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요약본 3
목차 19
제1장 다부처 공동R&D 추진 필요성 24
제1절 사업추진 배경 26
1. 사회·환경적 변화 26
2. 기술적 변화 29
제2절 관련 정책‧사업 및 인프라 현황 33
1. 국외 정책 동향 33
2. 국내 정책 동향 43
3. 시장 및 산업 동향 57
4. 영상콘텐츠 산업구조 및 시장환경 변화 77
5. 기술 동향 87
6. 국내 R&D 투자 동향 126
제3절 다부처공동R&D 추진 타당성 132
제2장 사업목표 및 내용 136
제1절 사업목표 138
1. 사업 비전 체계 138
2. 사업 논리 구조 140
제2절 성과목표 및 지표 141
1.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141
2. 단계별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142
제3절 사업내용 147
1. 사업개요 147
2. 사업 추진전략 159
3. 중점 추진분야별 기술개발 162
제3장 사업 추진방법 248
제1절 사업 추진전략 250
1. 기존 유사 사업/과제와의 차별성 및 연계 방안 250
2. 추진 주체 간 연계협력 방안 253
3. 연구인력 및 연구시설·장비 활용방안 257
4. 특허의 질적 수준 제고 방안 258
5. 법·제도 대응 및 개선방안 259
제2절 사업 추진체계 262
1. 사업 추진체계 및 역할 262
2. 사업 운영 방안 266
3. 사업관리 방안 268
4. 단계별 평가관리 273
제3절 사업 기간 및 소요예산 279
1. 부처별 소요예산(안) 279
2. 중점 추진 분야 및 세부 과제별 소요 예산(안) 280
제4장 성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282
제1절 성과 활용방안 284
제2절 기대효과 287
부록 291
[부록 1] 수요 조사 293
[부록 2] 수요 조사지 296
〈표 1-1〉 메타버스 관련 국가별 정책 동향 35
〈표 1-2〉 Corporate Plan 중 우선순위 38
〈표 1-3〉 국가 데이터 전략 중 주요 임무 39
〈표 1-4〉 문화와 과학기술 심층 융합 촉진 지침 중 8대 중점 임무 40
〈표 1-5〉 초고화질 동영상 산업 발전 행동계획 2019-2020 41
〈표 1-6〉 한국판 뉴딜 디지털 초 혁신 주요 투자사업 및 제도개선 내용 47
〈표 1-7〉 가상 융합경제 발전 전략 추진전략 53
〈표 1-8〉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추진전략 55
〈표 1-9〉 글로벌 빅플레이어 플랫폼 운영 현황 58
〈표 1-10〉 메타버스를 준비하는 전 세계 주요 기업 동향 67
〈표 1-11〉 국내 혼합현실(MR) 시장 규모 전망(2015-2022) 69
〈표 1-12〉 메타버스를 준비하는 국내 기업 협력 모델 사례 72
〈표 1-13〉 국내 메타버스 관련 비상장기업 동향 73
〈표 1-14〉 국내 메타버스 관련 상장기업 동향 74
〈표 1-15〉 지상파방송사업자의 방송사업·광고매출액 77
〈표 1-16〉 영화 배급·상영 부문 연도별 매출액 현황 79
〈표 1-17〉 국내 주요 OTT 서비스 현황 82
〈표 1-18〉 국내 OTT 오리지널 콘텐츠 현황 및 투자 계획 85
〈표 1-19〉 VR·AR·MR·XR의 기술정의 95
〈표 1-20〉 XR 기술의 산업 플랫폼 97
〈표 1-21〉 NFT의 장점 108
〈표 1-22〉 NFT 관련 비즈니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기업들 110
〈표 1-23〉 실감형 콘텐츠 기술 개요도 121
〈표 1-24〉 실감형 콘텐츠 적용 유망 분야 122
〈표 1-25〉 국내 가상 세계 관련 중소규모 기업 현황 123
〈표 1-26〉 국내 NFT 관련 비즈니스 현황 123
〈표 1-27〉 출원인 국적별 VR/AR 국내 특허출원 현황('08~'18년) 124
〈표 1-28〉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 125
〈표 1-29〉 유사 과제 분석 키워드 및 기존 년도·과제 수 127
〈표 1-30〉 유사 과제 수 및 정부 R&D 투자금액 127
〈표 1-31〉 유사 과제 수 및 정부 R&D 투자금액 128
〈표 1-32〉 기존 유사 사업 리스트 129
〈표 1-33〉 실감 콘텐츠 핵심 기술개발 사업개요 130
〈표 1-34〉 디지털 콘텐츠 원천기술개발 사업개요 130
〈표 1-35〉 공간정보 기반 실감형 콘텐츠 융복합 및 혼합현실 제공 기술개발 130
〈표 1-36〉 홀로그램 핵심 기술개발 131
〈표 1-37〉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사업 131
〈표 1-38〉 차세대 실감 콘텐츠 저작권 핵심기술 개발 131
〈표 2-1〉 성과목표 설정 근거 139
〈표 2-2〉 사업 문제 이슈/문제를 반영한 논리모형(Logic model) 도출) 140
〈표 2-3〉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총괄표 141
〈표 2-4〉 영상 콘텐츠 기반 메타버스 변환을 위한 핵심 4대 기술 147
〈표 2-5〉 중점 추진 세부 과제 154
〈표 2-6〉 추진 세부 과제별 수행 주체 154
〈표 2-7〉 SWOT 분석 160
〈표 3-1〉 기존 유사 사업과의 차별성 및 연계 방안 251
〈표 3-2〉 본 사업과 관련된 국내 연구인력 현황 257
〈표 3-3〉 부처별 사업영역 262
〈표 3-4〉 부처별 역할 및 협력 부분 263
〈표 3-5〉 사업 주체별 역할 및 기능 265
〈표 3-6〉 상시 모니터링 및 평가항목 269
〈표 3-7〉 과제 관리방안 270
〈표 3-8〉 선정 평가항목 273
〈표 3-9〉 중간평가 절차 276
〈표 3-10〉 연구과제 최종 평가 항목(예시) 277
〈표 3-11〉 부처별 소요예산 279
〈표 3-12〉 중점 추진 분야 및 부처별 소요예산 279
〈표 3-13〉 중점 추진 분야 및 세부 과제별 소요 예산 280
[그림 1-1] 국내 메타버스 관련 주요 정책 44
[그림 1-2] 5G+ 실행계획 추진전략 46
[그림 1-3] 한국판 뉴딜 2.0 47
[그림 1-4] 한국판 뉴딜 2.0 분야별 추진 내용 48
[그림 1-5] 디지털 초혁신의 현재와 미래모습 48
[그림 1-6] 신산업 전략지원 TF 구성(안) 49
[그림 1-7] VR·AR 발전 3단계 시나리오 50
[그림 1-8] 가상·증강현실 분야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 51
[그림 1-9] 가상 융합경제발전전략 방향 52
[그림 1-10]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의 비전 및 목표 53
[그림 1-11] 메타버스 관련 기업의 사업화 모델 개발 61
[그림 1-12] Virtual Production 사례 64
[그림 1-13] 언리얼 엔진의 Virtual Production 파이프라인 64
[그림 1-14] Apple의 Hypersim데이터셋(https://github.com/apple/ml-hypersim) 예시 65
[그림 1-15] 한국 영화산업 주요 부문 매출 추이 78
[그림 1-16] OTT 이용률(2018~2020년) 80
[그림 1-17] 2020년 주요 OTT 월평균 순 이용자 수 81
[그림 1-18] 이용자들의 OTT 플랫폼별 이용률(2020년 6~7월 조사결과) 82
[그림 1-19] 국내외 주요 OTT 플랫폼들의 시장 전략 83
[그림 1-20]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투자액 및 가입자 수 증가 85
[그림 1-21]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기술의 개념도 95
[그림 1-22] Meta Human Creator 98
[그림 1-23] 글로벌 기업의 R&D 투자 현황 100
[그림 1-24] XR 시각화를 위한 TOP30 출원인의 기술영향력과 시장지배력 현황 101
[그림 1-25] XR 기반 음향을 위한 TOP30 출원인의 기술영향력과 시장지배력 현황 101
[그림 1-26] XR 기반 촉각을 위한 TOP 30 출원인의 기술 영향력과 시장지배력 현황 102
[그림 1-27] NFT의 아키텍쳐 108
[그림 1-28] 메타버스 플랫폼의 구조 111
[그림 1-29]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업무 수행(예시) 112
[그림 1-30] 차세대 HMD 확산 115
[그림 1-31] 산업별 업무에서 XR 활용 비중 117
[그림 1-32] 국내 AR·VR 시장규모 124
[그림 1-33] '12년~' 21년 유사 과제 수 및 정부 R&D 투자금액 128
[그림 1-34] '12년~' 21년 부처별 유사 과제 수 및 정부 R&D 투자금액 129
[그림 1-35] 제4차 한류협력위원회 회의록( '22.3) 133
[그림 1-36]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22.1) 134
[그림 2-1] 영상 콘텐츠 기반 메타버스 변환 기술개발사업 비전체계도 138
[그림 2-2] 사업 총괄 로드맵 158
[그림 2-3] SWOT 분석을 통한 중점 추진분야 도출 161
[그림 2-4] 이미지 기반 액터 전신 자세 및 안면 추적 기술 예시 181
[그림 2-5] 스튜디오 기반의 고정된 다시점 자세 이미지 취득 및 복원 결과 182
[그림 2-6] 영상 기반 디지털 액터 생성 결과 183
[그림 2-7] 고해상도 사람 2차원 이미지를 생성하는 'StyleGAN'의 생성 결과 183
[그림 2-8] 디지털 액터 전신 리깅 결과물 예시 183
[그림 2-9] 이미지 기반 3D 메시 생성 결과(좌) 및 텍스쳐 적용 렌더링 결과 예시 (우) 184
[그림 2-10] 안면 베이스 메시 생성 및 표정 변경 기술 예시 184
[그림 2-11] 액터 자세 변경 기술 적용 예시 184
[그림 2-12] 챗봇 기능이 부여된 디지털 휴먼 예시 185
[그림 3-1] 본 사업의 로드맵 253
[그림 3-2] 목표 달성을 위한 부처 간 역할 구분 253
[그림 3-3] 부처간 협업 관계도 254
[그림 3-4] 기존 과제와의 연계 및 데이터 확보 체계 255
[그림 3-5] 사업 추진 체계도 264
[그림 3-6] 사업운영 및 관리체계 266
[그림 3-7] 사업추진 프로세스 및 주요 내용 267
[그림 3-8] 사업의 환류 체계 268
[그림 3-9] 과제 관리 프로세스 271
[그림 3-10] 성과 관리 체계도 272
[그림 3-11] 중간평가 절차 275
[그림 4-1] 사업 성과 활용 체계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