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9
1. 연구 배경 19
2. 연구 목적 21
3. 연구 내용 및 방법 21
가. 아동치과주치의 건강보험 시범사업 운영 현황 파악 21
나. 아동의 구강건강 수준(지식, 인식, 태도, 행동 등) 관련 선행연구 고찰 21
다. 시범사업 효과 평가를 위한 단기ㆍ중장기 연구 방안 설계 21
라. 시범사업 효과 평가를 위한 사전 아동의 구강건강 수준 측정 22
제2장 아동치과주치의 건강보험 시범사업 23
1. 아동ㆍ청소년 치과주치의제도 도입 과정 23
2. 아동치과주치의 건강보험 시범사업 운영 25
가. 시범사업 개념 25
나. 시범사업 목적 25
다. 시범사업 근거 법령 25
라. 시범사업 대상 26
마. 시범사업 주요 서비스 26
제3장 아동의 구강건강 수준 이해 29
1. 구강건강에 관한 지식, 태도, 행동 29
2. 구강건강 상태 30
3. 구강건강 지식, 태도, 행동과 구강건강 상태의 관계 33
제4장 시범사업 효과 평가를 위한 단기ㆍ중장기 연구 설계 35
1. 효과성 평가 이해 35
2.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효과 평가 논리모형 37
3.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효과 평가 지표 39
4. 시범사업 효과 평가를 위한 단기ㆍ중장기 연구 로드맵 44
가. 시범사업 도입 1차 연도(2022년) 44
나. 시범사업 도입 2차 연도(2023년) 45
다. 시범사업 도입 3차 연도(2024년) 45
제5장 시범사업 효과 평가를 위한 사전 구강건강 수준 조사 47
1. 조사 개요 47
2. 조사 대상 47
3. 조사 도구 48
4. 자료 수집 방법 51
5. 조사 결과 51
가. 조사 대상자 분포 51
나. 조사 대상자의 구강관리 실태 52
다.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 행동 59
라. 조사 대상자의 주관적 구강건강 인식 70
마.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 태도 77
바.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 지식 82
사. 치과불안 88
아. 생활환경 수준(UNICEF 아동결핍지수[child deprivation index]) 91
자. 전체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 수준 분포 96
차. 전체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 수준 97
카. 전체 조사 대상자의 구강 관리에 따른 구강건강 수준 97
타. 전체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 지식, 인식, 태도, 행동 간 상관관계 98
6. 시범사업 참여군ㆍ대조군 비교 102
가. 참여군과 대조군 선정 102
나. 참여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비교 103
다. 참여군과 대조군의 구강 관리 실태 비교 104
라/다. 참여군과 대조군의 구강건강 수준 차이 107
마/라. 참여군과 대조군의 사회ㆍ경제적 상태에 따른 구강건강 수준 차이 108
바/마. 참여군과 대조군의 구강건강 지식, 인식, 태도, 행동 간 상관관계 110
제6장 결론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4
ABSTRACT 117
[부록] 118
판권기 126
〈표 1〉 아동ㆍ청소년 치과주치의 사업의 시행 현황 24
〈표 2〉 과정평가지표(투입영역) 40
〈표 3〉 과정평가지표(활동영역) 41
〈표 4〉 과정평가지표(산출영역) 41
〈표 5〉 단기ㆍ중기 성과지표 42
〈표 6〉 중ㆍ장기 성과지표 43
〈표 7〉 비용평가지표 43
〈표 8〉 조사 대상자 분포 52
〈표 9〉 조사 대상자의 구강 관리 실태 54
〈표 10〉 조사 대상자의 성별, 학년별, 지역별 구강 관리 실태 56
〈표 11〉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 행동 61
〈표 12〉 조사 대상자의 성별, 학년별, 지역별 구강건강 행동 63
〈표 13〉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 행동 68
〈표 14〉 조사 대상자의 구강 관리에 따른 구강건강 행동 69
〈표 15〉 조사 대상자의 주관적 구강건강 인식 71
〈표 16〉 조사 대상자의 성별, 학년별, 지역별 주관적 구강건강 인식 72
〈표 17〉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관적 구강건강 인식 75
〈표 18〉 조사 대상자의 구강 관리에 따른 주관적 구강건강 인식 76
〈표 19〉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 태도 79
〈표 20〉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 태도 80
〈표 21〉 조사 대상자의 구강 관리에 따른 구강건강 태도 81
〈표 22〉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 지식 84
〈표 23〉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 지식 86
〈표 24〉 조사 대상자의 구강관리에 따른 구강건강 지식 87
〈표 25〉 조사 대상자의 치과진료 걱정 정도 89
〈표 26〉 조사 대상자의 치과공포 정도 89
〈표 27〉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치과공포 정도 90
〈표 28〉 아동결핍지수 조사 항목 91
〈표 29〉 전체 조사 대상자의 아동결핍지수 92
〈표 30〉 학년별 아동결핍지수 93
〈표 31〉 학년별 아동의 결핍 실태(아동 응답) 94
〈표 32〉 조사 대상자의 생활환경 수준에 따른 구강건강 수준 95
〈표 33〉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 지식, 인식, 태도, 행동의 분포 96
〈표 34〉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 행동, 인식, 태도, 지식 간 상관관계 98
〈표 35〉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건강 수준 점수 99
〈표 36〉 조사 대상자의 구강 관리에 따른 구강건강 수준 점수 100
〈표 37〉 참여군(세종시)과 대조군(원주시) 간 일반적 특성 비교 103
〈표 38〉 참여군(광주광역시)과 대조군(원주시) 간 일반적 특성 비교 104
〈표 39〉 참여군(세종시)과 대조군(원주시)의 구강 관리 실태 비교 105
〈표 40〉 참여군(광주광역시)과 대조군(원주시)의 구강 관리 실태 비교 106
〈표 41〉 참여군(세종시)과 대조군(원주시)의 구강건강 지식, 인식, 태도, 행동 차이 107
〈표 42〉 참여군(광주광역시)과 대조군(원주시)의 구강건강 지식, 인식, 태도, 행동 차이 107
〈표 43〉 참여군과 대조군의 주관적 경제 상태에 따른 구강건강 수준 차이 109
〈표 44〉 참여군과 대조군의 생활환경 수준에 따른 구강건강 수준 차이 109
〈표 45〉 참여군 세종시와 대조군 원주시의 구강건강 수준 상관관계 110
〈표 46〉 참여군 광주시와 대조군 원주시의 구강건강 수준 상관관계 110
[그림 1] 연구 수행 체계 22
[그림 2]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주요 서비스 내용 27
[그림 3]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서비스 절차 28
[그림 4] 효과성 평가의 원인귀속 35
[그림 5]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효과 평가 논리모형 구성 요소와 평가 형태 37
[그림 6] 미국 질병관리본부(CDC) 보건사업 프로그램의 효과성 발생 과정 37
[그림 7]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효과성 평가 논리모형 39
[그림 8] 조사 대상자 수 48
[그림 9] 조사 대상자의 구강건강수준 분포 96
[그림 10] 참여군과 대조군 선정 102
[그림 11] 참여군과 대조군의 구강건강 수준 분포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