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目的)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 목적 22
제2절 연구 방법 22
1. 문헌 연구 22
2. 전문가 자문회의 24
3. 관계자 간담회 26
4. 전문가 의견 조사 26
제3절 연구의 제한점 26
제2장 해외 사례와 선행연구 28
제1절 해외의 진로개발 가이드라인 29
1. 미국의 국가 진로개발 가이드라인(NCDG) 29
2. 캐나다의 삶/일 설계 블루프린트 32
3. 호주의 진로개발지침(ABCD) 36
4. 영국의 진로교육 프레임워크 39
5. 시사점 47
제2절 진로발달 이론 50
1. Ginzberg의 진로발달 이론 51
2. Super의 진로발달 이론 53
3. Savickas의 진로구성 이론 55
4. 국내 진로교육 목표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57
제3절 국내의 선행연구 59
1. 진로교육의 환경 변화 59
2.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선행연구 63
제4절 학교급별 진로발달의 특징 71
1. 학교급별 진로교육의 수준 71
2. 초등학교 시기의 진로발달 74
3. 중학교 시기의 진로발달 74
4. 고등학교 시기의 진로발달 75
제3장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개정 방향 77
제1절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의 개정 방향 및 전략 78
1. 개정 방향 및 전략 78
2.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체계 86
제2절 진로교육 목표 개정 88
1.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 개정(안) 88
2. 진로교육 영역별 목표 개정 초안 90
제3절 진로교육 성취기준 개정 97
1. 성취기준의 개념 97
2. 진로교육 성취기준(초안) 99
제4장 진로교육 전문가 의견 조사 105
제1절 진로교육 전문가 의견 조사 개요 106
제2절 1차 진로교육 전문가 의견 조사 108
1. 주요 내용 108
2. 조사 참여자 및 조사 기간 109
3. 조사 결과 110
제3절 2차 진로교육 전문가 의견 조사 111
1. 주요 내용 111
2. 조사 참여자 및 조사 기간 111
3. 조사 결과 112
제4절 3차 진로교육 전문가 의견 조사 125
제5절 소결 126
제5장 학교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 연구 129
제1절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안) 130
제2절 진로교육 영역별 목표와 내용 요소(안) 131
제3절 진로교육 영역별 목표와 성취기준(안) 134
1. 초등학교 134
2. 중학교 137
3. 일반고등학교 138
4. 직업계고등학교 140
제6장 정책제언 143
제1절 교육과정 운영 144
1. 개정 진로교육 성취기준의 국가 교육과정 반영 144
2. 진로교육 성취기준을 반영한 비교과 진로교육 운영 147
제2절 진로교육 연수 및 콘텐츠 개발 148
1. 개정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에 따른 연수 실시 148
2. 개정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에 따른 콘텐츠 개발 및 적용 150
SUMMARY 152
참고문헌 154
[부록 1] 1차 전문가 의견 조사지 163
[부록 2] 2차 전문가 의견 조사지 177
[부록 3] 3차 전문가 의견 조사지 192
[붙임 1] (수정 전) 진로교육 영역별 세부 목표와 내용 요소 1차 초안 201
[붙임 2] (수정 후) 진로교육 영역별 세부 목표와 내용 요소 2차 초안 205
[부록 4] 2015년도 안과 수정안의 진로교육 영역별 목표 연계표 209
[부록 5] 2015년도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217
판권기 232
〈표 1-1〉 개정 방향 정립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25
〈표 2-1〉 미국의 국가 진로개발 가이드라인 체계 30
〈표 2-2〉 캐나다 블루프린트의 11가지 진로개발역량 33
〈표 2-3〉 캐나다 블루프린트의 학습과정 34
〈표 2-4〉 캐나다 블루프린트의 수준별 삶/일 역량 35
〈표 2-5〉 Australian Blueprint for Career Development에서의 진로개발을 위한 능력(Competencies) 37
〈표 2-6〉 개츠비 기준(8개 성취기준)에 나타난 학교 의무사항 40
〈표 2-7〉 The CDI(Career Development Institute) framework for Careers, Employability and Enterprise Education 43
〈표 2-8〉 각국의 진로개발역량(목표) 비교표 48
〈표 2-9〉 Ginzberg의 진로발달 단계별 과업 52
〈표 2-10〉 Super의 진로발달 과업 55
〈표 2-11〉 진로교육 목표 체계에 관한 선행연구의 진로교육 영역 비교 58
〈표 2-12〉 내국인 유소년인구 및 학령인구, 2017~2040년 59
〈표 2-13〉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원칙과 방향 62
〈표 2-14〉 2012 학교 진로교육 목표 65
〈표 2-15〉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 65
〈표 2-16〉 2012 학교 진로교육의 성취기준 현황 66
〈표 2-17〉 2012 진로교육 영역과 2015 진로교육 영역 비교 67
〈표 2-18〉 2015 개정안의 진로교육 성취기준 현황 68
〈표 2-19〉 교육과정의 '목표' 진술 방식 69
〈표 2-20〉 성취기준의 의미와 진술 지침 70
〈표 3-1〉 「진로와 직업」 선택과목 채택 현황(2020년) 81
〈표 3-2〉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체계 86
〈표 3-3〉 2021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개정안의 기호 및 번호 체계 87
〈표 3-4〉 해외의 진로개발 가이드라인의 목표 88
〈표 3-5〉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 1차 조사(초안) 89
〈표 3-6〉 학교급별 각 영역의 세부 목표와 내용 요소 개정 초안 93
〈표 3-7〉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념 98
〈표 3-8〉 자기 이해 영역 목표별 성취기준 초안 100
〈표 3-9〉 진로탐색 영역 목표별 성취기준 초안 101
〈표 3-10〉 진로 설계와 실천 영역 목표별 성취기준 초안 104
〈표 4-1〉 전문가 의견 조사 응답자 현황 107
〈표 4-2〉 1차 전문가 의견 조사 내용과 결과 109
〈표 4-3〉 2차 전문가 의견 조사 내용과 결과 112
〈표 4-4〉 학교 진로교육 목표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115
〈표 4-5〉 진로교육의 영역과 목표 구성 체계 개정 방향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117
〈표 4-6〉 자기 이해 영역의 목표 및 내용 요소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118
〈표 4-7〉 진로탐색 영역의 목표 및 내용 요소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120
〈표 4-8〉 진로설계 영역의 목표 및 내용 요소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123
〈표 4-9〉 3차 전문가 의견 조사 내용과 결과 125
〈표 4-10〉 2021 개정안의 진로교육 영역별 목표와 성취기준의 수 126
〈표 4-11〉 2015 개정안과 2021 개정안의 진로교육 영역별 목표 수 비교 127
〈표 4-12〉 2015 개정안과 2021 개정안의 진로교육 성취기준 수 비교 128
〈표 5-1〉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 최종(안) 130
〈표 5-2〉 진로교육 영역별 목표와 내용 요소 최종(안) 131
〈표 5-3〉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최종(안) 135
〈표 5-4〉 중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최종(안) 137
〈표 5-5〉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최종(안) 139
〈표 5-6〉 직업계고등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최종(안) 141
〈표 6-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과목 재구조화(안) 146
〈표 6-2〉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개정에 따른 연수(안) 149
[그림 1-1] 단계별 주요 연구 방법 및 내용 23
[그림 2-1] Ginzberg의 진로발달 단계 52
[그림 2-2] Super의 진로발달 단계 54
[그림 2-3] 진로발달 단계의 변형 CYCLE 57
[그림 2-4] 'DeSeCo'와 '교육 2030'에서 제시한 역량의 의미와 특징 61
[그림 2-5] 교육과정 개정 관련 추진 일정(안) 63
[그림 2-6] 학교급별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 71
[그림 2-7] 학교급별 진로교육 체계 72
[그림 2-8] 진로교육의 단계별 주요 과제 73
[그림 3-1] 학교급별 주요 진로 발달 과업 84
[그림 3-2] 기존 안(2015)과 개정안(1차 조사용)의 진로교육 영역 비교 92
[그림 3-3]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99
[그림 4-1] 기존 안(2015년)과 최종 확정된 안의 진로교육 영역 비교 114
[그림 6-1]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 일정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