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시진핑의 국가 정체성 만들기 : 중국 국정교과서 만들기 / 오병수 7
1. 새 과정 표준과 『역사: 중외역사강요』의 개설 배경 8
(1) 교육과정 개정의 논리 8
(2) 시진핑 시대의 역사 정책과 『강요』의 개발 11
2. 자국사의 편제와 서술 : 帝國과 大國사이 15
(1) 文化帝國의 전통과 "歷史中國" 15
(2) "비서방적 대국"의 창출 19
3. 결어 21
참고문헌 24
중국의 歷史疆域: 중국 민족주의의 隱憂 / 김승욱 26
1. 주류 담론: "역사상의 중국" 26
2. 건국 초의 통합 정서와 청 정초론 33
3. 민족-국가 봉합의 역사 근거 36
4. 중국 국가의 국가 전통 40
5. 주권과 역사의 어색한 연결 43
청사공정(淸史工程) 현황과 한국사 서술 / 손성욱 50
1. 20세기의 청사 편찬: 역대수사(易代修史) 50
2. 청사공정의 시작과 난제 52
3. 전근대 중국 중심의 국제질서와 '종번(宗藩)' 문제 56
4. 청사공정의 결말은? 62
조선과 중화: 국가정체성 문제를 중심으로 / 계승범 65
1. 프롤로그: 문제의식 소개 65
a) 강연 수락 = 문제의식 소개 65
b) 발표 내용의 골격(구성): 목차 안내 66
2. 중원 帝國과 한반도 王國의 통시적 일람 (maps) 66
a) 통시적 지도(maps)를 미리 보는 이유 66
b) 통시적 지도를 일견한 후 생각할 것 67
3. 14~15세기의 변화: '중화'의 권토중래 67
a) 누가 天子인가? 中華國家의 황제인가? 67
b) 한반도 지배 엘리트에게 명나라가 특별한 이유: 원➩명 시대의 공통점과 차이점 68
c) 조선 초기(15세기) 명-조선 관계 (군신 관계) 68
4. 16세기의 변화: 사대정책에서 사대주의로 69
5. 17세기의 변화: 조선의 국가정체성 논쟁 70
a) 왜란과 호란의 차이 (개괄) 70
b) 광해군 대 조정 논쟁의 양상과 성격: 국가정체성 논쟁 70
c) 인조반정 명분의 부메랑 문제 71
6. 삼전도 항복의 본질과 그 의미: 국가정체성 위기 72
a) 정묘호란과 병자호란(삼전도 항복) 72
b) 남한산성 고민의 본질 72
c) '조선 딜레마'의 본질 73
7. 조선 후기 정치ㆍ지성사의 흐름: 국가정체성의 재건 73
a) 북경의 명나라 몰락(1644) 73
b) 이중플레이 ①: 사대정책과 北伐 논의 74
c) 이중플레이 ②: 사대정책과 의리론의 확산(18세기) 75
d) 19세기 조ㆍ청 관계(인식)의 변화 75
8. 에필로그: 조선과 Qing, 북한과 PRC, G2 시대의 대한민국 76
역사 속에서 본 현대중국의 국가 정체성: 현대중국의 제국몽 / 전인갑 77
1. 머리말 77
2. 중국 고유의 사유방식: 會通과 通三統論 79
3. 중국 특유의 국가론: 문화주의 국가론 82
4. 집권과 분권의 유산 87
5. 사회경제 생태계의 구조적 안정성 91
6. 맺음말을 대신하여 93
한국전쟁 이후 한중수교까지 북중관계의 전개와 특성 / 한상준 94
1. 서론 94
2. 미중대결 시기 중국의 대북정책과 북중관계 95
3. 중소대립 시기 북중관계의 굴절과 회복 99
4. 미중화해 이후 한중수교까지 북중관계의 전개 103
1) 1970년대 미중화해와 북중관계 103
2) 미중수교와 한중수교, 그리고 북중관계 106
5. 결론 110
판권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