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8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 배경 18
2. 연구 목적 20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1
1. 연구 내용 21
2. 연구 방법 21
제2장 신직업 특성과 2020년 연구 요약 24
제1절 신직업 특성 24
1. 신직업 개념과 범위 24
2. 신직업 특징 27
3. 신직업 선정기준 28
제2절 2020년 연구 요약 30
제3장 신직업 재검토 및 직업정보(안) 개발 37
제1절 신직업 재검토 37
1. 연구 추진 방향 37
2. 신직업 재검토 및 추가 선정 38
제2절 신직업 정보개발 및 육성지원 방안 마련 99
1. 직업정보 개발 절차 99
2. 신직업 정보개발 99
3. 정부 육성지원 방안 마련 100
제4장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102
제1절 전문가 FGI 실시 등 타당성 검토 102
1. 전문가 FGI 실시 102
2. 신직업 원고 타당성 및 고용의 질 검토 126
3. 종합 및 시사점 142
제2절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선정 153
제3절 신직업 정부 육성지원 방안 157
1. 지원 유형별 신직업 157
2. 정부 육성 지원 내용 160
제5장 요약 및 제언 168
제1절 2021년 사업 요약 168
제2절 제언 175
참고문헌 177
〈첨부 1〉 신직업 타당성 검토 설문지 178
[부록] 신직업 상세정보 182
1. A&R(Artist & Repertoire) 기획자 185
2. NFT아트에이전트(Creative NFT Agent) 191
3. UHD제작ㆍ편집기술자 200
4. VR/AR게임기획자 212
5. 각색작가(콘티작가) 224
6. 경관디자인전문가 236
7. 공공디자이너 253
8. 공연미디어전문가 262
9. 공연안전관리자 270
10. 데이터마케팅전문가 283
11. 데이터시각화디자이너 294
12. 아이디어컨설턴트 302
13. 디지털아키비스트(Digital Archivist) 312
14.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PD) 322
15. 메타버스크리에이터(Metaverse Creator) 330
16. 문화예술후원매개전문가 340
17. 문화재교육사 349
18. 디지털헤리티지전문가(Digital Heritage Specialist) 359
19. 미술품시가감정사(Art Appraiser) 368
20. 오디오북내레이터 381
21. 온라인공연영상콘텐츠제작자 392
22. 온라인튜터(공공) 402
23. 웹소설기획자(PD) 412
24. 융복합문화기획자 427
25. 음악MD(Music Merchandiser) 436
26. 음악저작권매니저 444
27. 이러닝테크니션(학교) 456
28. 전시테크니션 462
29. 지역문화전문인력 469
30. 콘텐츠가치평가사 481
31. 방송포맷크리에이터 493
〈직업정보〉 502
1. 디지털영상포맷전환기술자(DCP 기사 등) 502
2. 문화재연출가 509
3. 아트아키비스트(Art Archivist) 516
판권기 523
〈표 1-1〉 신직업 연도별 사업 계획(2018~2022) 19
〈표 2-1〉 2020년 도출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32
〈표 3-1〉 신직업 직업정보 항목 및 주요 내용 100
〈표 4-1〉 전문가 FGI 개요 103
〈표 4-2〉 FGI 및 원고 검토 설문지-작성원고 104
〈표 4-3〉 FGI 및 원고 검토 설문지-신직업 특성 및 고용의 질 105
〈표 4-4〉 FGI 검토 영역 및 직업 108
〈표 4-5〉 원고검토 및 설문 개요 127
〈표 4-6〉 원고검토 신직업 140
〈표 4-7〉 전문가 신직업 검토의견 종합 146
〈표 4-8〉 2021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154
〈표 4-9〉 법ㆍ제도 제ㆍ개정 및 신설ㆍ확대가 필요한 신직업 158
〈표 4-10〉 정부의 재정지원이 필요한 신직업 158
〈표 4-11〉 전문인력양성(교육/훈련/자격)이 필요한 신직업 159
〈표 4-12〉 홍보가 필요한 신직업 159
〈표 4-13〉 31개 직업별 정부 육성지원 내용 162
〈표 5-1〉 2021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31개 및 육성지원 내용 171
[그림 1-1] 연구내용 및 방법 23
[그림 2-1] 신직업 발굴 및 육성지원 사업의 기대효과 26
[그림 3-1] 직업정보 개발 및 타당성 검토 절차 99
〈부표 1〉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8
〈부표 2〉 지상파 UHD 방송 추진 현황 207
〈부표 3〉 지상파 UHD 방송망 확장 현황(KBS 기준) 208
〈부표 4〉 VR/AR 게임 기획자 수행 직무 214
〈부표 5〉 국내 VR 게임 제작 직종 실태조사를 통한 구분표 215
〈부표 6〉 주요국의 XR 융합 추진 현황 216
〈부표 7〉 국내 VR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실태조사 현황 218
〈부표 8〉 해외 각색 작품의 현황 및 추정 수익 228
〈부표 9〉 UCLA School of Theater, Film and Television 프로덕션 워크숍 229
〈부표 10〉 경관디자인전문가와 유사 직업 임금 수준 241
〈부표 11〉 Urban Design 관련 직종 상위 임금 현황 241
〈부표 12〉 경관법 제ㆍ개정 연혁 243
〈부표 13〉 경관위원회 개최 현황 245
〈부표 14〉 2021년 산업디자인전문회사(환경) 등록업체 현황 245
〈부표 15〉 한국표준산업분류 M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업종코드 246
〈부표 16〉 국세청 업종분류코드: M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247
〈부표 17〉 국가기술자격의 직무분야 및 국가기술자격의 종목 248
〈부표 18〉 경기도 공공디자인 심의 및 자문 대상(경기도 공공디자인 진흥조례 참조) 255
〈부표 19〉 해외 교육 기관 및 과정 265
〈부표 20〉 국내 미디어 영상 관련 학과 266
〈부표 21〉 중앙정부 및 소속/산하 기관의 문화예술전문인력 양성 사업 현황 268
〈부표 22〉 데이터마케팅 전문가 활성화를 위한 「통계법」 개정 제언 293
〈부표 23〉 데이터 시각화와 관련된 용어 정의 295
〈부표 24〉 데이터 관련 직무 298
〈부표 25〉 업종별 창업기업 수 및 증감률 303
〈부표 26〉 2019년 예술경영아카데미 아트펀드레이저 양성과정 346
〈부표 27〉 문화재교육사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항 355
〈부표 28〉 문화재교육사 채용 및 배치에 관한 조항 356
〈부표 29〉 디지털 유산 심포지엄 발표 주제 362
〈부표 30〉 가상유산 관련 국외 주요 저널 및 학회 363
〈부표 31〉 미술품 진위 감정 현황 369
〈부표 32〉 오디오북내레이터 요구 기술과 능력 382
〈부표 33〉 내레이터 임금 지불 방식 385
〈부표 34〉 KPIPA 디지털북 센터 교육 프로그램 388
〈부표 35〉 서비스 유형에 따른 분류표 394
〈부표 36〉 예술의 전당 SAC on Screen 제작과정 395
〈부표 37〉 수학영역(나)형 성적분석자료 402
〈부표 38〉 세계 각국의 주요 웹 소설 플랫폼 416
〈부표 39〉 2020년 출판 부문별 매출액 현황(웹툰ㆍ웹 소설 출판사 상위 5개 사) 418
〈부표 40〉 웹툰ㆍ웹 소설 부문 주요 출판사의 매출액 현황(2018-2020년) 418
〈부표 41〉 전자책 플랫폼 부문 주요 기업의 매출액 현황(2018-2020년) 419
〈부표 42〉 국내 웹 소설 플랫폼 현황(2018년 1월) 421
〈부표 43〉 웹 소설 에이전시 및 출판사 421
〈부표 44〉 에스엠엔터테인먼트 지적 재산권 보유 현황 439
〈부표 45〉 음악 상품화 및 관리(Music Merchandising and Management) 교육과정 개설 미국 10개 대학 440
〈부표 46〉 음악산업 직무별 종사자 현황 451
〈부표 47〉 지역문화전문인력의 유형 471
〈부표 48〉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 및 배치 현황(2016~현재) 475
〈부표 49〉 연도별 문화이모작 지원 현황(2010~2020) 476
〈부표 50〉 연도별 지역문화활동가 지원 현황(2017~2021) 477
〈부표 51〉 전국 시도별 복지관, 주민센터, 도시재생센터 479
〈부표 52〉 2019년 전체산업 대비 콘텐츠산업 지원 현황 490
〈부표 53〉 2019년 전체 산업 대비 콘텐츠산업 지원 현황 490
〈부표 54〉 디지털시네마 의무제출 대상 포맷 507
[부그림 1] A&R 종사자 응답 - 양성 필요 분야 190
[부그림 2] NFT 전체 시가총액 192
[부그림 3] 각색작가의 수행 직무(웹툰 각색) 227
[부그림 4] 광역지자체 경관조례 제정 추이 244
[부그림 5] 기초지자체 경관조례 제정 추이 244
[부그림 6] 조직 내 공연안전관리자(내부/외부)의 역할 사례 273
[부그림 7] 영국무대기술자협회 안전 위원회와 보건안전청과의 연계 274
[부그림 8] 호주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의 공연안전 위험성 평가서 276
[부그림 9] 공연안전관리 위험평가 지침서 278
[부그림 10] CMO 지출비용 조사 결과(가트너, 2018~2019) 284
[부그림 11] 대학알리미 내 '빅데이터(좌)', '데이터(우)' 키워드 학과 지역분포 289
[부그림 12] OECD 국가별 자동화 위험이 높은 직업 비중(2013) 302
[부그림 13]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전망 323
[부그림 14] 나이언틱, 닌텐도의 〈포켓몬고〉 330
[부그림 15] 린든랩의 〈세컨드 라이프〉 330
[부그림 16] ASF의 메타버스 요소와 유형에 따른 기술 분류 332
[부그림 17] LG전자 美 카네기멜론 SW 교육과정 수료식 335
[부그림 18] 네이버Z의 〈제페토〉 서비스 화면 337
[부그림 19] 디지털 유산의 광의 개념 359
[부그림 20] 디지털 문화유산 국내외 심포지엄 및 포럼 개최 364
[부그림 21]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화면 365
[부그림 22] 에이햅 오디오북 성우 캐스팅 분야 385
[부그림 23] 코로나19로 인한 예술활동 피해대응 393
[부그림 24] 중계영상과 제작영상 394
[부그림 25] 온라인튜터에게 요구되는 역량 404
[부그림 26] The Princeton Review가 제공하는 멘토링 페이지 405
[부그림 27] 영국의 K-12 온라인 튜터링 시장 405
[부그림 28] 콴다에서 제공하는 1:1 질문답변 서비스 407
[부그림 29] 웹소설기획자의 수행 직무 415
[부그림 30] 비틀즈 Yellow Submarine 턴테이블 약 57만 원 440
[부그림 31] 비틀즈 서전 페퍼스 론리 하트 클럽 턴테이블(약 170만 원) 440
[부그림 32] 소비포맷별 음반 및 음원매출 미국(2019~2020) 448
[부그림 33] 음악산업 가치사슬 450
[부그림 34] 음악산업 인력양성 필요 직무 영역 452
[부그림 35] 이러닝테크니션 구인정보 458
[부그림 36] 지역문화전문인력 직무 범위 471
[부그림 37] 주 활동 직무 471
[부그림 38] 부처 간 또는 지자체 협력을 통한 지역문화 기획자 일자리 창출 모델 479
[부그림 39] 세계 포맷시장 규모 494
[부그림 40] K-콘텐츠와 세계 포맷 비즈니스 494
[부그림 41] 세계 4대 슈퍼 포맷 업체 496
[부그림 42] 최근 6년간 한국 포맷 수출액 현황 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