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제1장 서론 2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3
가. 연구 필요성 23
나. 연구 목적 26
2. 연구 내용 및 방법 27
가. 연구 내용 27
나. 연구 방법 30
3. 선행 연구 및 차별성 32
가. 선행 연구 32
나. 본 연구와 선행 연구의 차별성 34
제2장 코로나 발생 이전 중국의 교육 발전 로드맵 35
1. 「국가 중장기 교육 개혁과 발전 규획 강요(2010-2020년)」 분석 36
가. 배경과 의미 36
나. 교육 방침과 내용 38
2. 「중국 교육 현대화 2035」 분석 46
가. 배경과 의미 46
나. 교육 방침과 내용 49
3. 정책 시행의 내용 56
가. 12차 5개년(2011-2015) 계획과 13차 5개년(2016-2020) 계획의 교육 정책 56
나. 「교육 현대화 추진 가속화 실시 방안(2018-2022)」의 내용 63
제3장 코로나 발생 이후 중국의 교육 발전 방향 68
1. 코로나 팬데믹 아래 중국 기초교육의 대응과 과제 69
가. 코로나 관련 교육 이슈와 담론 69
나. '쌍감(双减)'의 내용과 의미 77
2. 14차 5개년(2021-2025) 계획의 교육 정책 함의 81
가. 「14.5」의 의미와 교육 현대화 81
나. 「14.5」 교육 정책의 키워드와 방향 86
3. 교육 현대화의 의미와 축 90
가. 교육 '현대화'의 담론적 의미 90
나. 교육 '현대화'의 두 개의 축 95
제4장 중국 교육 현대화의 현황과 전망: 상하이시 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99
1. 역량 교육 100
가. 개요 및 현황 100
나. 사례 분석 및 전망 107
2. 교육 정보화 115
가. 개요 및 현황 115
나. 상하이시 '스마트교육 시범구' 민항구(闵行区)의 사례 124
제5장 한중 비교를 통한 시사점 도출 129
1. 코로나 시대의 교육 정책 비교 130
가. 코로나 시대의 한국 교육 정책 130
나. 중국 교육 정책 비교를 통한 시사점 134
2. 한중 국가 수준 교육과정 비교 138
가.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시안 139
나. 중국의 2017 개정 및 2020 수정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143
3. 코로나 시대의 교육 정보화 정책 비교 145
가. 한국의 교육 정보화 정책 145
나. 중국 비교를 통한 시사점 148
제6장 결론 및 제언 151
1. 결론 152
가. 코로나 발생 이전 중국의 교육 발전 로드맵 152
나. 코로나 발생 이후 중국의 교육 발전 방향 154
다. 중국 교육 현대화 현황 156
라. 한중 비교를 통한 시사점 도출 160
2. 제언 163
가. 우수 품질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정교화 164
나. 교육에서 통합적 시각을 견지하는 인문소양 교육 활성화 167
다. 교육용 통합플랫폼의 교수ㆍ학습 지원 기능 내실화 172
라. 후속 과제 제안 174
참고문헌 180
[부록] 일반 고등학교 통용기술 교육과정 표준(2017년판 2020년 수정) 192
판권기 3
표 1-1. 주요 선행 연구 32
표 1-2. 본 연구와 선행 연구의 차별성 34
표 2-1. 신중국과 신시기의 중국공산당 교육 방침의 변화 40
표 2-2. 「국가 중장기 교육 개혁과 발전 규획 강요」의 세부 목차 43
표 2-3. 숫자로 보는 「13.5」 기간 중국 교육 개혁 발전의 성과 48
표 2-4. 「중국 교육 현대화 2035」의 주요 발전 목표 52
표 2-5. 「중국 교육 현대화 2035」의 10대 전략 임무 53
표 2-6. 「12.5」 속 교육 정책의 편제(제7편 제28장) 57
표 2-7. 「12.5」의 교육 발전 중점 프로젝트 58
표 2-8. 「13.5」 속 교육 정책의 편제(제14편 제59장) 59
표 2-9. 「13.5」의 교육 현대화 중대 프로젝트 60
표 2-10. 「교육 현대화 추진 가속화 실시 방안」의 10대 중점 임무 64
표 3-1. 「의무교육 단계 학생의 숙제 부담과 학교 밖 사교육 부담의 추가 경감에 관한 의견」의 목차 및 주요 내용 80
표 3-2. 「14.5」 제1편에 서술된 「13.5」 시기 국민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성과 82
표 3-3. 「14.5」 속 교육 정책의 편제(제13편 제43장) 86
표 3-4. 「14.5」의 교육 품질 향상과 확장을 위한 프로젝트 88
표 4-1. 2019-2020년도 스마트교육 시범구 명단 125
표 5-1.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안) 130
표 5-2. 한국 「10대 정책과제」와 중국 「현대화 실시 방안」의 10대 중점 임무 비교 131
표 6-1. 중국 일반고 교과 교육과정(2017년 개정판 및 2020 수정판) 체계 164
그림 1-1.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31
그림 2-1. 중국의 1949년 이후 시기 구분과 교육 발전 로드맵 38
그림 2-2. 「국가 중장기 교육 개혁과 발전 규획 강요」의 기본 체례 41
그림 2-3. 신시기에서 신시대로의 교육 발전 로드맵 49
그림 2-4. 신시기에서 신시대로 교육 방침의 변화와 확장 50
그림 2-5. 교육 현대화 추진의 8대 이념 52
그림 3-1. 「13.5」 기간 중국의 교육 관련 논문 키워드의 출현빈도 누적 그래프 72
그림 3-2. 「13.5」 기간 중국의 교육 관련 논문 키워드의 연도별 변화 추이 73
그림 3-3. 2020년 중국의 교육 관련 논문 키워드의 '신종 코로나' 중심 네트워크 그래프 76
그림 3-4. 2035년 장기 목표를 위한 「14.5」 경제사회 발전의 주요 목표 85
그림 3-5. 공업정보화부 발행 「교육현대화」의 연도별 발행 수와 게재 문헌 수 93
그림 4-1. 상하이시 교육 발전 '14.5' 계획 6대 임무 108
그림 4-2. 상하이시 교육 발전 '14.5' 계획 10대 중점 프로젝트 109
그림 4-3. 일반 고등학교 체육 교과표 110
그림 4-4. 상하이시 고등학교 노동 교육 사례 115
그림 4-5. 상하이시 대표 스마트학습 플랫폼 '상하이 웨이샤오'의 '상하이 공중교실' 118
그림 4-6. 상하이 공중교실 온라인 공개수업 메인화면에서 제공하는 각 학교의 대표 강좌 119
그림 4-7. '상하이 공중교실'에 온라인 공개수업을 제공하는 명문 고등학교(일부) 120
그림 4-8. 명문 고등학교 온라인 공개수업 이수 인증서 양식 120
그림 4-9. 「상하이시 교육 정보화 2.0 행동계획(2018-2022)」 실시 행동 121
그림 4-10. 상하이시 교육위원회 공식 위챗 계정에서 제공하는 '수신판(随申办)-교육' 122
그림 4-11. 2020 중국 교육 정보화 10대 키워드 124
그림 4-12. 중국의 전국 '스마트교육 시범구 창건' 방안의 '1258 프로젝트' 127
그림 5-1. OECD 교육 2030 학습 개념틀 142
그림 5-2. 디지털 기반 교육을 통한 미래교육 여건 마련 도식 147
그림 6-1. 인문소양을 함양하는 교육 170
그림 6-2. 인문소양을 함양하는 교수ㆍ학습 접근(안) 171
그림 6-3. 콘텐츠 소비의 기존 모델과 제안 모델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