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75
1. 연구 배경 및 목적 77
2. 연구 내용 및 방법 79
3. 선행연구 80
Ⅱ.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현황 87
1. 분석 개요 89
2.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DB 91
3.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근속 및 임금 현황 98
Ⅲ.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직무 현황 117
1.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119
가. 방문교육서비스 지원사업 119
나.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 지원사업 120
다.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지원사업 120
라. 결혼이민자 통번역서비스 지원사업 121
마.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 사업 121
2. 다문화가족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직무분석 122
가. 직무분석 방향설정을 위한 간담회 122
나. 직무분석 개관 123
다. 직무분석 결과 124
Ⅳ.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직무실태 조사 137
1. 조사 개요 139
2. 응답자 현황 140
가. 지역 분포 및 일자리 특성 140
나. 인적 사항 143
3. 직무실태조사 결과 146
가. 방문교육지도사 146
나. 언어발달지도사 156
다. 사례관리사 168
라. 통번역지원사 179
마. 이중언어코치 193
Ⅴ.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유사 직종 분석 205
1.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유사 직종 발굴 207
가. 방문교육지도사 유사 직종: 방과후학교강사 208
나. 언어발달지도사 유사 직종: 장애인복지관 언어재활사 211
다. 사례관리사 유사 직종 214
라. 통번역지원사 유사 직종 222
마. 이중언어코치 유사 직종: 교육청 이중언어강사(다문화언어강사) 228
2.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유사 직종 직무 분석 230
가. 개관 230
나. 직무 유사성 비교 분석 232
Ⅵ. 임금 개선안 243
참고문헌 253
부록 257
〈부록 1〉 조사표 259
〈부록 2〉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기타 직무 조사 결과 271
판권기 275
〈표 Ⅰ-1-1〉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자격 기준 78
〈표 Ⅰ-3-1〉 사회복지시설 유형별 조사완료 시설 및 종사자 수 83
〈표 Ⅱ-1-1〉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DB 직종별 분포 89
〈표 Ⅱ-1-2〉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직종 재분류 90
〈표 Ⅱ-1-3〉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임금조사 직종별 분포 91
〈표 Ⅱ-2-1〉 지역별 전문 인력 분포 92
〈표 Ⅱ-2-2〉 이중언어코치 및 통번역지원사 출신국 분포 94
〈표 Ⅱ-2-3〉 통번역지원사의 지역별 출신국 분포 95
〈표 Ⅱ-2-4〉 전문 인력별 연령대 분포 97
〈표 Ⅱ-2-5〉 자격증 여부 98
〈표 Ⅱ-3-1〉 직종별 평균 월 급여 수준 99
〈표 Ⅱ-3-2〉 직종별 평균 근무기간 수준 100
〈표 Ⅱ-3-3〉 근무기간별 월급여 분포: 사례관리사 100
〈표 Ⅱ-3-4〉 근무기간별 월급여 분포: 언어발달지도사 101
〈표 Ⅱ-3-5〉 근무기간별 월급여 분포: 통번역지원사 102
〈표 Ⅱ-3-6〉 근무기간별 월급여 분포: 이중언어코치 102
〈표 Ⅱ-3-7〉 지역별 평균 월급여 및 근무기간 수준: 사례관리사 103
〈표 Ⅱ-3-8〉 지역별 월급여 분포: 사례관리사 104
〈표 Ⅱ-3-9〉 지역별 근무기간 분포: 사례관리사 105
〈표 Ⅱ-3-10〉 지역별 평균 월급여 및 근무기간 수준: 언어발달지도사 106
〈표 Ⅱ-3-11〉 지역별 월급여 분포: 언어발달지도사 107
〈표 Ⅱ-3-12〉 지역별 근무기간 분포: 언어발달지도사 108
〈표 Ⅱ-3-13〉 지역별 평균 월급여 및 근무기간 수준: 통번역지원사 110
〈표 Ⅱ-3-14〉 지역별 월급여 분포: 통번역지원사 111
〈표 Ⅱ-3-15〉 지역별 근무기간 분포: 통번역지원사 112
〈표 Ⅱ-3-16〉 지역별 평균 월급여 및 근무기간 수준: 이중언어코치 113
〈표 Ⅱ-3-17〉 지역별 월급여 분포: 이중언어코치 114
〈표 Ⅱ-3-18〉 지역별 근무기간 분포: 이중언어코치 115
〈표 Ⅲ-2-1〉 간담회 실시 122
〈표 Ⅲ-2-2〉 직무분석 대상과 직종 123
〈표 Ⅲ-2-3〉 직무 대분류 기준에 따른 방문교육지도사의 업무량과 비중 125
〈표 Ⅲ-2-4〉 직무 중분류 기준에 따른 방문교육지도사의 업무량과 비중 125
〈표 Ⅲ-2-5〉 언어발달지도사 직무요소 126
〈표 Ⅲ-2-6〉 직무 대분류 기준에 따른 언어발달지도사의 업무량과 비중 127
〈표 Ⅲ-2-7〉 직무 중분류 기준에 따른 언어발달지도사의 업무량과 비중 128
〈표 Ⅲ-2-8〉 사례관리사 직무요소 129
〈표 Ⅲ-2-9〉 직무 대분류 기준에 따른 사례관리사의 업무량과 비중 130
〈표 Ⅲ-2-10〉 직무 중분류 기준에 따른 사례관리사의 업무량과 비중 130
〈표 Ⅲ-2-11〉 통번역지원사 직무요소 131
〈표 Ⅲ-2-12〉 직무 대분류 기준에 따른 통번역지원사의 업무량과 비중 132
〈표 Ⅲ-2-13〉 직무 중분류 기준에 따른 통번역지원사의 업무량과 비중 133
〈표 Ⅲ-2-14〉 이중언어코치 직무요소 134
〈표 Ⅲ-2-15〉 직무 대분류 기준에 따른 이중언어코치의 업무량과 비중 135
〈표 Ⅲ-2-16〉 직무 중분류 기준에 따른 이중언어코치의 업무량과 비중 135
〈표 Ⅳ-1-1〉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별 조사 규모 139
〈표 Ⅳ-2-1〉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지역 분포 140
〈표 Ⅳ-2-2〉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일자 142
〈표 Ⅳ-2-3〉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출신 국가(한국 포함) 143
〈표 Ⅳ-2-4〉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출신 국가(한국 제외) 144
〈표 Ⅳ-2-5〉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인적 사항 145
〈표 Ⅳ-2-6〉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보유 자격증(복수응답) 146
〈표 Ⅳ-3-1〉 방문교육지도 업무 대분류 수행 비율 147
〈표 Ⅳ-3-2〉 방문교육지도 초기면접 수행비율 148
〈표 Ⅳ-3-3〉 방문교육지도 활동기획 수행비율 149
〈표 Ⅳ-3-4〉 방문교육지도 방문교육 수행비율 150
〈표 Ⅳ-3-5〉 방문교육지도 교육 수행비율 151
〈표 Ⅳ-3-6〉 방문교육지도 회의 및 업무보고 수행비율 153
〈표 Ⅳ-3-7〉 방문교육지도사 기타업무 수행비율 154
〈표 Ⅳ-3-8〉 방문교육지도 기타 업무 평균 개수 155
〈표 Ⅳ-3-9〉 방문교육지도사 업무 분포 156
〈표 Ⅳ-3-10〉 언어발달지도사 업무_대분류 157
〈표 Ⅳ-3-11〉 언어발달지도사 대분류 사업기획 수행비율 158
〈표 Ⅳ-3-12〉 언어발달지도사 대분류 상담 수행비율 159
〈표 Ⅳ-3-13〉 언어발달지도사 언어평가 수행비율 160
〈표 Ⅳ-3-14〉 언어발달지도사 언어교육 수행비율 161
〈표 Ⅳ-3-15〉 언어발달지도사 사후관리 수행비율 162
〈표 Ⅳ-3-16〉 언어발달지도사 업무보고 수행비율 163
〈표 Ⅳ-3-17〉 언어발달지도사 사업홍보 수행비율 164
〈표 Ⅳ-3-18〉 언어발달지도사 회의 및 교육 수행비율 165
〈표 Ⅳ-3-19〉 언어발달지도사 기타업무 166
〈표 Ⅳ-3-20〉 언어발달지도사 기타 업무 평균 개수 166
〈표 Ⅳ-3-21〉 언어발달지도사 업무 분포 168
〈표 Ⅳ-3-22〉 사례관리사 업무 대분류 169
〈표 Ⅳ-3-23〉 사례관리사 사례관리 수행비율 171
〈표 Ⅳ-3-24〉 사례관리사 외부자원연계 수행비율 172
〈표 Ⅳ-3-25〉 사례관리사 프로그램관리 수행비율 174
〈표 Ⅳ-3-26〉 사례관리사 교육 수행비율 175
〈표 Ⅳ-3-27〉 사례관리사 회의 수행비율 176
〈표 Ⅳ-3-28〉 사례관리사 기타업무 177
〈표 Ⅳ-3-29〉 사례관리사 기타 업무 평균 개수 178
〈표 Ⅳ-3-30〉 사례관리사 업무 분포 179
〈표 Ⅳ-3-31〉 통번역지원사 업무_대분류 180
〈표 Ⅳ-3-32〉 통번역지원사 행정 수행비율 181
〈표 Ⅳ-3-33〉 통번역지원사 통·번역서비스 수행비율 182
〈표 Ⅳ-3-34〉 통번역지원사 정보제공 및 홍보 수행비율 184
〈표 Ⅳ-3-35〉 통번역지원사 프로그램 운영 수행비율 185
〈표 Ⅳ-3-36〉 통번역지원사 연계 수행비율 186
〈표 Ⅳ-3-37〉 통번역지원사 교육 수행비율 187
〈표 Ⅳ-3-38〉 통번역지원사 회의 수행비율 188
〈표 Ⅳ-3-39〉 통번역지원사 업무보고 수행비율 189
〈표 Ⅳ-3-40〉 통번역지원사 기타업무 190
〈표 Ⅳ-3-41〉 통번역지원사 기타 업무 평균 개수 191
〈표 Ⅳ-3-42〉 통번역지원사 업무 분포 192
〈표 Ⅳ-3-43〉 이중언어코치 업무 대분류 193
〈표 Ⅳ-3-44〉 이중언어코치 행정 수행비율 194
〈표 Ⅳ-3-45〉 이중언어코치 홍보 및 발굴 수행비율 196
〈표 Ⅳ-3-46〉 이중언어코치 이중언어코치 수행비율 197
〈표 Ⅳ-3-47〉 이중언어코치 프로그램운영 수행비율 198
〈표 Ⅳ-3-48〉 이중언어코치 교육 수행비율 199
〈표 Ⅳ-3-49〉 이중언어코치 회의 수행비율 200
〈표 Ⅳ-3-50〉 이중언어코치 업무보고 수행비율 201
〈표 Ⅳ-3-51〉 이중언어코치 기타업무 202
〈표 Ⅳ-3-52〉 이중언어코치 기타 업무 평균 개수 203
〈표 Ⅳ-3-53〉 이중언어코치 업무 분포 204
〈표 Ⅴ-1-1〉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유사 직종 207
〈표 Ⅴ-1-2〉 언어재활사 호봉표 212
〈표 Ⅴ-1-3〉 희망복지지원단 사례관리사 호봉표 215
〈표 Ⅴ-1-4〉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역량강화지원사업 사업 전담 인력 호봉표 218
〈표 Ⅴ-1-5〉 다산콜센터 상담직군 호봉표 223
〈표 Ⅴ-1-6〉 다산콜센터 상담직군 부가급여 지급 기준표 224
〈표 Ⅴ-1-7〉 서울시 2021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수당 226
〈표 Ⅴ-2-1〉 유사 직종 관련 간담회 현황 230
〈표 Ⅴ-2-2〉 유사직무 비교대상 231
〈표 Ⅴ-2-3〉 유사 직무 비교분석 결과 231
〈표 Ⅴ-2-4〉 초등학교 방과후교사 직무분석 232
〈표 Ⅴ-2-5〉 방문교육지도사 대비 초등학교 방과후교사 직무 비교 232
〈표 Ⅴ-2-6〉 장애인복지관 언어재활사 직무분석 233
〈표 Ⅴ-2-7〉 다문화센터 언어발달지도사 대비 장애인복지관 언어재활사 직무 비교 235
〈표 Ⅴ-2-8〉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사 직무분석 235
〈표 Ⅴ-2-9〉 다문화센터 사례관리사 대비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사 직무 비교 238
〈표 Ⅴ-2-10〉 서울이주여성상담센터 상담원(통·번역) 직무분석 238
〈표 Ⅴ-2-11〉 서울다산콜센터 상담원(통역) 직무분석 240
〈표 Ⅴ-2-12〉 다문화센터 통번역지원사 대비 상담원 직무 비교 240
〈표 Ⅴ-2-13〉 초등학교 다문화언어(이중언어교실)강사 직무분석 241
〈표 Ⅴ-2-14〉 다문화센터 이중언어코치 대비 초등학교 다문화언어(이중언어교실)강사 직무 비교 242
〈표 Ⅵ-1〉 유사 직무 비교분석 결과 245
〈표 Ⅵ-2〉 요양보호사 임금체계 설비 방향 정리 247
〈표 Ⅵ-3〉 요양보호사 임금체계 및 기본급 수준 예시 248
〈표 Ⅵ-4〉 다문화가족 특성화 사업 전문 인력 직무급 도입(안) 250
〈부표 2-1〉 방문교육지도사 기타업무 현황 271
〈부표 2-2〉 언어발달지도사 기타업무 현황 271
〈부표 2-3〉 사례관리사 기타업무 현황 272
〈부표 2-4〉 통번역지원사 기타업무 현황 273
〈부표 2-5〉 이중언어코치 기타업무 현황 273
[그림 Ⅰ-2-1] 연구 내용 및 방법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