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요약 5
CHAPTER 1. 서론 2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1
2) 연구의 목적 2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3
1) 연구의 범위 및 정의 23
2) 연구의 방법 26
3.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27
4. 연구의 기대효과 29
CHAPTER 2. 기업활동을 고려한 지역경제 분석의 의의 30
1. 지역경제 분석 방법의 흐름과 한계 31
1) 지역경제 분석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 31
2) 지역경제 분석 방법의 흐름 32
2. 지역경제에서의 기업의 역할 37
1) 국민경제의 주체로서의 기업 37
2) 지역경제에서의 기업의 역할과 의존성 39
3. 지역경제 분석 방법의 한계와 새로운 가능성 42
CHAPTER 3. 지역기업연관표 구축 및 분석 방법 44
1. 지역기업연관표의 의의와 형태 45
1) 지역기업연관표의 의의 45
2) 지역기업연관표의 구성과 형태 46
2. 지역기업연관표를 활용한 분석 방법 50
1) 수요측면의 모형 50
2) 공급측면의 모형 51
3) 본 연구에서의 분석 방법 활용방안 52
3. 기업거래 자료의 소개 및 구축 방법 54
1) 기업자료의 소개 54
2) 기업자료의 구축과정 55
4. 구축자료의 포괄범위 검토 66
1) 개별 기업자료의 포괄범위 66
2) 기업 간 거래자료의 포괄범위 68
5. 소결 및 시사점 70
CHAPTER 4. 지역기업연관표를 활용한 지역단위 효과 분석 72
1. 지역단위 효과 분석의 의의 73
2. 시ㆍ도 단위의 분석 74
1) 시ㆍ도 지역 간 구매 및 판매구조 74
2) 시ㆍ도의 구매구조에 따른 생산유발 검토 78
3) 시ㆍ도의 판매구조에 따른 생산유발 검토 81
3. 시ㆍ군ㆍ구 단위의 분석 84
1) 시ㆍ군ㆍ구 지역 간 구매 및 판매 구조 84
2) 시ㆍ군ㆍ구 구매구조에 따른 생산유발 87
3) 시ㆍ군ㆍ구 판매구조에 따른 공급유발 91
4. 분석 결과의 종합 및 시사점 95
CHAPTER 5. 지역기업연관표를 활용한 기업단위 효과 분석 96
1. 기업단위 효과 분석의 의의 97
2. 지역별 주력기업 및 거래구조 검토 99
1) 검토의 범위 99
2) 주력기업의 분포 100
3) 주력기업에 대한 판매 및 구매 구조 104
3. 주력기업의 지역별 유발효과 분석 108
1) 검토의 범위 108
2) 지역별 주력기업의 유발계수 및 효과 110
4. 특정 주력기업의 유발효과 분석 123
1) 검토의 범위 123
2) 주요기업의 핵심분석 결과 125
3) 주요 기업의 개략적 분석 결과 145
5. 분석 결과의 종합 및 시사점 154
CHAPTER 6. 결론 및 시사점 157
1. 연구의 주요 내용 및 활용방안 158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160
참고문헌 162
SUMMARY 166
[부록 1] 주력기업 리스트, 매출액 및 각종 유발계수 168
[부록 2] 지역별 주력기업에 대한 유발계수 및 효과 188
판권기 198
표 1-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8
표 2-1. 한-미-일 상위 10대 기업의 각국 GDP 대비 매출 규모(2017년 기준) 39
표 2-2. 기업 규모별 수출입 기업 수 및 무역액 40
표 2-3. 상위 기업의 무역집중도 40
표 3-1. 지역기업연관표 작성 양식 49
표 3-2. CRETOP 자료를 활용한 주요 서비스 내용 54
표 3-3. 본 연구에서 활용한 한국기업데이터의 주요 자료 56
표 3-4. 주요 거래처 자료의 처리 방법 59
표 3-5. 결측치 제외 활용 가능한 자료의 수(결합 전) 60
표 3-6. 결합된 이후의 CRETOP 자료의 구성 61
표 3-7. 시ㆍ도별 주력기업 분포 63
표 3-8. CRETOP 가용자료와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 비교(2019년 기준) 67
표 3-9. CRETOP 자료와 한국은행 투입산출표의 거래액 비교 68
표 3-10. CRETOP 자료와 한국은행 투입산출표의 지역별 포괄범위 비교 69
표 3-11. 지역기업연관표의 구축 및 활용을 위한 주요 사항 70
표 4-1. CRETOP 자료의 지역 간 구매구조 75
표 4-2. 한국은행 지역 산업연관표의 지역 간 구매구조 75
표 4-3. CRETOP 자료의 지역 간 판매구조 77
표 4-4. 한국은행 지역 산업연관표(2015)의 지역 간 판매구조 77
표 4-5. CRETOP 자료와 한국은행 지역산업연관표의 생산유발계수 비교 78
표 4-6. CRETOP 자료와 한국은행 지역산업연관표의 생산유발계수 보정 비교 79
표 4-7. CRETOP 자료와 한국은행 지역산업연관표의 공급유발계수 비교 81
표 4-8. CRETOP 자료와 한국은행 지역산업연관표의 공급유발계수 보정 비교 82
표 4-9. 주요 시ㆍ군ㆍ구의 구매 및 판매 구조(거래액 기준 상위 20개) 84
표 4-10. 주요 시ㆍ군ㆍ구 생산유발계수 87
표 4-11. 주요 시ㆍ군ㆍ구의 영향력 및 감응도 계수 90
표 4-12. 주요 시ㆍ군ㆍ구 공급유발계수 91
표 4-13. 주요 시ㆍ군ㆍ구의 영향력 및 감응도 계수 94
표 5-1. 매출액 100대 기업 중 비수도권 기업 100
표 5-2. 지역별 매출액 1~3위 기업 103
표 5-3. 지역별 구매액 1~3위 기업 105
표 5-4. 지역별 판매액 1~3위 기업 107
표 5-5. 주력기업의 지역별 유발계수: 서울ㆍ인천ㆍ경기 112
표 5-6. 주력기업의 지역별 유발효과: 서울ㆍ인천ㆍ경기 113
표 5-7. 주력기업의 지역별 유발계수: 부산ㆍ울산ㆍ경남 116
표 5-8. 주력기업의 지역별 유발효과: 부산ㆍ울산ㆍ경남 116
표 5-9. 주력기업의 지역별 유발계수: 대전ㆍ세종ㆍ충북ㆍ충남 119
표 5-10. 주력기업의 지역별 유발효과: 대전ㆍ세종ㆍ충북ㆍ충남 119
표 5-11. 분석대상 기업 124
표 5-12. 삼성전자의 주요 1차 협력업체 125
표 5-13. 삼성전자의 협력업체 수 및 비중 126
표 5-14. 삼성전자의 생산 및 공급유발계수 128
표 5-15. 한국전력의 주요 1차 협력업체 130
표 5-16. 한국전력의 협력업체 수 및 비중 131
표 5-17. 한국전력의 생산 및 공급유발계수 133
표 5-18. 현대자동차의 주요 1차 협력업체 135
표 5-19.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 수 및 비중 136
표 5-20. 현대자동차의 생산 및 공급유발계수 138
표 5-21. 케이티의 주요 1차 협력업체 140
표 5-22. 케이티의 협력업체 수 및 비중 141
표 5-23. 케이티의 생산 및 공급유발계수 14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5
그림 2-1. 변이할당법의 지역 성장의 요인별 분류 35
그림 2-2. 국민계정의 순환체계 37
그림 3-1. 기업의 거래관계 및 효과 분석의 구조 53
그림 3-2. 유형별 주력기업의 공간적 분포 64
그림 3-3. 주력기업의 공간적 분포 65
그림 4-1. CRETOP 자료와 한국은행 지역산업연관표 생산유발계수 보정 비교 80
그림 4-2. CRETOP 자료와 한국은행 지역산업연관표 공급유발계수 보정 비교 83
그림 4-3. 시ㆍ군ㆍ구 총 구매 및 판매 거래액 85
그림 4-4. 시ㆍ군ㆍ구 지역 내 거래액 및 비중 86
그림 4-5. 시ㆍ군ㆍ구 전체 생산유발계수 88
그림 4-6. 시ㆍ군ㆍ구 지역 내 생산유발계수 89
그림 4-7. 시ㆍ군ㆍ구 전체 공급유발계수 92
그림 4-8. 시ㆍ군ㆍ구 지역 내 공급유발계수 93
그림 5-1. 지역별 주력기업 및 거래구조 검토범위 99
그림 5-2. 주력기업의 매출액 101
그림 5-3. 주력기업의 구매액 및 판매액 분포 104
그림 5-4. 주력기업의 지역별 유발효과 검토범위 109
그림 5-5. 주력기업의 유발계수 110
그림 5-6. 주력기업의 지역 내 유발계수 111
그림 5-7. 주력기업이 서울에 미치는 효과 114
그림 5-8. 주력기업이 경기도에 미치는 효과 115
그림 5-9. 주력기업이 부산에 미치는 효과 117
그림 5-10. 주력기업이 경상남도에 미치는 효과 118
그림 5-11. 주력기업이 대전에 미치는 효과 120
그림 5-12. 주력기업이 충청북도에 미치는 효과 121
그림 5-13. 주력기업이 충청남도에 미치는 효과 122
그림 5-14. 삼성전자의 1~3차 협력업체 분포 127
그림 5-15. 삼성전자가 시ㆍ군ㆍ구에 미치는 효과 129
그림 5-16. 한국전력의 1~3차 협력업체 분포 132
그림 5-17. 한국전력이 시ㆍ군ㆍ구에 미치는 효과 134
그림 5-18. 현대자동차의 1~3차 협력업체 분포 137
그림 5-19. 현대자동차가 시ㆍ군ㆍ구에 미치는 효과 139
그림 5-20. 케이티의 1~3차 협력업체 분포 142
그림 5-21. 케이티가 시ㆍ군ㆍ구에 미치는 효과 144
그림 5-22. 제조업(전자) 주력기업 유발계수 및 지역별 비중 145
그림 5-23. 제조업(자동차) 주력기업 유발계수 및 지역별 비중 146
그림 5-24. 전기ㆍ가스업 주력기업 유발계수 및 지역별 비중 147
그림 5-25. 건설업 주력기업 유발계수 및 지역별 비중 148
그림 5-26. 도매ㆍ소매업 주력기업 유발계수 및 지역별 비중 149
그림 5-27. 운수 및 창고업 주력기업 유발계수 및 지역별 비중 150
그림 5-28. 숙박 및 음식점업 주력기업 유발계수 및 지역별 비중 151
그림 5-29. 정보통신업 주력기업 유발계수 및 지역별 비중 152
그림 5-30. 부동산업 주력기업 유발계수 및 지역별 비중 153
그림 5-31. 주력기업의 매출액 대비 유발계수 154
그림 5-32. 주력기업의 매출액 대비 유발효과 155
부표 1-1. 주력기업 리스트, 매출액 및 각종 유발계수 168
부도목차
부도 2-1. 주력기업이 인천에 미치는 효과 188
부도 2-2. 주력기업이 울산에 미치는 효과 189
부도 2-3. 주력기업이 대구에 미치는 효과 190
부도 2-4. 주력기업이 경상북도에 미치는 효과 191
부도 2-5. 주력기업이 세종에 미치는 효과 192
부도 2-6. 주력기업이 광주에 미치는 효과 193
부도 2-7. 주력기업이 전라북도에 미치는 효과 194
부도 2-8. 주력기업이 전라남도에 미치는 효과 195
부도 2-9. 주력기업이 강원도에 미치는 효과 196
부도 2-10. 주력기업이 제주도에 미치는 효과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