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3
목차 4
I. 서론 24
제1장 연구배경 및 목적 25
1.1. 연구배경 26
1.2. 연구목적 28
제2장 아동종합실태조사 현황 30
2.1. 2017년 조사 경과 및 주요 결과 32
2.2. 2019년 조사 경과 및 주요 결과 36
2.3. 2017년, 2019년 설문조사 신규 및 수정 문항 비교 41
II. 조사방법 및 조사내용 46
제3장 조사방법 48
3.1. 연구개요 50
3.2. 설문조사 방법 59
3.3. 면접조사 방법 67
제4장 2017년, 2019년, 2021년 설문조사 문항 비교 70
4.1. 만 0-9세 아동의 주양육자 설문조사 문항 72
4.2. 만 10-17세 아동 설문조사 문항 83
4.3. 만 10-17세 아동의 주양육자 설문조사 문항 93
제5장 2021년 설문조사 추가 영역 98
5.1. 놀이 설문조사 문항 100
5.2. 코로나19 설문조사 문항 102
5.3. 초등저학년 아동 설문조사 문항 104
III. 조사결과 108
제6장 조사대상 특성 110
6.1. 설문조사 대상 아동의 일반적 특성 113
6.2. 주양육자의 일반적 특성 118
6.3. 심층면접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120
6.4. 소결 122
제7장 참여 124
7.1. 설문조사 결과 126
7.2. 소수집단 심층면접조사 결과 152
7.3. 소결 159
제8장 존중 162
8.1. 설문조사 결과 164
8.2. 소수집단 심층면접조사 결과 213
8.3. 초등저학년 아동 설문조사 결과 220
8.4. 소결 225
제9장 건강 228
9.1. 설문조사 결과 230
9.2. 소수집단 심층면접조사 결과 281
9.3. 초등저학년 아동 설문조사 결과 284
9.4. 소결 287
제10장 안전 290
10.1. 설문조사 결과 292
10.2. 소수집단 심층면접조사 결과 317
10.3. 초등저학년 아동 설문조사 결과 321
10.4. 소결 324
제11장 역량 328
11.1. 설문조사 결과 330
11.2. 소수집단 심층면접조사 결과 347
11.3. 초등저학년 아동 설문조사 결과 352
11.4. 소결 354
제12장 놀이 및 여가 356
12.1. 설문조사 결과 358
12.2. 소수집단 심층면접조사 결과 381
12.3. 초등저학년 아동 설문조사 결과 384
12.4. 소결 392
제13장 보호 396
13.1. 설문조사 결과 398
13.2. 소수집단 심층면접조사 결과 436
13.3. 초등저학년 아동 설문조사 결과 439
13.4. 소결 443
제14장 돌봄 448
14.1. 설문조사 결과 450
14.2. 소수집단 심층면접조사 결과 480
14.3. 초등저학년 아동 설문조사 결과 482
14.4. 소결 488
제15장 코로나19 490
15.1. 설문조사 결과 492
15.2. 소수집단 심층면접조사 결과 534
15.3. 초등저학년 아동 설문조사 결과 545
15.4. 소결 549
IV. 정책방향 제언 554
제16장 정책방향 556
16.1. 아동친화도시 서울 조성을 위한 정책 방향 558
16.2. 아동의 코로나19 정책 방향 582
참고문헌 584
부록 586
부록 1. 만 0-9세 주양육자용 설문지 588
부록 2. 만 10-17세 아동용 설문지 648
부록 3. 만 10-17세 주양육자용 설문지 696
부록 4. 만 7-9세 초등저학년 아동용 설문지 708
부록 5. 심층면접 질문지 720
판권기 725
표 2-1. 2017년 조사 영역별 주요 결과 32
표 2-2. 2019년 조사 영역별 주요 결과 37
표 2-3. 2017년, 2019년 서울시 아동종합실태조사 설문조사 수정 및 신규 문항 비교 42
표 3-1. 유엔아동권리협약 4대 기본원칙 및 기본권리 51
표 3-2. 2018년~2022년 서울시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 51
표 3-3. 2018년 한국 아동종합실태조사 내용 52
표 3-4.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 현황 53
표 3-5. 1차 자문회의 참여 현황 54
표 3-6. 2, 3차 자문회의 참여 현황 56
표 3-7. 과업 추진 체계 56
표 3-8. 과업 수행 내용 58
표 3-9. 모집단 현황 61
표 3-10. 표본 배분 63
표 3-11. 심층면접조사 참여 현황 68
표 3-12. 조사 영역별 심층면접 질문 68
표 4-1. 만 0-9세 아동의 주양육자 대상 설문조사 문항 비교(17년, 19년, 21년) 73
표 4-2. 만 10-17세 아동 대상 설문조사 문항 비교(17년, 19년, 21년) 83
표 4-3. 만 10-17세 아동의 주양육자 대상 설문조사 문항 비교(17년, 19년, 21년) 94
표 5-1. 놀이 및 여가 영역 설문조사 항목 101
표 5-2. 코로나19 영역 설문조사 항목 102
표 5-3. 초등저학년(만 7-9세) 아동 대상 설문조사 항목 104
표 6-1. 조사대상 아동의 성별 및 나이 113
표 6-2. 조사대상 아동의 학교급 114
표 6-3. 조사대상 가구의 가구원 수 및 가족구조 114
표 6-4. 조사대상 가구의 기초생활보장 수급 및 장애가구원 여부 115
표 6-5. 외국출생/중도입국 아동 여부 116
표 6-6. 조사대상 가구의 월평균 소득 및 주관적 가정형편 117
표 6-7. 주택 방수 및 자녀 학교급 117
표 6-8. 부의 교육수준 및 현재 주된 경제활동참여 상태 118
표 6-9. 모의 교육수준 및 현재 주된 경제활동참여 상태 119
표 6-10. 부와 모의 혼인상태 120
표 6-11. 심층면접 조사 대상자 일반적 특성 121
표 7-1. 시민적 자유와 권리: 자치활동, 참여활동 126
표 7-2. 자원봉사 및 기부 현황 128
표 7-3. 주요 정보습득 경로 현황 131
표 7-4. 의사결정 참여를 위한 정보습득 통로 132
표 7-5. 시민적 자유와 권리, 자치단체 참여를 위한 정보습득 통로 133
표 7-6. 집회, 결사,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를 위한 정보습득 통로 134
표 7-7. 자원봉사 또는 기부를 위한 정보습득 통로 135
표 7-8. 학급회의 운영 138
표 7-9. 의견표출의 자유, 학생회운영 보장, 교내 종교행사 참여 자유 139
표 7-10. 지난 1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와 가장 중요한 동기 143
표 7-11. 가장 최근에 한 아르바이트 종류 144
표 7-12. 아르바이트 총근무 기간, 주당 근무일수, 하루 근무시간 146
표 7-13. 아르바이트 시급 147
표 7-14. 아르바이트 부당경험 및 피해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 148
표 7-15. 아동의 의사 결정참여 보장정도 및 참여기구에 대한 인지 정도 151
표 7-16. 소수아동이 경험한 참여 영역과 범주 152
표 8-1. 생각표현 존중수준 165
표 8-2. 인권 존중수준(1) 168
표 8-3. 인권 존중수준(2) 168
표 8-4. 주요권리 보장수준(1) 171
표 8-5. 주요권리 보장수준(2) 172
표 8-6. 주양육자 권리존중태도 175
표 8-7. 학교의 권리존중 태도 177
표 8-8. 아동권리 협약, 조례, 기관 인지도(1) 178
표 8-9. 아동권리 협약, 조례, 기관 인지도(2) 179
표 8-10. 아동권리 협약, 조례, 기관 인지도(3) 179
표 8-11. 아동, 청소년의 권리보장 수준 183
표 8-12. 거주지 아동친화도시 자치구 인지 여부 184
표 8-13. 아동친화도시 자치구 만족도 185
표 8-14. 유엔아동권리협약 인지도(1) 186
표 8-15. 유엔아동권리협약 인지도(2) 186
표 8-16. 유엔아동권리협약 인지도(3) 187
표 8-17. 유엔아동권리협약 인지도(4) 188
표 8-18. 인권관련 정보제공 여부 189
표 8-19. 아동인권 교육 경험 191
표 8-20. 교육 후 아동인권 생각, 행동변화 정도 192
표 8-21. 아동인권의식 193
표 8-22. 차별피해 경험(1) 195
표 8-23. 차별피해 경험(2) 195
표 8-24. 차별피해 경험(3) 196
표 8-25. 차별가해 경험(1) 201
표 8-26. 차별가해 경험(2) 202
표 8-27. 차별가해 경험(3) 203
표 8-28. 혐오표현 경험 여부 208
표 8-29. 혐오표현 경험정도(1) 209
표 8-30. 혐오표현 경험정도(2) 209
표 8-31. 혐오표현 접한 후 행동(1) 210
표 8-32. 혐오표현 접한 후 행동(2) 211
표 8-33. 혐오표현 사용 여부 212
표 8-34. 혐오표현 사용 이유(1) 212
표 8-35. 혐오표현 사용 이유(2) 213
표 8-36. 소수아동이 경험한 존중 영역과 범주 213
표 8-37. 생각표현 존중수준 현황(1) 220
표 8-38. 생각표현 존중수준 현황(2) 221
표 8-39. 아동의 인권 존중 수준 221
표 8-40. 의사결정 시 주양육자태도 및 아동청소년의 권리 보장 수준 222
표 8-41. 아동인권 교육 경험, 교육 후 생각 또는 행동의 변화 223
표 8-42. 차별 피해 경험(1) 223
표 8-43. 차별 피해 경험(2) 224
표 8-44. 차별 가해 경험(1) 225
표 8-45. 차별 가해 경험(2) 225
표 9-1. 출생 시 몸무게 230
표 9-2. 현재 몸무게와 키, 안경 및 시력교정용 렌즈 착용 여부 231
표 9-3. 평상시 행복하다고 느끼는 정도, 정신건강, 스트레스 233
표 9-4. 주관적 체형, 건강상태 235
표 9-5. 최근 1달간 병결 일수 및 와병 일수 237
표 9-6. 최근 1년간 손상/중독으로 병원 응급실 이용 경험 여부 및 이유 238
표 9-7. 환경적 만성 질환_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태열(피부발진) 240
표 9-8.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 및 전문가 진단 권유 경험과 결과 대응 242
표 9-9. 학생 정신건강 행동특성 검사에서 관심군 분류 및 결과 대응 243
표 9-10. 수면시간 현황 245
표 9-11. 아동의 수면시간 부족 여부 및 숙면 여부 247
표 9-12. 최근 1년간 자해여부 및 최초 자해시작 연령 248
표 9-13. 아동결핍지수(1) 249
표 9-14. 아동결핍지수(2) 249
표 9-15. 아동결핍지수(3) 250
표 9-16. 아동결핍지수(4) 250
표 9-17. 아동결핍지수(5) 251
표 9-18. 최근 7일 동안 30분 이상 운동한 일 수 252
표 9-19. 최근 1년간 건강검진 여부 및 치과검진 여부 253
표 9-20. 필수 예방접종 완료 여부 254
표 9-21. 주 이용 의료기관 형태 255
표 9-22. 아동 어머니 관련 문항(1) 256
표 9-23. 아동 어머니 관련 문항(2) 257
표 9-24. 아동 어머니 관련 문항(3) 258
표 9-25. 모유 수유 기간 258
표 9-26. 수유 방법 259
표 9-27. 최근 1년내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유무 및 성행동 발달 경험 260
표 9-28. 성교육 내용(1) 261
표 9-29. 성교육 내용(2) 262
표 9-30. 성경험 첫 시기 및 성관계 시 피임 여부 263
표 9-31. 주 사용하는 피임방법 264
표 9-32. 음주빈도_본인 265
표 9-33. 음주빈도_본인 외에 아동과 동거하는 성인 266
표 9-34. 음주량_본인 267
표 9-35. 음주량_본인 외에 아동과 동거하는 성인 267
표 9-36. 실내 흡연 268
표 9-37. 흡연빈도_본인 268
표 9-38. 흡연빈도_본인 외에 아동과 동거하는 성인 269
표 9-39. 친한 친구 중 흡연자 유무 270
표 9-40. 가족 흡연자 271
표 9-41. 간접 흡연 기간 271
표 9-42. 현재 삶의 수준 272
표 9-43. 기관 인지여부_자살예방 상담전화 272
표 9-44. 기관 인지여부_정신건강 상담전화 273
표 9-45. 기관 인지여부_희망의 전화 274
표 9-46. 기관 인지여부_생명의 전화 274
표 9-47. 기관 인지여부_청소년 전화 275
표 9-48. 세끼 식사 여부 276
표 9-49. 살을 빼기 위해 식사거름 여부와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이유 278
표 9-50. 발달 및 정신건강 검사 권유 여부 및 대응 279
표 9-51. 학교 내외 상담 가능성(1) 280
표 9-52. 학교 내외 상담 가능성(2) 280
표 9-53. 소수아동이 경험한 건강 영역과 범주 281
표 9-54. 주관적 체형과 주관적 건강상태 285
표 9-55. 평상시 행복 정도와 스트레스 285
표 9-56. 수면 부족 여부, 숙면 여부, 성교육 여부 286
표 10-1. 아동 교통안전 292
표 10-2. 아동 통학이동 안전환경 294
표 10-3. 정규 수업 외 학교에서 받은 안전 교육 295
표 10-4. 지난 1년 동안 안전사고 경험(1) 296
표 10-5. 지난 1년 동안 안전사고 경험(2) 299
표 10-6. 지난 1년 동안 안전사고 경험(3) 301
표 10-7. 안전사고 후 의료처치(1) 303
표 10-8. 안전사고 후 의료처치(2) 304
표 10-9. 안전사고 후 의료처치(3) 304
표 10-10. 안전사고 발생장소 305
표 10-11. 아동의 안전행동 습관(1) 307
표 10-12. 아동의 안전행동 습관(2) 308
표 10-13. 안전준수(1) 309
표 10-14. 안전준수(2) 310
표 10-15. 안전준수(3) 311
표 10-16. 가장 걱정되는 안전사고 1순위 312
표 10-17. 아동의 동네안전에 대한 인식 314
표 10-18. 아동의 주거 및 주변환경 315
표 10-19. 아동의 전체 안전 만족도 316
표 10-20. 소수아동이 경험한 안전 영역과 범주 317
표 10-21. 초등학교 저학년 안전행동 322
표 10-22. 초등학교 저학년 동네안전에 대한 인식 323
표 10-23. 초등학교 저학년 통학길과 동네 안전 323
표 11-1. 학교생활 관련 현황(1) 330
표 11-2. 학교생활 관련 현황(2) 332
표 11-3. 원하는 교육 수준 334
표 11-4. 진로 계획, 진로성숙도 336
표 11-5. 역량개발 환경, 학문적 역량 338
표 11-6. 학문적 역량: 최근 학기 교과목 성적 340
표 11-7. 사회적 역량 342
표 11-8. 정서적, 행동적, 시민적 역량 345
표 11-9. 소수아동이 경험한 역량 영역과 범주 347
표 11-10. 초등 저학년 아동의 학교생활과 진로 계획 353
표 11-11. 초등 저학년 아동의 친구 관계 354
표 12-1. 놀이 및 여가_주중(월~금)(1) 359
표 12-2. 놀이 및 여가_주중(월~금)(2) 359
표 12-3. 놀이 및 여가_주중(월~금)(3) 360
표 12-4. 놀이 및 여가_주중(월~금)(4) 360
표 12-5. 놀이 및 여가_주중(월~금)(5) 361
표 12-6. 놀이 및 여가_주말(토~일)(1) 362
표 12-7. 놀이 및 여가_주말(토~일)(2) 363
표 12-8. 놀이 및 여가_주말(토~일)(3) 363
표 12-9. 놀이 및 여가_주말(토~일)(4) 364
표 12-10. 놀이 및 여가_주말(토~일)(5) 364
표 12-11. 놀이 및 여가_주말(토~일)(6) 365
표 12-12. 문화 및 여가활동: 운동 및 나들이_여행 366
표 12-13. 문화 및 여가활동: 외식, 쇼핑 367
표 12-14. 문화 및 여가활동: 영화나 공연관람,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관람 369
표 12-15. 여가 및 놀이시설 만족도 372
표 12-16. 여가 및 놀이시설 이용편리성 373
표 12-17. 주 이용 실내놀이시설 유형_1순위 374
표 12-18. 실내놀이시설: 1회 이용시간, 월 평균 이용 횟수 375
표 12-19. 실내놀이시설: 월 평균 이용 요금, 비용부담 정도 376
표 12-20. 놀이환경: 놀이시간 충분성_놀이공간 충분성 377
표 12-21. 놀이환경: 놀이환경 조성 시 아동참여 여부_놀이기구 등 연령별 다양성 고려 여부 378
표 12-22. 놀이환경: 도전과 모험 가능한 놀이 여부_놀이공간 안전성 379
표 12-23. 놀이환경: 비차별성_도움여부_놀이 문화 조성 노력도 380
표 12-24. 놀이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이유_1순위 381
표 12-25. 소수아동이 경험한 놀이 및 여가 영역과 범주 382
표 12-26. 방과후/주말 주활동 종류_1순위 386
표 12-27. 방과후/주말 주된 활동 종류_1, 2순위_시간 충분성 387
표 12-28. 방과후/주말 주된 활동 종류_1, 2순위_즐거움 정도 388
표 12-29. 문화 및 여가활동(1) 388
표 12-30. 문화 및 여가활동(2) 389
표 12-31. 가장 선호하는 놀이활동 유형 390
표 12-32. 놀이환경 특성별 현황(1) 391
표 12-33. 놀이환경 특성별 현황(2) 391
표 13-1. 교사로부터의 신체적 체벌 경험 398
표 13-2. 교사로부터의 욕설 및 비하발언 피해 경험 400
표 13-3. 교사로부터의 성희롱 및 성폭력 경험 401
표 13-4. 또래로부터의 피해 경험(1) 402
표 13-5. 또래로부터의 피해 경험(2) 403
표 13-6. 또래로부터의 피해 경험(3) 404
표 13-7. 또래에 대한 가해 경험(1) 406
표 13-8. 또래에 대한 가해 경험(2) 406
표 13-9. 또래에 대한 가해 경험(3) 407
표 13-10. 또래에 대한 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 평균 결과 408
표 13-11. 지난 1년간 비행 경험(1) 410
표 13-12. 지난 1년간 비행 경험(2) 411
표 13-13. 지난 1년간 비행 경험(3) 411
표 13-14. 지난 1년간 비행 경험(4) 412
표 13-15. 가족 구성원으로부터의 피해 경험(1) 413
표 13-16. 가족 구성원으로부터의 피해 경험(2) 415
표 13-17. 가족 구성원으로부터의 피해 경험(3) 417
표 13-18. 가정 내 학대 피해 평균 420
표 13-19. 방임 경험(1) 422
표 13-20. 방임 경험(2) 422
표 13-21. 가정 내 방임 피해 평균 423
표 13-22. 아동 실종 경험 424
표 13-23. 아동 실종 장소 426
표 13-24. 아동 실종 시 아동 연령 426
표 13-25. 폭력으로부터의 안전 및 아동 보호에 대한 인식(1) 427
표 13-26. 폭력으로부터의 안전 및 아동 보호에 대한 인식(2) 428
표 13-27. 아동청소년 보호기관에 대한 인지도 429
표 13-28. 아동청소년 보호기관 이용 경험 430
표 13-29. 정규 수업 외 위험행동 예방교육 경험 432
표 13-30. 자녀 양육시 신체적 체벌 허용 정도 434
표 13-31. 2021년 부모의 징계권 조항 삭제 인지여부 435
표 13-32. 소수아동이 경험한 보호 영역과 범주 436
표 13-33.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방임 경험(1) 440
표 13-34.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방임 경험(2) 441
표 13-35. 초등학교 저학년 폭력으로부터의 안전 인식 442
표 13-36.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폭력 피해 경험 442
표 13-37. 초등학교 저학년 부모징계권 삭제 인지 여부 443
표 14-1. 고민 시 대응방법 450
표 14-2. 주양육자와의 관계 및 양육자에 대한 아동의 행동(전체) 451
표 14-3. 일주일동안 보호자 없이 집에서 혼자 있었던 빈도_평일 방과 후 어른 없이 혼자 있는 일수, 형제끼리 있는 하루 시간 454
표 14-4. 평일 방과후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 456
표 14-5. 주말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 456
표 14-6. 방학 중 낮시간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 457
표 14-7. 함께 노는 시간: 주양육자_주양육자 이외 어른 등 458
표 14-8. 용돈 지급 여부, 월 용돈 금액 460
표 14-9. 주양육자의 관심과 지지, 참여 정도 461
표 14-10. 돌봄서비스 필요성(1) 463
표 14-11. 돌봄서비스 필요성(2) 463
표 14-12. 돌봄서비스 필요성(3) 464
표 14-13. 돌봄서비스 필요성(4) 465
표 14-14. 돌봄서비스 이용 여부(1) 466
표 14-15. 돌봄서비스 이용 여부(2) 466
표 14-16. 돌봄서비스 이용 여부(3) 467
표 14-17. 돌봄서비스 이용 여부(4) 467
표 14-18. 돌봄서비스 이용 만족도(1) 469
표 14-19. 돌봄서비스 이용 만족도(2) 470
표 14-20. 돌봄서비스 이용 만족도(3) 471
표 14-21. 월평균 돌봄 비용(1) 473
표 14-22. 월평균 돌봄 비용(2) 474
표 14-23. 월평균 돌봄 비용(3) 475
표 14-24. 돌봄시설 충분/접근성(전체) 476
표 14-25. 사교육 수강 개수 477
표 14-26. 사교육 서비스 수강 형태: 주요 교과목, 음악·미술·체육 관련 과목 477
표 14-27. 사교육 평균 시간(일주일 기준) 478
표 14-28. 월평균 사교육비 479
표 14-29. 소수아동이 경험한 돌봄 영역과 범주 480
표 14-30. 주양육자와의 관계 482
표 14-31. 일주일동안 보호자 없이 집에서 혼자 있었던 경험 여부 483
표 14-32. 평일 방과후, 주말, 방학 중 낮에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 485
표 14-33. 함께 노는 시간 486
표 14-34. 주양육자의 참여 정도 487
표 15-1. 코로나19 자가격리 경험 여부 492
표 15-2. 코로나19 감염 경험 및 완치 여부 493
표 15-3.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관계 변화 494
표 15-4. 코로나19 이전 대비 감정 변화(행복, 우울, 화) 496
표 15-5. 코로나19 이전 대비 감정 변화(외로움, 불안) 497
표 15-6. 코로나19 이전(19년)과 이후(21년) 행복감 변화 498
표 15-7. 코로나19 이후 힘들었던 마음 나아지기 위한 행동 499
표 15-8. 코로나19 이후 스트레스 변화(성적, 과제/시험, 친구) 501
표 15-9. 코로나19 이후 스트레스 변화(용돈, 스마트폰, 공부장소) 502
표 15-10. 코로나19 이후 스트레스 변화(생활리듬, 외출, 예방수칙) 503
표 15-11. 코로나19 이후 스트레스 변화(감염불안, 사람의심, 입시부담) 504
표 15-12. 코로나19 이전(19년)과 이후(21년) 스트레스 변화 505
표 15-13. 코로나19 이후 등교수업 시 걱정사항(1순위) 506
표 15-14. 코로나19 이전 대비 학업성적 변화 507
표 15-15. 학업성적이 더 떨어진 이유 508
표 15-16. 학업성적이 더 좋아진 이유 508
표 15-17. 코로나19 이후 현재 학교생활만족도 509
표 15-18. 코로나19 이전(19년)과 이후(21년) 학교생활만족도 변화 511
표 15-19. 온라인 수업 환경(소통, 학교변화, 수업진도) 513
표 15-20. 온라인 수업 환경(주변도움, 주양육자관심, 수업환경) 514
표 15-21. 온라인 수업 환경(인터넷, 수업질문, 숙제난이도) 515
표 15-22. 온라인 수업 환경(숙제제출, 수업참여공간) 515
표 15-23. 온라인 수업 형태 516
표 15-24. 온라인 수업용 디지털 기기 보유 여부 517
표 15-25. 온라인 수업용 디지털 기기 사용 여부 518
표 15-26. 온라인 수업용 디지털 기기 종류 519
표 15-27. 온라인 수업 참여 장소 520
표 15-28. 온라인 수업 학습 도와주는 사람 521
표 15-29. 학습 및 과제 혼자 해결하는 이유 521
표 15-30. 코로나19 예방수칙 및 대응(마스크, 손소독제, 사람간거리) 523
표 15-31. 코로나19 예방수칙 및 대응(외출자제, 밀접장소, 위생상태) 524
표 15-32. 코로나19 예방수칙 및 대응(타인접촉, 비대면, 환기/소독) 525
표 15-33. 서비스 지원 경험 여부(돌봄, 문화/여가) 526
표 15-34. 서비스 지원 경험여부(재난/안전) 527
표 15-35. 서비스 지원 경험여부(학습/교육) 529
표 15-36. 서비스 지원 경험여부(경제) 530
표 15-37. 서울시 COVID 19 심리지원단 인지 및 이용경험 여부 531
표 15-38. 코로나19 이후 가정 폭력 본 경험 여부 532
표 15-39. 코로나19 발생 이전에 비해 신체적 폭력 빈도 변화 532
표 15-40. 코로나19 발생 이전에 비해 욕·비난 폭력 빈도 변화 533
표 15-41. 소수아동이 경험한 코로나19 영역과 범주 534
표 15-42. 코로나19 이전 대비 감정 변화(행복, 우울․슬픔) 546
표 15-43. 코로나19 이전 대비 감정 변화(화, 불안․걱정) 547
표 15-44. 코로나19 이후 등교수업 시 걱정사항(1순위) 547
표 15-45. 온라인 수업 환경(소통, 주변도움, 수업질문) 549
표 16-1. 2018~2022년 서울시 아동친화도시 기본계획 558
표 16-2. 서울시 자치구별 아동 현황 및 공공실내놀이공간 수(예정 포함) 573
표 16-3. 공적돌봄지원체계 및 연령별 적용 범위 580
표 16-4. 서울시 공적돌봄(학교돌봄과 마을돌봄) 공급 및 추가 돌봄 수요 추정 581
그림 3-1. 서울시 아동정책 4대 영역 및 6개 분야 50
그림 7-1. 시민적 자유와 권리: 자치활동 127
그림 7-2. 시민적 자유와 권리: 참여활동 127
그림 7-3. 자원봉사 및 기부 현황: 자원봉사(시간) 129
그림 7-4. 자원봉사 및 기부 현황: 의무 자원봉사(시간) 129
그림 7-5. 자원봉사 및 기부 현황: 현물 및 금전기부(원) 130
그림 7-6. 주요 정보습득 경로 현황(경제활동) 132
그림 7-7. 의사결정 참여를 위한 정보습득 통로 133
그림 7-8. 시민적 자유와 권리, 자치단체 참여를 위한 정보습득 통로 134
그림 7-9. 집회, 결사,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를 위한 정보습득 통로 135
그림 7-10. 자원봉사 또는 기부를 위한 정보습득 통로 136
그림 7-11. 학급회의 운영 138
그림 7-12. 의견표출의 자유 139
그림 7-13. 학생회 운영 보장 140
그림 7-14. 교내 종교행사 참여 자유 140
그림 7-15. 지난 1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143
그림 7-16. 지난 1년 아르바이트: 가장 중요한 동기 144
그림 7-17. 가장 최근에 한 아르바이트 종류 145
그림 7-18. 아르바이트: 주당 근무일수(일) 146
그림 7-19. 아르바이트: 하루 근무시간 147
그림 7-20. 아르바이트 시급 148
그림 7-21. 아르바이트 부당대우 경험 149
그림 7-22. 아르바이트 부당대우 시 대응 149
그림 7-23. 아동의 의사 결정참여 보장정도 151
그림 7-24. 아동의 의사 결정참여 참여기구에 대한 인지 정도 152
그림 8-1. 생각표현 존중수준_가정 165
그림 8-2. 생각표현 존중수준_학교 166
그림 8-3. 생각표현 존중수준_사회 166
그림 8-4. 생각표현 존중수준_전체 167
그림 8-5. 인권 존중수준_가정 169
그림 8-6. 인권 존중수준_학교 169
그림 8-7. 인권 존중수준_사이버 170
그림 8-8. 인권 존중수준_전체 170
그림 8-9. 주요권리 보장수준_종교 172
그림 8-10. 주요권리 보장수준_사생활 보호 173
그림 8-11. 주요권리 보장수준_사회참여 173
그림 8-12. 주요권리 보장수준_교육권 174
그림 8-13. 주요권리 보장수준_고문/학대받지 않을 권리 174
그림 8-14. 주요권리 보장수준_소년범죄처리규정에 따른 대우 175
그림 8-15. 주양육자 권리존중태도_전체 176
그림 8-16. 학교의 권리존중 태도_전체 177
그림 8-17. 아동권리 협약, 조례 기관 인지도_유엔아동권리협약 180
그림 8-18. 아동권리 협약, 조례 기관 인지도_학생인권조례 181
그림 8-19. 아동권리 협약, 조례 기관 인지도_국가인권위원회 181
그림 8-20. 아동권리 협약, 조례 기관 인지도_아동친화도시 182
그림 8-21. 아동권리 협약, 조례 기관 인지도_아동보호전문기관 182
그림 8-22. 아동권리 협약, 조례 기관 인지도_어린이청소년인권조례 183
그림 8-23. 아동, 청소년의 권리보장 수준 184
그림 8-24. 아동인권 정보제공_아동정책 홍보 정보나 자료 제공 189
그림 8-25. 아동인권 정보제공_권리침해 시 상담, 구제기관 정보 제공 190
그림 8-26. 아동인권교육 경험_아동 191
그림 8-27. 아동인권교육 경험_주양육자 192
그림 8-28. 교육 후 아동인권 생각, 행동변화 정도 193
그림 8-29. 아동인권의식 194
그림 8-30. 차별피해경험_성별 196
그림 8-31. 차별피해경험_학업성취도 197
그림 8-32. 차별피해경험_연령 197
그림 8-33. 차별피해경험_가정형편 198
그림 8-34. 차별피해경험_고향/사는 지역 198
그림 8-35. 차별피해경험_외모/신체조건 199
그림 8-36. 차별피해경험_종교 199
그림 8-37. 차별피해경험_부모부재가정 200
그림 8-38. 차별피해경험_장애 200
그림 8-39. 차별피해경험_다문화 가정 201
그림 8-40. 차별가해경험_성별 203
그림 8-41. 차별가해경험_학업성취도 204
그림 8-42. 차별가해경험_연령 204
그림 8-43. 차별가해경험_가정형편 205
그림 8-44. 차별가해경험_고향/사는 지역 205
그림 8-45. 차별가해경험_외모/신체조건 206
그림 8-46. 차별가해경험_종교 206
그림 8-47. 차별가해경험_부모부재가정 207
그림 8-48. 차별가해경험_장애 207
그림 8-49. 차별가해경험_다문화 가정 208
그림 9-1. 출생 시 몸무게 231
그림 9-2. 안경 착용 여부 232
그림 9-3. 행복도 233
그림 9-4. 삶의 만족도 234
그림 9-5. 스트레스 234
그림 9-6. 주관적 체형 236
그림 9-7. 건강상태 236
그림 9-8. 최근 한 달간 병결 일수 237
그림 9-9. 최근 한 달간 와병 일수 238
그림 9-10. 최근 1년간 손상/중독으로 병원 응급실 이용 경험 여부 239
그림 9-11. 최근 1년간 손상/중독으로 병원 응급실 이용 사유 240
그림 9-12. 환경적 만성 질환_천식 241
그림 9-13. 환경적 만성 질환_알레르기성 비염 241
그림 9-14. 환경적 만성 질환_아토피성 피부염/태열(피부발진) 242
그림 9-15. 수면시간 현황_기상시간 245
그림 9-16. 수면시간 현황_취침시간 246
그림 9-17. 수면시간 현황_수면시간 246
그림 9-18. 아동의 수면시간 부족 여부 247
그림 9-19. 아동의 숙면 여부 248
그림 9-20. 아동결핍지수 251
그림 9-21. 최근 7일 동안 30분 이상 운동한 일 수 252
그림 9-22. 최근 1년간 건강검진 여부 253
그림 9-23. 최근 1년간 치과검진 여부 254
그림 9-24. 필수 예방접종 완료 여부 255
그림 9-25. 주 사용 의료기관 형태 256
그림 9-26. 모유 수유 기간 259
그림 9-27. 수유 방법 260
그림 9-28. 성교육 도움 정도 262
그림 9-29. 최근 1년 내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은 경험 유무 263
그림 9-30. 성관계 시 피임 여부 264
그림 9-31. 주 사용하는 피임방법 265
그림 9-32. 친한 친구 중 흡연자 유무 270
그림 9-33. 세끼 식사여부_아침 276
그림 9-34. 세끼 식사여부_점심 277
그림 9-35. 세끼 식사여부_저녁 277
그림 9-36. 살을 빼기 위해 식사거름 여부 278
그림 10-1. 아동 교통안전 변화 추이 293
그림 10-2. 지난 1년 안전교육 경험 연도별 비교 296
그림 10-3. 지난 1년간 교통사고 경험 연도별 비교 297
그림 10-4. 지난 1년간 화재사고 경험 연도별 비교 298
그림 10-5. 지난 1년간 익수사고 경험 연도별 비교 298
그림 10-6. 지난 1년간 추락사고 경험 연도별 비교 300
그림 10-7. 지난 1년간 부딪힘/넘어짐/베임 사고 경험 연도별 비교 300
그림 10-8. 지난 1년간 먹거리사고 경험 연도별 비교 301
그림 10-9. 지난 1년간 유해물질 중독사고 경험 연도별 비교 302
그림 10-10. 지난 1년간 재해사고 경험 연도별 비교 302
그림 10-11. 안전사고 발생장소 연도별 비교 306
그림 10-12. 아동의 안전행동 연도별 결과 비교 308
그림 10-13. 가장 걱정되는 안전사고 1순위 연도별 결과 비교 313
그림 10-14. 아동의 동네안전에 대한 인식 연도별 비교 314
그림 10-15. 아동의 전체 안전 만족도 연도별 비교 316
그림 11-1. 학교생활 관련 현황: 어린이집/유치원/학교 재학 여부 331
그림 11-2. 학교생활 관련 현황: 학교생활 및 학업 333
그림 11-3. 학교생활 관련 현황: 학교생활 만족도 333
그림 11-4. 학교생활 관련 현황: 수업시간에 졸거나 잠을 잔 날 334
그림 11-5. 원하는 교육 수준 335
그림 11-6. 진로 계획 337
그림 11-7. 진로 성숙도 337
그림 11-8. 역량개발 환경 339
그림 11-9. 학문적 역량: 주관적 학업수준 340
그림 11-10. 학문적 역량: 최근 학기 교과목 성적 341
그림 11-11. 사회적 역량: 또래관계 343
그림 11-12. 사회적 역량: 친구와 노는 빈도 344
그림 11-13. 사회적 역량: 친한 친구 수 344
그림 11-14. 행동적 역량 346
그림 11-15. 시민적 역량: 공동체 의식 346
그림 12-1. 친구들과 자유롭게 노는 시간 변화 추이(2017년, 2019년, 2021년) 361
그림 12-2. 문화 및 여가활동: 운동 및 나들이 366
그림 12-3. 문화 및 여가활동: 여행 367
그림 12-4. 문화 및 여가활동: 외식 368
그림 12-5. 문화 및 여가활동: 쇼핑 368
그림 12-6. 문화 및 여가활동: 영화나 공연관람 370
그림 12-7. 문화 및 여가활동: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관람 370
그림 13-1. 교사로부터의 신체적 체벌 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399
그림 13-2. 교사로부터의 욕설 및 비하발언 피해 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400
그림 13-3. 교사로부터의 성희롱 및 성폭력 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402
그림 13-4. 또래로부터 폭력 피해 경험 연도별 비교 결과 409
그림 13-5. 또래에 대한 폭력 가해 경험 연도별 비교 결과 409
그림 13-6. 밀쳐서 벽에 머리를 부딪힌 피해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414
그림 13-7. 주위의 물건을 던진 피해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414
그림 13-8. 발이나 손, 주먹으로 맞은 피해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415
그림 13-9. 몽둥이나 막대기, 벨트 등으로 맞은 피해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416
그림 13-10. 칼이나 흉기로 찔린 피해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416
그림 13-11. 수치심과 모욕감이 들도록 꾸짖음 피해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417
그림 13-12. '너만 없으면 속이 편할 것이다'와 같은 언어폭력 피해경험 비교 결과 418
그림 13-13. 모욕적인 언어폭력 피해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419
그림 13-14. 성추행 및 성적 강요 피해경험 연도별 결과 비교 419
그림 13-15. 성폭력 연도별 결과 비교 420
그림 13-16. 가정 내 학대피해 연도별 결과 비교 421
그림 13-17. 보호자의 아동방임 행동 전체 평균 연도별 결과 비교 424
그림 13-18. 아동 실종 경험 연도별 비교 425
그림 13-19. 폭력으로부터의 안전 및 아동 보호에 대한 인식 전체 평균 연도별 비교 결과 428
그림 13-20. 아동청소년 보호기관 이용 경험: 아동학대 긴급신고 전화 431
그림 13-21. 아동청소년 보호기관 이용 경험: 아동청소년 보호기관 및 시설 431
그림 13-22. 아동청소년 보호기관 이용 경험: 아동청소년 상담소/상담전화 432
그림 13-23. 정규 수업 외 위험행동 예방교육 경험 연도별 비교 결과 433
그림 13-24. 자녀 양육시 신체적 체벌 허용 정도 연도별 비교 435
그림 14-1. 주양육자와의 관계 변화 추이(긍정적) 452
그림 14-2. 주양육자에 대한 아동의 행동 변화 추이(부정적) 453
그림 14-3. 어른 없이 혼자 또는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경우 일수 455
그림 14-4. 어른 없이 혼자 또는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경우 하루 동안 시간 455
그림 14-5. 방학 중 낮시간 함께하는 사람 변화 추이 458
그림 14-6. 주양육자와 함께 놀이하는 시간 변화 추이 459
그림 14-7. 주양육자의 관심과 지지(감독) 462
그림 14-8. 주양육자의 참여 462
그림 15-1. 코로나19 이전(19년)과 이후(21년) 행복감 변화 498
그림 15-2. 코로나19 이전(19년)과 이후(21년) 스트레스 변화 505
그림 15-3. 코로나19 이전(19년)과 이후(21년) 학교생활만족도 변화 511
그림 16-1. 서울시 공공 실내놀이공간 사례 573
그림 16-2. 독일 베를린시 홈페이지: 아동을 위한 놀이 및 여가 및 실내놀이터 정보 플랫폼 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