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연구의 개요 1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가. 연구의 배경 20
나. 연구목적 22
2. 연구 범위 및 주요 내용 23
가. 연구 범위 23
나. 주요 연구내용 24
3. 연구 방법 26
제2장 모빌리티 데이터 현황 검토 27
1. 모빌리티 데이터 구축현황 28
가. 통신 모빌리티 데이터 28
나. 차량 모빌리티 데이터 30
2. 모빌리티 데이터 연구 검토 32
가. 한국교통연구원(2018), 차량 Mobility Report로 우리나라 교통을 보다 32
나. 한국교통연구원(2018), 사람의 이동을 한눈에 알아보다 34
다. 한국교통연구원(2019), 대한민국 이동성 조사 분석 35
라. 서울연구원(2016), 빅데이터와 교통정책의 연계 방향 36
3. 활용사례 37
가. GPS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 혼잡 분석 37
나. GPS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 현황 분석 38
다. 이동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 현황 분석 40
라. 대중교통 수집 정보를 활용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41
마. 민간 분야 모빌리티 데이터 활용 사례 43
바. 기타 정보를 활용한 교통 분석 45
4. 관련 정책검토 46
제3장 전라북도 모빌리티 리포트 구상 및 특성분석 47
1. 전라북도 통신 모빌리티 리포트 48
가. 개요 48
나. 통신 모빌리티 구상(안) 49
2. 전라북도 차량 모빌리티 리포트 66
가. 개요 66
나. 차량 모빌리티 구상(안) 67
3. 핵심 모빌리티 리포트 선정 84
가. 통신 모빌리티 리포트 84
나. 차량 모빌리티 리포트 86
다. 핵심 모빌리티 리포트 선정 88
제4장 교통정책 분야 활용방안 수립 90
1. 기본방향 설정 91
2. 교통정책 분야 활용방안 92
가. 교통계획 부문 92
나. 교통안전 부문 94
다. 기타 부문 94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96
1. 결론 97
가. 결론 및 논의사항 97
나. 기대효과 98
2. 정책적 제언 99
참고문헌 102
판권기 105
[표 1-1] 연구 자문위원 26
[표 2-1] 통신 데이터 현황 검토 28
[표 2-2] 통신 원시데이터 형태 29
[표 2-3] 교통부문 활용 가능 빅데이터 종류 36
[표 2-4]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목차 소개 44
[표 3-1] 일평균 통행량 분석 리포트 49
[표 3-2] 기종점 통행 발생량 분석 리포트 50
[표 3-3] 계절별 통행량 분석 리포트 51
[표 3-4] 시간대별 통행량 분석 리포트 52
[표 3-5] 성별ㆍ연령별 통행량 분석 리포트 53
[표 3-6] 통근시간 분석 리포트 54
[표 3-7] 열악통근권 분석 리포트 55
[표 3-8] 직주거리 분석 리포트 56
[표 3-9] 고령자 통행비율 분석 리포트 57
[표 3-10] 고령자 주요 통행구간 분석 리포트 58
[표 3-11] 관광 특화지역 분석 리포트 59
[표 3-12] 계절별 핫 플레이스 분석 리포트 60
[표 3-13] 연휴기간 통행 분석 리포트 61
[표 3-14] 관광지 내외부 통행비율 분석 리포트 62
[표 3-15] 경제활동 자체 수용비율 분석 리포트 63
[표 3-16] 도심공동화 분석 리포트 64
[표 3-17] 생활권 분석 리포트 65
[표 3-18] 교통량 현황분석 리포트 67
[표 3-19] 속도 현황분석 리포트 68
[표 3-20] 대기오염배출량 현황분석 리포트 69
[표 3-21] 교통혼잡비용 현황분석 리포트 70
[표 3-22] 통행지표 종합 분석 리포트 71
[표 3-23] 혼잡구간 비율 분석 리포트 72
[표 3-24] 정체구간 축 단위 분석 리포트 73
[표 3-25] 교통혼잡 공간적 통행패턴 분석 리포트 74
[표 3-26] 혼잡개선 우선순위 분석 리포트 75
[표 3-27] 신호운영 모니터링 지표 분석 리포트 76
[표 3-28] 지역별 신호운영 현황 종합 모니터링 분석 리포트 77
[표 3-29] 운전자 피로도 분석 리포트 78
[표 3-30] 운전자 피로도 분석 리포트 79
[표 3-31] 과속비율 분석 리포트 80
[표 3-32] 젠트리피케이션 분석 리포트 81
[표 3-33] 사전ㆍ사후 분석 리포트 82
[표 3-34] 출ㆍ퇴근 통행패턴 분석 리포트 83
[표 3-35] 전라북도 통신 모빌리티 리포트의 자료수집 용이성 및 정책활용성 86
[표 3-36] 전라북도 차량 모빌리티 리포트의 자료수집 용이성 및 정책활용성 88
[표 5-1] 데이터 구축비용 100
[그림 1-1] 모빌리티 빅데이터 특징 및 활용방안 22
[그림 1-2] 모빌리티 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정책 수립 23
[그림 1-3] 연구의 주요 내용 25
[그림 2-1] 통신 데이터 활용방안 예시 30
[그림 2-2] 데이터 수집환경의 변화 31
[그림 2-3] 데이터 수집환경의 변화 32
[그림 2-4] 전라북도 교통현황(2016년 기준) 33
[그림 2-5] 모바일 데이터 수집방법 34
[그림 2-6] 모바일 데이터 기반 DB 34
[그림 2-7] 모바일 데이터의 가공방안 35
[그림 2-8] 빅데이터의 활용이 가능한 정책(예시) 36
[그림 2-9] GPS데이터를 통한 혼잡 분석 37
[그림 2-10] 모바일 데이터의 가공방안 38
[그림 2-11] T-map for Biz 활용 분야 39
[그림 2-12] AirSage 사의 정보 수집 및 처리 Process 40
[그림 2-13] 서울시 택시 리포트 예시(강남대로 승차 분포) 42
[그림 2-14]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과속 상위구간 분석 예시 44
[그림 2-15] 디지털 뉴딜 5대 대표과제 46
[그림 3-1] 전라북도 통신 모빌리티 리포트 구성(안) 48
[그림 3-2] 전라북도 차량 모빌리티 리포트 구성(안) 66
[그림 3-3] 핵심 모빌리티 리포트 선정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