 진행하면서 본인이 직접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온라인 도구를 활용할 때 어려움 108
〈표 Ⅲ-23〉 원격수업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109
〈표 Ⅲ-24〉 학부모의 등교수업과 비교했을 때 원격수업 후 학업 성취수준 변화 인식 111
〈표 Ⅲ-25〉 원격수업에서 이루어지는 형가와 관련하여 학부모가 가장 걱정하는 점 112
〈표 Ⅳ-1〉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122
〈표 Ⅳ-2〉 교육적 요구분석 및 쟁점 126
〈표 Ⅳ-3〉 제도적 요구분석 및 쟁점 127
〈표 Ⅳ-4〉 사회적 요구분석 및 쟁점 128
〈표 Ⅴ-1〉 수업 상황에 따른 성취기준 선정(원격 중등 국어과 예시) 135
〈표 Ⅴ-2〉 온라인 학생평가를 위한 수업-평가 계획 중 일부(블렌디드 초등 국어과 예시) 135
〈표 Ⅴ-3〉 온라인 학생평가 블렌디드(원격-대면-원격)설계의 배경(블렌디드 초등 국어과 예시) 136
〈표 Ⅴ-4〉 학습관리시스템(LMS) 및 온라인 서비스 프로그램 선정(블렌디드 중등 국어과 예시) 137
〈표 Ⅴ-5〉 온라인 도구 활용 계획의 일부(블렌디드 중등 국어과 예시) 137
〈표 Ⅴ-6〉 학생 참여 증진 및 지속 방안 계획의 일부(원격 중등 국어과 예시) 139
〈표 Ⅴ-7〉 수행 과정, 활동 규모, 관찰 주체에 따른 피드백 계획의 일부(원격 중등 국어과 예시) 141
〈표 Ⅴ-8〉 수행 과정, 활동 규모, 관찰 주체에 따른 피드백 계획의 일부(블렌디드 중등 국어과 예시) 142
〈표 Ⅴ-9〉 교과별 온라인 학생평가 방안 개발 참여 교사 정보 143
〈표 Ⅴ-10〉 교과별 온라인 학생평가 방안 개발 워크숍 추진 일정 145
〈표 Ⅴ-11〉 온라인 학생평가의 개요(블렌디드 초등 국어과 예시) 145
〈표 Ⅴ-12〉 온라인 학생평가 흐름도(원격 초등 국어과 예시) 146
〈표 Ⅴ-13〉 온라인 학생평가 채점 기준(블렌디드 초등 국어과 예시) 150
〈표 Ⅴ-14〉 온라인 학생평가 방안 개발의 과정 153
〈표 Ⅴ-15〉 국어과 온라인 학생평가 방안 개발 대상 성취기준 159
〈표 Ⅵ-1〉 국어과 공통 과목 성취기준의 수와 시수 배분 208
〈표 Ⅵ-2〉 국가 수준의 학습결손 파악 및 해결 방안 222
[그림 Ⅰ-1] 연구내용 및 방법의 추진체계 29
[그림 Ⅱ-1] 학생평가 관련 주요 정책 추진 현황 37
[그림 Ⅱ-2] 학생평가, 학생부 기재 개념도 39
[그림 Ⅱ-3] 대한민국 외 9개국 코로나19로 인한 휴교 및 부분 등교 41
[그림 Ⅲ-1] 학생평가 운영 현황 파악 및 분석 개요 55
[그림 Ⅲ-2] 2020년 중학교 3학년 2학기 중학교 교사의 사회 수업 구조 61
[그림 Ⅲ-3]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에서의 평가 연계 63
[그림 Ⅲ-4] 패들렛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수행한 과제를 학년 전체가 공유한 장면 66
[그림 Ⅲ-5] 구글 잼보드를 활용한 학습 동기 유발 예시 67
[그림 Ⅲ-6] 학생이 제출한 활동지에 대한 교사의 비공개 댓글 예시 69
[그림 Ⅲ-7] 대중문화 비판적으로 바라보기라는 주제로 모둠 학생들이 만든 자료를 패들렛으로 공유한 장면 72
[그림 Ⅲ-8] 우리동네 테마지도 만들기 활동에서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의 결과물에 댓글을 게시하는 장면 72
[그림 Ⅲ-9] 원격수업을 통해 학습하는 것에 대한 만족도 평균 90
[그림 Ⅲ-10]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에서의 이해도 평균 91
[그림 Ⅲ-11] 원격수업을 통해 학습하는 것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평균 110
[그림 Ⅳ-1] 학습관리시스템에 대한 검색어트랜드 비교 116
[그림 Ⅳ-2] 온라인 교육에서의 프라이버시 침해 방지를 위한 노력 124
[그림 Ⅴ-1] 온라인 학생평가 과제 및 세부 콘텐츠 자료(원격 초등 국어과 예시) 149
[그림 Ⅴ-2] 온라인 학생평가 결과 환류 방안(원격 중등 국어과 예시) 152
[그림 Ⅴ-3]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읽기 활동 평가 과제 제시(원격 중등 국어과 예) 154
[그림 Ⅴ-4] 평가에 대한 부담감을 감소하는 온라인 도구 활용(블렌디드 중등 국어과 예시) 154
[그림 Ⅴ-5] 학생의 집중 시간을 고려한 평가 과제의 제시(원격 중등 국어과 예시) 155
[그림 Ⅴ-6] 과제 수행 과정에서의 실재감 조성을 위한 피드백(블렌디드 중등 국어과 예시) 156
[그림 Ⅴ-7] 과제 수행의 과정에서 성취감 고취를 위한 피드백(원격 중등 국어과 예시) 156
[그림 Ⅴ-8] 온라인 평가에서 학생의 과제 수행 상황 점검(원격 중등 국어과 예시) 157
[그림 Ⅴ-9] 학생의 능력에 따른 평가 및 학습 시간의 탄력적 운영(블렌디드 초등 국어과 개발 과정의 예시) 157
[그림 Ⅴ-10] 온라인 평가에서 학생의 과제 완수를 지원하는 추가 학습 자료 연계(블렌디드 중등 국어과 예시) 158
[그림 Ⅴ-11] 공유 기능을 활용한 교사의 읽기 시범33)(원격 중등 국어과 예시) 160
[그림 Ⅴ-12] 보드형 공유 프로그램을 활용한 쓰기의 과정 중 계획하기 단계(블렌디드 초등 국어과 예시) 161
[그림 Ⅴ-13] 온라인 마인드맵을 활용한 쓰기의 과정 중 내용 생성하기 단계(블렌디드 중등 국어과 예시) 161
[그림 Ⅴ-14] 공유 문서를 활용한 쓰기의 과정 중 내용 조직하기 단계(블렌디드 초등 국어과 예시) 162
[그림 Ⅴ-15] 학생의 과제 수행에 대한 교사의 개입과 지원(원격 중등 국어과 예시) 163
[그림 Ⅵ-1] 본 연구의 정책 제언과 실행 전략 199
[그림 Ⅵ-2] 미러 사이트 서버 구축을 통한 민간 개발자의 참여 확대 204
[그림 Ⅵ-3] 온라인 수업-평가 상황에서 학생의 학습 관리를 위한 피드백(예시)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