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6
제1장 서론 18
1. 청소년의 과도한 인터넷 게임 이용 18
2. 물질 중독, 인터넷 게임 이용 장애, 그리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8
가. 게임 중독 청소년 뇌 연구 최신 동향 24
3. 가설 45
제2장 본론 46
1. 실험방법 46
가. 연구 내용 심의 및 승인 46
나. 연구대상자 선정제외기준 46
다. 연구대상자 모집 47
라. 관찰 항목 48
마. 연구대상자들의 연구 참여 과정 50
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대비 방역 대책 51
2. 데이터 분석 방법(뇌영상, 임상척도) 53
가.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분석 방법 53
나. 구조적 자기공명영상 분석 방법 55
다. 임상척도 통계분석 방법 58
3. 결과 59
가. 인구학적 정보 분석 59
나. 임상 척도 간의 관계 61
다. 기능성 뇌자기공명 분석 65
라. 뇌 해부학 차이 연구(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78
마. 청소년군과 성인군 간의 차이 변화 82
제3장 토의 및 결론 83
1. 인구학적 정보 및 임상심리학적 결과 83
2. 기능성 뇌자기공명 장치를 이용한 뇌활성화 연구 84
3. 기능성 뇌자기공명장치를 이용한 기능적 연결성 연구 84
4. 뇌 해부학 차이 연구(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87
5. 청소년군과 성인군 간의 차이 변화 88
6. 결론 및 제안점 89
참고문헌 90
[부록 1] [검사도구] 인구통계특성 98
[부록 2] [검사도구] 인터넷 게임장애 진단을 위한 인터뷰 100
[부록 3] [검사도구] 자가보고식 설문지 108
판권기 119
〈표 1-1〉 Task-fMRI 연구 (1) 게임 중독 청소년 가족치료 전후 뇌 활성도 변화 연구 24
〈표 1-2〉 Task-fMRI 연구 (2) 게임 중독 청소년 측두엽, 해마 활성도 비교 연구 25
〈표 1-3〉 Task-fMRI 연구 (3) 게임 중독 청소년 치료 전후 작업 기억 관련 뇌 활성 비교 연구 26
〈표 1-4〉 Task-fMRI 연구 (4) 게임 중독 청소년 보상 기전 관련 뇌 활성 연구 27
〈표 1-5〉 Task-fMRI 연구 (5) 게임 중독 청소년 배측 전대상피질 활성도 비교 연구 28
〈표 1-6〉 Task-fMRI 연구 (6) 게임 중독 청소년 단어 상황별 뇌 활성 비교 연구 29
〈표 1-7〉 Task-fMRI 연구 (7) 게임 중독 청소년 Go/No-Go 과제 수행 시 뇌 활성도 비교 연구 31
〈표 1-8〉 Task-fMRI 연구 (8) 게임 중독 청소년의 본인 게임 캐릭터에 대한 뇌 반응 비교 연구 32
〈표 1-9〉 Task-fMRI 연구 (9) 게임 중독 청소년 선조체 비교 연구 33
〈표 1-10〉 rs-fMRI 연구 (1) 게임 중독 청소년 내정상태회로 비교 연구 34
〈표 1-11〉 rs-fMRI 연구 (2) 게임 중독 청소년 조가비핵 비교 연구 35
〈표 1-12〉 rs-fMRI 연구 (3) 게임 중독 청소년 공존질환별 뇌 연결성 차이 비교 연구 37
〈표 1-13〉 rs-fMRI 연구 (4) 게임 중독 청소년 전전두엽 뇌 연결성 비교 연구 39
〈표 1-14〉 rs-fMRI 연구 (5) 게임 중독 청소년 인지행동 치료 전후 뇌 활성화 비교 연구 40
〈표 1-15〉 rs-fMRI 연구 (6) 게임 중독 청소년 치료 전후 편도체 연결성 변화 연구 41
〈표 1-16〉 rs-fMRI 연구 (7) 게임 중독 청소년의 뇌 활성과 가족관계 관련성 연구 42
〈표 1-17〉 rs-fMRI 연구 (8) 게임 중독 청소년과 프로게이머 청소년 비교 연구 43
〈표 1-18〉 rs-fMRI 연구 (9) 게임 중독 청소년 현저성 회로, 내정 상태 회로 뇌 연결성 비교 연구 44
〈표 2-1〉 네 집단 간의 인구학적정보와 임상데이터 비교(Comparison of demographic and clinical data between four groups) 59
〈표 2-2〉 모든 집단에서의 임상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Correlations between clinical scales in all groups) 61
〈표 2-3〉 게임 선용군에서의 임상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Correlations between clinical scales in Good users) 62
〈표 2-4〉 일반사용자군에서의 임상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Correlations between clinical scales in General users) 63
〈표 2-5〉 과몰입위험군에서의 임상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Correlations between clinical scales in Borderline users) 63
〈표 2-6〉 과몰입군에서의 임상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Correlations between clinical scales in High risk users) 64
〈표 2-7〉 인터넷 게임 이용자(전체 참여자)에서의 뇌 활성(Regional Homogeneity; ReHo) 65
〈표 2-8〉 일반사용자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General user) 73
〈표 2-9〉 게임 선용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Good user) 74
〈표 2-10〉 과몰입위험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Borderline user) 75
〈표 2-11〉 과몰입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High Risk user) 75
〈표 2-12〉 일반사용자군과 게임 선용군 사이의 뇌 기능적 연결성 비교(Comparison of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between General user and Good User) 76
〈표 2-13〉 게임 선용군과 과몰입군 사이의 뇌 기능적 연결성 비교(Comparison of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between General user and High risk User) 77
〈표 2-14〉 일반사용자군과 게임 선용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Good user) 78
〈표 2-15〉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Borderline user) 79
〈표 2-16〉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High Risk user) 80
〈표 2-17〉 게임 선용군과 과몰입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ood user and High Risk user) 81
[그림 1-1] 중독 뇌 회로(Addiction Brain Circuit) 19
[그림 1-2] 뇌인지 네트워크에서의 내정 상태 회로(default mode network)와 배측 집중력 회로(dorsal attention network) 사이 연결성의 무관성(irrelevant connection) 20
[그림 1-3] 과제 수행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연구 사례(Task-related functional MRI studies) 21
[그림 1-4] 휴지 상태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연구 사례(resting-state functional MRI studies) 22
[그림 1-5] 감정 자극과 게임 자극에 대한 집단별 뇌 반응 차이 24
[그림 1-6] 3주 동안의 치료 전후의 감정 자극 및 게임 자극에 대한 뇌 반응 변화 24
[그림 1-7] 세 관점에서 바라본 3차원 에니메이션 스냅샷 사진 25
[그림 1-8] 대조군에 비해 중독군에서 과제 수행시 과활성된 뇌 영역 25
[그림 1-9] 기저선 시점과 4주 치료 뒤 단순계산과제와 복잡계산과제애 대한 뇌활성화 26
[그림 1-10] 영 인터넷 중독 척도와 'mean beta values of clusters' 와의 상관관계 26
[그림 1-11] 보상 상황에서 두 군의 뇌활성화 차이가 관찰된 영역 27
[그림 1-12] 보상 상황에서 중독군이 대조군에 비해 더 뇌활성화가 있었던 영역 27
[그림 1-13] Angry facial stimuli와 연관된 뇌활성화 영역 28
[그림 1-14] 중독군에서 뇌와 행동의 관계를 그림 및 그래프로 표현한 것 28
[그림 1-15] Swearing-neutral (SWEA) 조건에서의 뇌 영역별 활성화 결과 29
[그림 1-16] 뇌 각 영역역들의 상관관계(집단별 비교) 30
[그림 1-17] 분노 조절 하위 점수와 뇌 편도체의 활성화와의 관계 30
[그림 1-18] No-Go 과제 수행시 대조군과 중독군 집단 간 뇌 활성화 차이보인 영역 31
[그림 1-19] No-Go 과제 수행시 대조군과 중독군 집단 간 뇌 활성화 차이 31
[그림 1-20] 실험절차: 하나의 'Run'구성 총 'Run' 2회 실시. 한 개의 'Run'은 6개 블록(위 그림에서 회색 박스)으로 구성 32
[그림 1-21] 자신의 게임 캐릭터에 대한 응답 시 인터넷 게임 과몰입에서 더 큰 활성화 관찰된 영역 32
[그림 1-22] 왼쪽 복측 선조체의 부피와 활성도 차이 33
[그림 1-23] 대조군과 중독군 간 뇌 연결성 차이가 나타난 영역 34
[그림 1-24] 중독군에서 Posterior cingulate cortex 영역과 연결성과 CIAS 임상 척도와 상관관계가 발견된 영역 34
[그림 1-25] dorsal putamen 영역과의 연결성 집단별 차이 35
[그림 1-26] 중독군에서 dorsal putamen 연결성의 특징 양상 36
[그림 1-27] 본 연구에서 비교 분석 대상으로 사용된 25개 뇌 분할 영역 모식도 37
[그림 1-28] Chronic, compulsive 가 있는 중독군과 없는 중독군 사이의 뇌 연결성 차이 38
[그림 1-29] 중독군에서 공존질환별 하위 집단간의 뇌 연결성 차이 결과 그림 38
[그림 1-30] 대조군과 중독군의 voxel-mirrored homotopic connectivity 차이 39
[그림 1-31] 상전두엽 영역의 voxel-mirrored homotopic connectivity와 Chen Internet Addiction Scale 임상 척도와의 상관관계 39
[그림 1-32] 중독군에서 증가된 amplitude of low-frequency를 보인 영역 40
[그림 1-33] 중독군에서 인지 행동 치료 후, amplitude of low-frequency가 감소한 영역 40
[그림 1-34] 중독군에서, 두 영역(왼쪽 빨간 원) 연결성의 변화와 Chen Internet Addiction Scale 점수 감소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임 40
[그림 1-35] 7일 동안의 Equine-assisted activities and therapies 뒤 변화된 뇌 연결성(편도체 영역과의 연결성) 41
[그림 1-36] Korean Experiences in Close Relationships Scale 점수와 뇌 연결성 변화와의 상관관계 41
[그림 1-37] 뇌 활성화와 가족관계척도와의 관련성 42
[그림 1-38] 왼쪽 cinghulate-양쪽 lentiform nuclei 뇌연결성 값과 임상척도와의 상관관계 42
[그림 1-39] 프로게이머 집단과 게임 중독 집단의 Child Behavior Check List 점수 비교 43
[그림 1-40] 프로게이머 집단과 게임 중독 집단의 뇌연결성 차이가 있는 영역 표시 43
[그림 1-41] Seed-to-voxel 분석 및 이의 뇌 연결성 강도 분석 결과 44
[그림 1-42] 집단 간, 임상 변인과 뇌 연결성과의 상관관계 결과 44
[그림 2-1] 정규화된 fALFF 영상 54
[그림 2-2] Hippocampus(37, 38번 영역)에서의 정규화된 기능적 연결성 지도 55
[그림 2-3] 전처리 과정 이전 구조적 영상 56
[그림 2-4] 영상 분할 적용 결과 56
[그림 2-5] 평활화 적용 결과 57
[그림 2-6] 대뇌피질 두께 분석법 과정 모식도 58
[그림 2-7] 인터넷 게임 이용자(전체 참여자)에서의 뇌 활성(Regional Homogeneity; ReHo) 66
[그림 2-8] YIAS와 뇌 활성도(ReHO) 상관관계 그래프(Correlation graph of YIAS and ReHO) 68
[그림 2-9] YIAS와 뇌 활성도(ReHO) 상관관계(Correlations YIAS and brain activity (ReHO)) 69
[그림 2-10] ADHD 척도와 뇌 활성도(ReHO) 상관관계 그래프(Correlation graph of ADHD Scale and ReHO) 71
[그림 2-11] ADHD 척도와 뇌 활성도(ReHO) 상관관계(Correlations ADHD and brain activity (ReHO)) 72
[그림 2-12] 일반사용자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General user) 73
[그림 2-13] 게임 선용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Good user) 74
[그림 2-14] 과몰입위험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Borderline user) 75
[그림 2-15] 과몰입군에서의 뇌 기능적 연결성(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in High Risk user) 75
[그림 2-16] 일반사용자군과 게임 선용군 사이의 뇌 기능적 연결성 비교(Comparison of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between General user and Good User) 76
[그림 2-17] 게임 선용군과 과몰입군 사이의 뇌 기능적 연결성 비교(Comparison of Brain functional connectivity between General user and High risk User) 77
[그림 2-18] 일반사용자군과 게임 선용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Good user) 78
[그림 2-19]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위험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Borderline user) 79
[그림 2-20] 일반사용자군과 과몰입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eneral user and High Risk user) 80
[그림 2-21] 게임 선용군과 과몰입군 사이의 복셀 기반 형태 계측 결과 비교(Comparisons of voxel based morphometry between Good user and High Risk user) 81
[그림 2-22] 청소년과 성인의 고위험군에서의 뇌 네트워크 연결성 차이(Connectivity differences in brain networks between adolescents and adults) 82
[그림 3-1] 중립적 게임 이용 예시 83
[그림 3-2] ADHD군의 배측 전대상피질(dorsal AnteriorCingulate Cortex; dACC)과쐐기앞소엽 (Precuneus) 간의연결성 저하 85
[그림 3-3] CFP 회로 영역 85
[그림 3-4] 성인 및 아동 ADHD에서 모두 관찰되는 전두-선조체-두정 (Fronto-Striato-Parietal) 회로 기능 저하 85
[그림 3-5] ADHD군과 게임 과몰입군의 치료 전후 뇌 연결성 변화의 유사성(좌)치료 전, (우)치료 후 / 파랑: 연결성 감소, 주황: 연결성 증가 86
[그림 3-6] 인지 조절, 주의력과 자아, 감정 조절과 보상 프로세싱 관련 뇌 영역 87
[그림 3-7] ADHD 환자와 일반 사람 뇌에서의 내정 상태 회로 연결성 차이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