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5
제1장 서론 3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5
1.3. 연구방법 46
제2장 사서자격제도의 근본 49
2.1. 사서직의 의의 및 역할 51
2.2. 사서자격제도의 성립 배경 54
2.2.1. 사서자격제도의 역사 54
2.2.2. 사서자격제도의 법제화 54
2.2.3. 사서자격제도의 문제 63
2.3. 사서자격 취득과 양성 체계 65
2.3.1. 사서자격 양성 기관 65
2.3.2. 사서자격 취득 체계 68
2.4. 사서자격증 발급 현황 71
2.4.1. 사서자격증 발급 현황 71
2.4.2. 사서의 양성 및 취업 74
제3장 사서자격제도 분석 81
3.1. 주요 선진국의 사서자격제도 분석 83
3.1.1. 미국의 사서자격제도 83
3.1.2. 영국의 사서자격제도 90
3.1.3. 독일의 사서자격제도 92
3.1.4. 프랑스의 사서자격제도 93
3.1.5. 호주의 사서자격제도 94
3.2. 국내 사서자격제도 분석 95
3.2.1. 국내 사서자격제도의 현황 95
3.3. 사서자격제도 개선에 관한 시사점 98
제4장 사서 양성 교육과정 분석 101
4.1. 사서의 교육주체별 양성기관 분석 103
4.2. 양성기관별 사서 양성 교육과정 분석 109
4.3. 사서 양성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 135
제5장 국내 유사 자격제도 분석 139
5.1. 간호사 자격제도 분석 141
5.1.1. 간호사 자격 141
5.1.2. 전문간호사 145
5.1.3. 한국간호교육평가원 150
5.2.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분석 164
5.2.1. 사회복지사의 법적 근거 164
5.2.2. 사회복지사 자격시험 166
5.2.3.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 조건 168
5.2.4. 사회복지사 제도 발전 과정 170
5.3. 대학교육인증제 분석 170
5.3.1. 한국공학교육인증원 170
5.3.2.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174
5.3.3. 경영학교육 인증제도 180
5.4. 영양사 자격제도 분석 185
5.4.1. 영양사 자격 185
5.4.2. 임상영양사, 영양교사 189
5.5. 보육교사 자격제도 분석 190
5.5.1. 보육교사의 법적근거 190
5.5.2. 보육교사의 자격시험 193
5.6. 국내 유사자격제도 요약 및 시사점 194
5.6.1. 국내 유사자격제도 요약 194
5.6.2. 국내 유사자격제도 시사점 208
제6장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안 분석 211
6.1. 기존 개선방안의 내용 분석 213
6.1.1. 사서직원 자격요건 개정 연구 분석 213
6.1.1.1. 사서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세부 시행 방안 213
6.1.1.2. 사서자격제도 개선 모형 분석 219
6.1.2. 사서자격제도 및 전문인력 양성체계 개선방안 연구 분석 225
6.1.2.1. 사서 양성체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 225
6.1.2.2. 사서자격제도의 개선방안 226
6.1.2.3. 사서직의 핵심역량 강화방안 236
6.2. 기존 개선방안의 한계 분석 239
제7장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 구조 243
7.1.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안 배경 245
7.1.1. 현행 사서자격 관련 제도의 문제 245
7.1.2.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 방안 제안의 범위 247
7.2. 사서자격제도 개선 방안 248
7.2.1. 사서자격 취득 구조 개선 248
7.2.2. 최소이수학점 개선 249
7.3. 교육과정 개선 방안 252
7.3.1. 기관별 교육과정 방향 252
7.3.2. 표준교과목 및 필수 이수과목 강화 254
7.3.3. 사서실습 교과목 강화 257
7.3.4. 정보조직실습 교과목 강화 258
제8장 현장 의견 수렴 259
8.1. 설문조사 구성 및 분석 방법 261
8.1.1. 설문조사 대상 261
8.1.2. 설문조사 항목 구성 261
8.1.3. 설문 결과 분석의 범위 262
8.2. 응답자 배경 정보 263
8.2.1. 응답자 성별 분포(N=3,266) 263
8.2.2. 응답자 연령 분포(N=3,266) 264
8.2.3. 응답자 신분 분포(N=3,266) 265
8.2.4. 응답자 소속 분포(N=1,618) 266
8.2.5. 응답자 소속 도서관 유형(N=1,630) 268
8.2.6. 응답자 직렬 분포(N=1,630) 269
8.2.7. 응답자 도서관 근무경력 분포(N=1,630) 270
8.2.8. 응답자 소속기관 지역 분포(N=3,266) 271
8.2.9. 응답자 소지 사서자격증 종류 분포(N=3,266) 273
8.3. 응답자 신분별 사서자격제도 개선 부문 응답 분석 274
8.3.1. 사서자격제도 개선 필요성(N=3,266) 274
8.3.2. 사서자격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N=2,621) (복수선택) 275
8.3.3. 현행 사서자격의 구분 방식(1ㆍ2급 정사서, 준사서) 개선 필요성(N=3,266) 278
8.3.4. 사서자격에 대한 적절한 재구분 방식(N=1,981) 279
8.3.5. 최초 사서자격 취득에 대한 추가적인 검정체계 필요성(N=3,266) 282
8.3.6. 최초 사서자격 취득에 대한 추가적인 검정체계 방식(N=2,249) 283
8.4. 응답자 신분별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개선 부문 응답 분석 286
8.4.1. 표준교과목과 최소이수학점 지정 도입에 대한 의견(N=3,266) 286
8.4.2. '2급 정사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련 교과목 최소이수학점 적절성 287
8.4.3. '준사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대학 및 전문대학 관련 교과목 최소이수학점 적절성 294
8.4.4. 사서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정교육기관의 관련 교과목 최소이수학점 적절성 296
8.4.5. 표준교육과정 모형(안)의 필수 교과목 '12과목(36학점)' 구성의 적절성 298
8.4.6. 표준교육과정 모형(안)의 선택 교과목 '31과목(63학점)' 구성의 적절성 300
8.4.7. '사서실습' 교과목에 대한 실습 인정 기준(안)의 적절성 302
8.4.8. '정보조직실습' 교과목에 대한 실습 인정 기준(안)의 적절성 304
8.4.9. 문헌정보학 표준교육과정(안) 모형의 적절한 개정 주기 306
8.5.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현장 의견 시사점 308
8.5.1. 사서자격제도 개선 부문 308
8.5.2. 최소이수학점 개선 부문 310
8.5.3. 표준교육과정 개선 부문 312
8.5.4. 실습 교과목 개선 부문 313
제9장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 315
9.1.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의 방향 317
9.1.1. 사서 전문성의 의의 정립 317
9.1.2. 사서 전문성 확보 기준 정립의 의의 319
9.1.3. 사서 전문성 확보를 위한 개선방안 제안 방향 321
9.1.4.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 제안의 고려사항 322
9.2. 사서자격 취득 구조 강화 322
9.3. 최소이수학점 기준 강화 324
9.4. 교육과정 개선방안 328
9.4.1. 표준교육과정 및 필수 이수과목 강화 328
9.4.2. 필수 교과내용 지정 및 이수 강화 328
9.4.3. 선택 교과내용 지정 및 이수 강화 331
9.4.4. 사서실습 교과목 강화 334
9.4.5. 정보조직실습 교과목 강화 336
9.5.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의 적용성 337
제10장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 고려사항 341
10.1.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방안 적용의 고려사항 343
10.2. 향후 사서자격제도 개선 방향 345
10.3. 사서자격제도 개선 로드맵 349
참고문헌 353
[부록] 「사서자격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357
판권기 373
〈표 1〉 교육과정표 55
〈표 2〉 사서직원의 자격요건(1988년 8월 16일 제정 「도서관법시행령」) 57
〈표 3〉 사서자격 교육과정의 교과 58
〈표 4〉 사서자격 교육과정의 교과 60
〈표 5〉 사서직 양성기관 체계: 대학(2020년 5월 현재) 66
〈표 6〉 지정교육기관 및 학점은행제 운영 기관 현황 68
〈표 7〉 사서자격증 발급 현황(1965년~2019년 12월 31일 기준) 72
〈표 8〉 2007년 이후 연도별 사서자격증 취득 현황 73
〈표 9〉 2019년도 사서자격증 신규 발급 현황 73
〈표 10〉 최근 3년간 사서자격증 발급 현황 74
〈표 11〉 2019년도 후기 사서자격증 단체 발급 및 취업 현황 75
〈표 12〉 문헌정보(학)과 졸업자 및 취업 현황(2014년~2018년) 77
〈표 13〉 양성기관별 사서자격증 발급 현황(2010년~2013년) 79
〈표 14〉 ALA 인증 평가 기준 및 필수요소 84
〈표 15〉 CILIP 자격인증 신청 서류 및 평가기준 92
〈표 16〉 독일의 등급별 사서 자격 구분, 요건 및 업무 93
〈표 17〉 국내 사서 자격요건(도서관법 시행령, 2012.8.13. 개정) 96
〈표 18〉 대학 문헌정보학과 현황 104
〈표 19〉 지정교육기관 현황 106
〈표 20〉 최근 3년간 평가인정 학습과정(2급 정사서) 운영기관 106
〈표 21〉 문헌정보학 학습과목 운영 현황(2020년 12월 기준) 107
〈표 22〉 교육주체별 사서자격증 발급 현황(2007~2020년) 108
〈표 23〉 대학 문헌정보(학)과 개설 교과목 110
〈표 24〉 문헌정보학사 학위 취득을 위한 최소이수학점 요건 112
〈표 25〉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의 영역별 변동 현황 115
〈표 26〉 문헌정보학일반 영역의 개설 교과목 현황 117
〈표 27〉 정보조직학 영역의 개설 교과목 현황 120
〈표 28〉 정보조사제공학 영역의 개설 교과목 현황 122
〈표 29〉 도서관ㆍ정보센터경영학 영역의 개설 교과목 현황 124
〈표 30〉 정보학 영역의 개설 교과목 현황 126
〈표 31〉 서지학 영역의 개설 교과목 현황 129
〈표 32〉 기록관리학 영역의 개설 교과목 현황 131
〈표 33〉 어학 영역의 개설 교과목 현황 132
〈표 34〉 지정교육기관의 필수과목 및 선택과목 133
〈표 35〉 학점은행제 운영 기관의 필수과목 및 선택과목 134
〈표 36〉 간호사의 자격에 관한 법적 근거 142
〈표 37〉 간호사 국가고시 시험 과목 143
〈표 38〉 간호사 국가고시 개정 연혁 144
〈표 39〉 전문간호사 의료법 제78조 145
〈표 40〉 전문간호사의 자격에 관한 법적 근거 146
〈표 41〉 전문간호사 실무경력(제4조 제2항 관련) 148
〈표 42〉 전문간호사 자격시험 150
〈표 43〉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주요 사업 151
〈표 44〉 간호교육인증평가를 통한 결과 활용 155
〈표 45〉 간호교육인증 판정 유형 및 기준 156
〈표 46〉 간호 교육과정 편성의 분류 기준 및 이수학점 현황 158
〈표 47〉 간호학 임상실습 기준 및 조건 162
〈표 48〉 사회복지사의 자격 구분 및 기준에 관한 법적 근거 164
〈표 49〉 1급 사회복지사 자격시험 현황 167
〈표 50〉 2급 사회복지사 이수 과목 167
〈표 51〉 2급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168
〈표 52〉 사회복지사 자격제도 법령 개정 170
〈표 53〉 공학교육인증 평가 구분 및 내용 172
〈표 54〉 한국건축교육인증의 건축학 교육 인증기준 175
〈표 55〉 한국건축학교육인증을 위한 핵심역량 175
〈표 56〉 건축학교육 인증 세부 절차 177
〈표 57〉 경영교육 인증 등급 182
〈표 58〉 통합인증 실시에 따른 경과조치 184
〈표 59〉 영양사의 법적 근거 185
〈표 60〉 영양사의 자격시험 법적 기준 188
〈표 61〉 영양사의 국가시험 현황 및 시험과목 189
〈표 62〉 임상영양사의 국가시험 현황 및 시험과목 190
〈표 63〉 영양교사 자격 조건 190
〈표 64〉 보육교사 법적 근거 191
〈표 65〉 보육교사 자격조건 193
〈표 66〉 교과목 이수체계 및 이수 영역 197
〈표 67〉 간호 실습교육 및 임상실습 197
〈표 68〉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201
〈표 69〉 사회복지사 2급 필수과목 및 현장실습 201
〈표 70〉 사회복지사 1급 시험 과목 및 자격요건 202
〈표 71〉 영양사 교육과정 및 최소이수 학점 205
〈표 72〉 영양사 학부 명칭 206
〈표 73〉 영양사 현장실습 조건 206
〈표 74〉 보육교사 자격 기준 207
〈표 75〉 공무원임용시험 특별채용을 위한 자격증 구분표 214
〈표 76〉 사서 자격 요건(안) 214
〈표 77〉 문헌정보학 및 도서관학 표준교과과정 217
〈표 78〉 문헌정보학의 표준 교과목 및 이수학점 기본모형 227
〈표 79〉 국가시험제 도입을 위한 「도서관법」의 근거조항 추가모형 228
〈표 80〉 국가시험제 도입을 위한 「도서관법시행령」의 사서등급 및 자격요건 개정모형 230
〈표 81〉 국가시험제 시행을 위한 「도서관법시행령」의 시험(필기)과목 모형 231
〈표 82〉 사서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국가시험제 적용모형 232
〈표 83〉 국가시험제 실효성 확보를 위한 관계 법령 개정모형 233
〈표 84〉 사서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국가시험제 도입모형 요약 235
〈표 85〉 사서직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사서 인증제' 모형 237
〈표 86〉 최소 이수학점 기준 개선안 251
〈표 87〉 사서자격 교육과정의 교과목 253
〈표 88〉 필수 교과목(안) 255
〈표 89〉 선택 교과목(안) 256
〈표 90〉 사서실습 과목 개설 기준(안) 257
〈표 91〉 응답자 성별 분포 263
〈표 92〉 응답자 연령 분포 264
〈표 93〉 응답자 신분 분포 265
〈표 94〉 응답자 소속 분포 266
〈표 95〉 응답자 신분별 소속 분포 267
〈표 96〉 응답자 소속 도서관 유형 268
〈표 97〉 응답자 직렬 분포 269
〈표 98〉 응답자 도서관 근무경력 분포 270
〈표 99〉 응답자 소속기관 지역 분포 271
〈표 100〉 응답자 소지 사서자격증 종류 분포 273
〈표 101〉 사서자격제도 개선 필요성 275
〈표 102〉 사서자격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빈도별) 276
〈표 103〉 사서자격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신분별) 277
〈표 104〉 현행 사서자격제도 구분 방식 279
〈표 105〉 사서자격 재구분 방식 281
〈표 106〉 최초 사서자격 취득에 대한 추가적인 검정체계 필요성 283
〈표 107〉 최초 사서자격 취득에 대한 추가적인 검정체계 방식 285
〈표 108〉 표준교과목 및 회소이수학점 지정 도입 287
〈표 109〉 2급 정사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최소이수학점 적절성 289
〈표 110〉 2급 정사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최소이수학점 상향 의견 291
〈표 111〉 2급 정사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최소이수학점 하향 의견 293
〈표 112〉 준사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최소이수학점 적절성 295
〈표 113〉 사서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정교육기관의 최소이수학점 적절성 297
〈표 114〉 표준교육과정 모형(안)의 필수교과목 12과목 구성의 적절성 299
〈표 115〉 표준교육과정 모형(안)의 선택교과목 31과목 구성의 적절성 301
〈표 116〉 사서실습 교과목 인정 기준(안)의 적절성 303
〈표 117〉 정보조직실습 교과목 인정 기준(안)의 적절성 305
〈표 118〉 표준교육과정 모형의 개정 주기 적절성 307
〈표 119〉 최소 이수학점 기준 개선안 325
〈표 120〉 필수 교과내용(안) 329
〈표 121〉 선택 교과내용(안) 332
〈표 122〉 사서실습 과목 개설 기준(안) 335
(그림 1) 연구의 단계 및 절차 47
(그림 2) 한국의 사서자격증 취득 과정(문화체육관광부, 2008) 70
(그림 3) 사서자격증 발급 추이(2007~2019) 71
(그림 4) ALA 인증 평가 절차 89
(그림 5) CILIP 인증 교육과정 리스트 90
(그림 6) 호주 CLIP 인증 과정 95
(그림 7) 사서 양성 교육기관 현황 103
(그림 8) 사서양성기관별 자격증 발급현황 109
(그림 9) 문헌정보학과 개설 교과목의 영역별 분포 116
(그림 10) 판정 유형별 인증기간 157
(그림 11) 사회복지 현장실습 진행 절차 169
(그림 12) 공학교육인증원 인증 절차 173
(그림 13) 인증 절차 도식화 183
(그림 14) 간호사 자격 변천사 195
(그림 15) 사서자격제도의 개선 모형(안) 219
(그림 16) 현행 학점 유지 모형(제1안) 220
(그림 17) 학부 학점 상향 조정 모형(제2안) 221
(그림 18) (전문)대학원 기반 모형(제3안) 221
(그림 19) 장기적 사서자격제도 개선 모형 222
(그림 20) 단기적 사서자격제도 개선 모형 223
(그림 21) 사서자격제도 개선 체계 확립 방향 224
(그림 22) 사서의 전문성 및 핵심역량 강화 모형 236
(그림 23) 사서 전문성 강화를 위한 양성체계 및 자격제도 개선모형 239
(그림 24) 사서자격 취득의 기본 구조(안) 249
(그림 25) 설문항목 구성의 기본 카테고리 262
(그림 26) 응답자 성별 분포 263
(그림 27) 응답자 연령 분포 264
(그림 28) 응답자 신분 분포 265
(그림 29) 응답자 소속 분포 266
(그림 30) 응답자 소속 도서관 분포 268
(그림 31) 응답자 직렬 분포 269
(그림 32) 응답자 도서관 근무경력 분포 270
(그림 33) 응답자 소속기관 지역 분포 272
(그림 34) 응답자 소지 사서자격증 종류 분포 273
(그림 35) 사서자격제도 개선 필요성 274
(그림 36) 사서자격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 276
(그림 37) 현행 사서자격제도 구분 방식 필요성 278
(그림 38) 사서자격 재구분 방식 280
(그림 39) 최초 사서자격 취득에 대한 추가적인 검정체계 필요성 282
(그림 40) 최초 사서자격 취득에 대한 추가적인 검정체계 방식 284
(그림 41) 표준교과목 및 최소이수학점 지정 도입 286
(그림 42) 2급 정사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최소이수학점 적절성 288
(그림 43) 준사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최소이수학점 적절성 294
(그림 44) 사서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정교육기관의 최소이수학점 적절성 296
(그림 45) 표준교육과정 모형(안)의 필수교과목 12과목 구성의 적절성 298
(그림 46) 준교육과정 모형(안)의 선택교과목 31과목 구성의 적절성 300
(그림 47) 사서실습 교과목 인정 기준(안)의 적절성 302
(그림 48) 정보조직실습 교과목 인정 기준(안)의 적절성 304
(그림 49) 표준교육과정 모형의 개정 주기 적절성 306
(그림 50) 사서자격 취득의 기본 구조(안) 323
(그림 51) 사서 전문성 확보를 위한 핵심 과제 347
(그림 52) 사서자격제도 개선 로드맵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