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9
2. 관련 연구 검토 9
3. 연구내용 11
Ⅱ. 제주산 월동채소류 생산ㆍ소비 현황 12
1. 무 생산ㆍ소비 현황 12
1-1. 국내시장 점유율 12
1-2. 소비구조 15
2. 당근 생산ㆍ소비 현황 17
2-1. 국내시장 점유율 17
2-2. 소비구조 20
3. 양배추 생산ㆍ소비 현황 21
3-1. 국내시장 점유율 21
3-2. 소비구조 24
Ⅲ. 제주산 월동채소류 수요함수 추정 25
1. 수요함수 추정 방법 25
1-1. 분석 모델 25
1-2. 분석 자료 26
2. 수요함수 추정 결과 27
Ⅳ. 제주산 월동채소류 소비자 인지도 조사 30
1. 조사 설계 30
2. 조사 결과 분석 32
2-1.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2-2. 가설 검증 결과 35
V. 제주산 월동채소류 소비 촉진을 위한 정책 제언 44
1. 요약 44
2. 정책 제언 45
참고문헌 46
Abstract 47
판권기 48
〈표 1-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0
〈표 2-1〉 2000~2020년 연도별 제주산 무 생산 현황 13
〈표 2-2〉 2000~2020년 연도별 제주산 무의 국내시장 공급량 13
〈표 2-3〉 2000~2020년 연도별 국내산 무의 국내시장 점유율 14
〈표 2-4〉 2000~2020년 연도별 제주산 무의 국내시장 점유율 15
〈표 2-5〉 2019년 기준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제주산 무 구입량 15
〈표 2-6〉 2019년 기준 가공품목별 제주산 무 구입량 16
〈표 2-7〉 2019년 기준 제주산 무의 소비구조 16
〈표 2-8〉 2000~2020년 연도별 제주산 당근 생산 현황 17
〈표 2-9〉 2000~2020년 연도별 제주산 당근의 국내시장 공급량 18
〈표 2-10〉 2000~2020년 연도별 국내산 당근의 국내시장 점유율 18
〈표 2-11〉 2000~2020년 연도별 및 국가별 당근 수입량 19
〈표 2-12〉 2000~2020년 연도별 제주산 당근의 국내시장 점유율 19
〈표 2-13〉 2019년 기준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제주산 당근 구입량 20
〈표 2-14〉 2019년 기준 가공품목별 제주산 당근 구입량 20
〈표 2-15〉 2019년 기준 제주산 당근의 소비구조 21
〈표 2-16〉 2000~2020년 연도별 제주산 양배추 생산 현황 21
〈표 2-17〉 2000~2020년 연도별 제주산 양배추의 국내시장 공급량 22
〈표 2-18〉 2000~2020년 연도별 국내산 양배추의 국내시장 점유율 23
〈표 2-19〉 2000~2020년 연도별 제주산 양배추의 국내시장 점유율 23
〈표 2-20〉 2019년 기준 제주산 양배추의 소비구조 24
〈표 3-1〉 월동채소 도매가격 및 지출비중 기초통계 27
〈표 3-2〉 AIDS/LA추정 결과 27
〈표 3-3〉 힉시안 가격 탄력성 28
〈표 3-4〉 지출탄력성 29
〈표 4-1〉 변수 설정 31
〈표 4-2〉 연구가설 31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4-4〉 채소류 구매 패턴 34
〈표 4-5〉 제주 월동채소 구입 경험 35
〈표 4-6〉 지역 이미지 응답 결과 35
〈표 4-7〉 월동채소의 품질 환경영향 및 인지도 응답 결과 36
〈표 4-8〉 월동채소 지각된 품질 및 구매의도 응답 결과 36
〈표 4-9〉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37
〈표 4-10〉 구성개념의 상관행렬과 분산추출지수 38
〈표 4-11〉 측정 모형의 적합도 지표 38
〈표 4-12〉 제주산 무 연구모형 분석 결과 38
〈표 4-13〉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39
〈표 4-14〉 구성개념의 상관행렬과 분산추출지수 40
〈표 4-15〉 측정 모형의 적합도 지표 40
〈표 4-16〉 제주산 당근 연구모형 분석 결과 41
〈표 4-17〉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41
〈표 4-18〉 구성개념의 상관행렬과 분산추출지수 42
〈표 4-19〉 측정 모형의 적합도 지표 43
〈표 4-20〉 제주산 양배추 연구모형 분석 결과 43
〈그림 1-1〉 연구내용 11
〈그림 2-1〉 가공품목별 제주산 무 구입 비중 16
〈그림 2-2〉 가공품목별 제주산 당근 구입 비중 20
〈그림 3-1〉 다단계 예산집합 25
〈그림 4-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