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1장 연구개요 9
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9
1. 온라인교육 (e-Learning)의 필요성 확대 9
2. 국립재활원 온라인교육 (e-Learning)의 현황과 필요성 16
2장 연구목적 19
1절 연구의 목적 19
3장 연구내용 및 방법 20
1절 연구절차 20
1. 국내외 온라인교육시스템 현황 분석 20
2. 재활분야 온라인교육시스템 실태/수요 분석 21
3. 국립재활원 내 재활분야 온라인교육시스템 역량 분석 21
4. 국립재활원 온라인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략 수립 21
5. 국립재활원 온라인교육시스템 시범구축 21
4장 연구결과 22
1절 국내ㆍ외 온라인교육시스템 현황분석 22
1. 문헌조사 22
2. 온라인교육시스템 사례조사 23
3. 자문회의 38
2절 재활분야 온라인교육시스템 실태/수요분석 48
1. (원문불량) 48
2. 국내외 재활분야 온라인교육시스템 사례조사 74
3. 자문회의 90
4. 이러닝센터 구축 방안 관련 국내외 재활분야 사례조사/자문회의 주요 의견 96
3절 국립재활원 내 재활분야 온라인교육시스템 역량 분석 98
1. 내부 사례조사 98
2. 내부 역량분석 108
3. 이러닝센터 구축 방안 관련 국립재활원 내 주요 의견 128
4절 국립재활원 온라인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략수립 129
1. 델파이조사 129
2. 전략수립 143
5절 국립재활원 온라인교육시스템 시범구축 155
1. 개요 155
2. 개발 과정 156
3. 개발 결과 162
5장 고찰 및 결론 167
6장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69
참고문헌 171
[부록1] 1차 델파이조사 설문지 및 결과 173
[부록2] 2차 델파이조사 결과 196
판권기 202
〈표 1-1〉 중등교육 온라인 개방형 교육체계 영역별 실천 방안 (정광희 et al., 2018) 12
〈표 1-2〉 온라인교육의 메가트랜드 (범원택, 2019) 14
〈표 2-1〉 국립재활원 온라인교육시스템의 조작적 정의(안) 19
〈표 4-1〉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분석과 IT보안 교육과정 구성 27
〈표 4-2〉 강의 구성 31
〈표 4-3〉 영어 교육과정별 구성 34
〈표 4-4〉 스페인어 교육과정별 구성 35
〈표 4-5〉 〈기본형〉 페이지 구성 예시 1 48
〈표 4-6〉 〈선택형〉 페이지 구성 예시 2 48
〈표 4-7〉 교육신청 흐름도 59
〈표 4-8〉 장애인 건강 주치의 교육 프로그램 60
〈표 4-9〉 장애인 건강 주치의 교육 추진 절차도 60
〈표 4-10〉 교육 이수증 발급 및 이수자 통보 절차 61
〈표 4-11〉 원격교육연수원 신규인가 심사기준 62
〈표 4-12〉 원격교육연수원 운영요건 심사표(정량평가) 63
〈표 4-13〉 elearnSCI Overview 분류표 75
〈표 4-14〉 elearnSCI Doctors 콘텐츠 분류 77
〈표 4-15〉 elearnSCI Nurses 콘텐츠 분류 78
〈표 4-16〉 elearnSCI Occupational Therapists & Assistive Technologists 콘텐츠 분류 79
〈표 4-17〉 elearnSCI Consumer 콘텐츠 분류 79
〈표 4-18〉 현황분석 기관 및 특징 96
〈표 4-19〉 국립재활원 이러닝센터 구축 방안 관련 주요 의견 97
〈표 4-20〉 내부 사례조사 부서 및 교육자료 98
〈표 4-21〉 간호과 자료 리스트 98
〈표 4-22〉 사회복귀지원과 발간자료 리스트 99
〈표 4-23〉 건강보건연구과 취합자료 리스트(PDF, 책자) 100
〈표 4-24〉 건강보건연구과 취합자료 리스트(동영상) 105
〈표 4-25〉 국립재활원 내부 역량분석을 위한 조사부서 및 분석내용 108
〈표 4-26〉 이러닝센터 구축 방안 관련 국립재활원 내 주요 의견 128
〈표 4-27〉 델파이조사 1차 설문지 초안 130
〈표 4-28〉 1차 델파이조사 사례(수리/정비 전문가 자격제도 도입 연구 델파이조사) 134
〈표 4-29〉 2차 델파이조사 사례(수리/정비 전문가 자격제도 두입 연구 델파이조사) 135
〈표 4-30〉 델파이조사 참여 전문가 리스트 140
〈표 4-31〉 국립재활원 SWOT 분석 150
〈표 4-32〉 국립재활원 온라인교육시스템의 조작적 정의(안) 및 단계별 구축 전략 152
〈표 4-33〉 중기계획 시 운영조직 구성(안) 153
〈표 4-34〉 콘텐츠 개발을 위한 구분 및 내용 154
〈표 4-35〉 온라인교육시스템 운영을 위한 최소환경 154
〈표 4-36〉 국립재활원 보유 기존 척수손상장애인 온라인 교육 자료 159
〈표 4-37〉 직종별 척수손상장애인 온라인 교육 구조화 160
〈표 4-38〉 척수손상장애인 재활분야 온라인교육 차시 및 담당자 161
[그림 1-1] 세계 교육시장 및 에듀테크 산업 성장 전망 (HolonIQ, 2019) 10
[그림 1-2] google trend on elearning ("google trend on elearning," 2020) 11
[그림 1-3] 국내 온라인교육 수요시장 규모 추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9) 11
[그림 1-4] 중등교육 온라인 개방형 교육체계 단계별 추진 과정 로드맵 (정광희 et al., 2018) 13
[그림 1-5] 2019 이러닝 관련 기술 예상 Hype Curve ("eLearning Hype Curve : Our Predictions for 2020," 2020) 15
[그림 1-6] 국립재활원의 미션, 비젼, 핵심가치 16
[그림 1-7] 국립3재활원 장애인 건강 및 재활 정보포털 (국립재활원, 2020e) 17
[그림 3-1] 연구내용 및 방법 20
[그림 4-1] 온라인교육 이용 분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9) 22
[그림 4-2] 인프런 강의제공 화면 29
[그림 4-3] 인프런 관심회사 등록화면 29
[그림 4-4] 패스트캠퍼스 교육제공분야 30
[그림 4-5] 패스트캠퍼스 강의진행 방식 32
[그림 4-6] 스페인어학검증시험(DELE) 준비를 위한 단계별 커리큘럼 구성 36
[그림 4-7] 가벼운학습지 사이트 구성 36
[그림 4-8] 가벼운학습지 학습교재 구성 37
[그림 4-9] 가벼운학습지 강의영상 37
[그림 4-10]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프로그램 팜플렛 41
[그림 4-11] STEP 시스템 구성 42
[그림 4-12] STEP 조직구성도 42
[그림 4-1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스튜디오 환경 구성 43
[그림 4-14]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콘텐츠 학습창 예시 49
[그림 4-15]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인코딩 툴 설정방법 50
[그림 4-16] PC용 수어영상 52
[그림 4-17] 모바일용 수어영상 (수어가 입혀진 대로 인코딩) 52
[그림 4-18] 콘텐츠 포팅 폴더구조 54
[그림 4-19] 보건복지인력개발원 사이버교육시스템 74
[그림 4-20] 2020 ASCoN Conference 프로그램 일정표 81
[그림 4-21] OpenWHO 웹사이트 메인화면 83
[그림 4-22] OpenWHO 웹사이트 - 다양한 언어로 온라인강의 제공 84
[그림 4-23] DHIS2 Learning Paths 85
[그림 4-24] Kessler 재단에서 제공하는 재활 분야 교육 콘텐츠 ("Kessler Foundation Learning Center," 2020) 86
[그림 4-25] SCIRE Project에서 제공하는 척수손상장애인을 위한 교육콘텐츠 ("The SCIRE Project," 2020) 87
[그림 4-26] Shirley Ryan AbilityLab Education ("Shirley Ryan AbilityLab Education," 2020) 88
[그림 4-27] Shirley R yan AbilityLab 의 Patient Education 에 관한 교육콘텐츠 88
[그림 4-28] European Platform for Rehabilitation 이용 국가 분포 89
[그림 4-29] 지속가능한 재활분야 온라인교육시스템 운영 시 최소고려사항 153
[그림 4-30] 온라인교육콘텐츠 개발방법론 156
[그림 4-31] 다양한 교육콘텐츠 개발 기법 활용 157
[그림 4-32] 콘텐츠 제작 절차 및 제작부서와 콘텐츠생산부서 업무분당 158
[그림 4-33] 국립재활원 재활분야 온라인교육시스템 시범웹사이트 (한글) 162
[그림 4-34] 국립재활원 재활분야 온라인교육시스템 시범웹사이트 (영문) 163
[그림 4-35] 국립재활원 재활분야 온라인교육시스템 모바일 버전 (한글, 영문) 163
[그림 4-36] 국립재활원 재활분야 온라인교육관리시스템 164
[그림 4-37] 척수손상장애인을 위한 온라인교육콘텐츠 165
[그림 4-38] 강의형, 튜토리얼형 강의구성 166
[그림 6-1] 국립재활원 미션, 비전, 핵심가치 169
〈표 1〉/〈표 41〉 1차 델파이조사 설문지 173
〈표 2〉/〈표 65〉 2차 델파이조사 결과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