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CHAPTER 01. 서론 18
1. 문제 제기 18
2. 연구 목적 21
3. 연구방법 22
CHAPTER 02. 한국 ABC제도 현황과 문제점 23
1. 신문 산업 현황 23
2. 한국에서의 ABC인증부수 활용 25
3. 디지털 부수 인증 34
4. 소결 34
CHAPTER 03. 법령 현황과 정책적 활용 36
1. 법제도 현황 36
2.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및 규정 현황 39
1) ABC를 활용한 지역신문 지원기준 40
2) ABC를 활용한 출입기자 등록 자격 부여 42
3) ABC를 활용한 행정광고 및 홍보 집행 기준 43
3. ABC를 활용한 정부광고 집행 기준 유형 47
1) 대상 매체 유형별 세부기준 및 광고단가 47
2) 정부광고 매체선정 기준 및 제외 기준 55
3) 정부광고 집행 현황 56
4. 소결 58
CHAPTER 04. 해외 ABC 제도 현황 61
1. 미국 61
1) AAM(Alliance for Audited Media) 62
2) BPA Worldwide(Business Publications Audit of Circulations Worldwide) 83
2. 프랑스 99
1) OJD와 Audipresse(2015년 이전) 99
2) ACPM(Alliance pour les chiffres de la presse et des medias) 101
3. 영국 106
1) 영국 ABC 담당 기구 연혁 106
2) 영국 ABC의 구성과 운영 107
3) 영국 ABC의 신문부수 인증 110
4. 독일 120
1) IVW의 역사 및 개요 120
2) IVW의 구성 121
3) 인쇄 미디어 공사 122
4) 온라인 미디어 공사 122
5) 발행부수 공사자료 활용 사례 124
5. 일본 129
1) 일본 ABC의 역사와 개요 129
2) 인쇄 미디어 공사 131
3) 잡지 미디어 공사 132
6. 스칸디나비아 3국 135
7. 소결 137
CHAPTER 05. ABC 제도 개선 방안 144
1. 온라인ㆍ오프라인 통합인증 145
2. 광고 거래 기준과 광고 거래 방식 147
1) 광고효과와 홍보효과 147
2) 광고 거래 가격 148
3. ABC 제도의 문제 150
1) 신뢰성 150
2) 표본 지국 선정과 담당 공사원 배치 151
3) 공사과정 152
4) 근거 자료의 부실 153
5) 한국ABC협회 운영 153
4. 개선 방향 155
CHAPTER 06. 결론 및 제언 157
1. 시장 지표로서의 ABC 제도 개선 159
2. 정부 광고 기준으로서의 제도 개선 방향 161
참고문헌 164
판권기 2
[표 2-1]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 증감 추이 23
[표 2-2] 최근 5년 간 매체별 광고비 추이: 2015-2019년 25
[표 2-3] 한국ABC협회 입회비 26
[표 2-4] 한국ABC협회 가입 신문사의 기본회비 및 공사회비 27
[표 2-5] 한국ABC협회 가입 잡지사의 기본회비 및 공사회비 28
[표 3-1]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에서의 지원 대상 조항 37
[표 3-2] 정부광고 우선 매체 선정 관련 법령 38
[표 3-3] ABC 활용 조례ㆍ훈령ㆍ자치법규 현황 39
[표 3-4] ABC를 활용한 지원 기준 유무 현황 40
[표 3-5] 지원대상 신문사업자 예시 41
[표 3-6] 지원기준에 ABC 부수검증이 포함된 조례 41
[표 3-7] 지원기준에 발행부수 및 유가부수 적용 사례 42
[표 3-8] ABC 부수자료를 기준으로 출입기자 등록 자격을 규정한 조례ㆍ훈령ㆍ예규 43
[표 3-9] ABC를 활용한 행정광고 집행 기준을 규정한 조례ㆍ훈령ㆍ예규 현황 43
[표 3-10] ABC협회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를 활용한 산청군의 광고 집행 세부기준 45
[표 3-11] ABC협회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를 활용한 안산시 시정광고 세부집행 기준 46
[표 3-12] 분석대상 행정기관 및 지자체 정부광고 집행 기준 47
[표 3-13] 대상 매체별 세부기준 분류 48
[표 3-14] 종이신문 발행부수 기준 등급 구분 사례 49
[표 3-15] 발행부수와 발송부수를 기준으로 한 광고 집행 세부기준 사례 50
[표 3-16] 유료부수를 기준으로 한 광고 집행 세부기준 사례 51
[표 3-17] 발행부수와 유료부수를 기준으로 한 광고 집행 세부기준 사례 52
[표 3-18] 종이신문 유료부수와 인터넷 방문자수를 합산한 기준 사례 53
[표 3-19] 발행부수와 복수지표를 활용한 광고단가 책정 기준 사례 53
[표 3-20] 발송부수와 복수지표를 활용한 광고단가 책정 기준 사례 54
[표 3-21] 공공기관 및 지자체 정부광고 집행 기준 유형 56
[표 3-22] 집행기관별 정부광고 집행현황 59
[표 3-23] 정부광고 집행을 위한 적용 지표 현황 60
[표 4-1] AAM의 회원사 64
[표 4-2] AAM의 뉴스 미디어 공사 및 보고에 대한 12가지 변경 사항 74
[표 4-3] AAM 보고서 형식의 변화 75
[표 4-4] AAM의 뉴스 미디어 발행부수 관련 용어 및 정의 76
[표 4-5] BPA Worldwide의 브랜드보고서 관련 용어 정의 97
[표 4-6] ACPM/OJD의 유료 종합 언론 자진 신고 및 명예 선서 102
[표 4-7] ACPM/OJD의 인쇄 매체 유형별 담당 사무국 조사 103
[표 4-8] ACPM/OJD의 인증 완료 및 조서 발급 103
[표 4-9] 영국 ABC 인증대상 109
[표 4-10] 소매 판매 부수와 기업 판매 인정 한도 115
[표 4-11] 2020년 4/4분기 쥐드도이체차이퉁 매체지표 127
[표 4-12] 2020년 4/4분기 IVW의 쥐드도이체차이퉁 공사부수 127
[표 4-13] 일본ABC협회 회원사 추이 현황 129
[표 4-14] 일본ABC협회 잡지브랜드 보고서 용어 정의 133
[표 4-15] 일본ABC협회 잡지브랜드 보고서 추가 항목과 지표 134
[표 4-16] 해외 주요국가의 온라인ㆍ오프라인 부수 및 이용률 측정/인증 지표 139
[표 4-17] 해외 ABC 제도 비교 140
[표 5-1] 전문가 자문인터뷰 응답자 현황 145
[그림 2-1] 신문부수 공사절차 30
[그림 3-1] 조례 등의 규정에 따른 행정광고 집행 세부기준 58
[그림 4-1] AAM의 디지털 미디어 공사 프로세스 66
[그림 4-2] AAM의 검증 도메인 리스트 68
[그림 4-3] AAM의 인쇄 미디어 공사 프로세스 70
[그림 4-4] AAM의 뉴스 미디어 파일링 도구 개요 71
[그림 4-5] AAM의 미국 뉴스 미디어 브랜드 보고서(진술서) 예 79
[그림 4-6] AAM의 미국 뉴스 미디어 공사 보고서 예(2만 5천부 이상 뉴스 미디어) 81
[그림 4-7] BPA Worldwide 브랜드 보고서에 포함된 커뮤니케이션 채널 89
[그림 4-8] BPA Worldwide의 뉴스 미디어 브랜드 보고서 예 91
[그림 4-9] ACPM/OJD의 고정 웹사이트, 모바일 웹사이트, AMP 사이트의 조사 도구 104
[그림 4-10] ACPM의 모바일 및 태블릿 애플리케이션의 조사 도구 105
[그림 4-11] 영국 ABC 주요 연혁 107
[그림 4-12] 영국 ABC의 보고표준 분야 및 세부항목 108
[그림 4-13] 영국 ABC 부수 보고 시스템 예시 111
[그림 4-14] 영국 ABC 인증 보고서 표지 118
[그림 4-15] 영국 ABC 인증 세부 항목별 내역 118
[그림 4-16] 영국 ABC 인증 보고의 가격, 구매 정보 등 내역 119
[그림 4-17] 독일Sueddeutsche Zeitung의 열독률 자료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