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결과 요약] 10
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2.1. 연구 범위 16
1.2.2. 연구 방법 17
1.3. 연구의 차별성 18
2장 자전거 중심 연계교통체계의 개념 및 연계권역 설정방안 19
2.1. 자전거중심 연계교통체계 개념 21
2.2. 자전거-대중교통 연계권역 설정방안 27
2.2.1. 관련 연구 검토 및 연계권역 설정방안 27
2.2.2. 통행실태 기반 연계교통권역 범위 설정 33
3장 자전거 중심 연계교통체계 시범구역 설정 및 실태조사 37
3.1. 시범구역의 설정 39
3.2. 접근환경의 문제점 46
3.2.1. 자전거 접근환경 조사 46
3.2.2. 자전거 접근환경의 문제점 48
3.2.3. 접근환경의 구조적 원인 56
3.3. 환승환경의 문제점 58
3.3.1. 환승환경의 문제점 58
3.3.2. 자전거 주차환경 조사 60
3.3.3. 자전거 도난 문제의 심각성 62
3.4. 문제점 종합 64
4장 자전거중심 연계교통연계 시범운영방안 66
4.1. 연계교통체계 운영 전략 67
4.1.1. 목표 및 전략체계 67
4.1.2. 단계별 내용 68
4.2. 자전거 중심 연계교통체계 개선방안 71
4.2.1. 접근환경에 대한 개선방향 71
4.2.2. 주차 및 환승환경의 개선 84
4.3. 시범사업의 내용 90
4.3.1. 시범사업 총괄 90
4.3.2. 시범사업 예시: 안전표지 부문 92
4.4. 연계교통권역 설정 효과 100
5장 요약 및 정책 제언 101
5.1. 연구결과 요약 103
5.2. 정책 제언 109
참고문헌 111
판권기 3
[표 1-1] 연구배경 및 목적 15
[표 1-2] 주요 연구 내용 16
[표 1-3] 본 연구의 차별성 18
[표 2-1] 자전거 중심 연계교통체계의 장점 25
[표 2-2] 본사업과 기존 공공사업과의 차별성 26
[표 2-3] 선행연구 정리 28
[표 2-4] 자전거 한계거리 및 한계시간 29
[표 2-5] 보행로 및 통행자 구분별 평균 속도 29
[표 2-6] 자전거 연계권역 설정방법 30
[표 2-7] 회귀모형 (가정-역 통행) 35
[표 2-8] 자전거-대중교통연계를 위한 공간적 범위 35
[표 3-1] 조사 결과 요약 40
[표 3-2] BRT정류장 자전거 주차 현황 40
[표 3-3] 자전거거치대 조사결과 41
[표 3-4] 다정동 자전거 거치대 조사 42
[표 3-5] 새롬ㆍ나성동 자전거 거치대조사 43
[표 3-6] 자전거 통행량 조사 44
[표 3-7] 자전거통행 방해 요소 50
[표 3-8] 자전거통행 방해 요소_예시 사진 51
[표 3-9] 자전거이용 방해요소(2) 52
[표 3-10] 자전거이용 방해요소(2)_예시 사진 53
[표 3-11] 조사구간의 신호주기 및 대기시간 55
[표 3-12] BRT 정류장 주변 자전거 주차환경 현황사진 60
[표 3-13] 주거지역 자전거 주차환경 현황사진 61
[표 3-14] 환승지점에서의 문제점 62
[표 3-15] 자전거 도로시설 유형별 문제 64
[표 3-16] 교통운영상의 문제 65
[표 4-1] 접근환경 유형별 문제점 및 개선방향 71
[표 4-2] 최소정시거 확보 거리 78
[표 4-3] 설치대상 자전거주차장의 종류 84
[표 4-4] 시범지구 사업내용 총괄 90
[표 4-5] 자전거안전표지 부문 예시 92
[표 4-6] 자전거연계권역에 따른 역세권 확대 효과 100
[그림 1-1] 세종시_행복도시 도시규모 14
[그림 1-2] 세종시_행복도시 BRT 및 주거지 분포 14
[그림 1-3] 연구수행 흐름도 17
[그림 2-1] 대중교통 연계형 자전거 이용형태 22
[그림 2-2] 접근거리 비교 23
[그림 2-3] 자전거의 거리별 누적분포 23
[그림 2-4] 도보접근권 대비 자전거접근권 24
[그림 2-5] 공공자전거사업과 본사업의 기능 및 공간적 영역의 차별성 26
[그림 2-6] 독일의 자전거 이용자 이동거리 30
[그림 2-7] Time-space 다이어그램 방법 31
[그림 2-8] 접근권역 설정을 위한 분석대상 통행 32
[그림 2-9] 자전거통행권 추정모형 34
[그림 3-1] 자전거-대중교통 연계 시범구역 45
[그림 3-2] 도담동 BRT정류장-범지기마을 1단지 자전거도로 고도 47
[그림 3-3] 조사구간 자전거도로 모습 49
[그림 3-4] 조사구간 자전거도로 모습 52
[그림 3-5] 대기시간에 의한 자전거이용의 어려움 54
[그림 3-6] 자전거도로 종류별 비율 56
[그림 3-7] 보도부 진출입로 상충 형태 56
[그림 3-8] 자전거도로의 시인성 및 정지시거 57
[그림 3-9] 부족한 주차시설 58
[그림 3-10] 도난에 취약한 주차장 59
[그림 3-11] 관리가 부실한 주차장 59
[그림 3-12] 환승지점에서의 문제점 62
[그림 3-13] 자전거 이용을 꺼리는 이유 63
[그림 4-1] 자전거중심 연계교통체계의 목표 및 전략체계 67
[그림 4-2] 연계체계 접근권역의 설정방법 68
[그림 4-3] 접근환경 개선전략체계 69
[그림 4-4] 기존 교차로 모습 74
[그림 4-5] 평면교차로 개선안(2) 75
[그림 4-6] 도류화 교차로 자전거도로 예시 76
[그림 4-7] 이면도로 및 건물진출입구로 인한 통행불편 사례 77
[그림 4-8] 이면도로 출입구 교차지점 설계 예시도 77
[그림 4-9] 이면도로 시거 78
[그림 4-10] 이면도로 접속부 개선안(1) 79
[그림 4-11] 이면도로 접속부 개선안(2) 80
[그림 4-12] 단일로 교차부 횡단도 설치안(1) 81
[그림 4-13] 단일로 교차부 횡단도 설치안(2) 81
[그림 4-14] 버스 정류장 주변 개선 82
[그림 4-15] 버스베이 제거를 통한 정류장부 굴곡의 조정 83
[그림 4-16] 자전거도로와 버스정류장 설계 예시도 83
[그림 4-17] 가로공간 평행주차 85
[그림 4-18] 가로공간 각도주차 85
[그림 4-19] 자전거 주차박스 86
[그림 4-20] 자전거보관함의 예 86
[그림 4-21] 대중교통주변 자전거주차장 예시 87
[그림 4-22] 기상대책 및 보안성이 강화된 자전거주차장 예시 87
[그림 4-23] 기상대책 및 보안성 강화 주차장 2 88
[그림 4-24] 컴팩트형 실내 자전거거치대 88
[그림 4-25] 컴팩트형 실내 자전거거치대-2 89
[그림 4-26] 컴팩트형 자동 자전거거치대 예시 89
[그림 4-27] 자전거안전표지 총괄도 94
[그림 4-28] 자전거안전표지_통행구분 표지도 95
[그림 4-29] 자전거안전표지_횡단도 표지도 96
[그림 4-30] 자전거안전표지_자전거주차장 표지 97
[그림 4-31] 자잔거안전표지_자전거전용도로 노면표시 98
[그림 4-32] 자전거안전표지_자전거 횡단도 위치도 99
[그림 4-33] 연계교통권역으로 인한 대중교통이용권 확대 효과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