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7
제1장 서론 5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2
1. 연구의 필요성 52
2. 연구의 목적 55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5
1. 연구의 내용 55
2. 연구의 방법 56
제3절 용어의 정의 66
1. 국가 교육과정 66
2. 학교 진로교육과정 67
제2장 학교 진로교육과정의 실태 69
제1절 2015 국가 교육과정 현황과 진로교육과정의 의의 70
1. 2015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의 핵심 사항 70
2. 진로교육과정의 의의와 역할 88
제2절 2015 초ㆍ중ㆍ고 진로교육 관련 교과 교육과정의 실태 95
1. 초등학교 「실과」 95
2. 중ㆍ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98
제3절 2015 초ㆍ중ㆍ고 진로교육 관련 비교과 교육과정의 실태 104
1. 목표 및 영역 104
2. 운영 및 편성 105
3. 교수ㆍ학습 및 평가 106
4. 관련 선행연구 및 운영 실태 107
제4절 소결 110
제3장 국내외 교육과정 개정 동향 113
제1절 우리나라 2022 교육과정 개정 동향 114
1. 총론의 개정 방향 115
2. 각론의 개선 방향 126
제2절 해외 교육과정 개정 및 진로교육과정 사례 132
1. 영국(잉글랜드)의 교육과정과 경로 설계를 통한 진로교육 132
2. 호주의 교육과정과 선택과목을 통한 진로교육 144
3. 미국의 교육과정과 별도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교육 152
4. 핀란드의 교육과정과 필수ㆍ선택과목을 통한 진로교육 169
제3절 소결 178
1. 우리나라의 2022 교육과정 개정 동향 178
2. 해외 교육과정 개정 및 진로교육과정 사례 181
제4장 학교 진로교육과정 개선 방향에 관한 요구 분석 184
제1절 응답자 특성 185
제2절 초ㆍ중ㆍ고 진로교육의 내용 적정성 및 목표 개선 요구 188
1. 초ㆍ중ㆍ고 현장 진로교육의 교육 내용 적정성 188
2. 초ㆍ중ㆍ고 진로교육 목표 개선 요구 195
3. 초ㆍ중ㆍ고 진로교육 내용 체계 개선 요구 209
제3절 초ㆍ중ㆍ고 진로교육 관련 교과의 내용 체계 및 요소 개선 요구 216
1. 초등학교 진로교육 관련 교과 개선 요구 216
2. 중학교 선택교과 「진로와 직업」에 대한 개선 요구 220
3. 고등학교 선택교과 「진로와 직업」에 대한 개선 요구 225
제4절 초ㆍ중ㆍ고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개선 요구 232
1.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32
2.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41
3.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48
제5절 초ㆍ중ㆍ고 진로교육과정 활성화 방향 탐색 255
1. 초등학교 진로교육과정 활성화 방향 255
2. 중학교 진로교육과정 활성화 방향 257
3. 고등학교 진로교육과정 활성화 방향 262
제6절 소결 269
1. 초ㆍ중ㆍ고 진로교육의 교육 내용, 목표 및 내용 체계 269
2. 초ㆍ중ㆍ고 진로교육 관련 교과의 내용 체계 및 요소 273
3. 초ㆍ중ㆍ고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276
4. 초ㆍ중ㆍ고 진로교육과정 활성화 방향 탐색 279
제5장 학교 진로교육과정 개선 방안 283
제1절 학교 진로교육과정 개선 방향 284
1. 사회 변화와 미래 교육 방향에 부합한 진로교육 내용 강화 284
2. 학교 진로교육과정의 체계적인 설계와 운영 강화 286
3. 학교급별 진로교육과정의 차별성 강화 290
제2절 초ㆍ중ㆍ고 진로교육 관련 교과 개선 방안 292
1. 초등학교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관련 교과의 개선 방안 292
2. 중등 「진로와 직업」 선택교과의 교육과정 개선 방향 299
3. 「진로와 직업」 선택교과의 공통과목화 304
제3절 초ㆍ중ㆍ고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개선 방안 305
1.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영역의 방향성 명료화 305
2.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지침의 명료화 308
3.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학년(군)별 영역 구체화 312
제4절 학교 진로교육과정 운영 강화 방안 317
1. 국가, 시도 및 단위학교 차원의 진로교육 인력 역량 강화 317
2. 미래 변화에 맞춤한 진로교육 지원 시스템 구축 및 콘텐츠ㆍ자료 개발 325
SUMMARY 329
참고문헌 337
[부록 1] 설문조사지 355
[부록 2] 설문조사 응답자의 시도별 현황 378
판권기 379
〈표 1-1〉 전문가협의회 개최 현황 57
〈표 1-2〉 면담조사 실시 현황 58
〈표 1-3〉 초점집단면접(FGI) 개최 현황 59
〈표 1-4〉 설문조사 대상별 조사 내용 및 목표 표본 수 61
〈표 1-5〉 해외사례 주요 분석 내용 62
〈표 1-6〉 세미나 일정 및 내용 64
〈표 1-7〉 학교급별 진로교육과정의 연구 범위 68
〈표 2-1〉 2015 교육과정의 6가지 핵심역량 73
〈표 2-2〉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74
〈표 2-3〉 2015 중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76
〈표 2-4〉 2015 일반고등학교(자율고 포함)와 특수목적고등학교(산업 수요 맞춤형 고교 제외)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78
〈표 2-5〉 2015 특성화고등학교와 산업 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기준 79
〈표 2-6〉 2015 교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교과 역량 80
〈표 2-7〉 2015 교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 82
〈표 2-8〉 2015 사회과 지리 교육과정 내용 체계(예시) 83
〈표 2-9〉 창의적 체험활동 4개 영역별 '활동' 비교 87
〈표 2-10〉 국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중 진로교육 관련 인간상 89
〈표 2-11〉 시대ㆍ차수별 국가 교육과정의 진로교육과정 주요 내용 및 특징 90
〈표 2-12〉 학교 교육제도와 진로교육과정의 역할 93
〈표 2-13〉 「실과」 자원 관리와 자립 및 기술 활용 영역의 성취기준 96
〈표 2-14〉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 채택 현황(중ㆍ고등학교) 98
〈표 2-15〉 중학교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의 영역별 성취기준 100
〈표 2-16〉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의 영역별 성취기준 101
〈표 2-17〉 「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여부 및 운영 방식(중ㆍ고등학교) 103
〈표 2-18〉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3개 하위 활동 목표 및 내용 104
〈표 2-19〉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교급별 내용 105
〈표 2-20〉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교수ㆍ학습 방향 106
〈표 2-21〉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평가 관점 및 유의 사항 107
〈표 2-22〉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진로활동 배당 시수(중ㆍ고등학교) 109
〈표 3-1〉 자기주도적 태도 등을 고려한 미래 핵심역량의 방향(예) 117
〈표 3-2〉 미래 교육이 추구해야 할 인간상 118
〈표 3-3〉 단위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를 위한 주요 사항 121
〈표 3-4〉 고교학점제에 따른 수업ㆍ학사 운영 123
〈표 3-5〉 고교학점제에 따른 고교 선택과목 구조 개편 방안 124
〈표 3-6〉 창의적 체험활동의 재구조화(안) 125
〈표 3-7〉 영국의 학제 및 교육과정 체계 132
〈표 3-8〉 Gatsby Benchmark 137
〈표 3-9〉 교육과정 내에서의 진로교육 형식 139
〈표 3-10〉 PSHE 과목에서의 진로교육 내용 140
〈표 3-11〉 공동 교육과정 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사례 142
〈표 3-12〉 8~13학년 공급자 접근에 대한 정책 설명 143
〈표 3-13〉 호주의 교육과정 편제(9~10학년) 145
〈표 3-14〉 호주의 선택과목 '직업 탐구'의 교육과정 구조: 묶음과 하위 묶음 146
〈표 3-15〉 호주 학교 단위 진로교육 실천 사례 148
〈표 3-16〉 호주 진로교육 선택과목 '직업 탐구'의 학습 내용 149
〈표 3-17〉 호주의 교과 연계 진로교육 사례 151
〈표 3-18〉 미국 애리조나 주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154
〈표 3-19〉 네브래스카 진로개발 모델 159
〈표 3-20〉 네브래스카 주 교육부의 진로교육 수업 계획 161
〈표 3-21〉 교육 수준과 생애주기에 따른 핀란드 초ㆍ중등 학생 진로지도 방식 174
〈표 3-22〉 핀란드 중학교 진로 관련 교과의 주요 내용 176
〈표 3-23〉 우리나라 2022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방향 179
〈표 3-24〉 우리나라 2022 교육과정 각론의 개정 방향 180
〈표 3-25〉 영국, 호주, 미국, 핀란드 진로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83
〈표 4-1〉 학교 진로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n=549) 186
〈표 4-2〉 초ㆍ중ㆍ고 진로교사 응답자의 특성(n=451) 187
〈표 4-3〉 정책 및 학계 전문가 응답자의 특성 188
〈표 4-4〉 초등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적정성 189
〈표 4-5〉 중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적정성 191
〈표 4-6〉 고등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적정성 194
〈표 4-7〉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설문조사용 수정안 195
〈표 4-8〉 전체 학교 진로교육 목표 수정 의견 196
〈표 4-9〉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수정 의견 197
〈표 4-10〉 중학교 진로교육 목표 수정 의견 198
〈표 4-11〉 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수정 의견 199
〈표 4-12〉 학교급별 진로교육 중점 세부 목표에 대한 교사 의견 201
〈표 4-13〉 학교급별 진로교육 중점 세부 목표에 대한 정책 및 학계 전문가 의견 204
〈표 4-14〉 초등학교 진로교육 세부 목표의 중점 학년군(초등교사) 207
〈표 4-15〉 초등학교 진로교육 세부 목표의 중점 학년군(정책 및 학계 전문가) 208
〈표 4-16〉 현행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문제점(교사) 209
〈표 4-17〉 현행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문제점(정책 및 학계 전문가) 211
〈표 4-18〉 현행 학교급별 진로교육 내용 체계의 차별화 방향 212
〈표 4-19〉 학교급별 진로교육 내용 체계의 개선 방향(교사) 213
〈표 4-20〉 학교급별 진로교육 내용 체계의 개선 방향(정책 및 학계 전문가) 215
〈표 4-21〉 초등학교 진로교육 강화 시 학년군별 적절한 연계 교과 216
〈표 4-22〉 초등학교 진로교과 신설 시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학년군 218
〈표 4-23〉 초등학교 진로교육 교육과정 개선 시 강조할 내용 요소 219
〈표 4-24〉 중학교 「진로와 직업」 성격의 범위 개선 방향 220
〈표 4-25〉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에 새롭게 추가할 성격 221
〈표 4-26〉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선 시 강조할 내용 요소 222
〈표 4-27〉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개선 방향 224
〈표 4-28〉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성격의 범위 개선 방향 225
〈표 4-29〉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에 새롭게 추가할 성격 226
〈표 4-30〉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선 시 강조할 내용 요소 228
〈표 4-31〉 특성화고 진로교육 내실화를 위한 「진로와 직업」 교과의 개선 방향 229
〈표 4-3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의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개선 방향 231
〈표 4-33〉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활동'에 대한 의견 233
〈표 4-34〉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공통지침 수정에 대한 의견 235
〈표 4-35〉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원(지역 수준) 관련 지침 수정에 대한 의견 237
〈표 4-36〉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교수ㆍ학습 관련 지침 수정에 대한 의견 239
〈표 4-37〉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관련 지침 수정에 대한 의견 240
〈표 4-38〉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정체성 관련 문제점 242
〈표 4-39〉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편성ㆍ운영 관련 문제점 244
〈표 4-40〉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개선 방안 247
〈표 4-41〉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정체성 관련 문제점 249
〈표 4-42〉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편성ㆍ운영 관련 문제점 251
〈표 4-43〉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개선 방안 254
〈표 4-44〉 기존 초등학교 진로교육과정 강화 방향 255
〈표 4-45〉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전문성 제고 방향 256
〈표 4-46〉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필수화 필요 여부 257
〈표 4-47〉 중학교 「진로와 직업」 필수화 시 적정 학년 258
〈표 4-48〉 중학교 「진로와 직업」 필수화 시 적정 학점 258
〈표 4-49〉 중학교 자유학기ㆍ자유학년제에 따른 교과와 비교과 개선 방향 259
〈표 4-50〉 해외 주요 국가 방법 중 중학교에 적합한 방안 262
〈표 4-51〉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필수화 필요 여부 262
〈표 4-5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필수화 시 적정 학년 배정 방향 263
〈표 4-53〉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필수화 시 적정 학점 배정 방향 264
〈표 4-54〉 고교학점제를 고려한 「진로와 직업」 운영 방향 265
〈표 4-55〉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과 창체 진로활동 간 유사성과 중복성 개선 방안 266
〈표 4-56〉 해외 주요 국가 방법 중 고등학교에 적합한 방안 268
〈표 4-57〉 초ㆍ중ㆍ고 진로교육 교육 내용 적정성 및 개선 방향 269
〈표 4-58〉 학교 진로교육 목표 개선 방향 271
〈표 4-59〉 학교급별 진로교육 세부 목표 개선 방향 272
〈표 4-60〉 초ㆍ중ㆍ고 진로교육 내용 체계의 개선 방향 273
〈표 4-61〉 초등학교 진로교육 강화 시 학년군별 적절한 연계 교과 273
〈표 4-62〉 「진로와 직업」 성격의 범위 개선 방향 274
〈표 4-63〉 교육과정 개선 시 강조할 내용 요소 275
〈표 4-64〉 「진로와 직업」 교수ㆍ학습 평가의 개선 방향 276
〈표 4-65〉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문제점 277
〈표 4-66〉 중ㆍ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278
〈표 4-67〉 초등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방향 279
〈표 4-68〉 중학교의 「진로와 직업」 필수화 및 적정 학점ㆍ학년 280
〈표 4-69〉 중학교에서의 자유학기ㆍ자유학년제 운영에 따른 교과와 비교과 개선 방향 281
〈표 4-70〉 고등학교의 「진로와 직업」 필수화 및 적정 학점ㆍ학년 282
〈표 4-71〉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과 창체 진로활동 간 유사성과 중복성 개선 방안 282
〈표 4-72〉 고교학점제를 고려한 「진로와 직업」 운영 방향 282
〈표 5-1〉 국내외 진로교육과정 운영 특징 비교 287
〈표 5-2〉 학교급별 진로교육과정 개선 방향 289
〈표 5-3〉 학교급별 진로교육 중점 세부 목표 개선 방향 291
〈표 5-4〉 2015 개정 교육과정 「실과」 진로교육 단원의 핵심 개념 및 내용 요소 292
〈표 5-5〉 초등학교 「실과」 총괄 목표 수정안 예시 293
〈표 5-6〉 2022 개정 교육과정 「실과」의 진로교육 관련 단원 핵심 개념 및 내용 요소(수정안 예시) 294
〈표 5-7〉 초등학교 1~2학년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별 연계 교과의 교육과정 개선(안) 예시 295
〈표 5-8〉 초등학교 3~4학년군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별 연계 교과의 교육과정 개선(안) 예시 296
〈표 5-9〉 초등학교 5~6학년군 진로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별 연계 교과의 교육과정 개선(안) 예시 298
〈표 5-10〉 고등학교 진로 관련 선택과목 편제(안) 예시 299
〈표 5-11〉 중학교 「진로와 직업」 성격 수정안 예시 300
〈표 5-12〉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성격 수정안 예시 301
〈표 5-13〉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수ㆍ학습 방법 수정안 예시 302
〈표 5-14〉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수ㆍ학습 방법 수정안 예시 303
〈표 5-15〉 진로 교과 공통과목 시 적정 학년 및 학기당 최소 이수 적정 단위 304
〈표 5-16〉 핀란드의 필수교과 운영 방식 개요 305
〈표 5-17〉 진로활동의 영역 활동 체계표 수정안 307
〈표 5-18〉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과 활동 관련 지침 사항 수정안 309
〈표 5-19〉 '4. 편성ㆍ운영과 지원 - (1) 공통지침' 수정안 309
〈표 5-20〉 '4. 편성ㆍ운영과 지원 - 나. 지원 - (2) 지역 수준' 지침 수정안 310
〈표 5-21〉 '5.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방향 - 가. 교수ㆍ학습- (4) 진로활동' 지침 수정안 311
〈표 5-22〉 차기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영역 및 학년(군)별 중점 사항(수정안 예시) 313
〈표 5-23〉 차기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영역 및 학년(군)별 중점 사항(수정안 예시) 315
〈표 5-24〉 국가, 시도 및 단위학교 차원의 진로교육 인력 역량 강화 323
〈표 5-25〉 미래 변화에 맞춤한 진로교육 지원 시스템 구축 및 콘텐츠ㆍ자료 개발 328
[그림 1-1]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 65
[그림 3-1] 교육부 미래 학교 전환 추진 114
[그림 3-2] 2022 국가 교육과정 개정 추진 방향(안) 116
[그림 3-3] 2022 교육과정 개정 시 고려할 점 127
[그림 3-4] 지속가능한 미래 대응 교육과정 130
[그림 3-5] 애리조나 주 진로교육 온라인 플랫폼(화면) 156
[그림 3-6] 네브래스카 주 교육부 진로개발 모델 158
[그림 3-7] 핀란드 국립교육청 종합중등학교 교육과정 브로슈어 170
[그림 5-1]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응한 학교 진로교육과정 개선 방향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