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7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8
가. 분배 규범의 중요성 18
나. 학생의 분배 규범으로서의 능력주의 19
다. 사회적 불만과 공정 민감성 21
2. 연구 내용 및 방법 22
가. 문헌 분석 23
나. 학생의 분배 규범 및 공정 민감성에 관한 조사 분석 24
다. 분배 규범과 학생의 생활 및 문화에 관한 FGI 분석 25
3. 연구의 제한점 26
Ⅱ. 문헌 분석 27
1. 학생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선행연구 28
가. 학생 생활과 문화 연구 28
나. 학생 가치관 연구 33
2. 문화적 관점에서의 분배 규범의 의미 37
가. 문화ㆍ제도ㆍ분배 37
나. 분배 규범의 성격 43
3. 분배 규범과 공정 민감성에 관한 선행연구 49
가. 분배 규범에 관한 선행연구 49
나. 공정 민감성에 관한 선행연구 51
4. 능력주의와 학생의 생활 및 문화 54
가. 우리 사회의 능력주의(Meritocracy) 54
나. 능력주의의 모순 56
다. 능력주의를 둘러싼 심리 58
라. 능력주의와 학생 생활 및 문화 62
Ⅲ. 학생의 분배 규범과 공정 민감성에 관한 조사 분석 65
1. 연구 문제 66
2. 연구 방법 67
가. 연구 대상 67
나. 연구 도구 69
3. 연구 결과 1: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배 기준은 무엇인가? 76
가. 학교급 및 성별에 따른 분배 규범의 차이 77
나. 분배 규범에 따른 학생 분류 78
다. 연구 결과 요약 82
4. 연구 결과 2: 보상의 유형에 따른 분배 규범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83
가. 보상 유형에 따른 분배 기준의 차이 분석 84
나. 칭찬에 대한 학생의 분배 규범 분석 89
다. 성적에 대한 학생의 분배 규범 분석 90
라. 상금에 대한 학생의 분배 규범 93
마. 연구 결과 요약 98
5. 연구 결과 3: 공정 민감성과 분배 규범 간에 관계가 존재하는가? 99
가. 공정 민감성의 기술통계,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100
나. 공정 민감성 척도 하위 요인별 기술통계 및 상관 103
다. 공정 민감성에 따른 분배 기준 차이 106
라. 연구 결과 요약 111
6. 연구 결과 4: 개인의 이해관계가 분배 규범에 반영되는가? 112
가. 선택 빈도에 있어서의 집단 간 차이 113
나. 분배 비율에 있어서의 집단 간 차이 114
다. 연구 결과 요약 117
Ⅳ. 분배 규범과 학생 생활 및 문화에 관한 FGI 분석 118
1. 연구 문제 119
2. 연구 방법 121
가. 연구 대상 121
나. 연구 도구 121
다. 초점집단인터뷰(FGI) 운영 방법 125
라. 분석 방법 126
3. 분석 결과 127
가. 토픽 분석 및 키워드 분석 결과 127
나. 네트워크(의미망) 분석 및 풍배도 분석 132
4. 분석 결과 요약 141
Ⅴ. 요약ㆍ논의ㆍ제언 143
1. 요약 및 논의 144
가. 학생의 분배 규범과 공정 민감성 144
나. 분배 규범과 학생의 생활 및 문화 150
2. 제언 152
가. 학교와 사회에 관한 제언 152
나. 공정 개념의 이론적 검토와 사회적 적용 155
참고문헌 161
Abstract 176
[부록 1] 학생 설문지(조사 1) 187
[부록 2] 학생 설문지(조사 2(통제)) 207
[부록 3] 학생 설문지(조사 2(실험 1)) 220
[부록 4] 학생 설문지(조사 2(실험 2)) 233
판권기 246
〈표 Ⅱ-1〉 학생의 생활과 문화 관련 선행연구 29
〈표 Ⅱ-2〉 학생의 가치관 관련 선행연구 35
〈표 Ⅲ-1〉 연구 문제 67
〈표 Ⅲ-2〉 [조사 1] 연구 대상 68
〈표 Ⅲ-3〉 [조사 2] 연구 대상 69
〈표 Ⅲ-4〉 보상 유형별 에피소드 구성 70
〈표 Ⅲ-5〉 에피소드별 학생 비교 진술 구성 71
〈표 Ⅲ-6〉 문항 구성 73
〈표 Ⅲ-7〉 문항 내적 합치도(Cronbachs' α) 73
〈표 Ⅲ-8〉 공정 민감성 척도 문항 구성 및 문항 내적 합치도(Cronbach's α) 74
〈표 Ⅲ-9〉 [조사 2] 집단별 분배 규범 척도 차이 75
〈표 Ⅲ-10〉 학교급과 성별에 따른 분배 기준 선택 빈도의 기술통계량 77
〈표 Ⅲ-11〉 분배 기준의 대응별 비교 78
〈표 Ⅲ-12〉 군집 수에 따른 분배 기준별 점수 분포 79
〈표 Ⅲ-13〉 군집 유형별 분포와 분배 기준 선택 80
〈표 Ⅲ-14〉 군집 유형에 따른 분배 기준 선택 차이 81
〈표 Ⅲ-15〉 학교급과 성별에 따른 분배 기준 유형 분포 81
〈표 Ⅲ-16〉 보상 유형별 분배 기준의 기술통계(성별, 학교급별) 83
〈표 Ⅲ-17〉 분배 기준과 보상 유형에 따른 종속변인 85
〈표 Ⅲ-18〉 분석 결과(선택 빈도) 88
〈표 Ⅲ-19〉 분석 결과(분배 비율) 88
〈표 Ⅲ-20〉 칭찬의 분배 기준에서 대응별 비교 89
〈표 Ⅲ-21〉 성적의 분배 기준에서 대응별 비교 91
〈표 Ⅲ-22〉 상금의 분배 기준에서 대응별 비교 94
〈표 Ⅲ-23〉 학교급별 상금의 분배 기준 대응별 비교 95
〈표 Ⅲ-24〉 성별에 따른 분배 기준 대응별 비교 96
〈표 Ⅲ-25〉 공정 민감성 척도 기술통계 및 신뢰도(Cronbach's α) 101
〈표 Ⅲ-26〉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02
〈표 Ⅲ-27〉 공정 민감성 척도 구조 모형의 적합도 103
〈표 Ⅲ-28〉 공정 민감성 척도 하위 요인별 기술통계 및 상관 103
〈표 Ⅲ-29〉 성별에 따른 공정 민감성 차이 104
〈표 Ⅲ-30〉 학교급에 따른 공정 민감성 차이 105
〈표 Ⅲ-31〉 공정 민감성과 분배 기준 관련 변인들 간 상관분석 결과 106
〈표 Ⅲ-32〉 피해자 공정 민감성 상하집단에 따른 분배 기준 차이 107
〈표 Ⅲ-33〉 관찰자 공정 민감성 상하집단에 따른 분배 기준 차이 107
〈표 Ⅲ-34〉 가해자 공정 민감성 상하집단에 따른 분배 기준 차이 108
〈표 Ⅲ-35〉 필요에 따른 보상의 분배 비율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09
〈표 Ⅲ-36〉 노력에 따른 보상의 분배 비율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10
〈표 Ⅲ-37〉 능력에 따른 보상의 분배 비율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111
〈표 Ⅲ-38〉 집단 간 선택 빈도에 대한 카이제곱(χ2) 검정 결과(중학생) 113
〈표 Ⅲ-39〉 집단 간 선택 빈도에 대한 카이제곱(χ2) 검정 결과(고등학생) 114
〈표 Ⅲ-40〉 보상 유형별 노력과 능력의 분배 비율 115
〈표 Ⅲ-41〉 반복 측정 분산분석 결과(중학생) 116
〈표 Ⅲ-42〉 반복 측정 분산분석 결과(고등학생) 116
〈표 Ⅳ-1〉 연구 대상 구성 121
〈표 Ⅳ-2〉 T, J, S 특성 123
〈표 Ⅳ-3〉 집단 구성 125
〈표 Ⅳ-4〉 집단별 상위 20 키워드 129
〈표 Ⅳ-5〉 통합 집단별 상위 20 키워드 130
[그림 Ⅱ-1] 문화의 개념 38
[그림 Ⅱ-2] 가치관으로서 분배 규범의 성격 48
[그림 Ⅲ-1] 학교급과 성별에 따른 분배 기준 78
[그림 Ⅲ-2] 분배 기준 선택 빈도에 따른 군집 유형 80
[그림 Ⅲ-3] 최소자승법에 의한 회귀분석(모형 1) 85
[그림 Ⅲ-4] 최소자승법에 의한 회귀분석(모형 2) 86
[그림 Ⅲ-5] 학교급 및 성별에 따른 칭찬의 분배 기준 90
[그림 Ⅲ-6] 학교급 및 성별에 따른 성적의 분배 기준 92
[그림 Ⅲ-7] 학교급에 따른 성적의 분배 기준 93
[그림 Ⅲ-8] 학교급에 따른 상금의 분배 기준 96
[그림 Ⅲ-9] 성별에 따른 상금의 분배 기준 98
[그림 Ⅳ-1] FGI 및 자료 분석 과정 126
[그림 Ⅳ-2] 토픽 분석 결과 128
[그림 Ⅳ-3] 주제 그룹 네트워크 분석 결과(능력 집단) 132
[그림 Ⅳ-4] 주제 그룹 네트워크 분석 결과(노력 집단) 133
[그림 Ⅳ-5] 능력 집단의 핵심 동기 및 가치 137
[그림 Ⅳ-6] 노력 집단의 핵심 동기 및 가치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