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 제언 4
1장 서론 21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2
2. 연구의 목적 24
2절 연구방법 및 내용 25
1. 연구방법 25
2. 주요 연구내용 25
3.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26
2장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정책동향 및 사례 27
1절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념 28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개요 28
2.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관련 법규 32
2절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정책동향 34
1. 중앙정부 정책동향 34
2. 세종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정책동향 42
3절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국내외 사례 49
1. 국외 사례 49
2. 국내 사례 59
3장 서클 운행 이슈 도출을 위한 데이터 분석 65
1절 셔클 실증사업 및 데이터 개요 66
1. 실증사업 서비스 개요 66
2. 수집 데이터 개요 69
2절 셔클 운행 데이터 분석 71
1. 1차 분석 71
2. 2차 분석 77
4장 셔클 운영의 지속성을 위한 이슈 83
1절 운행지역 타 교통수단 이용현황 84
1. 운행지역(1생활권) 택시 및 버스 주요 승하차 지점 분석 84
2. 시사점 88
2절 셔클 운영에 대한 다각적 검토 89
1. 셔클 주요 승하차 지점 분석 89
2. 셔클 서비스 확대에 대한 검토 91
3. 셔클 서비스 설문결과 94
4. 셔클 서비스의 노선버스 대체 가능성 검토 96
5. 셔클 추진 계획 이슈 98
5장 결론 101
1절 연구결과 종합 102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정책동향 및 국내ㆍ외 사례 103
2. 셔클 운행 이슈 도출을 위한 데이터 분석 105
3. 셔클 운영의 지속성을 위한 이슈 107
2절 정책 제언 110
1. 수요응답형 버스 셔클 실증사업 이슈 110
2. 셔클 실증사업 개선방안 제언 112
참고문헌 115
판권기 3
[표 2-1] 노선운행방법별 DRT 분류 29
[표 2-2] 노선형태별 DRT 분류 29
[표 2-3] 기종점형태별 DRT 분류 31
[표 2-4] 농림부 시범사업의 운영형태별 지자체 선정 결과 35
[표 2-5] 국토교통부 시범사업의 운영형태별 지자체 선정 결과 37
[표 2-6] 균특회계 지역자율계정 사업군별 대상사업 39
[표 2-7] 농촌형 교통모델의 운영주체별 유형 40
[표 2-8] 농림부 농촌형 교통모델 실적 추이 40
[표 2-9] 국토교통부 도시형 교통모델 사업 예시 41
[표 2-10] 세종특별자치시 읍면별 두루타 노선도 45
[표 2-11] 이너웨스트 DRT 운영시간 및 요금체계 53
[표 2-12] 노스웨스트 DRT 운영시간 및 요금체계 54
[표 2-13] 노던 비치 DRT 시간 및 요금체계 55
[표 2-14] 에드먼드슨 파크 DRT 운영시간 및 요금체계 56
[표 2-15] 레이크 맥쿼리 DRT 시간 및 요금체계 57
[표 2-16] 미국 DRT 운영방법 및 요금체계 58
[표 2-17] 시도별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시스템 등록대수 현황 59
[표 2-18] 시군구별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등록대수 현황 60
[표 2-19] 서울특별시 은평구 셔클 요금제 62
[표 3-1] 세종특별자치시 셔클 멤버십 종류 66
[표 3-2] 데이터 추출 지표 목록 69
[표 3-3] 월별 주요 지표 summary 70
[표 4-1] 증차 시뮬레이션 91
[표 4-2] 대당 월 운영비용 92
[표 4-3] 증차 시 운영비용 92
[표 4-4] 회원수에 따른 수익 민감도 분석 93
[표 4-5] 월 수익 분석(상세) 93
[표 4-6] 노선버스 대당 월평균 운영현황 96
[표 4-7] 시내버스 손실액 97
[표 4-8] 셔클로 전환 운행 시 시뮬레이션 결과 97
[표 4-9] 노선 기반 vs 예약 기반 수요응답형 비교 99
[그림 1-1] 수요응답형 모빌리티서비스 도입ㆍ운행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식 23
[그림 2-1] 수요응답형 교통시스템 업무 흐름도 37
[그림 2-2] 도시형ㆍ농촌형 교통모델 사업체계 개편 38
[그림 2-3] 중앙부처의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정책동향 41
[그림 2-4] 세종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시범사업 노선(2013) 42
[그림 2-5] 세종특별자치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46
[그림 2-6] 히타치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지역 및 이용장면 50
[그림 2-7] 나리타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실증사업 지역 및 구간 51
[그림 2-8] 영국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Dial-A-Ride 52
[그림 2-9] 이너웨스트 DRT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53
[그림 2-10] 노스웨스트 DRT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54
[그림 2-11] 노던 비치 DRT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55
[그림 2-12] 에드먼드슨 파크 DRT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56
[그림 2-13] 레이크 맥쿼리 DRT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57
[그림 2-14] 인천광역시 I-MOD 포스터 및 사진 61
[그림 2-15] 서울특별시 은평구 셔클 차량 및 운행지역 62
[그림 2-16] 부산광역시 여기콜 운행지역 및 운행차량 64
[그림 3-1] 세종특별자치시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68
[그림 3-2] 셔클 APR 이용법 68
[그림 3-3] 유료멤버십 가입현황 및 변화 71
[그림 3-4] 일별 호출현황 72
[그림 3-5] 일별 호출현황 상세 72
[그림 3-6] 평일 및 주말 시간대별 호출수 73
[그림 3-7] 평일 및 주간 시간대별 1호출당 탑승인원 73
[그림 3-8] 평일 및 주말 시간대별 차량 한 대당 탑승객수 74
[그림 3-9] 시간대별 대기시간 74
[그림 3-10] 평일 및 주말 시간대별 대기시간 75
[그림 3-11] 도보이동시간 76
[그림 3-12] 평일 및 주말 셔클 탑승 후 평균이동시간 76
[그림 3-13] 유료멤버십 가입 현황 77
[그림 3-14] 7-9월 회원수, 호출, 탑승 현황 78
[그림 3-15] 7-9월 시간대별 이용 패턴 78
[그림 3-16] 멤버십 구분에 따른 호출 현황 79
[그림 3-17] 단건 결제 현황 80
[그림 3-18] 시간대별 단건 결제 현황 81
[그림 3-19] 시간대별 평균 대기시간 81
[그림 3-20] 시간대별 대기시간 15분 이상 현황 82
[그림 4-1] 1생활권 내 택시 주요 승ㆍ하차 위치(2019년) 85
[그림 4-2] 1생활권 내 택시 주요 승ㆍ하차 위치(2020년) 85
[그림 4-3] 세종 1생활권 지선버스 및 운행 현황 86
[그림 4-4] 1생활권 내 버스 주요 승ㆍ하차 위치(2020년) 87
[그림 4-5] 1생활권 내 버스 주요 승ㆍ하차 위치(2021년) 88
[그림 4-6] 셔클 승차 위치 89
[그림 4-7] 셔클 하차 위치 90
[그림 4-8] 셔클 탑승 및 이용 부정평가 요인 94
[그림 4-9] 셔클 도입에 따른 주 이동수단의 변화 95
[그림 4-10] 세종1생 지선버스 및 운행 현황 96
[그림 4-11] 노선 기반 수요응답형 정류장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