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8
2. 연구의 목적 3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0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1
제2장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현황 및 평가 사례검토 35
제1절 국내ㆍ외 주요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현황 35
1. 국내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 사례 35
2. 국외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 사례 49
제2절 국내ㆍ외 자율주행 서비스 평가사례 검토 57
1. 국내 자율주행 서비스 평가 관련 문헌 57
2. 국외 자율주행 서비스 평가 관련 문헌 59
제3장 자율주행 서비스 설문조사 및 분석 62
제1절 자율주행 서비스 만족도 분석 64
1. 자율주행 서비스 인식 64
2. 자율주행 서비스 만족도 68
3. 자율주행 서비스 가격 만족도 73
제2절 자율주행 서비스와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비교ㆍ분석 76
1. 서비스 만족도 비교 76
2. 서비스 가격 만족도 비교 78
제3절 자율주행 서비스 수용성 차이 분석 79
1. 조사대상 및 응답자 특성 80
2.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인식 비교 81
3.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 의향 비교 83
4. 자율주행 서비스 만족도 비교 85
5. 선호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 방법 비교 88
제4절 소결 89
제4장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평가방안 91
제1절 자율주행 서비스 만족도 평가방안 92
1. 자율주행 서비스 만족도 설문항목 분석 92
2. 자율주행 서비스 만족도 비교 조사내용 분석 94
3. 자율주행 서비스 인식 및 요구사항 조사내용 분석 95
제2절 자율주행 서비스 안전성 평가방안 98
1. 자율주행차 주행 데이터 분석 98
2. 자율주행 서비스 안전성 지표 103
3. 안전성 분석 필요데이터 도출 109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11
제1절 결론 111
제2절 정책 제언 112
참고문헌 115
[부록 1] 자율주행 서비스 만족도 조사 119
[부록 2]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 만족도 조사 124
[부록 3] 자율주행 서비스 일반 설문조사 128
Abstract 133
판권기 136
〈표 1-1〉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현황 29
〈표 1-2〉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2
〈표 2-1〉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현황 36
〈표 2-2〉 서울특별시 자율주행차 서비스 실증 및 예정 현황 39
〈표 2-3〉 세종특별자치시 자율주행차 서비스 실증 및 예정 현황 41
〈표 2-4〉 제주특별자치도 자율주행차 서비스 실증 및 예정 현황 44
〈표 2-5〉 경기도 판교 자율주행차 서비스 실증 및 예정 현황 46
〈표 2-6〉 충청북도ㆍ세종특별자치시 자율주행차 서비스 단계별 추진 계획 47
〈표 2-7〉 충청북도ㆍ세종특별자치시, 광주광역시, 대구광역시 자율주행차 서비스 실증 및 예정 현황 48
〈표 2-8〉 미국 자율주행차 서비스 사례 50
〈표 2-9〉 유럽 자율주행차 서비스 사례 54
〈표 2-10〉 2021 California DMV Disengagement Reports 주요 내용 61
〈표 3-1〉 설문조사 대상 및 규모 62
〈표 3-2〉 설문조사 비교대상 및 주요 분석항목 63
〈표 3-3〉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 동기(1순위 65
〈표 3-4〉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 동기(1+2+3순위) 65
〈표 3-5〉 자율주행자동차 이용 장점(1순위) 66
〈표 3-6〉 자율주행자동차 이용 장점(1+2+3순위) 67
〈표 3-7〉 새로운 기술과 안전의 상대적 중요도 68
〈표 3-8〉 향후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 의향 68
〈표 3-9〉 자율주행 서비스 만족도 69
〈표 3-10〉 자율주행 서비스 확대 필요성 70
〈표 3-11〉 자율주행 서비스 우선 도입 분야 70
〈표 3-12〉 기존 이용 교통수단 이용 변화 71
〈표 3-13〉 자율주행자동차의 주행모드 외부 표시 필요성 72
〈표 3-14〉 자율주행자동차의 교통흐름 영향 72
〈표 3-15〉 자율주행자동차 안전 운전자 필요성 73
〈표 3-16〉 향후 자율주행 서비스 유료 이용 의향 73
〈표 3-17〉 선호하는 지불 방법 74
〈표 3-18〉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요금 적정성 75
〈표 3-19〉 자율주행 서비스 월간 정기 이용권 구매 의향 75
〈표 3-20〉 향후 서비스 이용 의향 76
〈표 3-21〉 서비스 이용 만족도 77
〈표 3-22〉 서비스 확대 필요성 78
〈표 3-23〉 서비스 이용요금 적정성 78
〈표 3-24〉 선호하는 이용요금 지불 방법 79
〈표 3-25〉 일반인/전문가 조사 그룹 분류 80
〈표 3-26〉 자율주행자동차 단계 인지 81
〈표 3-27〉 현재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 82
〈표 3-28〉 새로운 기술과 안전의 상대적 중요도 82
〈표 3-29〉 향후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 의향 83
〈표 3-30〉 향후 자율주행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려는 이유 84
〈표 3-31〉 향후 자율주행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이유 84
〈표 3-32〉 자율주행 서비스 중요도 85
〈표 3-33〉 자율주행 서비스 확대 필요성 86
〈표 3-34〉 자율주행자동차의 주행모드 외부 표시 필요성 87
〈표 3-35〉 자율주행자동차의 교통흐름 영향 87
〈표 3-36〉 선호하는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 방법 88
〈표 3-37〉 선호하는 이용요금 지불 방법 89
〈표 4-1〉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자 조사내용 93
〈표 4-2〉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자 조사내용(안) 94
〈표 4-3〉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I-MOD, 셔클) 이용자 조사내용 95
〈표 4-4〉 일반인 및 전문가 조사내용 96
〈표 4-5〉 자율주행 서비스 인식 및 요구사항 조사내용(안) 97
〈표 4-6〉 자율주행차 수집가능 데이터 항목 98
〈표 4-7〉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제공 자율주행 데이터 항목 101
〈표 4-8〉 라이드 플럭스 제공 자율주행 데이터 항목 102
〈표 4-9〉 한국교통안전공단 11대 위험운전행동 기준 103
〈표 4-10〉 가가속도(Jerk) 상황별 임계값 106
〈표 4-11〉 안전성 조사를 위한 필요 데이터 항목 109
〈그림 1-1〉 연구의 방법 및 절차 31
〈그림 2-1〉 미국 내 주별 자율주행버스 시험 운영 현황 52
〈그림 2-2〉 유럽 내 국가별 자율주행버스 시험운영 현황 53
〈그림 2-3〉 자율주행버스 최대 수용 인원(*미명시 된 건 제외) 53
〈그림 2-4〉 자율주행버스 평균 주행 속도(*미명시 된 건 제외) 54
〈그림 2-5〉 Waymo 자율주행 택시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