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1. 연구의 필요성 30
2. 연구의 목적 3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33
1. 연구 내용 33
2. 연구 방법 37
제3절 조사 설계 40
1. 조사 설계 방향과 내용 40
2. 조사 대상 및 표본 설계 48
제2장 선행연구 검토 52
제1절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노동시장 현황과 전망 53
1.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직업현황과 전망 53
2.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인력현황과 전망 68
제2절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미래 요구역량 78
1.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직업세계 변화에 따른 필요역량 78
2.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현장 요구역량 83
3. 소결 88
제3절 미국의 인문ㆍ사회ㆍ예술 분야 직업지표 연구 90
1. 직업정보네트워크 오넷(O*NET) 90
2. 커리어캐스트닷컴(Careercast.com) 93
3. 예술가 및 기타 문화 종사자 통계(Artists and Other Cultural Workers: A Statistical Portrait) 94
4. 인문 지표(Humanities Indicators) 프로젝트 98
5. 소결 103
제3장 기초 직업지표 분석 104
제1절 입직요건과 소득 105
1. 입직요건 105
2. 소득 113
제2절 직무특성과 근무여건 118
1. 직무특성 118
2. 근무여건 127
제3절 직무능력과 직업가치 136
1. 직무능력 136
2. 직업가치 144
제4절 고용안정과 일자리 전망 152
1. 고용안정 152
2. 일자리 전망 157
제4장 이슈 직업지표 분석 160
제1절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전공자의 취업을 위한 직업정보 161
제2절 코로나 시대 직업세계의 변화와 필요역량 213
제5장 정책 과제 254
제1절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직업지표 변화 대응 방안 255
제2절 직업군별 요구역량을 반영한 맞춤형 역량강화 방안 259
제3절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직업환경 변화를 고려한 맞춤형 취업지원 방안 264
SUMMARY 268
참고문헌 271
[부록 1] 2021년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직업지표 설문조사지 278
[부록 2] 2021년 조사 대상 직업 목록 285
판권기 291
〈표 1-1〉 직업지표 연구의 연차별 주요 내용 34
〈표 1-2〉 주기별 기초 직업지표 변화 42
〈표 1-3〉 2021년 기초 직업지표 영역 및 항목 설명 43
〈표 1-4〉 주기별 이슈 직업지표 변화 45
〈표 1-5〉 2021년 이슈 직업지표 주제, 항목 및 설명 46
〈표 1-6〉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직업지표 2주기(2020~2022) 조사 대상 직업 49
〈표 1-7〉 조사 대상 제외 기준 50
〈표 1-8〉 직업중분류/지역별 표본 할당 결과 51
〈표 2-1〉 학력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2018년) 54
〈표 2-2〉 고용유지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2018년) 55
〈표 2-3〉 직업현황 관련 선행연구 요약 56
〈표 2-4〉 2020년 산업별 ISC 인력현황보고서 '직업현황' 60
〈표 2-5〉 직업전망 관련 선행연구 요약 62
〈표 2-6〉 대졸자 계열별 생산가능인구 변화 추이 69
〈표 2-7〉 인문ㆍ사회 계열 집약 직종 70
〈표 2-8〉 예술ㆍ체육 계열 집약 직종 71
〈표 2-9〉 2020년 산업별 ISC 인력현황보고서 '인력현황' 71
〈표 2-10〉 인문 계열 입학생 수 전망 결과 73
〈표 2-11〉 사회 계열 입학생 수 전망 결과 74
〈표 2-12〉 대학 계열별 인력수급 격차 전망 75
〈표 2-13〉 전문대학 계열별 인력수급 격차 전망 76
〈표 2-14〉 미래 직업수행능력 80
〈표 2-15〉 미래직업과 필요역량 83
〈표 2-16〉 청년기 개발이 필요한 미래역량 85
〈표 2-17〉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핵심 요구역량(종합) 89
〈표 2-18〉 미국 국립예술기금(2019)의 예술 계열 종사자 분류 95
〈표 3-1〉 직업대분류별 입직요건 영역 직업지표 106
〈표 3-2〉 입직요건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13
〈표 3-3〉 직업대분류별 소득 영역 직업지표 113
〈표 3-4〉 소득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17
〈표 3-5〉 직업대분류별 직무특성 영역 직업지표 118
〈표 3-6〉 직무특성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27
〈표 3-7〉 직업대분류별 근무여건 영역 직업지표 127
〈표 3-8〉 근무여건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35
〈표 3-9〉 직업대분류별 직무능력 영역 직업지표 136
〈표 3-10〉 직무능력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44
〈표 3-11〉 직업대분류별 직업가치 영역 직업지표 145
〈표 3-12〉 직업가치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51
〈표 3-13〉 직업대분류별 고용안정 영역 직업지표 152
〈표 3-14〉 고용안정 영역 응답 비교(2018/2021) 157
〈표 3-15〉 직업대분류별 일자리 전망 영역 직업지표 158
〈표 4-1〉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취업준비를 위한 직업정보(교육대분류별) 164
〈표 4-2〉 인문ㆍ사회과학ㆍ예술 분야 취업준비를 위한 직업정보(직업대분류별) 166
〈표 4-3〉 직업 이동성과 자발적 교육훈련 필요성(교육대분류별) 181
〈표 4-4〉 직업 이동성과 자발적 교육훈련 필요성(직업대분류별) 182
〈표 4-5〉 응답자 개인 특성별 취업을 위한 직업정보 인식 수준 187
〈표 4-6〉 응답자 고용 특성별 취업을 위한 직업정보 인식 수준 189
〈표 4-7〉 현재 필요역량 수준 190
〈표 4-8〉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191
〈표 4-9〉 문제해결력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193
〈표 4-10〉 의사소통능력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195
〈표 4-11〉 디지털활용능력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197
〈표 4-12〉 창의성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200
〈표 4-13〉 비판적 사고력의 집단별 현재 필요역량 분석 202
〈표 4-14〉 업무방식의 변화 인식(교육대분류별) 215
〈표 4-15〉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업무효율성과 일자리 수 변화(교육대분류별) 216
〈표 4-16〉 업무방식의 변화 인식(직업대분류별) 216
〈표 4-17〉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업무효율성과 일자리 수 변화(직업대분류별) 217
〈표 4-18〉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 인식(1) 230
〈표 4-19〉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 인식(2) 232
〈표 4-20〉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업무효율성 변화(1) 233
〈표 4-21〉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업무효율성 변화(2) 234
〈표 4-22〉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일자리 수 변화(1) 234
〈표 4-23〉 응답자 특성별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한 일자리 수 변화(2) 235
〈표 4-24〉 직업대분류별 요구역량의 현재 수준 및 미래 요구수준 237
〈표 4-25〉 변화 정도 인식에 따른 요구역량의 현재 수준 및 미래 요구수준 238
〈표 4-26〉 변화 선호도에 따른 요구역량의 현재 수준 및 미래 요구수준 239
〈표 4-27〉 집단별 기계활용능력의 현재와 미래 차이 분석 245
〈표 4-28〉 집단별 디지털활용능력의 현재와 미래 차이 분석 246
〈표 4-29〉 집단별 융ㆍ복합능력의 현재와 미래 차이 분석 247
〈표 4-30〉 집단별 문제해결력의 현재와 미래 차이 분석 248
〈표 4-31〉 집단별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현재와 미래 차이 분석 249
[그림 1-1]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직업지표 개발 과정 41
[그림 2-1] 산업별 고용증감 58
[그림 2-2] 직업별 고용변동 추이 59
[그림 2-3] 직업별 과거와 미래 예상 고용비율의 변화, 2005-2025 65
[그림 2-4] 직무 숙련도와 정형화 정도에 따른 기술 대체 가능성 66
[그림 2-5] 예체능 계열 입학생 수 추계: 디자인, 미술조형, 음악 74
[그림 2-6] 예체능 계열 입학생 수 추계: 무용체육, 연극영화, 응용예술 75
[그림 2-7] 인문대학 학생들이 갖춰야 할 역량 구조 84
[그림 2-8] O*NET 온라인 리포트 예시 91
[그림 2-9] O*NET-SOC 2019 직업분류체계 92
[그림 3-1] 학력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07
[그림 3-2] 전공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08
[그림 3-3] 자격증(면허)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09
[그림 3-4] 외국어능력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10
[그림 3-5] 직업훈련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11
[그림 3-6] 실무경험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12
[그림 3-7] 소득수준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14
[그림 3-8] 경력인정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15
[그림 3-9] 소득만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16
[그림 3-10] 업무복잡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19
[그림 3-11] 융합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20
[그림 3-12] 전문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21
[그림 3-13] 변화속도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22
[그림 3-14] 공동작업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23
[그림 3-15] 육체노동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24
[그림 3-16] 정신노동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25
[그림 3-17] 감정노동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26
[그림 3-18] 근로시간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28
[그림 3-19] 업무 유연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29
[그림 3-20] 일-가정 균형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30
[그림 3-21] 경력단절 복귀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31
[그림 3-22] 양성평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32
[그림 3-23] 위험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33
[그림 3-24] 쾌적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34
[그림 3-25] 도구조작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37
[그림 3-26] 자료분석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38
[그림 3-27] 대인관계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39
[그림 3-28] 리더십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40
[그림 3-29] 창의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41
[그림 3-30] 공감능력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42
[그림 3-31] 비판적 사고력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43
[그림 3-32] 직업평판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46
[그림 3-33] 사회공헌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47
[그림 3-34] 직무만족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48
[그림 3-35] 추천의향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49
[그림 3-36] 소명의식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50
[그림 3-37] 고용유지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53
[그림 3-38] 평생직업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54
[그림 3-39] 이직용이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55
[그림 3-40] 자영업 적합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56
[그림 3-41] 일자리 수 지표 상ㆍ하위 10순위 직업 159
[그림 4-1] 관련 학과(전공) 지식 및 기술 요구도가 높은 직업 167
[그림 4-2] 관련 학과(전공) 지식 및 기술 요구도가 낮은 직업 168
[그림 4-3] 타전공 지식 요구도가 높은 직업 169
[그림 4-4] 타전공 지식 요구도가 낮은 직업 170
[그림 4-5] 추가적인 준비를 통한 취업 용이성이 높은 직업 171
[그림 4-6] 추가적인 준비를 통한 취업 용이성이 낮은 직업 172
[그림 4-7] 관련 전공 부전공(복수전공)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높은 직업 173
[그림 4-8] 관련 전공 부전공(복수전공)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낮은 직업 174
[그림 4-9] 관련 자격증 취득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높은 직업 175
[그림 4-10] 관련 자격증 취득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낮은 직업 176
[그림 4-11] 관련 직업훈련 이수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높은 직업 177
[그림 4-12] 관련 직업훈련 이수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낮은 직업 178
[그림 4-13] 상급 교육기관 진학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높은 직업 179
[그림 4-14] 상급 교육기관 진학의 취업준비 효과성이 낮은 직업 180
[그림 4-15] 직업 이동성(이직, 전직 등)이 높은 직업 183
[그림 4-16] 직업 이동성(이직, 전직 등)이 낮은 직업 184
[그림 4-17] 직무 수행을 위한 자발적 교육훈련 필요성이 높은 직업 185
[그림 4-18] 직무수행을 위한 자발적 교육훈련 필요성이 낮은 직업 186
[그림 4-19]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203
[그림 4-20] 문제해결력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204
[그림 4-21] 의사소통능력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205
[그림 4-22] 디지털활용능력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206
[그림 4-23] 창의성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207
[그림 4-24] 비판적 사고력의 현재 필요수준이 높은 상위 직업 208
[그림 4-25] 업무방식의 변화 정도가 높은 직업 218
[그림 4-26] 업무방식의 변화 정도가 낮은 직업 219
[그림 4-27] 업무방식의 변화로 지속가능성이 높은 직업 220
[그림 4-28] 업무방식의 변화로 지속가능성이 낮은 직업 221
[그림 4-29] 업무방식의 변화로 업무효율성이 높은 직업 222
[그림 4-30] 업무방식의 변화로 업무효율성이 낮은 직업 223
[그림 4-31] 업무방식의 변화로 일자리 수가 증가한 직업 224
[그림 4-32] 업무방식의 변화로 일자리 수가 감소한 직업 225
[그림 4-33] 비정규 채용방식의 증가가 높은 직업 226
[그림 4-34] 비정규 채용방식의 증가가 낮은 직업 227
[그림 4-35] 업무방식의 변화에 대한 교육훈련 필요성이 높은 직업 228
[그림 4-36] 업무방식의 변화에 대한 교육훈련 필요성이 낮은 직업 229
[그림 4-37] 기계활용능력에 대한 미래 요구수준이 높은 직업 240
[그림 4-38] 디지털활용능력에 대한 미래 요구수준이 높은 직업 241
[그림 4-39] 융ㆍ복합능력에 대한 미래 요구수준이 높은 직업 242
[그림 4-40] 문제해결력에 대한 미래 요구수준이 높은 직업 243
[그림 4-41]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미래 요구수준이 높은 직업 244
〈부록 표 2-1〉 연차별 직업지표 조사 대상 직업 목록(2017~2019)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