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20
제1절. 조사 목적 21
제2절. 조사 체계 21
1. 최근 3년 이용자 실태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21
2. 조사 설계 22
3. 조사 내용 23
4. 응답자 특성 27
5. 자료 처리 방법 29
6.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29
제2장 조사 결과 30
제1절. 애니메이션 이용 일반 현황 31
1.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빈도 31
2. 애니메이션 감상 시 이용 매체 32
3. 최선호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 33
4. OTT 서비스를 통한 애니메이션 시청 34
4-1. OTT 서비스를 통한 애니메이션 시청 경험 34
4-2. OTT 서비스 시청 시 주 이용 기기 35
5. 평소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장르 36
6. 애니메이션 이용 시 선택 기준 38
7. 애니메이션 관련 정보 취득 경로 40
8. 시청한 애니메이션 국산/외국산 비중 42
9. 부모와 자녀 동반 시청 시 영상 선택 주체 43
제2절.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44
1.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빈도 44
2. TV모니터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 45
3.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 47
3-1.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 47
3-2.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주 시청 방법) 48
4.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유료 결제 현황 49
4-1.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유료 이용 경험 49
4-2.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별 월평균 유료 이용 금액 50
4-3.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주 결제 방법 52
5.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54
5-1.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지상파/종편 채널 54
5-2.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55
5-3.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OTT 서비스 57
6. 즐겨 시청한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 58
6-1. 즐겨 시청한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 유무 58
6-2. 즐겨 시청한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명 59
7.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시 고려 요인 60
8. TV모니터 애니메이션 동반 시청자 62
9. OTT 서비스 시청 시 특정 애니메이션 제공 여부 고려 정도 63
10. TV모니터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 64
제3절.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65
1.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경험 - 횟수 65
2. 재밌게 본 극장용 애니메이션 작품명 66
2-1. 지금까지 재밌게 본 극장용 애니메이션 작품명 66
2-2. 최근 1년 재밌게 본 극장용 애니메이션 작품명 67
3.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시 고려 요인 68
4. 극장용 애니메이션 선호 상영 유형 70
5. 극장용 애니메이션 더빙/자막 선호도 71
6. 국산 애니메이션 관람 72
6-1. 관람한 애니메이션 국산/해외 작품 구분 72
6-2. 국산 애니메이션 관람 이유 73
6-3. 국산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 74
7.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요일 및 시간대 75
8.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동반자 77
9. 극장용 애니메이션 선택 시 고려 기준 78
10. 극장용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 79
제4절.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81
1.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빈도 81
2.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하루 평균 시청 시간 82
3.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시청 장소 84
4.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이용 기기 85
5.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86
5-1.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86
5-2.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주 이용 방법) 87
6.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현황 88
6-1.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경험 88
6-2.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방법 89
6-3.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월 평균 결제 금액 91
7.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93
7-1.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93
7-2.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주 이용 서비스) 95
8. 즐겨 시청한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작품명 97
9.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고려 요인 98
10.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작품 선택 방법 100
11.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동반 시청자 101
12.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 102
제5절. VR/AR 기기 활용 의향 104
1. VR/AR 기기 소유 여부 104
2. VR/AR 기기 구입 의향 105
3. VR/AR 기기 구입 시 최대 지불 의사 106
4. VR/AR 기기 이용 애니메이션 시청 의향 107
제6절. 코로나19와 애니메이션 이용 108
1. 코로나19가 애니메이션 이용에 미친 영향 108
1-1. 코로나19가 애니메이션 이용에 미친 영향 108
1-2.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이용 시간 증감 109
1-3.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 증가 이유 110
1-4.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 감소 이유 111
2.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몰아보는 경우 증감 112
3. 코로나19 유행 이후 새로운/기존 애니메이션 시청 여부 113
4. 코로나19가 애니메이션 관련 캐릭터 상품 구매에 미친 영향 114
4-1.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관련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114
4-2. 코로나19 유행 이전과 비교 시 애니메이션 관련 캐릭터 상품 구매 증감 115
5. 코로나19 종료 시 애니메이션 이용 시간 증감 예상 116
제7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소비 가능 수준 117
1. 애니메이션 시청 시 월 평균 소비 가능 금액 117
제8절. 애니메이션 IP 확장 콘텐츠 이용 현황 118
1. 애니메이션 IP 확장 콘텐츠 이용 현황 118
1-1. 애니메이션 바탕 다른 장르 콘텐츠 이용 경험 118
1-2. 애니메이션 IP 확장 시 유료 이용 선호 콘텐츠 119
1-3. 다른 콘텐츠 장르가 애니메이션으로 확장 시 시청 의향 120
제9절. 애니메이션 이용자 FGI 결과 121
1. 애니메이션 이용 일반 현황 121
2.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이용 122
2-1.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이용 122
2-2.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이용의 장점 및 아쉬운 점 124
3.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 125
3-1.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 125
3-2.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 행태 126
3-3.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의 장점 및 아쉬운 점 127
4.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128
4-1.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128
4-2.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의 장점 및 아쉬운 점 129
5. 기타 130
5-1. VR/AR 기기 이용 현황 및 의향 130
5-2. 애니메이션 OSMU (IP 확장) 131
5-3. 애니메이션 이용 환경 관련 개선점 132
제3장 시사점 133
1. 코로나19로 인한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이용 방법의 변화 134
2. 애니메이션 이용에 있어 OTT 서비스의 강세 지속화 135
3. 애니메이션 장르의 다양화 136
4. 월 단위 구독형태의 유료 결제 방식 강세 137
5. VR/AR 애니메이션 이용 현황 및 의향 138
6. 향후 애니메이션 트렌드 전망 139
[부록] 설문지 140
1. 2021 애니메이션 이용자 온라인 설문조사 설문지 141
2. 2021 애니메이션 이용자 FGI 가이드라인 158
판권기 166
〈표 1-2-1〉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 주요 변경 및 유지 사항 21
〈표 1-2-2〉 애니메이션 이용자 온라인 설문조사 설계 22
〈표 1-2-3〉 애니메이션 이용자 FGI 개요 23
〈표 1-2-4〉 애니메이션 콘텐츠 의미 23
〈표 1-2-5〉 애니메이션 이용자 조사 설문 구성 24
〈표 1-2-6〉 애니메이션 이용자 FGI 내용 26
〈표 1-2-7〉 2021 애니메이션 이용자 실태조사(온라인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27
〈표 1-2-8〉 2021 애니메이션 이용자 FGI 참석자 프로파일 28
〈표 2-1-1〉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빈도 31
〈표 2-1-2〉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애니메이션 감상 시 이용 매체 32
〈표 2-1-3〉 응답자 특성별 최선호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 33
〈표 2-1-4〉 응답자 특성별 OTT 서비스를 통한 애니메이션 시청 경험 34
〈표 2-1-5〉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OTT 서비스 시청 시 주 이용 기기 35
〈표 2-1-6〉 응답자 특성별 평소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장르(1/2) 37
〈표 2-1-7〉 응답자 특성별 평소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장르(2/2) 37
〈표 2-1-8〉 응답자 특성별 애니메이션 이용 시 선택 기준(1/2) 39
〈표 2-1-9〉 응답자 특성별 애니메이션 이용 시 선택 기준(2/2) 39
〈표 2-1-10〉 응답자 특성별 애니메이션 관련 정보 취득 경로(1/2) 41
〈표 2-1-11〉 응답자 특성별 애니메이션 관련 정보 취득 경로(2/2) 41
〈표 2-1-12〉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시청 애니메이션 국산/외국산 비중 42
〈표 2-1-13〉 응답자 특성별 부모와 자녀 동반 시청 시 영상 선택 주체 43
〈표 2-2-1〉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빈도 44
〈표 2-2-2〉 응답자 특성별 '주중' TV모니터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 46
〈표 2-2-3〉 응답자 특성별 '주말' TV모니터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 46
〈표 2-2-4〉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 47
〈표 2-2-5〉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주 시청방법) 48
〈표 2-2-6〉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유료 이용 경험 49
〈표 2-2-7〉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별 월평균 유료 이용 50
〈표 2-2-8〉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별 월평균 유료 이용 51
〈표 2-2-9〉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별 월평균 유료 이용 51
〈표 2-2-10〉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시청 매체 주 결제 방법_지상파/종편 채널 52
〈표 2-2-11〉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시청 매체 주 결제 방법_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53
〈표 2-2-12〉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시청 매체 주 결제 방법_OTT 서비스 53
〈표 2-2-13〉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지상파/종편 채널 54
〈표 2-2-14〉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1/2) 56
〈표 2-2-15〉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2/2) 56
〈표 2-2-16〉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OTT 서비스 57
〈표 2-2-17〉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즐겨 시청한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 유무 58
〈표 2-2-18〉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즐겨 시청한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명 59
〈표 2-2-19〉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시 고려 요인(1/2) 61
〈표 2-2-20〉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시 고려 요인(2/2) 61
〈표 2-2-21〉 응답자 특성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동반 시청자 62
〈표 2-2-22〉 응답자 특성별 OTT 서비스 시청 시 특정 애니메이션 제공 여부 고려 정도 63
〈표 2-2-23〉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 64
〈표 2-3-1〉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경험 - 횟수 65
〈표 2-3-2〉 응답자 특성별 지금까지 재밌게 본 애니메이션 작품명 66
〈표 2-3-3〉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재밌게 본 애니메이션 작품명 67
〈표 2-3-4〉 응답자 특성별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시 고려 요인(1/2) 69
〈표 2-3-5〉 응답자 특성별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시 고려 요인(2/2) 69
〈표 2-3-6〉 응답자 특성별 극장용 애니메이션 선호 상영 유형 70
〈표 2-3-7〉 응답자 특성별 극장용 애니메이션 더빙/자막 선호도 71
〈표 2-3-8〉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관람한 애니메이션 국산/해외 작품 구분 72
〈표 2-3-9〉 응답자 특성별 국산 애니메이션 관람 이유 73
〈표 2-3-10〉 응답자 특성별 국산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 74
〈표 2-3-11〉 응답자 특성별 극장 애니메이션 '주중' 관람 시간대 76
〈표 2-3-12〉 응답자 특성별 극장 애니메이션 '주말' 관람 시간대 76
〈표 2-3-13〉 응답자 특성별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동반자 77
〈표 2-3-14〉 응답자 특성별 극장용 애니메이션 선택 시 고려 기준 78
〈표 2-3-15〉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극장용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1/2) 80
〈표 2-3-16〉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극장용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2/2) 80
〈표 2-4-1〉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빈도 81
〈표 2-4-2〉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중' 하루 평균 시청 시간 83
〈표 2-4-3〉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말' 하루 평균 시청 시간 83
〈표 2-4-4〉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시청 장소 84
〈표 2-4-5〉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이용 기기 85
〈표 2-4-6〉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86
〈표 2-4-7〉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주 이용 방법) 87
〈표 2-4-8〉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경험 88
〈표 2-4-9〉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방법_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89
〈표 2-4-10〉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방법_포털사이트 90
〈표 2-4-11〉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방법_파일 공유 사이트 90
〈표 2-4-12〉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금액_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91
〈표 2-4-13〉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금액_포털사이트 92
〈표 2-4-14〉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금액_파일 공유 사이트 92
〈표 2-4-15〉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1/2) 94
〈표 2-4-16〉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2/2) 94
〈표 2-4-17〉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주 이용 서비스) (1/2) 96
〈표 2-4-18〉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주 이용 서비스) (2/2) 96
〈표 2-4-19〉 응답자 특성별 즐겨 시청한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작품명 97
〈표 2-4-20〉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고려 요인(1/2) 99
〈표 2-4-21〉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고려 요인(2/2) 99
〈표 2-4-22〉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작품 선택 방법 100
〈표 2-4-23〉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동반 시청자 101
〈표 2-4-24〉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1/2) 103
〈표 2-4-25〉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2/2) 103
〈표 2-5-1〉 응답자 특성별 VR/AR 기기 소유 여부 104
〈표 2-5-2〉 응답자 특성별 VR/AR 기기 구입 의향 105
〈표 2-5-3〉 응답자 특성별 VR/AR 기기 구입 시 최대 지불 의사 106
〈표 2-5-4〉 응답자 특성별 VR/AR 기기 이용 애니메이션 시청 의향 107
〈표 2-6-1〉 응답자 특성별 코로나19가 애니메이션 이용에 미친 영향 108
〈표 2-6-2〉 응답자 특성별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이용 시간 증감 109
〈표 2-6-3〉 응답자 특성별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 증가 이유 110
〈표 2-6-4〉 응답자 특성별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 감소 이유 111
〈표 2-6-5〉 응답자 특성별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몰아보는 경우 증감 112
〈표 2-6-6〉 응답자 특성별 코로나19 유행 이후 새로운/기존 애니메이션 시청 여부 113
〈표 2-6-7〉 응답자 특성별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관련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114
〈표 2-6-8〉 응답자 특성별 코로나19 유행 이전과 비교 시 애니메이션 관련 캐릭터 상품 구매 증감 115
〈표 2-6-9〉 응답자 특성별 코로나19 종료 시 애니메이션 이용 시간 증감 예상 116
〈표 2-7-1〉 응답자 특성별 애니메이션 시청 시 월 평균 소비 가능 금액 117
〈표 2-8-1〉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애니메이션 바탕 다른 장르 콘텐츠 이용 경험 118
〈표 2-8-2〉 응답자 특성별 애니메이션 IP 확장 시 유료 이용 선호 콘텐츠 119
〈표 2-8-3〉 응답자 특성별 다른 콘텐츠 장르가 애니메이션으로 확장 시 시청 의향 120
[그림 2-1-1] 최근 1년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빈도 31
[그림 2-1-2] 최근 1년 애니메이션 감상 시 이용 매체 32
[그림 2-1-3] 최선호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 33
[그림 2-1-4] OTT 서비스를 통한 애니메이션 시청 경험 34
[그림 2-1-5] 최근 1년 OTT 서비스 시청 시 주 이용 기기 35
[그림 2-1-6] 평소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장르 36
[그림 2-1-7] 애니메이션 이용 시 선택 기준 38
[그림 2-1-8] 애니메이션 관련 정보 취득 경로 40
[그림 2-1-9] 최근 1년 시청 애니메이션 국산/외국산 비중 42
[그림 2-1-10] 부모와 자녀 동반 시청 시 영상 선택 주체 43
[그림 2-2-1] 최근 1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빈도 44
[그림 2-2-2] TV모니터 애니메이션 감상 시간대 45
[그림 2-2-3]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 47
[그림 2-2-4]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방법(주 시청방법) 48
[그림 2-2-5]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유료 이용 경험 49
[그림 2-2-6]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별 월평균 유료 이용 금액 50
[그림 2-2-7]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 주 결제 방법 52
[그림 2-2-8]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지상파/종편 채널 54
[그림 2-2-9]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55
[그림 2-2-10]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채널 - OTT 서비스 57
[그림 2-2-11] 최근 1년 즐겨 시청한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 유무 58
[그림 2-2-12] 최근 1년 즐겨 시청한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작품명 59
[그림 2-2-13] TV모니터 애니메이션 시청 시 고려 요인 60
[그림 2-2-14] TV모니터 애니메이션 동반 시청자 62
[그림 2-2-15] OTT 서비스 시청 시 특정 애니메이션 제공 여부 고려 정도 63
[그림 2-2-16] 최근 1년 TV모니터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 64
[그림 2-3-1] 최근 1년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경험 - 횟수 65
[그림 2-3-2] 지금까지 재밌게 본 극장용 애니메이션 작품명 66
[그림 2-3-3] 최근 1년 재밌게 본 극장용 애니메이션 작품명 67
[그림 2-3-4]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시 고려 요인 68
[그림 2-3-5] 극장용 애니메이션 선호 상영 유형 70
[그림 2-3-6] 극장용 애니메이션 더빙/자막 선호도 71
[그림 2-3-7] 최근 1년 관람한 애니메이션 국산/해외 작품 구분 72
[그림 2-3-8] 국산 애니메이션 관람 이유 73
[그림 2-3-9] 국산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 74
[그림 2-3-10]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요일 및 시간대 75
[그림 2-3-11]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동반자 77
[그림 2-3-12] 극장용 애니메이션 선택 시 고려 기준 78
[그림 2-3-13] 최근 1년 극장용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 79
[그림 2-4-1]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빈도 81
[그림 2-4-2]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하루 평균 시청 시간 82
[그림 2-4-3]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시청 장소 84
[그림 2-4-4]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주 이용 기기 85
[그림 2-4-5]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86
[그림 2-4-6]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주 이용 방법) 87
[그림 2-4-7]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경험 88
[그림 2-4-8]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결제 방법 89
[그림 2-4-9]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월 평균 결제 금액 91
[그림 2-4-10]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93
[그림 2-4-11]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이용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주 이용 서비스) 95
[그림 2-4-12] 즐겨 시청한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작품명 97
[그림 2-4-13]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고려 요인 98
[그림 2-4-14]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시청 시 작품 선택 방법 100
[그림 2-4-15]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동반 시청자 101
[그림 2-4-16] 최근 1년 스마트 기기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 102
[그림 2-5-1] VR/AR 기기 소유 여부 104
[그림 2-5-2] VR/AR 기기 구입 의향 105
[그림 2-5-3] VR/AR 기기 구입 시 최대 지불 의사 106
[그림 2-5-4] VR/AR 기기 이용 애니메이션 시청 의향 107
[그림 2-6-1] 코로나19가 애니메이션 이용에 미친 영향 108
[그림 2-6-2]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이용 시간 증감 109
[그림 2-6-3]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 증가 이유 110
[그림 2-6-4]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 감소 이유 111
[그림 2-6-5]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몰아보는 경우 증감 112
[그림 2-6-6] 코로나19 유행 이후 새로운/기존 애니메이션 시청 여부 113
[그림 2-6-7] 코로나19 유행 이후 애니메이션 관련 캐릭터 상품 구매 경험 114
[그림 2-6-8] 코로나19 유행 이전과 비교 시 애니메이션 관련 캐릭터 상품 구매 증감 115
[그림 2-6-9] 코로나19 종료 시 애니메이션 이용 시간 증감 예상 116
[그림 2-7-1] 애니메이션 시청 시 월 평균 소비 가능 금액 117
[그림 2-8-1] 최근 1년 애니메이션 바탕 다른 장르 콘텐츠 이용 경험 118
[그림 2-8-2] 애니메이션 IP 확장 시 유료 이용 선호 콘텐츠 119
[그림 2-8-3] 다른 콘텐츠 장르가 애니메이션으로 확장 시 시청 의향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