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4
가. 블렌디드 러닝 관련 선행연구 분석 24
나. 학교 현장의 인식과 요구에 기반한 블렌디드 러닝 개념틀 구안 24
다.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교사와 학생 역할 탐색 25
라. 블렌디드 러닝 적용 방안 탐색 25
마. 블렌디드 러닝 실행을 위한 지원 방안 탐색 26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 연구 27
나. 사례 분석 27
다. 서면 조사 28
라. 델파이 조사 28
마. 설문 조사 29
바. 워킹 그룹 29
사. 전문가 협의회 30
Ⅱ. 선행연구 분석 31
1.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과 사례 32
가.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32
나. 블렌디드 러닝의 학교 운영 사례 38
2. 블렌디드 러닝의 주요 혼합 요소 46
가. 블렌디드 러닝의 다양한 유형을 생성하는 혼합의 차원 46
나. 블렌디드 러닝 설계 시 고려할 혼합 요소 및 혼합의 방향성 50
3.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 52
가.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교사 역할 53
나.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학생 역할 63
4. 요약 65
Ⅲ.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현황과 전망 67
1. 코로나 19 시기 온라인 수업과 블렌디드 러닝 운영 실태 및 사례 조사 69
가. 대상 및 절차 69
나. 조사 결과 71
2.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교사 인식과 요구 분석 78
가. 대상 및 절차 79
나. 조사 문항 개발 및 결과 분석 방법 80
다. 분석 결과 82
3.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적 틀 구안 92
가. 조사 대상 및 절차 95
나. 분석 방법 96
다. 분석 결과 97
4. 요약 102
Ⅳ. 효과적인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교사와 학생 역할 104
1.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사와 학생에 대한 기대 역할 탐색 106
가. 교사의 역할 및 역할 행동 초안 작성 106
나.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초안 작성 109
2.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세부 항목 도출: 델파이 조사 111
가. 1차 델파이 결과 112
나. 2차 델파이 결과 119
3.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세부 항목 타당화: 설문 조사 125
가. 설문 대상 126
나. 분석 방법 127
다. 분석 결과 127
4. 교사와 학생의 역할 행동 체크리스트 개발 134
5. 요약 145
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적용 방안 146
1. 교사의 블렌디드 러닝 설계를 위한 절차 탐색 148
2.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모형 타당화 154
가. 1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155
나/가. 나. 2차 전문가 타당화 결과 161
3.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모형을 적용한 교과별 설계안 개발 168
가. 개발 방향 168
나. 개발 과정 169
다. 기본 형식 170
라. 교과별 예시 설계안 개발 171
4. 요약 202
Ⅵ. 요약 및 제언 203
1. 요약 204
가.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적 틀 204
나.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체크리스트 205
다.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모형 208
2. 정책 제언 210
참고문헌 226
ABSTRACT 241
[부록 1] 교사와 학생 역할 타당화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1차) 247
[부록 2] 교사와 학생 역할 타당화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2차) 251
[부록 3] 교사와 학생의 역할 분류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 262
[부록 4] 수업 설계 절차 델파이 조사지(1차) 267
[부록 5] 수업 설계 절차 델파이 조사지(2차) 275
[부록 6] 교과별 세부 지도안: 과학 283
[부록 7] 교과별 세부 지도안: 미술 293
[부록 8] 교과별 세부 지도안: 영어 309
[부록 9] 교사와 학생 역할 타당화를 위한 설문 조사 사이트 319
판권기 3
〈표 Ⅱ-1〉 서밋 공립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의 학생과 교사 역할 요약 41
〈표 Ⅱ-2〉 블렌디드 러닝 혼합의 형태와 차원, 그에 따른 유형 비교 47
〈표 Ⅱ-3〉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교사의 역할 관련 선행연구 종합 53
〈표 Ⅱ-4〉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학생의 역할 관련 선행연구 종합 64
〈표 Ⅲ-1〉 교사 심층 면담 70
〈표 Ⅲ-2〉 교육부 및 시ㆍ도 교육청 자료집 세부 내용 71
〈표 Ⅲ-3〉 설문 조사 참여자 정보 79
〈표 Ⅲ-4〉 조사 문항 구조 및 내용 81
〈표 Ⅲ-5〉 코로나 이전 시기 문항에 대한 코딩 및 주제 도출 예시 82
〈표 Ⅲ-6〉 구성 요소에 대한 전문가 타당성 검증 96
〈표 Ⅳ-1〉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교사 역할 및 역할 행동 초안 작성 과정 107
〈표 Ⅳ-2〉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학생 역할 및 역할 행동 초안 작성 과정 110
〈표 Ⅳ-3〉 델파이 참여자의 전문성 및 주요 검토 내용 요약 112
〈표 Ⅳ-4〉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교사와 학생 역할 및 역할 행동 1차 수정 의견 및 개선 사항 요약 115
〈표 Ⅳ-5〉 교사 역할 및 역할 행동 수정안 116
〈표 Ⅳ-6〉 학생 역할 및 역할 행동 수정안 119
〈표 Ⅳ-7〉 2차 델파이 평균 및 CVR값 120
〈표 Ⅳ-8〉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2차 수정 의견 및 수정 사항 요약 122
〈표 Ⅳ-9〉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사의 역할 및 역할 행동 123
〈표 Ⅳ-10〉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생의 역할 및 역할 행동 125
〈표 Ⅳ-11〉 설문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126
〈표 Ⅳ-12〉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교사 역할 및 역할 행동 129
〈표 Ⅳ-13〉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학생 역할 및 역할 행동 132
〈표 Ⅳ-14〉 교사의 역할 및 역할 행동에 대한 학교급별 권고ㆍ필수 항목 분류 결과 134
〈표 Ⅳ-15〉 학생 역할 및 역할 행동에 대한 학교급별 권고ㆍ필수 항목 분류 결과 136
〈표 Ⅳ-16〉 '학습 설계자' 역할 행동의 학교급별 차이 137
〈표 Ⅳ-17〉 '학습 지원자' 역할 행동의 학교급별 차이 138
〈표 Ⅳ-18〉 '학습 촉진자 및 평가자' 역할 행동의 학교급별 차이 139
〈표 Ⅳ-19〉 '기술 지원자 및 수업 연구자' 역할 행동의 학교급별 차이 141
〈표 Ⅳ-20〉 '학생 역할' 역할 행동의 학교급별 차이 142
〈표 Ⅴ-1〉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관련 주요 문헌 내용 정리 150
〈표 Ⅴ-2〉 1차 전문가 타당화 검토를 위한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의 초안 개발 153
〈표 Ⅴ-3〉 연구 참여자의 전문성 및 주요 검토 내용 요약 154
〈표 Ⅴ-4〉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모형의 1차 타당화 결과표 155
〈표 Ⅴ-5〉 설계 절차에 대한 항목별 1차 수정 의견 및 개선 사항 종합 156
〈표 Ⅴ-6〉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모형의 종합적 평가에 대한 1차 타당화 결과표 158
〈표 Ⅴ-7〉 설계 절차에 대한 1차 종합 의견 및 개선 사항 159
〈표 Ⅴ-8〉 수정된 설계 절차 159
〈표 Ⅴ-9〉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모형의 2차 타당화 결과표 162
〈표 Ⅴ-10〉 설계 절차에 대한 항목별 2차 수정 의견 및 개선 사항 종합 163
〈표 Ⅴ-11〉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모형의 종합적 평가에 대한 2차 타당화 결과표 164
〈표 Ⅴ-12〉 설계 절차에 대한 2차 종합 의견 및 개선 사항 166
〈표 Ⅴ-13〉 최종 수정된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모형의 주요 내용 166
〈표 Ⅴ-14〉 워킹 그룹별 개발 과정 169
〈표 Ⅴ-15〉 예시 설계안 구성 170
〈표 Ⅵ-1〉 블렌디드 러닝(BL)의 단계별 전략ㆍ구조ㆍ지원 차이 214
[그림 Ⅰ-1] 연구 목적 및 방법 27
[그림 Ⅱ-1] Four dimensions of interaction in face-to-face and distributed learning environments 33
[그림 Ⅱ-2] 블렌디드 러닝 모형 35
[그림 Ⅱ-3] 서밋 스쿨의 하루 일과 예시 40
[그림 Ⅱ-4] 액톤 아카데미 수업 일과(6-8학년에 해당) (Horn & Staker, 2015:159) 43
[그림 Ⅱ-5] 액톤 아카데미의 미션과 신념 44
[그림 Ⅱ-6] 블렌디드 러닝의 주요 혼합 요소 51
[그림 Ⅲ-1] 중학교 수학 교사의 수업 구성 사례 73
[그림 Ⅲ-2] 중학교 영어 교사의 학생 피드백 사례 74
[그림 Ⅲ-3] speakpipe를 활용한 중학교 영어 수업 사례 75
[그림 Ⅲ-4]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76
[그림 Ⅲ-5] 성취기준 재구성 방법 76
[그림 Ⅲ-6] 통합사회 수업 지도안 예시 77
[그림 Ⅲ-7] 피드백 예시 78
[그림 Ⅲ-8]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을 구성하는 요소 95
[그림 Ⅲ-9]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개념적 틀 101
[그림 Ⅳ-1]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사와 학생 역할 및 역할 행동 도출 과정 106
[그림 Ⅳ-2] 블렌디드 러닝 체크리스트 - 교사 역할 세부 항목 144
[그림 Ⅳ-3] 블렌디드 러닝 체크리스트 - 학생 역할 세부 항목 145
[그림 Ⅴ-1]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및 예시 설계안 개발 과정 147
[그림 Ⅴ-2]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모형 초안 161
[그림 Ⅴ-3]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 모형 최종안 167
[그림 Ⅵ-1]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개념적 틀 205
[그림 Ⅵ-2] 블렌디드 러닝 설계 절차의 도식 최종안 209
[그림 Ⅵ-3] 블렌디드 러닝의 발전 단계 모형 213
[그림 Ⅵ-4] 블렌디드 러닝 실행 체계 216
[그림 Ⅵ-5] 수업설계카드를 활용한 블렌디드 수업 설계 220
[그림 Ⅳ-6] Branching Minds의 라이브러리에서 교사에게 제공되는 수업 관련 콘텐츠 예시 222
[그림 Ⅵ-7] CENTURY의 교사용 대시보드: 학습자별 학습 진행 상황 정보 제공 예시 223
[부록 1] 교사와 학생 역할 타당화를 위한 델파이 조사지(1차) 248
〈표 1〉 블렌디드 러닝을 위해 필요한 교사의 역할 248
〈표 2〉 블렌디드 러닝에 필요한 학생의 역할 250
[부록 5] 수업 설계 절차 델파이 조사지(2차) 276
〈표 1〉 블렌디드 러닝 수업 설계 절차의 1차 타당화 결과표 276
〈표 2〉 수업 설계 절차에 대한 1차 수정 의견 및 개선 사항 종합 277
〈표 3〉/〈표 2〉 블렌디드 러닝 수업 설계 절차의 종합적 평가에 대한 1차 타당화 결과표 278
〈표 4〉 수업 설계 절차에 대한 1차 종합 의견 및 개선 사항 278
〈표 5〉/〈표 4〉 수정된 수업 설계 절차 279
[부록 4] 수업 설계 절차 델파이 조사지(1차) 268
[그림 Ⅳ-1] 학교 교육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개념적 틀 268
[부록 5] 수업 설계 절차 델파이 조사지(2차) 280
[그림 1] 수정된 도식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