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1. 연구의 필요성 20
2. 연구 목적 25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5
1. 연구 내용 25
2. 연구 방법 26
제2장 이론적 배경 29
제1절 돌봄에 대한 이해 30
1. 아동ㆍ청소년 권리로서의 돌봄 30
2. 돌봄 민주주의 35
제2절 학교교육에서의 돌봄 42
1. 배움과 돌봄의 학교공동체 42
2. 학교교육에서의 돌봄 윤리 48
3. 돌봄의 학교공동체를 위한 학교상담 및 생활지도 50
제3장 코로나19 이후 학생 돌봄 관련 쟁점 54
제1절 코로나19 이후 학생 돌봄 현황 55
1. 코로나19로 인한 학생 삶의 변화 양상 55
2. 코로나19로 재발견된 학생 돌봄의 필요성 57
제2절 학생 돌봄 관련 법과 정책 62
1. 학교상담 및 생활지도 관련 법과 정책 63
2. 학교 및 지역사회 돌봄서비스 관련 법 및 정책 76
제3절 학생 돌봄 정책에 대한 평가: 돌봄 민주주의를 중심으로 96
1. 자유: 접근성 측면에서의 학생 돌봄 97
2. 평등: 책임의 분배 측면에서의 학생 돌봄 98
3. 정의: 공정성 측면에서의 학생 돌봄 100
제4장 코로나19 이후 학생 돌봄 인식 및 요구 분석 103
제1절 학생 설문조사 결과 104
1. 연구참여자 특성 104
2. 코로나19 전후 일상생활 변화에 대한 인식 108
3. 코로나19 이후 아동ㆍ청소년 권리 보장 현황에 대한 인식 122
4. 코로나19 이후 학생상담 현황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49
5. 소결 163
제2절 면담조사 분석 결과 166
1. 조사개요 166
2.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학생 삶의 양상 168
3.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 돌봄에 대한 관점 및 인식 177
4.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 돌봄 수행 실태 184
5.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 돌봄에 대한 개선 요구 197
6. 소결 211
제5장 코로나19 이후 학생 돌봄의 방향 및 실천 과제 216
제1절 코로나19 이후 학교교육에서 학생 돌봄의 방향성 217
1. 배움을 가능하게 하는 돌봄: 학교교육에서 돌봄의 본질 회복 217
2. 학생 중심 돌봄: 학생의 권리보장 및 발달에 적합한 돌봄 지향 218
3. 함께 돌봄: 학교에서의 돌봄 민주주의 실현 220
제2절 코로나19 이후 학생 돌봄 방향에 따른 실천 과제 223
1. 학교교육에서의 돌봄의 본질 회복을 위한 지원 활성화 224
2.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의 권리보장을 위한 돌봄 내실화 228
3.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의 발달에 적합한 돌봄 활성화 233
4. 함께 돌보는 돌봄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체계 구축 237
참고문헌 242
[부록] 247
판권기 266
〈표 1-1〉 설문조사 대상 및 내용 27
〈표 1-2〉 면담조사 대상 및 내용 28
〈표 2-1〉 배움, 돌봄, 공동체의 지향가치와 속성 45
〈표 3-1〉 2021년 학생인권교육 추진 체계 69
〈표 3-2〉 2021년 학생인권교육 추진 과제 70
〈표 3-3〉 2021년 학생위기지원 중점 추진 과제 71
〈표 3-4〉 2021년 학생위기지원 중점 추진 내용 72
〈표 3-5〉 위(Wee) 프로젝트 역할 및 기능 73
〈표 3-6〉 위(Wee) 센터 운영 프로그램(예시) 74
〈표 3-7〉 부처별 '초등돌봄' 체계 및 현황 82
〈표 3-8〉 온종일돌봄 공급계획(총괄) 83
〈표 3-9〉 초등돌봄교실 운영 체계 85
〈표 3-10〉 학사 운영에 따른 돌봄 운영 90
〈표 3-11〉 방역 단계에 따른 돌봄 운영 90
〈표 3-12〉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영역 및 프로그램(예시) 93
〈표 3-13〉 다함께돌봄센터의 돌봄 프로그램 94
〈표 3-1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일반형) 96
〈표 4-1〉 조사대상자 특성 105
〈표 4-2〉 돌봄제공자와 함께 하는 시간 107
〈표 4-3〉 가정ㆍ학교에서 돌봄제공자와 함께 하는 시간에 따른 집단 구분 108
〈표 4-4〉 수업이 끝난 후 오후 시간에 함께 있는 사람(중복응답): 학교급 109
〈표 4-5〉 수업이 끝난 후 오후 시간에 함께 있는 사람(중복응답): 돌봄제공자와 함께 하는 시간 110
〈표 4-6〉 수업이 끝난 후 주로 시간을 보내는 장소(중복응답): 학교급 111
〈표 4-7〉 수업이 끝난 후 주로 시간을 보내는 장소(중복응답): 돌봄제공자와 함께 하는 시간 112
〈표 4-8〉 수업이 끝난 후 가장 많이 하는 일(중복응답): 학교급 113
〈표 4-9〉 수업이 끝난 후 가장 많이 하는 일(중복응답): 돌봄제공자와 함께 하는 시간 114
〈표 4-10〉 코로나19 전후 정신건강의 변화 115
〈표 4-11〉 코로나19 전후 정신건강 어려움 증가 항목 개수 116
〈표 4-12〉 조사대상자 특성별 코로나19 전후 정신건강 어려움 증가 항목 개수 117
〈표 4-13〉 코로나19 전후 스트레스의 변화 119
〈표 4-14〉 코로나19 전후 스트레스 증가 항목 개수 120
〈표 4-15〉 조사대상자 특성별 코로나19 전후 스트레스 증가 항목 개수 121
〈표 4-16〉 코로나19 이후 아동ㆍ청소년 권리 보장 실태 124
〈표 4-17〉 아동ㆍ청소년 권리 항목별 재분류 및 리코딩 125
〈표 4-18〉 학교급별 코로나19 이후 아동청소년 권리 보장 실태 126
〈표 4-19〉 조사대상자 특성별 잠자는 시간 변화 129
〈표 4-20〉 조사대상자 특성별 불규칙한 식사 변화 130
〈표 4-21〉 조사대상자 특성별 취미ㆍ여가활동 변화 132
〈표 4-22〉 조사대상자 특성별 신체활동 변화 133
〈표 4-23〉 조사대상자 특성별 학습활동 변화 134
〈표 4-24〉 조사대상자 특성별 체험학습ㆍ진로탐색활동 변화 135
〈표 4-25〉 조사대상자 특성별 게임활동 변화 136
〈표 4-26〉 조사대상자 특성별 온라인활동 변화 137
〈표 4-27〉 조사대상자 특성별 혼자 있는 시간 139
〈표 4-28〉 조사대상자 특성별 수업이 끝난 후 함께 있는 사람 140
〈표 4-29〉 조사대상자 특성별 친교활동 142
〈표 4-30〉 조사대상자 특성별 모둠학습ㆍ토의토론학습 활동 143
〈표 4-31〉 조사대상자 특성별 수업시간에 친구들과의 정보나 의견 교환 144
〈표 4-32〉 조사대상자 특성별 이해하기 힘든 내용에 대한 질문 145
〈표 4-33〉 조사대상자 특성별 쉬는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 146
〈표 4-34〉 아동청소년 권리 영역별 침해 수준 148
〈표 4-35〉 코로나19 이후 상담 요청 경험 149
〈표 4-36〉 조사대상자 특성별 코로나19 이후 상담 요청 경험 150
〈표 4-37〉 상담 요청 대상 152
〈표 4-38〉 조사대상자 특성별 상담 요청 대상 153
〈표 4-39〉 상담 요청 하지 않은 이유 154
〈표 4-40〉 조사대상자 특성별 상담 요청 하지 않은 이유 155
〈표 4-41〉 코로나19 이후 상담 요청 경험과 심리정서 156
〈표 4-42〉 코로나19 이후 상담 요청 경험 대상과 심리정서 157
〈표 4-43〉 코로나19 이후 상담 요청 하지 않는 이유와 심리정서 158
〈표 4-44〉 코로나19 이후 선생님과의 관계 159
〈표 4-45〉 코로나19 이후 선생님과의 관계 평균 159
〈표 4-46〉 조사대상자 특성별 코로나19 이후 선생님과의 관계 평균 160
〈표 4-47〉 마음이 힘들 때 필요한 지원 (중복응답): 학교급 162
〈표 4-48〉 마음이 힘들 때 필요한 지원 (중복응답): 돌봄제공자와 함께 하는 시간 162
〈표 4-49〉 면담참여자 특성 167
〈표 5-1〉 코로나19 이후 학생 돌봄 방향에 따른 실천 과제 223
[그림 2-1] 돌봄 민주주의에서의 자유, 평등, 정의 가치와 돌봄책임 분배원리 간 연계 40
[그림 3-1] 코로나19 이후 아동이 느끼는 어려움(굿네이버스, 2020) 57
[그림 3-2] 재난상황에서 존중되어야 할 아동권리(굿네이버스, 2020) 58
[그림 3-3] 「위(Wee) 프로젝트」 상담 연계 절차 73
[그림 3-4] 위(Wee) 센터 지원 체계 75
[그림 3-5] 학교안전망 강화방안(교육부, 2020. 8. 11) 91
[그림 5-1] 단위학교 상담ㆍ복지 통합지원 모델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