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7
1. 연구 내용 17
2. 연구 방법 18
제2장 선행연구 검토 및 정책변화 동향 분석 20
제1절 교육공무직 개념 및 현황 21
1. 교육공무직 도입 배경 21
2. 교육공무직의 개념 및 특징 22
3.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현황 25
4. 교육공무직 관련 선행연구 검토 27
제2절 학교혁신에 대한 이해 29
1. 학교혁신의 개념 29
2. 학교혁신에서 지향하는 가치와 과제 31
제3절 경기도교육청 학교혁신 정책변화 동향 분석 37
1. 경기도교육청 학교혁신 정책 흐름 37
2. 경기도교육청 학교혁신 정책 내용 분석 41
제3장 교육공무직의 학교혁신 인식 및 실천 분석 50
제1절 설문조사 결과 51
1. 조사개요 51
2. 학교혁신의 가치에 대한 인식 56
3. 학교혁신 주요 영역별 인식 59
4. 교육공무직원의 학교혁신 참여를 위한 요구 74
5. 소결 82
제2절 면담조사 결과 85
1. 조사개요 85
2. 학교혁신 및 관련 정책에 대한 일반적 인식 86
3. 학교혁신 주요 영역에 대한 인식 및 경험 93
4. 교육공무직의 학교혁신 참여 관련 요구 110
5. 소결 116
제4장 결론 및 제언 118
제1절 결론 119
제2절 제언 121
1. 학교혁신의 주체로서 상호 이해 증진 및 인식 제고 121
2. 민주적 학교체제 및 공동체 문화 조성 124
제3절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28
참고문헌 129
[부록 1] 설문지 132
[부록 2] 면담질문지 139
판권기 145
〈표 1-1〉 설문조사 개요 18
〈표 1-2〉 면담조사 및 협의회 대상 및 내용 19
〈표 2-1〉 교육공무직 직종 구분 및 사업 근거 24
〈표 2-2〉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무직 직종별 인원 현황 (2021. 4. 1. 교육부실태조사 기준) 26
〈표 2-3〉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무직 직종별 업무(단위학교) 27
〈표 2-4〉 학교혁신을 위한 과제 분석 35
〈표 2-5〉 학교혁신 내용 분석 48
〈표 3-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학교 특성 52
〈표 3-2〉 조사대상자의 직종 및 경력 54
〈표 3-3〉 조사 영역 및 세부 문항 내용 55
〈표 3-4〉 조사도구 신뢰도 56
〈표 3-5〉 학교혁신의 가치에 대한 중요도 인식 정도 57
〈표 3-6〉 학교혁신의 가치에 대한 교육현장에서의 실천 정도 58
〈표 3-7〉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소속 학교/교육지원청의 실천 정도 60
〈표 3-8〉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소속 학교/교육지원청에서 교육공무직원의 참여 필요 정도 61
〈표 3-9〉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소속 학교/교육지원청에서 교육공무직원의 참여 정도 61
〈표 3-10〉 '교육과정 혁신'에 대한 소속 학교/교육지원청의 실천 정도 63
〈표 3-11〉 '교육과정 혁신'에 대한 소속 학교/교육지원청에서 교육공무직원의 참여 필요 정도 64
〈표 3-12〉 '교육과정 혁신'에 대한 소속 학교/교육지원청에서 교육공무직원의 참여 정도 65
〈표 3-13〉 '공동체 문화 혁신'에 대한 소속 학교/교육지원청의 실천 정도 66
〈표 3-14〉 '공동체 문화 혁신'에 대한 소속 학교/교육지원청에서 교육공무직원의 참여 필요 정도 67
〈표 3-15〉 '공동체 문화 혁신'에 대한 소속 학교/교육지원청에서 교육공무직원의 참여 정도 68
〈표 3-16〉 혁신학교 지정 여부에 따른 학교혁신 영역별 인식 차이 73
〈표 3-17〉 교육공무직원의 학교혁신 참여의 장애요인 74
〈표 3-18〉 교육공무직원의 학교혁신 인식 제고 및 실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노력 76
〈표 3-19〉 면담참여자 특성 85
[그림 3-1] 학교혁신의 가치에 대한 중요도 및 실천 정도 59
[그림 3-2] '학교운영 혁신'에 대한 실천, 참여 필요 및 참여 정도 62
[그림 3-3] '교육과정 혁신'에 대한 실천, 참여 필요 및 참여 정도 66
[그림 3-4] '공동체 문화 혁신'에 대한 실천, 참여 필요 및 참여 정도 69
[그림 3-5] 학교혁신 영역별 학교/교육지원청의 실천 정도 70
[그림 3-6] 학교혁신 영역별 교육공무직원의 참여 필요 정도 71
[그림 3-7] 학교혁신 영역별 교육공무직원의 참여 정도 71
[그림 3-8] 학교혁신 영역별 학교/교육지원청의 실천 정도, 교육공무직원의 참여 필요 정도, 참여 정도 종합 72
[그림 3-9] 교육공무직원의 학교혁신 참여의 장애요인 75
[그림 3-10] 교육공무직원의 학교혁신 인식 제고 및 실천 활성화를 위한 요구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