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2
제2절 연구의 목적, 방법 및 내용 25
제2장 플랫폼 경제의 부상과 국내외 현황 28
제1절 플랫폼 경제의 이해 28
1. 플랫폼의 개념 28
2. 플랫폼 경제의 부상 30
제2절 분야별 국내외 플랫폼 경쟁 상황 32
1. 주요 산업 분야 32
2. 정보통신 분야 40
3. 국내 플랫폼 경쟁 상황 평가 46
제3장 플랫폼의 특성과 메커니즘 47
제1절 도입 단계: 전환비용과 멀티호밍 49
제2절 성장 단계: 네트워크 효과와 임계점 51
제3절 강화 단계: 레몬시장 문제 54
제4절 수확 단계: 양면시장 가격전략 57
제5절 확장 단계: 플랫폼 흡수 58
제4장 국내외 플랫폼 진흥 및 규제 정책 분석 60
제1절 해외 정책 분석 60
제2절 국내 정책 분석 67
제5장 플랫폼 정책 전문가 인터뷰 84
제1절 전문가 인터뷰의 개요 84
제2절 이슈별 전문가 의견 종합 85
제6장 플랫폼 진흥 및 규제 방안 114
제1절 산업의 진입장벽 극복 117
제2절 양질의 참여자 다수 확보 121
제3절 생태계 및 거래 활성화 124
제4절 적정 수수료 결정 127
제5절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 인수 130
제6절 국내 기업 역차별 방지 133
제7절 기타 진흥 정책 136
참고문헌 140
Summary 143
판권기 2
〈표 2-1〉 국내 주요 유통업체 현황 33
〈표 2-2〉 국내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액 34
〈표 2-3〉 국내 음식배달서비스 업체 현황 36
〈표 2-4〉 분리형 배달대행앱 시장점유율 37
〈표 2-5〉 다양한 분야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국내 플랫폼 기업 40
〈표 2-6〉 국내 앱 마켓 이용현황(복수응답) 41
〈표 2-7〉 국내 앱 마켓 모바일 앱/콘텐츠 매출액 현황 42
〈표 3-1〉 플랫폼의 특성과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 48
〈표 4-1〉 EU의 디지털서비스법에서 규정하는 온라인 중개업체의 의무 66
〈표 4-2〉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제정안의 금지행위 규정 비교 70
〈표 5-1〉 서면 인터뷰에 응답한 전문가 84
〈표 5-2〉 플랫폼의 신규 분야 진출 또는 확장에 대한 전문가별 의견 비교 88
〈표 5-3〉 플랫폼의 자체 브랜드 겸업에 대한 전문가별 의견 비교 91
〈표 5-4〉 플랫폼에 대한 선제적인 규제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별 의견 비교 94
〈표 5-5〉 플랫폼의 수수료에 대한 전문가별 의견 비교 97
〈표 5-6〉 플랫폼의 스타트업 인수에 대한 전문가별 의견 비교 100
〈표 5-7〉 동일 기능 동일 규제에 대한 전문가별 의견 비교 102
〈표 5-8〉 국내 기업 역차별 우려에 대한 전문가별 의견 비교 105
〈표 5-9〉 플랫폼 규제의 주무부처에 대한 전문가별 의견 비교 108
〈표 6-1〉 플랫폼 진흥 및 규제 정책 논의를 위한 기본 전제 116
〈표 6-2〉 플랫폼 종사자(협의)의 유형 122
[그림 1-1] 세계 기업 시가총액 순위 변화 22
[그림 1-2] 연구의 개요 26
[그림 2-1] 아마존 플랫폼의 진화 29
[그림 2-2]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생태계의 구성(온라인 유통 사례) 30
[그림 2-3] 유통 업태별 매출 구성비 34
[그림 2-4]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점유율(2020) 35
[그림 2-5] 음식배달 서비스의 정보 및 상품 흐름도 36
[그림 2-6] 배달앱의 거래 비중 및 월 사용자 수 36
[그림 2-7] 국내 모빌리티 분야의 시장 점유율 37
[그림 2-8] 국내 화상회의 앱 월 사용자 수 38
[그림 2-9] 미국 화상회의 앱 시장점유율 38
[그림 2-10] OTT 서비스 월 사용자 수 39
[그림 2-11] 데스크탑 운영체제 국내 시장 점유율 추이 40
[그림 2-12] 모바일 운영체제 국내 시장 점유율 추이 41
[그림 2-13] 데스크탑 웹 브라우저 국내 시장 점유율 42
[그림 2-14] 모바일 웹 브라우저 국내 시장 점유율 43
[그림 2-15] 국내 검색엔진 평균 유입률 43
[그림 2-16] 동영상 앱 국내 시장 점유율 44
[그림 2-17] 가장 자주 사용하는 SNS 45
[그림 2-18]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SNS 앱 45
[그림 2-19] 국내 주요 분야별 플랫폼 경쟁 상황 46
[그림 3-1] 플랫폼의 발전 단계 47
[그림 3-2] 스마트폰 앱 마켓에서의 네트워크 효과 51
[그림 3-3]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데이터 효과 52
[그림 6-1] 플랫폼의 주요 이해관계자 및 진흥 및 규제의 핵심 이슈 114
[그림 6-2] 플랫폼의 산업 진출 관련 경우의 수 119
[그림 6-3] 플랫폼 수수료 규제 관련 경우의 수 129
[그림 6-4] 플랫폼의 스타트업 인수 관련 경우의 수 131
[그림 6-5] 데이터 관점에서 기업의 바람직한 진화 방향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