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제2절 연구내용 17
1. 주요 연구내용 17
2. 용어의 정의 19
제3절 연구방법 19
1. 문헌연구 19
2. 설문조사 20
3. 면담 및 전문가 협의회 20
제4절 연구의 제한점 21
제2장 교육자치시대와 교원단체 22
제1절 분권과 자치시대의 교원단체 24
1. 분권과 자치 측면에서 살펴본 교육의 변화 24
2. 분권과 자치 측면에서 살펴본 교원단체의 역할 37
제2절 교직의 전문적 자본과 교원단체 39
1. 전문적 자본의 개념 40
2. 사회적 자본과 교원단체 43
3. 의사결정적 자본과 교원단체 45
제3절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교원단체 역할 47
1. 네트워크 거버넌스의 개념 47
2. 네트워크 거버넌스 사례 48
제4절 소결 54
제3장 국내ㆍ외 교원단체 동향 60
제1절 국내 교원단체 61
1. 교원단체의 정의 61
2. 교원단체의 유형 62
3. 교원단체의 종류 65
4. 교원단체의 교육자치 활동 72
제2절 해외 교원단체 91
1. 미국 91
2. 일본 97
3. 독일 102
4. 핀란드 106
5. 영국 108
6. 프랑스 115
제3절 소결 119
제4장 교원단체에 대한인식 분석 123
제1절 설문조사 개요 124
1. 조사목적 및 내용 124
2. 조사방법 및 대상 125
제2절 Kano모델을 이용한 실태분석 127
1. Kano모델의 개념 127
2. Kano모델 분석의 조사방법 128
3. 분석결과 131
제3절 소결 163
제5장 교원단체 역할에 대한 면담 분석 167
제1절 교원단체 대표자 면담 168
1. 교원단체의 조직 현황 169
2. 교육자치에 대한 인식 170
3. 학교자치에 대한 인식 175
4. 교원단체 활동의 성과와 과제 178
5. 교육공동체의 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 180
제2절 교원ㆍ학부모 면담 181
1. 교원 면담 181
2. 학부모 면담 186
제3절 소결 190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92
제1절 결론 193
제2절 정책적 제언 196
1. 가칭 "교원단체 설립 및 운영법" 제정 196
2. 다양한 교원단체의 인정 197
3. 시ㆍ도교육청과 파트너십 역할 197
4. 전문직 교원단체로서의 역할 강화 199
5. 지역분권형 교원단체 체제로 전환 200
참고문헌 202
[부록 1] 설문지 : 교육자치시대 교원단체의 역할과 과제 설문지 207
[부록 2] 질문지 1 : 교원단체 연구 관련 면담 질문지 216
[부록 3] 질문지 2 : 교원단체 관련 교육주체 면담 질문지 220
판권기 225
〈표 2-1〉 교육부 권한 배분 우선정비과제 이행 현황 27
〈표 3-1〉 교육자치 5대 핵심과제 선정에 따른 교원단체 18개 개혁안 84
〈표 3-2〉 분권과 자치 관련 법률 제ㆍ개정 내용 85
〈표 3-3〉 시애틀(Seattle) 주의 학교구와 교육회의 단체교섭 내용 93
〈표 3-4〉 일본 교원단체 현황 99
〈표 3-5〉 울버햄튼(Wolverhampton) 지역의 지역교섭 내용 111
〈표 4-1〉 설문 항목과 내용 125
〈표 4-2〉 설문대상 126
〈표 4-3〉 교원단체의 서비스 요소 129
〈표 4-4〉 Kano 설문조사 문항 예시 129
〈표 4-5〉 Kano모델의 평가이원표 130
〈표 4-6〉 Kano모델의 6가지 품질종류와 의미 130
〈표 4-7〉 Kano 서비스 품질 결과(전체) 131
〈표 4-8〉 Kano 서비스 품질 결과(남성) 132
〈표 4-9〉 Kano 서비스 품질 결과(여성) 133
〈표 4-10〉 Kano 서비스 품질 결과(초등교원) 133
〈표 4-11〉 Kano 서비스 품질 결과(중등교원) 134
〈표 4-12〉 Kano 서비스 품질 결과(혁신학교 근무경험 있음) 135
〈표 4-13〉 Kano 서비스 품질 결과(혁신학교 근무경험 없음) 135
〈표 4-14〉 Kano 서비스 품질 결과(20년 미만 집단) 136
〈표 4-15〉 Kano 서비스 품질 결과(20년 이상 집단) 137
〈표 4-16〉 Kano 서비스 품질 결과(교원노조 집단) 138
〈표 4-17〉 Kano 서비스 품질 결과(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집단) 138
〈표 4-18〉 Kano 서비스 품질 결과(교원단체 미가입) 139
〈표 5-1〉 교원단체 면담대상자(교원단체 임원) 168
〈표 5-2〉 교원 면담대상자 181
〈표 5-3〉 학부모 면담대상자 186
[그림 2-1] Hargreaves와 Fullan의 전문적 자본 함수식 41
[그림 4-1] Kano모델의 이원적 품질인식 모형 127
[그림 4-2]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 140
[그림 4-3]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남자) 140
[그림 4-4]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여자) 141
[그림 4-5]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초등교직원 집단) 142
[그림 4-6]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중등교직원 집단) 142
[그림 4-7]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혁신학교 경험 집단) 143
[그림 4-8]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혁신학교 미경험 집단) 144
[그림 4-9]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교육경력 20년 미만 집단) 144
[그림 4-10]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교육경력 20년 이상 집단) 145
[그림 4-11]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교원노조 집단) 146
[그림 4-12]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 평가(교원단체총연합회 집단) 146
[그림 4-13] 교원단체가 수행한 긍정적 역할평가(교원단체 미가입 집단) 147
[그림 4-14]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 148
[그림 4-15]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남자) 148
[그림 4-16]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여자) 149
[그림 4-17]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초등교원) 150
[그림 4-18]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중등교원) 150
[그림 4-19]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혁신학교 경험 집단) 151
[그림 4-20]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혁신학교 무경험 집단) 152
[그림 4-21]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교육경력 20년 미만 집단) 152
[그림 4-22]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교육경력 20년 이상 집단) 153
[그림 4-23]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교원노조 집단) 154
[그림 4-24]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집단) 154
[그림 4-25] 앞으로 교원단체에 기대하는 역할(교원단체 미가입 집단) 155
[그림 4-26]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 156
[그림 4-27]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남자) 156
[그림 4-28]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여자) 157
[그림 4-29]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초등교원) 158
[그림 4-30]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중등교원) 158
[그림 4-31]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혁신학교 경험 집단) 159
[그림 4-32]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혁신학교 미경험 집단) 160
[그림 4-33]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교육경력 20년 미만 집단) 160
[그림 4-34]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교육경력 20년 이상 집단) 161
[그림 4-35]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교원노조 집단) 162
[그림 4-36]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집단) 162
[그림 4-37] 앞으로 교원단체가 더 노력해야 하는 영역(교원단체 미가입 집단)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