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목차 6
요약 22
제1장 서론 4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48
1. 연구의 필요성 48
2. 연구 목적 49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50
1. 연구 내용 50
2. 연구 방법 51
제2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선행연구 분석 54
제1절 2015 개정 교육과정 54
1. 2015 개정 교육과정 54
제2절 직업계고 교육과정 59
1. NCS 기반 교육과정 59
2. 직업계고 기초학습능력 64
제3절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65
1. 고교학점제 65
2.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68
제4절 소결 70
1. 2015 개정 교육과정 70
2. 직업계고 교육과정 71
3.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73
4. 논의 73
제3장 직업계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분석 78
제1절 보통교과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편성 결과 78
1. 보통교과 편성 횟수 80
2. 보통교과 이수단위 합계 83
3. 보통교과 이수단위 평균 87
제2절 전문교과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 편성 결과 91
1. 전문교과 편성 횟수 93
2. 전문교과 이수단위 합계 96
3. 전문교과 이수단위 평균 99
제3절 전문교과 실무과목 능력단위 편성 결과 102
제4절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이력이 없는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107
제5절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고시외과목 편성 결과 110
1. 고시외과목 편성 횟수 111
2. 고시외과목 이수단위 합계 114
3. 고시외과목 이수단위 평균 117
제6절 학교 유형 및 학년별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120
1. 학교 유형 및 교과 유형별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120
2. 고교 1학년 시기 학교 유형 및 교과 유형별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121
3. 고교 2학년 시기 학교 유형 및 교과 유형별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122
4. 고교 3학년 시기 학교 유형 및 교과 유형별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123
제7절 소결 124
1. 보통교과 124
2. 전문교과 125
3.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이력이 없는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127
4.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고시외과목 편성 결과 127
5. 학교 유형 및 학년별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128
6. 논의 129
제4장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134
제1절 조사 개요 134
1. 조사 목적 134
2.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134
3. 조사 내용 135
제2절 응답자 특성 137
제3절 교과군별 특징 142
제4절 직업계고 전문교과 편성·운영 방법 152
1.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152
2.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체 158
3. 국가교육과정 각론에 제시된 과목의 내용 체계와 내용 영역 반영 163
4. 고시외과목 개설 방법 168
제5절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170
1.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상황에 대한 인식 170
2.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 175
3.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180
4.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 개선 사항 185
5.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 190
제6절 직업계고 성취평가제 실시 현황 195
1. 수행평가 실시 빈도 195
2. 실무과목 평가 방법 및 피드백 실행 196
3. 실무과목 수행평가 실태에 대한 인식 200
제7절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현황 205
1.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 205
2. 고교학점제 도입 지원 210
제8절 직업계고 직업기초능력 교육에 대한 요구 215
1. 직업기초능력 교육 개선 방향 215
2.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구성 개선 방안 219
제9절 직업계고 교육과정의 방향 탐색 222
1. 직업계고 교육 목적 222
2. 직업계고 국가교육과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 226
제10절 소결 231
1. 담당 교과의 특징 231
2. 직업계고 전문교과 편성·운영 방법 231
3.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와 한계 232
4. 성취평가 및 과정 중심 평가 현황 234
5.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쟁점 및 지원 234
6.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개선 방향 235
7. 직업계고 교육 목적 및 교육과정 개정 방향 235
8. 논의 236
제5장 결론 240
제1절 연구 요약 240
1. 직업계고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선행연구 240
2. 직업계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분석 결과 245
3.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인식과 요구 분석 결과 252
제2절 정책 제언 260
참고문헌 265
부록 270
[부록 1]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교육부, 2015) 270
[부록 2] 전문교과 기초과목 편성 현황(2020학년도) 280
[부록 3] 전문교과 실무과목 능력단위 편성 현황(2020학년도) 283
[부록 4] 국가수준 교육과정 중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은 보통교과 과목(2020학년도) 292
[부록 5] 국가수준 교육과정 중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은 전문교과 과목(2020학년도) 293
[부록 6] 보통교과 고시외과목 과목명(전체, 2020학년도) 296
[부록 7] 전문교과 기초과목 고시외과목 과목명(전체, 2020학년도) 299
[부록 8] 전문교과 실무과목 고시외과목 과목명(전체, 2020학년도) 318
[부록 9] 직업계고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지 327
[부록 10] 직업계고 교사 대상 설문조사 결과-교과군별 자료 346
뒷표지 464
〈표 3-1〉 보통교과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을 편성한 학교와 학과 수 79
〈표 3-2〉 학교 유형별 보통교과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 편성 횟수와 비율 80
〈표 3-3〉 보통교과 교과(군)별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편성 횟수와 비율 81
〈표 3-4〉 2019학년과 2020학년도 보통교과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 편성 횟수와 비율 82
〈표 3-5〉 학교 유형별 보통교과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83
〈표 3-6〉 보통교과 교과(군)별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85
〈표 3-7〉 2019학년과 2020학년도 보통교과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86
〈표 3-8〉 학교 유형별 보통교과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 이수단위 평균 87
〈표 3-9〉 보통교과 교과(군)별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이수단위 평균 89
〈표 3-10〉 2019학년과 2020학년도 보통교과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 이수단위 평균 90
〈표 3-11〉 전문교과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을 편성한 학교와 학과 수 92
〈표 3-12〉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 편성 횟수와 비율 93
〈표 3-13〉 전문교과 교과군별 기초과목, 실무과목 편성 횟수와 비율 94
〈표 3-14〉 2019년과 2020년도 전문교과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 편성 횟수와 비율 95
〈표 3-15〉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96
〈표 3-16〉 전문교과 교과군별 기초과목, 실무과목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97
〈표 3-17〉 2019년과 2020년도 전문교과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98
〈표 3-18〉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 이수단위 평균 99
〈표 3-19〉 전문교과 교과군별 기초과목, 실무과목 이수단위 평균 100
〈표 3-20〉 2019년과 2020년도 전문교과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과 실무과목 이수단위 평균 101
〈표 3-21〉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능력단위 개수 편성 결과 102
〈표 3-22〉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능력단위 수준 편성 결과 103
〈표 3-23〉 교과군별 실무과목 능력단위 개수 편성 결과 104
〈표 3-24〉 교과군별 실무과목 능력단위 수준 편성 결과 105
〈표 3-25〉 2019년과 2020년도 실무과목 능력단위 개수 편성 결과 106
〈표 3-26〉 2019년과 2020년도 실무과목 능력단위 수준 편성 결과 106
〈표 3-27〉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이력이 없는 보통교과 교과(군)별 과목 수 107
〈표 3-28〉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이력이 없는 전문교과 교과군별 과목 수 108
〈표 3-29〉 2019년과 2020년도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이력이 없는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과목 수와 비율 109
〈표 3-30〉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에 고시외과목을 편성한 학교와 학과 수 110
〈표 3-31〉 학교 유형별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고시외과목 편성 횟수와 비율 111
〈표 3-32〉 보통교과 교과(군)별 고시외과목 편성 횟수와 비율 112
〈표 3-33〉 전문교과 교과군별 고시외과목 편성 횟수와 비율 113
〈표 3-34〉 학교 유형별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고시외과목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114
〈표 3-35〉 보통교과 교과(군)별 고시외과목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115
〈표 3-36〉 전문교과 교과군별 고시외과목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116
〈표 3-37〉 학교 유형별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고시외과목 이수단위 평균 117
〈표 3-38〉 보통교과 교과(군)별 고시외과목 이수단위 평균 118
〈표 3-39〉 전문교과 교과군별 고시외과목 이수단위 평균 119
〈표 3-40〉 학교 유형별 보통교과, 전문교과와 고시외과목 이수단위 합계와 비율 120
〈표 3-41〉 학교 유형별 1학년 보통교과, 전문교과와 고시외과목의 학과별 이수단위 평균 121
〈표 3-42〉 학교 유형별 2학년 보통교과, 전문교과와 고시외과목의 학과별 이수단위 평균 122
〈표 3-43〉 학교 유형별 3학년 보통교과, 전문교과와 고시외과목의 학과별 이수단위 평균 123
〈표 4-1〉 조사 내용 135
〈표 4-2〉 고교 유형 및 교과군별 응답 교사 수 138
〈표 4-3〉 응답자 특성 139
〈표 4-4〉 응답자 특성 - 교내 역할 140
〈표 4-5〉 응답자 특성 - 교직 경력(1/2) 140
〈표 4-6〉 응답자 특성 - 교직 경력(2/2) 140
〈표 4-7〉 응답자 특성 - 산업체 근무 경력 141
〈표 4-8〉 교과 특징_교과 학습을 위해 학생에게 기초학력이 반드시 필요함 143
〈표 4-9〉 교과 특징_반드시 실습을 통해 학습해야 하는 내용이 있음 145
〈표 4-10〉 주요 교과 특징_3)지식 습득을 위한 강의가 필요한 내용이 있음 147
〈표 4-11〉 주요 교과 특징_4)교내 실습을 위해 상당한 비용의 실습재료가 필요함 148
〈표 4-12〉 주요 교과 특징_5)교내 실습을 위해 PC, 소프트웨어 등이 필요함 149
〈표 4-13〉 주요 교과 특징_6)교내 실습을 위해 고가의 기자재 구축이 필요함 150
〈표 4-14〉 주요 교과 특징_7)교내 실습이 불가하며 산업체 견학이 필요함 151
〈표 4-15〉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_①국가교육과정 총론의 고등학교 교육 목표 154
〈표 4-16〉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_②국가교육과정 총론의 핵심 역량 154
〈표 4-17〉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_③시도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155
〈표 4-18〉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_④전문교과 이수단위의 적정화 155
〈표 4-19〉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_⑤기초과목과 실무과목 간 연계 수업의 실행 156
〈표 4-20〉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_⑥학생 참여형 수업의 설계 및 실행 156
〈표 4-21〉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_⑦학교의 필요에 따른 자율적인 교과목 편성 및 운영 157
〈표 4-22〉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_⑧전문교과 운영을 위한 환경(기자재, 실습실, 교원 인적 구성 등) 157
〈표 4-23〉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체 _①학생의 요구 159
〈표 4-24〉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체 _②학생의 능력 수준 159
〈표 4-25〉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체 _③학부모의 요구 160
〈표 4-26〉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체 _④학교장의 의견 160
〈표 4-27〉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체 _⑤학교 교육과정위원회에서 합의된 사항 161
〈표 4-28〉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체 _⑥학과 교과협의회에서 도출된 사항 161
〈표 4-29〉 학교 유형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체 _⑦학교 협약 산업체의 요구 162
〈표 4-30〉 학교 유형별 국가교육과정 각론에 제시된 과목의 내용 체계와 내용 영역을 가르쳐 본 경험 유무_1)기초과목 163
〈표 4-31〉 학교 유형별 국가교육과정 각론에 제시된 과목의 내용 체계와 내용 영역을 학교 수업에서 다루는 비율_1)기초과목 164
〈표 4-32〉 학교 유형별 국가교육과정 각론에 제시된 과목의 내용 체계와 내용 영역을 가르쳐 본 경험 유무_2)실무과목 164
〈표 4-33〉 학교 유형별 국가교육과정 각론에 제시된 과목의 내용 체계와 내용 영역을 학교 수업에서 다루는 비율_2)실무과목 165
〈표 4-34〉 학교 유형별 국가교육과정 각론에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가르쳐 본 경험 유무_1) 기초과목 165
〈표 4-35〉 학교 유형별 국가교육과정 각론에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학교 수업에서 다루는 비율_1)기초과목 166
〈표 4-36〉 학교 유형별 국가교육과정 각론에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가르쳐 본 경험 유무_2)실무과목 166
〈표 4-37〉 학교 유형별 국가교육과정 각론에 제시되지 않은 내용을 학교 수업에서 다루는 비율_2)실무과목 167
〈표 4-38〉 학교 유형별 담당 학과에서 고시외과목 개설 유무_1)기초과목의 고시외과목 168
〈표 4-39〉 학교 유형별 담당 학과에서 고시외과목 개설 유무_2)실무과목의 고시외과목 169
〈표 4-40〉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이행되는가_1)보통교과별로 직업기초능력이 충실히 교육되고 있음 171
〈표 4-41〉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이행되는가_2)보통교과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직업기초능력 관련 다수 교재와 자료가 제작되었음 171
〈표 4-42〉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이행되는가_3)학과별 NCS 기반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절차가 체계화되었음 172
〈표 4-43〉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이행되는가_4)인력 양성 유형별 교육과정 표준안이 마련되었음 172
〈표 4-44〉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이행되는가_5)실무과목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이 제작되었음 173
〈표 4-45〉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이행되는가_6)실무과목의 특징을 고려한 평가 체계가 마련되었음 173
〈표 4-46〉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이행되는가_7)기자재와 실습실 구축을 통해 교육 여건이 개선되었음 174
〈표 4-47〉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이행되는가_8)지역 산업계와 산학협력이 강화되었음 174
〈표 4-48〉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_1)산업계 기술 동향과 인력 수요를 파악하여 교육과정에 반영 176
〈표 4-49〉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_2)수요자(학생, 학부모,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능력단위 선택을 통한 과목 구성 176
〈표 4-50〉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_3)국가기술자격 취득을 위한 NCS 실무교과 구성 177
〈표 4-51〉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_4)기초과목과 실무과목의 체계적 연계 177
〈표 4-52〉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_5)보통교과, 기초과목과 실무과목을 희망하는 만큼 편성하기에 수업 시수의 한계 178
〈표 4-53〉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_6)NCS의 기본 방향이 전공 교과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 178
〈표 4-54〉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_7)NCS 갱신에 따른 변경된 내용과 학교에 필요한 대응 방안 등에 대한 안내 부재 179
〈표 4-55〉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_8)교육부, 시도교육청, 한국산업인력공단(NCS 고시) 등 관계 기관의 협업과 사전 안내 부족으로 인한 혼선 179
〈표 4-56〉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_1)학과별 교과협의회에서 교사 간 의견 합의 181
〈표 4-57〉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_2)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계획을 충족시키는 수업 목표 설정 181
〈표 4-58〉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_3)학생 수준에 적합한 수업자료 개발 182
〈표 4-59〉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_4)다양한 방법의 수행평가 실시 182
〈표 4-60〉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_5)교사의 실무 연수 기회 부족 183
〈표 4-61〉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_6)실습실·기자재 부족 183
〈표 4-62〉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_7)기자재·실습실 구축 및 관리 184
〈표 4-63〉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_8)산학협력 지원 부족 184
〈표 4-64〉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 개선_1)직업계고 학생의 수준에 맞도록 개발 186
〈표 4-65〉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 개선_2)학교에서 실습이 가능한 내용으로 개발 186
〈표 4-66〉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 개선_3)기초지식, 이론과 실습을 익힌 다음 실무를 연습해 볼 수 있도록 설계 187
〈표 4-67〉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 개선_4)'어떻게 수행하는가'(기술 습득) 뿐만 아니라 '왜 이렇게 수행해야 하는가'(원리 이해, 다양한 방법 탐색)를 질문하며 수업할 수 있도록 구성 187
〈표 4-68〉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 개선_5)학생이 자신과 일에 대해 성찰하는 과정 포함 188
〈표 4-69〉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 개선_6)교과(군)의 특성을 더욱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양식 다양화 188
〈표 4-70〉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 개선_7)블렌디드(등교+원격수업) 학습자료 포함 제공 189
〈표 4-71〉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 개선_8)교사의 수요를 조사하여 필요시 별도의 실무과목 교과서 개발 189
〈표 4-72〉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_1)학생의 학습 역량 강화 191
〈표 4-73〉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_2)학생이 기술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 강화 191
〈표 4-74〉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_3)전문교과 교사의 실무 교육 역량 강화 192
〈표 4-75〉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_4)보통교과와 전문교과 교사의 협업 증대 192
〈표 4-76〉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_5)학교에서 목표로 설정한 인력 양성 유형에 적합한 기술인 양성 193
〈표 4-77〉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_6)현장 실무가 강조되어 지식과 이론의 중요성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축소 193
〈표 4-78〉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_7)실무과목 편성 자율로 인하여 동일한 과목이라도 학교별 수업 내용 편차 증가 194
〈표 4-79〉 학교 유형별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_8)실습과 평가 시간의 증가로 인하여 기존 교육과정보다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전문교과 내용 감소 194
〈표 4-80〉 학교 유형별 한 학기에 한 과목당 수행평가를 평균 몇 회 실시하는가_1)기초과목 195
〈표 4-81〉 학교 유형별 한 학기에 한 과목당 수행평가를 평균 몇 회 실시하는가_2)실무과목 195
〈표 4-82〉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 수업의 평가 시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에 제시된 평가 방법을 준용하는가 196
〈표 4-83〉 학교 유형별 수업에서 평가 후에 매번 피드백을 제공하는가_1)기초과목 197
〈표 4-84〉 학교 유형별 수업에서 평가 후에 매번 피드백을 제공하는가_2)실무과목 198
〈표 4-85〉 학교 유형별 학기 초에 수립하신 평가 계획상의 기준성취율을 어떻게 적용하는가_1)성취평가제 기준성취율을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함 198
〈표 4-86〉 학교 유형별 학기 초에 수립하신 평가 계획상의 기준성취율을 어떻게 적용하는가_2)학기 말에 학생들의 성취도에 따라 기준성취율을 조정함 199
〈표 4-87〉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의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가_1)성취도 평가기준을 분명하게 적용함 201
〈표 4-88〉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의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가_2)성취수준을 명확하게 변별할 수 있음 201
〈표 4-89〉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의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가_3)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음 202
〈표 4-90〉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의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가_4)가르친 내용에 적합하고 타당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음 202
〈표 4-91〉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의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가_5)과정 중심 평가가 어려움 203
〈표 4-92〉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의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가_6)능력단위별 수행평가 실시가 어려움 203
〈표 4-93〉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의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가_7)기자재와 실습실이 부족함 204
〈표 4-94〉 학교 유형별 실무과목의 수행평가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가_8)학생 수가 많아 시간이 부족하여 제대로 평가하기가 어려움 204
〈표 4-95〉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_1)주전공과 부전공에 대한 개념과 최소 이수학점 제시 206
〈표 4-96〉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_2)과목별 최소 성취수준 및 성취기준 정의 206
〈표 4-97〉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_3)표준화된 미이수 기준 및 재이수 방안 확립 207
〈표 4-98〉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_4)정규 외 교육과정 학점 인정 기준 확립(계절학기, 방과 후 활동 등) 207
〈표 4-99〉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_5)학교 외 학습 인정 요건과 범위에 대한 방안 마련(학교 밖, 온라인 등) 208
〈표 4-100〉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_6)희소 전문교과 교원 수급 및 질 관리 208
〈표 4-101〉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_7)교육법상의 최소 졸업학점에 대한 관련 규정 마련 209
〈표 4-102〉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지원_1)미이수 학생 대상 보충 수업 211
〈표 4-103〉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지원_2)부전공 이수 학생의 진학/취업 시 동일 계열 인정 211
〈표 4-104〉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지원_3)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212
〈표 4-105〉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지원_4)산학겸임교사 제도의 활용 212
〈표 4-106〉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지원_5)교사의 부·복수전공 연수와 관련 인센티브 213
〈표 4-107〉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지원_6)학생이 요구하는 새로운 교과목의 핵심 내용 도출, 교수·학습과 평가 등을 위한 컨설팅 213
〈표 4-108〉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지원_7)교실 확충과 공간 재구조화 컨설팅 214
〈표 4-109〉 학교 유형별 고교학점제 도입 지원_8)시도교육청,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 214
〈표 4-110〉 학교 유형별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개선 방향_1)보통교과(국어, 영어, 수학)에서 직업기초능력 교육 지속 216
〈표 4-111〉 학교 유형별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개선 방향_2)보통교과 내용 영역과 직업기초능력 영역을 연계한 자료 제시 216
〈표 4-112〉 학교 유형별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개선 방향_3)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을 전문교과와도 연계 217
〈표 4-113〉 학교 유형별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개선 방향_4)현행 직업기초능력 평가 방식 개선 217
〈표 4-114〉 학교 유형별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개선 방향_5)현행 직업기초능력 평가 난이도 조정 218
〈표 4-115〉 학교 유형별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개선 방향_6)현행 직업기초능력 평가 결과 활용 방식 개선 218
〈표 4-116〉 학교 유형별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과정을 새롭게 구성_1)직업기초능력과 관련하여 직업계고를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교육과정 개발 220
〈표 4-117〉 학교 유형별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과정을 새롭게 구성_2)전문보통교과(안)와 관련 교과목을 신설하여 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보통교과목 개설 220
〈표 4-118〉 학교 유형별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과정을 새롭게 구성_3)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별도 교과목 신설 시 보통교과 시수로 인정 221
〈표 4-119〉 학교 유형별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육과정을 새롭게 구성_4)전문교과 교원도 직업기초능력과 관련한 보통교과목을 가르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편 221
〈표 4-120〉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의 교육 목적_1)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적 기술의 기초 획득 223
〈표 4-121〉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의 교육 목적_2)조직에서 일할 수 있는 직업기초능력 습득 223
〈표 4-122〉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의 교육 목적_3)인성, 태도, 사회규범, 직업의식 등 함양 224
〈표 4-123〉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의 교육 목적_4)변화에 대응하고 지속적인 경력개발을 할 수 있는 학습 역량 육성 224
〈표 4-124〉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의 교육 목적_5)자율성, 적극성, 창의성 등을 함양하여 자아실현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 225
〈표 4-125〉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의 교육 목적_6)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시민으로 성장 225
〈표 4-126〉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 국가교육과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_1)학생의 기초학력 강화 227
〈표 4-127〉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 국가교육과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_2)학생의 직업기초능력 강화 227
〈표 4-128〉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 국가교육과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_3)학생이 희망하는 진로(취업과 진학)를 모두 지원 228
〈표 4-129〉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 국가교육과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_4)학생이 미래에 요구받게 될 일을 고려 228
〈표 4-130〉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 국가교육과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_5)실무과목을 NCS 적용 교과와 비적용 교과로 구분 229
〈표 4-131〉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 국가교육과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_6)실무과목을 특정 직무보다 관련 산업 전반을 포괄하는 직무능력 중심으로 전환 229
〈표 4-132〉 학교 유형별 직업계고 국가교육과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_7)정의적 측면(자기 이해, 관계 맺기, 가치관 형성 등) 강화 230
[그림 4-1]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153
[그림 4-2]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주체 158
[그림 4-3] NCS 기반 교육과정 운행 상황에 대한 인식 170
[그림 4-4]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의 어려움 175
[그림 4-5]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180
[그림 4-6] 실무과목 교과서(학습모듈) 개선 사항 185
[그림 4-7]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과와 한계 190
[그림 4-8] 실무과목 수행평가 실태 인식 200
[그림 4-9] 고교학점제 도입 관련 쟁점 205
[그림 4-10]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지원 사항 210
[그림 4-11] 직업기초능력교육 개선 방향 215
[그림 4-12]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구성 개선 방향 219
[그림 4-13] 직업계고 교육 목적 222
[그림 4-14] 직업계고 국가교육과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