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37
1. 연구의 필요성 38
2. 연구의 목적: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강력한 지식의 생산 43
3. 연구 주제 48
4. 연구 문제 50
5. 연구 방법 50
Ⅱ. 이론적 배경: 비판적 실재론 57
1. 비판적 실재론 vs. 실증주의, 해석주의 59
가. 비판적 실재론 vs. 실증주의, 해석주의 59
나. 비판적 실재론의 존재론적 실재론, 인식론적 상대주의, 판단의 합리성 62
2. 비판적 실재론의 핵심 원리들 64
가. 비판적 실재론의 존재론적, 인식론적 핵심 원리들 65
나. 비판적 실재론의 연구 방법론적 핵심 원리들 70
3. 소결 75
Ⅲ. 선행연구 분석 77
1. 관계재 선행연구 분석 78
가. 사회적 재화 78
나. CRRS에 기반한 관계재 개념 및 선행연구 분석 84
2.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관계재 측정방법 88
가. 관계주의자(relationist) 관점 90
나. CRRS 관점 98
3. 교원 간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108
가. 교원 간 관계 관련 주요 변인의 개념 및 특징 109
나. '교원 간 관계' 선행연구 소결 123
4. 교사행위자성(Teacher Agency) 선행연구 분석 127
Ⅳ.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연구방법 135
1.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혼합 연구방법 개요 136
2.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양적 연구방법 144
가. 설문조사 개요 144
나. 문항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방법 146
3.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질적 사례연구방법 147
가. 연구 대상 선정 147
나. 연구 대상에 대한 배경정보 149
다. 자료 수집 152
라. 자료 분석 154
Ⅴ. 연구 결과 159
1. 추상적 연구: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안) 개발 160
가.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안)의 특징 161
나.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안) 182
2. 양적/외연적 연구: 설문조사 연구 결과 188
가. 관계재 측정도구 개발 188
나.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197
다. 개념모형(안)의 타당성 검토: 구조방정식모형을 중심으로 205
라. 관계재 지수 산출 및 관계재 현황 탐색 208
마. 설문조사 연구결과 소결 214
3. 질적/내포적 연구: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질적 사례연구 결과 215
가. 온빛고 관계재 '생성'주기 217
나. 온빛고 관계재 '확장'주기 234
다. 소결: 온빛고에서 창출된 관계재의 발생기제, 맥락적 조건, 사건 257
Ⅵ. 종합: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 개발 266
1.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 267
2.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의 특징 282
가. 학교현장 친화적 용어로의 수정 282
나.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의 명료화 285
다. 정교화된 '교사 수준'의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의 제시 293
3.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이 한국 교육에 주는 학술적, 정책적 시사점 298
가. 학술적 시사점 298
나. 정책적 시사점 306
Ⅶ. 결론 및 제언 316
1. 결론 317
2. 제언 339
참고문헌 343
Abstract 359
[부록 1] 주요 용어 정리 386
[부록 2]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결과 390
[부록 3] 교사 관계성찰지 400
[부록 4]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안)의 분석모형 402
[부록 5] 온빛고와 설문조사 참여 학교 간 비교 403
[부록 6] 설문조사지 412
[부록 7] 면담질문지 426
판권기 430
〈표 Ⅱ-1〉 비판적 실재론적 연구방법의 5가지 원리(Wynn & Williams, 2012: 796 를 연구진이 재구성함) 70
〈표 Ⅱ-2〉 인과적 설명에 대한 평가 리스트(Runde, 1998; Wynn & Williams, 2012: 802에서 재인용) 73
〈표 Ⅲ-1〉 사회적 관계의 4가지 영역: 행위자의 자유도와 생산된 재화의 종류에 따른 구분(Donati, 2021b: 49) 79
〈표 Ⅲ-2〉 관계재의 속성(Donati, 2019a: 240) 85
〈표 Ⅲ-3〉 관계재 발현 조건(Donati, 2019a: 248) 87
〈표 Ⅲ-4〉 관계주의자 관점과 CRRS 관점 비교(Donati, 2017b: 61) 88
〈표 Ⅲ-5〉 관계재 관련 실증 연구 동향 91
〈표 Ⅲ-6〉 관계재 관련 활동 및 영역 구분(노혜진, 2017: 127) 97
〈표 Ⅲ-7〉 관계재 주요 지표(Donati & Solci, 2015: 20 의 내용을 표로 재구성함) 100
〈표 Ⅲ-8〉 관계재 관련 문항(Donati & Solci, 2015: 21 의 내용을 표로 재구성함) 101
〈표 Ⅲ-9〉 관계재 지수에 따른 관계 수준(Donati & Solci, 2015: 26 의 내용을 표로 재구성함) 104
〈표 Ⅲ-10〉 주요 연구자별 교사신뢰의 개념 및 측정도구의 특징 111
〈표 Ⅲ-11〉 교사협력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송인발, 2016: 15) 114
〈표 Ⅲ-12〉 교사협력의 개념 및 측정도구의 특징 118
〈표 Ⅲ-13〉 주요 연구자별 교사갈등의 개념 및 측정도구의 특징 122
〈표 Ⅳ-1〉 양적 연구와 비판적 실재론 간 타당도 접근 방식 비교(Zachariadis et al., 2013: 860) 139
〈표 Ⅳ-2〉 실증주의와 비판적 실재론에 따른 사례연구의 지위(이영철, 2006: 87) 141
〈표 Ⅳ-3〉 설문조사 개요 146
〈표 Ⅳ-4〉 연구 참여 교사 정보 151
〈표 Ⅳ-5〉 면담조사 일정 153
〈표 Ⅳ-6〉 수집된 현지자료 리스트 154
〈표 Ⅳ-7〉 시퀀스별 질적 사례연구 질문과 분석될 자료 유형 155
〈표 Ⅳ-8〉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역행추론적 분석 절차 155
〈표 Ⅳ-9〉 온빛고 관계재 '생성'을 추동한 발생기제 1차 가정 157
〈표 Ⅳ-10〉 온빛고 관계재 '확장'을 추동한 발생기제 1차 가정 157
〈표 Ⅴ-1〉 Archer의 개인적 성찰 유형(Chernilo, 2017: 201) 169
〈표 Ⅴ-2〉 관계적 성찰의 발현 조건(Donati & Archer, 2015c: 194) 172
〈표 Ⅴ-3〉 관계적 주체의 존재 조건 (Donati, 2016: 359-360) 173
〈표 Ⅴ-4〉 '교사 관계구조(교사 AGIL)' 관련 문항 191
〈표 Ⅴ-5〉 '개인적 성찰' 및 '관계적 성찰' 관련 문항 193
〈표 Ⅴ-6〉 '관계적 상호작용(관계재 창출의 조건)' 관련 문항 194
〈표 Ⅴ-7〉 '우리(We)의 형성(우리 AGIL)' 관련 문항 195
〈표 Ⅴ-8〉 '발현적 효과' 관련 문항 196
〈표 Ⅴ-9〉 신뢰도 분석 결과 197
〈표 Ⅴ-10〉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200
〈표 Ⅴ-11〉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202
〈표 Ⅴ-12〉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의 최종 문항 204
〈표 Ⅴ-13〉 양적 분석을 통한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안) 적합도 206
〈표 Ⅴ-14〉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안)의 경로분석 207
〈표 Ⅴ-15〉 직ㆍ간접 효과 분석 208
〈표 Ⅴ-16〉 학교 간 관계재 지수 차이 비교 213
〈표 Ⅴ-17〉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질적 사례연구 결과의 목차 216
〈표 Ⅴ-18〉 관계재 '생성'의 발생기제와 조건 258
〈표 Ⅴ-19〉 온빛고 관계재 생성의 한 가지 단면: 관계적 교사행위자성을 중심으로 한 발생기제와 맥락적 조건 간의 결합 및 인과적 과정 260
〈표 Ⅴ-20〉 관계재 '확장'의 발생기제와 조건 262
〈표 Ⅴ-21〉 온빛고 관계재 확장의 한 가지 단면: 관계적 교사행위자성을 중심으로 한 발생기제와 맥락적 조건 간의 결합 및 인과적 과정 264
〈표 Ⅵ-1〉 교사 간 관계재 창출의 조건 277
〈표 Ⅵ-2〉 관계재 '생성'의 발생기제와 조건 278
〈표 Ⅵ-3〉 관계재 '확장' 의 발생기제와 조건 279
〈표 Ⅵ-4〉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 용어 정리 283
〈표 Ⅵ-5〉 학교 맥락에서 관계재 창출을 위한 교사들 간의 '우리-관계'의 AGIL 288
〈표 Ⅵ-6〉 교사의 관계적 성찰의 발현 조건 292
〈표 Ⅵ-7〉 실체 A의 정체성을 정의하는 세 가지 문화적 매트릭스 (Donati, 2011: 71) 294
〈표 Ⅶ-1〉 관계재 '생성'의 발생기제와 조건 326
〈표 Ⅶ-2〉 관계재 '확장'의 발생기제와 조건 327
〈표 Ⅶ-3〉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 용어 정리 332
[그림 Ⅰ-1] Bernstein(2000)의 교수 기제(pedagogic device) 44
[그림 Ⅰ-2] 비판적 실재론의 (심층)존재론에 대한 '빙산' 비유(Fletcher, 2017: 183) 47
[그림 Ⅰ-3]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연구방법들(Sayer, 1992; Zachariadis et al., 2013: 864에서 재인용) 51
[그림 Ⅰ-4] 연구의 흐름 56
[그림 Ⅱ-1] 비판적 실재론의 존재론적, 인식론적 가정과 연구 방법론적 원리(Wynn & Williams, 2012: 797 의 내용을 연구진이 필요에 맞게 일부 수정함) 64
[그림 Ⅱ-2] 인과관계에 대한 비판적 실재론자 관점(Critical Realism Network Asia Pacific, 2020) 68
[그림 Ⅲ-1] 시간의 경과에 따른 관계재(RG) (재)생산으로서 사회적 자본의 사회적부가가치(SC)(Donati, 2013a: 27) 84
[그림 Ⅲ-2] 생태학적 접근의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Priestley, et al., 2015: 30) 128
[그림 Ⅲ-3] 형태발생론적 주기(Archer, 1995; 이성회ㆍ정바울, 2015: 194에서 재인용) 132
[그림 Ⅲ-4]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델(이성회, 2021b: 141) 133
[그림 Ⅳ-1] 비판적 실재론의 역행추론 접근 방식(Zachariadis et al., 2013: 859) 137
[그림 Ⅴ-1] CRRS 관점의 AGIL 도식(Donati, 2017b: 48) 165
[그림 Ⅴ-2] 사회적 관계와 환경에 대한 AGIL모형(Donati, 2021a: 84) 167
[그림 Ⅴ-3] 교사들(A교사와 B교사)의 우리 관계(관계재)(Archer & Donati, 2015: 71을 연구진이 재구성함) 175
[그림 Ⅴ-4] 평생의 과업: 인간되기(Archer, 2000; Archer, 2015a: 104에서 재인용) 177
[그림 Ⅴ-5]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안) 184
[그림 Ⅴ-6] 관계재 측정 문항 개발의 과정 189
[그림 Ⅴ-7] 관계재 측정 문항의 구조적 틀 190
[그림 Ⅴ-8] 탐색적 요인 분석에서의 Scree 도표 199
[그림 Ⅴ-9]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안) 타당성 검토를 위한 분석모형 206
[그림 Ⅴ-10] 관계재 지수(Donati & Solci, 2015)의 분포 211
[그림 Ⅴ-11] 평균값을 활용한 관계재 지수의 분포 211
[그림 Ⅴ-12] 요인점수를 활용한 관계재 지수의 분포 212
[그림 Ⅴ-13] 온빛고 관계재 '생성'과 '확산' 주기 개념모형 216
[그림 Ⅵ-1]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 종합 269
[그림 Ⅵ-2] 관계적 교사행위자성의 형태발생론적 주기 개념모형 270
[그림 Ⅵ-3]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 272
[그림 Ⅵ-4] 교사 수준에서의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Donati, 2017b: 55를 재구성함) 274
[그림 Ⅵ-5] 관계적 교사행위자성을 중심으로 한 관계재 창출(생성, 확장)의 형태발생론적 과정 281
[그림 Ⅵ-6] 사회적 관계와 환경에 대한 AGIL모형(Donati, 2021a: 84) 287
[그림 Ⅵ-7] 교육적 목적의 세 영역과 교육의 세 가지 기능(Biesta, 2015: 78을 본 연구의 취지에 맞게 변경함) 299
[그림 Ⅵ-8] 바스카의 사회와 개인을 연결하는 네 가지 모형(Bhaskar, 1989;, 김선희, 2020: 61에서 재인용) 301
[그림 Ⅵ-9] OECD 학습 나침반 2030(OECD, 2019; 최수진 외, 2019: 42에서 재인용) 302
[그림 Ⅵ-10] 관계재 창출을 위한 교육의 기능: '개인주의적 시선'에서 '관계적 시선'으로 306
[그림 Ⅵ-11] 마슬로우의 욕구의 위계(Shirley & Hargreaves, 2021: 51) 308
[그림 Ⅶ-1] 비판적 실재론의 (심층)존재론에 대한 '빙산' 비유(Fletcher, 2017: 183) 319
[그림 Ⅶ-2] 비판적 실재론에 기반한 연구방법들(Sayer, 1992; Zachariadis et al., 2013: 864에서 재인용) 319
[그림 Ⅶ-3] 관계적 교사행위자성을 중심으로 한 관계재 창출(생성, 확장)의 형태발생론적 과정 325
[그림 Ⅶ-4]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 종합 329
[그림 Ⅶ-5] 관계재 창출을 위한 교육의 기능: '개인주의적 시선'에서 '관계적 시선'으로 337
〈표 1〉 주요 용어 정리 386
〈표 1〉 신뢰도 분석 결과: 교사 AGIL (전체 사례 대상) 390
〈표 2〉 신뢰도 분석 결과: 개인적 성찰 (전체 사례 대상) 390
〈표 3〉 신뢰도 분석 결과: 관계적 성찰 (전체 사례 대상) 391
〈표 4〉 신뢰도 분석 결과: 관계적 성찰의 조건 (전체 사례 대상) 391
〈표 5〉 신뢰도 분석 결과: 관계재 창출의 조건 (전체 사례 대상) 392
〈표 6〉 신뢰도 분석 결과: 우리 AGIL (전체 사례 대상) 392
〈표 7〉 신뢰도 분석 결과: 발현적 효과 (전체 사례 대상) 393
〈표 8〉 CFA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수렴타당도(교사 AGIL) 393
〈표 9〉 교사 AGIL에 관한 CFA모형의 적합도 394
〈표 10〉 CFA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수렴타당도(성찰) 394
〈표 11〉 성찰에 관한 CFA모형의 모형 적합도 394
〈표 12〉 CFA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수렴타당도(개인적 성찰) 394
〈표 13〉 개인적 성찰에 관한 CFA모형의 모형 적합도 395
〈표 14〉 CFA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수렴타당도(관계적 성찰) 395
〈표 15〉 관계적 성찰에 관한 CFA모형의 모형 적합도 395
〈표 16〉 CFA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수렴타당도(관계적 성찰의 조건) 395
〈표 17〉 관계적 성찰의 조건에 관한 CFA모형의 모형 적합도 395
〈표 18〉 CFA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수렴타당도(관계적 상호작용) 396
〈표 19〉 관계적 상호작용에 관한 CFA모형의 모형 적합도 396
〈표 20〉 CFA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수렴타당도(우리 AGIL) 396
〈표 21〉 우리 AGIL에 관한 CFA모형의 모형 적합도 396
〈표 22〉 CFA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수렴타당도(발현적 효과) 397
〈표 23〉 발현적효과에 관한 CFA모형의 모형 적합도 397
〈표 24〉 CFA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수렴타당도(발현적 효과_학교) 397
〈표 25〉 발현적 효과(학교)에 관한 CFA모형의 모형 적합도 398
〈표 26〉 CFA모형의 모수 추정치 및 수렴타당도(발현적 효과_구성원) 398
〈표 27〉 발현적 효과(구성원)에 관한 CFA모형의 모형 적합도 398
〈표 28〉 기술통계 399
〈표 1〉 교사 관계성찰지 400
〈표 1〉 온빛고와 타 학교 간 교사 AGIL 비교 403
〈표 2〉 온빛고와 타 학교 간 관계적 성찰의 조건 비교 405
〈표 3〉 우리 형성 여부 및 우리 포함 여부에 대한 응답 비교 406
〈표 4〉 온빛고와 타 학교 간 우리 AGIL 비교 408
〈표 5〉 온빛고와 타 학교 간 발현적 효과 비교 410
[그림 1] 관계적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안)의 분석모형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