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9
Ⅰ. 연구의 개요 22
1. 연구 배경과 목적 22
1-1. 연구 배경 22
1-2. 연구 목적 2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7
2-1. 연구의 범위 27
3. 연구의 주요 내용 28
4. 연구의 접근체계 28
Ⅱ. 현황 29
1. 일반 현황 29
1-1. 공공행정타운 위치 29
1-2. 행정타운 현황 30
2. 행정타운 도시계획 현황 31
2-1. 용도지역 현황 31
2-2. 공공시설 현황 31
2-3. 공원 및 녹지 현황 32
2-4. 경관지구 현황 33
2-5. 고도지구 현황 34
3. 교통 현황 34
3-1. 도로 현황 34
3-2. 대중교통 현황 37
3-3. 공영주차장 이용 특성 38
3-4. 제주특별자치도 주차 특성 분석 41
4. 행정타운 내 차량 현황 43
Ⅲ. 마스의 사례 분석 및 수요자 조사 48
1. 국내 추진 현황 48
1-1. 국토교통부 48
2. 국외 추진 현황 60
2-1.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 전망 60
2-2. 해외 주요 도시의 MaaS 실험 61
3. 수요자 의식 조사 69
3-1. 인구통계적 특성 69
3-2. 출퇴근 및 업무통행 관련 질문 70
3-3. 통행 관련 질문 72
3-4. 마스(Maas) 관련 질문 76
3-5. 행정타운 내 마스 도입 관련 질문 79
4. 시사점 84
Ⅳ. 행정타운 마스 도입 방안 85
1. 기본목표 및 전략 85
1-1. 기본목표 85
1-2. 기본전략 86
2. JMT의 도입 배경 86
3. JMT의 필요성 87
4. JMT의 실행 절차 87
4-1. JMT의 서비스 유형 결정 87
4-2. JMT의 비즈니스 모델 선정 93
4-3. JMT의 사전 준비상태 조사 95
5. JMT 홍보 및 확대 방안 100
5-1. MaaS 공공사업의 일반 시행순서 100
5-2. Mini-MaaS의 실행 101
5-3. 접속지점 및 도킹스테이션 선정 101
5-4. 서비스 평가지표 102
6. JMT 도입에 따른 정책효과 분석 104
6-1. 결론 104
6-2. 정책적 시사점 107
7. 마스 도입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방안 108
Ⅴ. 마스 도입에 따른 효과 분석 128
1. 제주형 MaaS의 실행지침 128
2. 결론 및 정책제언 141
참고문헌 144
[부록] 연구에 사용된 용어 정리 145
판권기 148
〈표 2-1〉 도로 폭원 현황 35
〈표 2-2〉 버스 인가 현황 37
〈표 2-3〉 버스 노선 현황 37
〈표 2-4〉 제주시 유료주차장 회전율 분석 39
〈표 2-5〉 제주특별자치도 무료주차장 주차시간 분석 39
〈표 2-6〉 제주특별자치도 유료주차장 주차시간 분석 40
〈표 2-7〉 제주특별자치도 공영주차장 요금 41
〈표 2-8〉 가구 및 주변상가 대상 목적지까지 희망거리 결과분석 42
〈표 2-9〉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44
〈표 2-10〉 주차 현황 45
〈표 2-11〉 공영주차장 현황 45
〈표 2-12〉 부설주차장 현황 46
〈표 3-1〉 국내 자율주행차 시장 전망('20~'35년) 50
〈표 3-2〉 국내 주요 퍼스널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사업자 현황 50
〈표 3-3〉 서울시 지정 나눔카 사업자 현황 51
〈표 3-4〉 국내 주요 도시 마스(MaaS) 추진 동향 55
〈표 3-5〉 대전시 MaaS 도입과 성장을 위한 정책제언 57
〈표 3-6〉 국내 마스(MaaS) 관련 주요 선행연구 59
〈표 3-7〉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 전망('20~'35년) 60
〈표 3-8〉 해외 도시의 MaaS 프로젝트 63
〈표 3-9〉 인구통계적 특성 69
〈표 3-10〉 출ㆍ퇴근 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70
〈표 3-11〉 출ㆍ퇴근 소요 시간 70
〈표 3-12〉 현재 이용 중인 교통수단에 대한 만족도 71
〈표 3-13〉 출장 시 이용하는 교통수단 71
〈표 3-14〉 가구 내 운전면허 소지자 수 72
〈표 3-15〉 가구 내 자가용 수 72
〈표 3-16〉 1주일 간 가구 내 자가용 이용횟수 73
〈표 3-17〉 자가용 이용 시 다른 이동수단 고려 여부 73
〈표 3-18〉 가구 내 자가용 주요 용도 73
〈표 3-19〉 출ㆍ퇴근 시 교통상황에 대한 인식 74
〈표 3-20〉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사항 74
〈표 3-21〉 자전거, 보행 등 녹색교통에 대한 인식 75
〈표 3-22〉 마스 등장으로 인한 통행습관 변화 여부 75
〈표 3-23〉 자동차 소유ㆍ이용의 형태를 바꾸기 위한 마스 외 다른 대안 존재 여부 76
〈표 3-24〉 마스에 대한 인지 여부 76
〈표 3-25〉 마스 보급 시 1주일 간 예상 이용 횟수 76
〈표 3-26〉 마스 이용 시 예상되는 장애 요인 여부 77
〈표 3-27〉 마스 활성화 시 연계 이동수단 78
〈표 3-28〉 마스 도입 시 가구의 자가용 활용 용도 78
〈표 3-29〉 적정 마스 요금 수준 79
〈표 3-30〉 자동차 외부효과에 대한 인식 79
〈표 3-31〉 마스를 통한 행정타운 접근성 개선 시 참여 및 이용 의향 79
〈표 3-32〉 참여 및 이용 의향이 있는 이유 80
〈표 3-33〉 참여 및 이용 의향이 없는 이유 80
〈표 3-34〉 마스를 통한 행정타운 접근성 개선 시 교통수단 간 연계 방안 81
〈표 3-35〉 행정타운 내 마스 서비스 조성 시 선호 서비스 81
〈표 3-36〉 행정타운 내 마스 서비스 제공 시 필요 공간 82
〈표 3-37〉 교통수단 호출 및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 활용 정도 82
〈표 3-38〉 행정타운 주말 차 없는 거리 지정 및 공원녹지 활용에 대한 인식 83
〈표 3-39〉 행정타운 주말 차 없는 거리 지정 및 공원녹지 활용 찬성 이유 83
〈표 3-40〉 행정타운 주말 차 없는 거리 지정 및 공원녹지 활용 반대 이유 84
〈표 4-1〉 서비스 공급자의 의무사항 96
〈표 4-2〉 제주지역 추진 MaaS 서비스(안) 101
〈표 4-3〉 서비스 평가지표 103
〈표 4-4〉 JMT 실현의 SWOT 분석표 107
〈그림 1-1〉 마스의 레벨에 따른 분류 23
〈그림 1-2〉 마스의 구성 요소 23
〈그림 1-3〉 행정타운 위치도(위성 영상 : 다음지도) 24
〈그림 1-4〉 행정타운 로드뷰(위치도 : 다음지도) 24
〈그림 1-5〉 행정타운 내 주차공간 현황(다음지도 로드뷰) 25
〈그림 1-6〉 행정타운 용도지역 현황 27
〈그림 1-7〉 연구방법 및 흐름도 28
〈그림 2-1〉 제주시 일원 및 행정타운 현황 29
〈그림 2-2〉 행정타운 현황 30
〈그림 2-3〉 행정타운 내 현황(제주도청 정문, 제주도교육청, 제주도청 2청사) 30
〈그림 2-4〉 행정타운 내 중심가로인 문연로 현황 31
〈그림 2-5〉 행정타운 용도지역 현황 31
〈그림 2-6〉 행정타운 공공시설 현황 32
〈그림 2-7〉 행정타운 공원 및 녹지 현황 32
〈그림 2-8〉 행정타운 내 가로변 녹지공간 현황 33
〈그림 2-9〉 행정타운 일대 경관지구 현황 33
〈그림 2-10〉 행정타운 일대 고도지구 현황 34
〈그림 2-11〉 행정타운 일대 도로 현황 35
〈그림 2-12〉 행정타운 일대 도로 상세 현황 36
〈그림 2-13〉 행정타운 일대 도로 상세 현황 36
〈그림 2-14〉 대중교통 현황 38
〈그림 2-15〉 제주시 유료주차장 평균 회전율 39
〈그림 2-16〉 무료주차장 주차시간 조사결과 40
〈그림 2-17〉 유료주차장 주차시간 조사결과 40
〈그림 2-18〉 가구 및 주변상가 대상 주차 위치 선정시 최우선 고려사항 분석결과 42
〈그림 2-19〉 폭원 현황 43
〈그림 2-20〉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44
〈그림 2-21〉 주차장 현황 46
〈그림 2-22〉 부설주차장 현황 사진 47
〈그림 3-1〉 글로벌 차량공유 시장 전망 60
〈그림 3-2〉 세계 드론 시장 규모 전망 61
〈그림 4-1〉 Process of Using the MaaS-London Platform 88
〈그림 4-2〉 Key Elements for Package Design 92
〈그림 4-3〉 Fares and Ticketing Integration 99
〈그림 4-4〉 MaaS 생태계 참여자의 위계 110
〈그림 4-5〉 Principal illustration of a transition from the current system to an integrated MaaS system(adopted from Smith, Sochor, and Karlsson 2018).... 111
〈그림 4-6〉 MaaS 생태계 예시도 111
〈그림 4-7〉 PPP 모델 체계 116
〈그림 4-8〉 MaaS business and operator model analysis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