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코로나19 공존 시기의 전망과 대응 4
Ⅱ. 코로나19 공존 시기와 인적자원개발 8
Ⅲ. 조사 및 분석 결과 13
1. 자료 설명 13
2. 코로나19 시기에 나타난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의 영향 정도와 취약성 13
3. 코로나19 대응 만족도와 코로나19 공존 시기의 필요성 17
4. 코로나19와의 공존 시기 핵심 정책 23
Ⅳ. 정책 제언 26
Ⅴ. 기대효과 35
참고문헌 37
[부록 1] 전문가 조사 설문지 39
[부록 2] 전문가 조사 결과 44
판권기 85
〈표 1〉/〈표 3〉 코로나19를 통해 나타난 인적자원개발 분야 영역별 이슈와 쟁점 11
〈표 2〉/〈표 4〉 코로나19를 통해 나타난 인적자원개발 분야 영역별 이슈와 쟁점 12
[그림 1] 우리나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발생 추이 5
[그림 2]/[그림 6] 코로나19가 미친 인적자원개발의 부문별 영향 정도 14
[그림 3]/[그림 7] 코로나19 시기의 인적자원개발 분야 운영 평가 16
[그림 4]/[그림 8] 코로나19 공존 시기 대응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초ㆍ중등교육 부문) 18
[그림 5]/[그림 9] 코로나19 공존 시기 대응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대학교육 부문) 19
[그림 6]/[그림 10] 코로나19 공존 시기 대응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직업훈련 부문) 20
[그림 7]/[그림 11] 코로나19 공존 시기 대응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평생교육 부문) 21
[그림 8]/[그림 12] 코로나19 공존 시기 대응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부문 종합) 23
[그림 9]/[그림 13] 코로나19 공존 시기 핵심 정책에 대한 찬성 의견 24
[그림 10]/[그림 14] 미네르바 대학의 수업 장면 30
〈부표 1〉 응답자 PROFILE - 코로나19 공존 시기 인적자원개발 정책 전문가 조사 44
〈부표 2〉 Ⅰ-1. Covid-19의 상황에서 초중등 학교교육이 그 이전과 비교하여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보십니까? 45
〈부표 3〉 Ⅰ-1-1. Covid-19의 상황에서 초중등 학교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그 원인은 어디에 있습니까? 46
〈부표 4〉 Ⅰ-2. Covid-19의 상황에서 대학교육이 그 이전과 비교하여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보십니까? 47
〈부표 5〉 Ⅰ-2-1. Covid-19의 상황에서 대학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그 원인은 어떤 부분에 있습니까? 48
〈부표 6〉 Ⅰ-3. Covid-19의 상황에서 직업훈련이 그 이전과 비교하여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보십니까? 49
〈부표 7〉 Ⅰ-3-1. Covid-19의 상황에서 직업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그 원인은 어떤 부분에 있습니까? 50
〈부표 8〉 Ⅰ-4. Covid-19의 상황에서 평생교육이 그 이전과 비교하여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보십니까? 51
〈부표 9〉 Ⅰ-4-1. Covid-19의 상황에서 평생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그 원인은 어떤 부분에 있습니까? 52
〈부표 10〉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1. 원격 수업 인프라 53
〈부표 11〉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2. 학생 평가(시험) 제도 53
〈부표 12〉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3. 교원 인사ㆍ평가 제도의 개선 54
〈부표 13〉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4. 원격수업 콘텐츠의 질과 양 54
〈부표 14〉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5. 학교의 디지털 교육 역량 55
〈부표 15〉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6. 계층간 교육격차 55
〈부표 16〉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1. 원격 수업 인프라 56
〈부표 17〉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2. 학생 평가(시험) 제도 56
〈부표 18〉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3. 교원 인사ㆍ평가 제도의 개선 57
〈부표 19〉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4. 원격수업 콘텐츠의 질과 양 57
〈부표 20〉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5. 학교의 디지털 교육 역량 58
〈부표 21〉 Ⅱ-1. 초중등 학교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6. 계층간 교육격차 58
〈부표 22〉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1. 빅데이터 기반 학습 플랫폼 59
〈부표 23〉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2. 학사 운영에 대한 규제 59
〈부표 24〉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3. 교원 인사ㆍ평가 제도의 개선(혹은 대학 재정 확충) 60
〈부표 25〉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4. 원격수업 콘텐츠의 질과 양 60
〈부표 26〉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5. 대학의 디지털 교육 역량 61
〈부표 27〉 Ⅰ-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6. 지방 대학생의 취업 지원 61
〈부표 28〉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1. 빅데이터 기반 학습 플랫폼 62
〈부표 29〉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2. 학사 운영에 대한 규제 62
〈부표 30〉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3. 교원 인사ㆍ평가 제도의 개선(혹은 대학 재정 확충) 63
〈부표 31〉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4. 원격수업 콘텐츠의 질과 양 63
〈부표 32〉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5. 대학의 디지털 교육 역량 64
〈부표 33〉 Ⅱ-2. 고등교육(대학)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6. 지방 대학생의 취업 지원 64
〈부표 34〉 Ⅱ-3. 직업훈련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1. 비대면 직업훈련 인프라 65
〈부표 35〉 직업훈련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2. 근로자 훈련에 대한 재정지원 방식 65
〈부표 36〉 Ⅱ-3. 직업훈련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3. 재택 등 유연 근무제도 확산 66
〈부표 37〉 Ⅱ-3. 직업훈련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4. 원격 훈련 콘텐츠의 질과 양 66
〈부표 38〉 Ⅱ-3. 직업훈련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5. 훈련기관의 원격기반 교육 역량 67
〈부표 39〉 Ⅱ-3. 직업훈련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6. 고용 안전망의 사각지대 67
〈부표 40〉 Ⅱ-3. 직업훈련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1. 비대면 직업훈련 인프라 68
〈부표 41〉 Ⅱ-3. 직업훈련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2. 근로자 훈련에 대한 재정지원 방식 68
〈부표 42〉 Ⅱ-3. 직업훈련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3. 재택 등 유연 근무제도 확산 69
〈부표 43〉 Ⅱ-3. 직업훈련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4. 원격 훈련 콘텐츠의 질과 양 69
〈부표 44〉 Ⅱ-3. 직업훈련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5. 훈련기관의 원격기반 교육 역량 70
〈부표 45〉 Ⅱ-3. 직업훈련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6. 고용 안전망의 사각지대 70
〈부표 46〉 Ⅱ-4. 평생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1. 원격기반 평생학습 플랫폼 71
〈부표 47〉 Ⅱ-4. 평생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2. 수요자 중심 평생교육 체계 71
〈부표 48〉 Ⅱ-4. 평생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3. 교육-일자리 연계 정보 제공 72
〈부표 49〉 Ⅱ-4. 평생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4. 디지털 전환을 위한 콘텐츠의 질과 양 72
〈부표 50〉 Ⅱ-4. 평생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5. 평생교육기관의 디지털 교육 역량 73
〈부표 51〉 Ⅱ-4. 평생교육 부문의 Covid-19 상황에 대한 대응 만족도-6. 노인, 여성 등 소외계층 직업능력개발 73
〈부표 52〉 Ⅱ-4. 평생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1. 원격기반 평생학습 플랫폼 74
〈부표 53〉 Ⅱ-4. 평생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2. 수요자 중심 평생교육 체계 74
〈부표 54〉 Ⅱ-4. 평생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3. 교육-일자리 연계 정보 제공 75
〈부표 55〉 Ⅱ-4. 평생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4. 디지털 전환을 위한 콘텐츠의 질과 양 75
〈부표 56〉 Ⅱ-4. 평생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5. 평생교육기관의 디지털 교육 역량 76
〈부표 57〉 Ⅱ-4. 평생교육 부문의 위드코로나 시기 대응 필요성-6. 노인, 여성 등 소외계층 직업능력개발 76
〈부표 58〉 Ⅲ.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위드 코로나 시기에 집중해야 하는 정책 도입 필요성-1. 에듀테크 산업의 학교교육 활용 77
〈부표 59〉 Ⅲ.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위드 코로나 시기에 집중해야 하는 정책 도입 필요성-2. 블렌디드 러닝 등 교수학습 방식 개선 78
〈부표 60〉 Ⅲ.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위드 코로나 시기에 집중해야 하는 정책 도입 필요성-3. 네거티브 규제 방식의 시행 79
〈부표 61〉 Ⅲ.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위드 코로나 시기에 집중해야 하는 정책 도입 필요성-4. 대학생 지식생산 및 교육참여 강화 80
〈부표 62〉 Ⅲ.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위드 코로나 시기에 집중해야 하는 정책 도입 필요성-5. 원격훈련 콘텐츠 개발 유인체계 강화 81
〈부표 63〉 Ⅲ.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위드 코로나 시기에 집중해야 하는 정책 도입 필요성-6. 중소기업의 디지털 숙련 지원 82
〈부표 64〉 Ⅲ.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위드 코로나 시기에 집중해야 하는 정책 도입 필요성-7. 지역 대학의 평생교육 거점화 83
〈부표 65〉 Ⅲ.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위드 코로나 시기에 집중해야 하는 정책 도입 필요성-8. 평생교육 이력 및 바우처 지원 강화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