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개관 6
1. 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의미 7
2. 진단 도구의 개발과 활용 11
Ⅱ. 학교 교육과정 설계 전반의 진단과 지원 방안 14
1. 학교 교육과정 설계 전반의 진단 15
2. 학교 교육과정 설계 전반의 지원 방안 17
Ⅲ. 학교 관리자의 참여 실태 진단과 지원 방안 18
1. 학교 관리자의 참여 실태 진단 19
2. 학교 관리자의 참여 지원 방안 20
Ⅳ. 교사의 참여 실태 진단과 지원 방안 21
1. 교사의 참여 실태 진단 22
2. 교사의 참여 지원 방안 23
Ⅴ. 학생의 참여 실태 진단과 지원 방안 24
1. 학생의 참여 실태 진단 25
2. 학생의 참여 지원 방안 26
Ⅵ. 학부모의 참여 실태 진단과 지원 방안 27
1. 학부모의 참여 실태 진단 28
2. 학부모의 참여 지원 방안 29
판권기 2
〈표 1〉 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지역화 및 자율화의 의미, 지향점, 실현 수준 8
〈표 2〉 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전제 조건 9
[그림 1] 교육 자치에 따른 학교 수준 교육과정 설계의 참여 주체 7
[그림 2] 교육 자치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의 범위 10
[그림 3] 연구 방법 11
[그림 4] 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자치 단계에 따른 지원 방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