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5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표 및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4
1. 문화다양성의 정의 14
2. 문화다양성 교육 16
3. 장애이해교육의 정의 20
4. 장애이해교육의 유형 21
III. 연구방법 24
1. 참여교사 24
2. 개발 단계 24
3. 결과 분석 25
가. 장애인식과 수용태도 검사 25
나. 참여교사 인터뷰 26
IV. 연구결과 28
1. 장애이해 기반 문화다양성 학교교과목 개발 단계별 결과 28
가. 1단계: 세부목표와 방향 설정 결과 28
나. 2단계: 개념과 핵심영역 개발 결과 30
다. 3단계: 세부 교육활동 개발 41
2. 장애이해 기반 문화다양성 학교교과목 효과분석 결과 45
가. 장애인식과 수용태도 검사 결과 45
나. 참여교사와의 인터뷰 결과 46
V. 논의 62
참고문헌 64
부록 66
부록 I. 장애인식 및 수용태도 검사지 66
부록 II. 교육과정 및 학습자료 71
판권기 116
〈표 II-1〉 유네스코 세계 문화다양성 선언 내용 14
〈표 II-2〉 문화다양성 교육에서 추구하는 사회구성원의 모습 18
〈표 II-3〉 문화다양성 교육의 목적 및 목표 20
〈표 III-1〉 장애이해 기반 문화다양성 학교교과목 개발의 연구절차 25
〈표 IV-1〉 선행연구에서 분석된 문화다양성 교육의 개념과 영역 31
〈표 IV-2〉 초등 5-6학년 '정체성과 다양성' 관련 교과 및 교육내용 33
〈표 IV-3〉 초등 5-6학년 '인권과 평등' 관련 교과 및 교육내용 35
〈표 IV-4〉 초등 5-6학년 핵심영역 '존중과 공존' 관련 교과 및 교육내용 38
〈표 IV-5〉 장애이해 기반 문화다양성 학교교과목의 핵심영역, 개념요소, 성취기준 40
〈표 IV-6〉 선행연구에서 분석된 장애이해 프로그램 41
〈표 IV-7〉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장애이해 기반 문화다양성 교육활동 44
〈표 IV-8〉 장애인식검사 사전-사후 평균 및 t-test 결과 46
〈표 IV-9〉 장애수용태도검사 사전-사후 평균 및 t-test 결과 46
〈그림 I-1〉 장애이해 기반 문화다양성 학교교과목의 핵심목표 12
〈그림 IV-1〉 학생들의 '나도 선생님' 활동 준비 모습과 자료 48
〈그림 IV-2〉 학생들의 '나도 선생님' 활동 모습과 자료 50
〈그림 IV-3〉 학생들의 '담을 넘은 아이' 활동 자료 51
〈그림 IV-4〉 학생들의 '인권 보장' 활동 모습과 자료 52
〈그림 IV-5〉 학생들의 '학교환경 변화' 활동 모습과 자료 53
〈그림 IV-6〉 학생들의 '담을 넘은 아이' 연극활동 모습과 자료 54
〈그림 IV-7〉 학생들의 '장애의 정의' 활동 모습 55
〈그림 IV-8〉 학생들의 '장애극복 인물 조사와 소개' 활동 모습과 자료 56
〈그림 IV-9〉 학생들의 '영화 돌아보기' 활동 자료(1)(2) 57
〈그림 IV-10〉 학생들의 '영화 주인공의 인권' 활동 자료 58
〈그림 IV-11〉 학생들의 '기억남는 영화 장면' 활동 모습과 자료 59
〈그림 IV-12〉 학생들의 '연극하기' 활동 모습과 글쓰기 활동자료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