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연구의 개요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7
나. 연구의 한계 21
2. 연구 내용 22
가. 수업과 학생평가 방안 설계 및 운영 22
나. 교수법 및 학생평가 방안의 운영 성과 분석 23
다. 예비교원의 역량강화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과 개선 방안 도출 23
라. 한국의 강의 사례와 성과 OECD와 공유 및 확산 24
3. 연구 방법 24
가. 실행연구와 전문학습공동체 25
나. 설문조사 실시 및 분석 27
다. 문헌분석 28
라. 참여관찰 조사 28
마. 면담조사 29
바. 전문가 활용 컨설팅 30
Ⅱ. 이론적 배경 31
1. 교사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교육 역량 32
가. 교사의 창의성 교육 역량 32
나. 교사의 비판적사고력 교육 역량 33
다.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력 교육 역량 강화 관련 선행 연구 34
2. 수업설계모형 및 수업기본원리 39
3.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설계 사례 41
Ⅲ.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 사례에 대한 컨설팅 결과 분석 46
1. 수업 설계 원리 개발 47
가. 설계 원리 개발 48
나. 설계 원리 타당화 53
다. 설계 원리 최종본 55
2. 수업 설계 사례 1: 교육학 개론 57
가. 수업 개요 57
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활동 및 학생 평가 60
3. 수업 설계 사례 2: 교육학 평가방법 66
가. 수업개요 66
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활동 및 학생평가 69
4. 수업 설계 사례 3: 과학기술사회와 생물학 75
가. 수업 개요 75
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활동 및 학생 평가 80
5. 연구 참여 수업의 수업 설계 컨설팅 결과 분석 83
가. 컨설팅 개요 83
나. 수업 설계 및 구성 84
다. 동기유발 및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88
라. 과제, 발표를 포함한 학습자 평가 계획 92
마. 개선점 및 제언 94
Ⅳ. 연구참여 수업의 성과 분석 95
1. 분석 방법 96
가. 설문조사 96
나. 면담조사 98
다. 참여관찰 조사 98
2. 수업 운영 사례 성과 분석 결과 103
가. 2020 설문조사 분석결과 103
나. 2021 설문조사 분석결과 122
다. 소결 132
3. 수업 설계 및 운영 134
4. 수업의 성과 145
5. 수업의 한계 156
가.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57
나. 교수자가 생각하는 수업 운영의 한계 164
다. 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업의 한계 166
6. 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평가 관련 쟁점 167
가. OECD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평가 루브릭과 한국 학생의 경향 167
나. 수업에서 학생의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평가의 한계와 가능성 170
Ⅴ. 예비교원 양성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시사점 175
1. 교원의 필요 역량에 대한 인식 176
2. 현행 예비교원 역량 교육에 대한 인식 179
3.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의 저해 요인 182
가. 예비교원 양성 목적에 부합하는 역량의 개념 정립과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미흡 183
나. 한 학기 수업에서 다루어야 하는 범위 vs. 깊이 188
다. 교육현장과의 연계 강화 미흡 191
라. 학생평가 방식의 변화 필요성 193
마. 임용고시 평가 방식의 영향과 학생의 과업량 196
4. 예비교원의 창의력 및 비판적사고력포함 역량향상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의 변화의 방향에 대한 개선 관련 인식 199
가.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 탐색 및 규정 명확화 199
나. 실습강화의 필요성 199
다. 임용고사 평가 내용 및 방식의 변화 200
라. 움직이지 않는 대학과 교수 201
5. 소결 및 시사점 202
Ⅵ. 논의 및 정책 방향 204
1.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제언 206
가. 학습자 중심 수업의 활성화 및 맞춤형 수업 모형 개발 206
나. 양질의 수업이 가능한 대학 내 시스템 지원 체계 구축 207
다. 교수자의 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방안 208
라. 점진적 수업혁신을 위한 학과 내 교수 간 협의 활성화 여건 마련 208
마. 교수의 교육역량 강화 및 지원 담당 대학 조직의 예산 확보 및 조직력 강화 209
바.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체계화 210
2. 역량기반 교원양성 교육 개선을 위한 대학과 국가 수준별 제언 211
가. 임용고시 평가 방식의 단계적 개선 211
나. 실습학교 확보를 위한 국가와 지방정부의 제도 마련 211
다. 역량기반 교육과정 내실화를 유도하기 위한 정부 정책 212
참고문헌 213
Abstract 221
[부록] 수업 컨설팅 결과 224
판권기 240
〈표 Ⅰ-1〉 연구내용에 따른 연구방법 24
〈표 Ⅰ-2〉 면담참여자 현황 29
〈표 Ⅱ-1〉 창의성 교육 역량 하위 요소와 개념 33
〈표 Ⅱ-2〉 비판적 사고력 교육 역량 하위 요소와 개념 34
〈표 Ⅱ-3〉 수업기본원리와 수업 전략 40
〈표 Ⅲ-1〉 창의적 사고력 및 비판적 사고력 개념 루브릭 49
〈표 Ⅲ-2〉 1차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 원리(1차) 50
〈표 Ⅲ-3〉 설계원리 내적 타당화를 위한 전문가 검토 참여자 53
〈표 Ⅲ-4〉 1차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수업 설계 원리(최종) 55
〈표 Ⅲ-5〉 교육학개론 수업의 내용과 방법 59
〈표 Ⅲ-6〉 창의성과 교육학개론 수업과의 관련성 61
〈표 Ⅲ-7〉 비판적 사고력과 교육학개론 수업과의 관련성 62
〈표 Ⅲ-8〉 미래학교 설계하기 프로젝트 채점기준표 63
〈표 Ⅲ-9〉 학습성찰 작성 시 고려할 수 있는 주제 65
〈표 Ⅲ-10〉 주차별 수업내용 및 학습활동 68
〈표 Ⅲ-11〉 학습로그 채점기준표 개발 과제(교육학평가방법) 71
〈표 Ⅲ-12〉 학습목표 분석 과제(교육학평가방법) 72
〈표 Ⅲ-13〉 창의성 및 비판적 사고력 촉진을 위한 수업활동 및 과제 요소(교육학평가방법) 74
〈표 Ⅲ-14〉 주차별 수업 내용(과학기술사회와 생물학) 76
〈표 Ⅲ-15〉 과년도 대비 수업방식 변경 내역(과학기술사회와 생물학) 78
〈표 Ⅲ-16〉 창의성 및 비판적 사고력 촉진을 위한 수업활동 및 과제 요소(과학기술사회와생물학) 82
〈표 Ⅲ-17〉 연구 참여 수업 컨설팅 전문가 84
〈표 Ⅲ-18〉 학습과정에 따른 아홉 가지 수업 사태 85
〈표 Ⅲ-19〉 일반적인 토의수업 모형 87
〈표 Ⅲ-20〉 ARCS의 구성 범주 및 분석 준거 89
〈표 Ⅲ-21〉 상호작용 유형 및 활동 90
〈표 Ⅲ-22〉 수업내용(활동)과 수업평가의 수업일관성 분석 도구 92
〈표 Ⅳ-1〉 설문조사 응답(한국/OECD) 97
〈표 Ⅳ-2〉 참여관찰 조사 도구 99
〈표 Ⅳ-3〉 [교수] 대면/온라인 환경에서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육성 105
〈표 Ⅳ-4〉 [교수/학생] 사회에서의 창의력에 관한 견해(사후) 108
〈표 Ⅳ-5〉 [교수/학생] 창의력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에 관한 견해(사후) 110
〈표 Ⅳ-6〉 [교수/학생] 사회에서의 비판적 사고에 관한 견해(사후) 112
〈표 Ⅳ-7〉 [교수/학생] 비판적 사고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에 관한 견해(사후) 114
〈표 Ⅳ-8〉 [교수] 고등교육에서의 창의력에 관한 견해 116
〈표 Ⅳ-9〉 [교수] 고등교육에서의 비판적 사고에 관한 견해 119
〈표 Ⅳ-10〉 [교수/학생] 수업을 통한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 개발 인식(사후) 121
〈표 Ⅳ-11〉 [학생] 설문조사 참여현황 123
〈표 Ⅳ-12〉 [교수] 대면/비대면 환경에서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육성 124
〈표 Ⅳ-13〉 [교수/학생] 창의력에 관한 견해 124
〈표 Ⅳ-14〉 [교수/학생] 창의력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에 관한 견해 125
〈표 Ⅳ-15〉 [교수/학생] 비판적 사고에 관한 견해 126
〈표 Ⅳ-16〉 [교수/학생] 비판적 사고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에 관한 견해 127
〈표 Ⅳ-17〉 [교수] 고등교육에서의 창의력에 관한 견해 128
〈표 Ⅳ-18〉 [교수] 고등교육에서의 비판적 사고에 관한 견해 130
〈표 Ⅳ-19〉 [교수/학생] 수업을 통한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 인식 131
〈표 Ⅳ-20〉 [교수] 대면/온라인 환경에서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육성 135
〈표 Ⅳ-21〉 [교수] 고등교육에서의 창의력에 관한 견해 141
〈표 Ⅳ-22〉 [교수/학생] 사회에서의 비판적 사고에 관한 견해(사후) 143
〈표 Ⅳ-23〉 [교수/학생] 수업을 통한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 개발 인식(사후) 145
〈표 Ⅳ-24〉 [교수/학생] 사회에서의 창의력에 관한 견해(사후) 149
〈표 Ⅳ-25〉 창의적 사고력 및 비판적사고력 평가 루브릭 167
〈표 Ⅳ-26〉 [교수/학생] 비판적 사고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에 관한 견해(사후) 169
〈표 Ⅴ-1〉 연구자별 초등, 중등 교사 역량의 구성요소 185
[그림 Ⅱ-1] 이화여자대학교의 플립드 러닝 플러스 수업 모형 37
[그림 Ⅱ-2] 고려대학교의 학습자 참여 중심 창의교육 수업 모형 38
[그림 Ⅲ-1] 수업 설계 원리 개발 프로세스 48
[그림 Ⅲ-2] 교육학개론 수업목표 58
[그림 Ⅲ-3] 교육학개론 수업의 구성 59
[그림 Ⅳ-1] 참관일지(교육학개론) 101
[그림 Ⅳ-2] 참관일지(교육학평가방법) 102
[그림 Ⅳ-3] [교수] 대면/온라인 환경에서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육성 106
[그림 Ⅳ-4] [교수] 대면/온라인 환경에서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육성(OECD) 106
[그림 Ⅳ-5] [교수/학생] 사회에서의 창의력에 관한 견해(사후) 108
[그림 Ⅳ-6] [교수/학생] 사회에서의 창의력에 관한 견해(사후/OECD) 109
[그림 Ⅳ-7] [교수/학생] 창의력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에 관한 견해(사후) 110
[그림 Ⅳ-8] [교수/학생] 창의력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에 관한 견해(사후, OECD) 111
[그림 Ⅳ-9] [교수/학생] 사회에서의 비판적 사고에 관한 견해(사후) 112
[그림 Ⅳ-10] [교수/학생] 사회에서의 비판적 사고에 관한 견해(사후, OECD) 113
[그림 Ⅳ-11] [교수/학생] 비판적 사고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에 관한 견해(사후) 114
[그림 Ⅳ-12] [교수/학생] 비판적 사고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에 관한 견해(사후, OECD) 115
[그림 Ⅳ-13] [교수] 고등교육에서의 창의력에 관한 견해 117
[그림 Ⅳ-14] [교수] 고등교육에서의 창의력에 관한 견해(OECD) 118
[그림 Ⅳ-15] [교수] 고등교육에서의 비판적 사고에 관한 견해(OECD) 120
[그림 Ⅳ-16] [교수/학생] 수업을 통한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 개발 인식(사후, OECD) 122
[그림 Ⅳ-17] P교수의 플립러닝 수업 모형 136
[그림 Ⅳ-18] P교수의 수업 중 활동 사례 139
[그림 Ⅳ-19] A학생의 주차별 발제문 사례(일부) 142
[그림 Ⅳ-20] A학생의 주차별 발제문 사례(일부) 144
[그림 Ⅵ-1] 역량기반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수준별 역할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