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7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학생들의 심리지원 필요 7
등교 제한과 비대면 학습의 확대로 사회정서역량 발달 저하 우려 7
사회정서역량의 중요성 8
연구 목적 9
02. 코로나19 시기 초ㆍ중학생의 사회정서역량 특성 10
코로나19 시기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실태 10
사회정서역량의 하위 요인별 특성 12
사회정서역량의 학년별 차이 13
사회정서역량의 성별 차이 14
03. 코로나19 시기 학생들의 경험 양상 15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경험 변화 인식 실태 15
코로나19 전후 일상생활 변화 인식 16
코로나19 전후 대인관계 변화 인식 18
코로나19 전후 학교 및 수업 활동 변화 인식 20
04. 코로나19 전후 경험 변화 인식에 따른 사회정서역량 22
코로나19 전후 일상생활 변화와 사회정서역량 특성 22
코로나19 전후 대인관계 변화와 사회정서역량 특성 24
코로나19 전후 학교 및 수업활동 변화와 사회정서역량 특성 26
05. 코로나19 시기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에 관한 시사점 29
코로나19 시기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실태 29
코로나19 전후 변화 인식과 사회정서역량의 관계 30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정서역량 신장 지원 방안 32
참고문헌 33
판권기 3
〈표 Ⅱ-1〉 응답자 정보 10
〈표 Ⅱ-2〉 사회정서역량의 하위 요인 및 정의 11
〈표 Ⅲ-1〉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경험 설문 문항 15
〈표 Ⅳ-1〉 초등학생의 코로나19 전후 일상생활 변화 인식 집단별 사회정서역량 22
〈표 Ⅳ-2〉 중학생의 코로나19 전후 일상생활 변화 인식 집단별 사회정서역량 23
〈표 Ⅳ-3〉 초등학생의 코로나19 전후 대인관계 변화 인식 집단별 사회정서역량 25
〈표 Ⅳ-4〉 중학생의 코로나19 전후 대인관계 변화 인식 집단별 사회정서역량 26
〈표 Ⅳ-5〉 초등학생의 코로나19 전후 학교 및 수업활동 변화 인식 집단별 사회정서역량 27
〈표 Ⅳ-6〉 중학생의 코로나19 전후 학교 및 수업활동 변화 인식 집단별 사회정서역량 28
[그림 Ⅱ-1]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특성 12
[그림 Ⅱ-2] 중학생의 사회정서역량 특성 12
[그림 Ⅱ-3]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학년별 비교 13
[그림 Ⅱ-4] 중학생의 사회정서역량 학년별 비교 13
[그림 Ⅱ-5]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성별 비교 14
[그림 Ⅱ-6] 중학생의 사회정서역량 성별 비교 14
[그림 Ⅲ-1] 초등학생의 코로나19 전후 일상생활 변화 인식 16
[그림 Ⅲ-2] 중학생의 코로나19 전후 일상생활 변화 인식 17
[그림 Ⅲ-3] 초등학생의 코로나19 전후 대인관계 변화 인식 18
[그림 Ⅲ-4] 중학생의 코로나19 전후 대인관계 변화 인식 19
[그림 Ⅲ-5] 초등학생의 코로나19 전후 학교 및 수업활동 변화 인식 20
[그림 Ⅲ-6] 중학생의 코로나19 전후 학교 및 수업활동 변화 인식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