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목차 6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13
가. 예술영재교육 기관 현황 13
나. KRIGA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안(1차년도 연구 요약) 14
다. 2021년도 KRIGA 연구사업 추진 현황 14
라. 중장기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의 타당성 조사 14
마. KRIGA 중장기 발전 전략 및 과제 14
3. 연구 방법 15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15
나. 설문 조사 15
다. 연구진 협의회 15
II. 예술영재교육 기관 현황 16
1. 개요 16
2. 전국 예술영재교육기관 현황 19
3. 시도별 예술영재교육기관 현황 22
4. 대학부설 예술영재교육기관 현황 23
III. KRIGA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안(1차년도 연구 요약) 25
1. 주요 연구과제별 시사점 25
가. 국가 예술영재교육 현황 분석 25
나. KRIGA에 대한 인식 현황 및 요구 분석 26
다. KRIGA 운영 실태와 성과 분석 26
라. 국내 유관기관 운영 사례 28
마. 국외 유관기관 운영 사례 29
2. KRIGA 비전 체계 수립(안) 31
3. 추진전략 및 중점 추진과제 32
4. 세부과제 실행 계획 33
전략1. Think-Tank 기능 강화 33
전략2. 국가 예술영재교육 HUB 역할 강화 36
전략3. 예술영재교육 전문 인력 역량 강화 39
전략4. 예술영재교육 협력 기반 구축 44
5. 향후 과제 49
IV. 2021년도 시범 적용 추진 현황 51
1. 국가 예술영재교육 정보화 플랫폼 구축 사업 51
2. 전문학술지 「예술영재교육」 발간 사업 53
3. 연수 및 교사연구회 운영 사업 54
4. 예술영재교육 국내·외 성과 확산 사업 55
5. 지역확대기반 구축 사업 57
V. 중장기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의 타당성 조사 59
1. 조사대상 59
2. 조사내용 및 방법 60
3. 분석 방법 61
4. 분석 결과 62
가. 「추진전략1. Think-Thank 기능 강화」에 대한 응답 결과 62
나. 「추진전략2. 국가 예술영재교육 HUB 역할 강화」에 대한 응답 결과 66
다. 「추진전략3. 예술영재교육 전문 인력 역량 강화」에 대한 응답 결과 70
라. 「추진전략4. 예술영재교육 협력 기반 구축」에 대한 응답 결과 75
마.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분석결과 종합 79
VI. KRIGA 중장기 발전 전략 및 과제 82
1. 2차년도 KRIGA 중장기 발전 방안 82
가. KRIGA 비전 체계 수정안(2021년) 82
나. 추진영역 및 중점과제 수정안(2021년) 83
2. 2차년도 세부과제 실행계획 수정안(2021년) 84
추진영역 1. Think-Thank 기능 강화 84
추진영역 2. 예술영재교육 전문 인력 역량 강화 86
추진영역 3. 예술영재교육 협력 기반 구축 88
추진영역 4. 국가 예술영재교육 HUB 역할 강화 90
3. 추진 시기별 중장기 발전 방안 91
가. 선정 기준 91
나. 단기 추진사업(2022~2024, 3년) 92
다. 중기 추진사업(2025~2028, 4년) 94
라. 장기 추진사업(2029~2031, 3년) 97
4.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7
판권기 108
뒷표지 109
〈표 II-1〉 영재교육기관의 성격, 설치대상 및 설치기준 17
〈표 II-2〉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현황(2020년) 18
〈표 II-3〉 예술영재교육기관 및 학생 수 현황 19
〈표 II-4〉 분야별 영재교육대상자 현황 19
〈표 II-5〉 유형별 예술영재교육기관 비율 20
〈표 II-6〉 예술영재교육기관 세부 현황 20
〈표 II-7〉 분야별 예술영재교육 학급 수 및 학생 수 현황 21
〈표 II-8〉 시도별 예술영재교육기관 현황 22
〈표 II-9〉 전국 대학부설 영재교육기관 현황 23
〈표 III-1〉 4대 추진전략 및 18개 추진과제 32
〈표 III-2〉 경력 단계별 예술영재교육 연수과정(안) 39
〈표 III-3〉 KRIGA 아카데미 과정 리스트(안) 43
〈표 IV-1〉 2021년도 KRIGA 주요 연구·사업 현황 51
〈표 IV-2〉 2021년도 KRIGA 정보화 사업 세부 사항 52
〈표 IV-3〉 전문학술지 「예술영재교육」 발간 현황 53
〈표 IV-4〉 2021년도 KRIGA 직무연수 운영 현황 54
〈표 IV-5〉 2021 KRIGA 국내 학술대회 세부 일정 55
〈표 IV-6〉 2021 KRIGA 국제 심포지엄 세부 일정(안) 56
〈표 IV-7〉 2021 충청권역 예술영재교육 성과 발표회 추진 일정 57
〈표 V-1〉 설문조사 대상자 현황 59
〈표 V-2〉 1차년도 KRIGA 중장기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60
〈표 V-3〉 추진전략1 세부과제에 대한 응답 현황 62
〈표 V-4〉 예술영재교육 인식 제고 및 공감대 확산 63
〈표 V-5〉 미래지향적 연구과제 수행 64
〈표 V-6〉 연구성과 공유·확산을 위한 학술사업 다각화 65
〈표 V-7〉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구인력 확보 66
〈표 V-8〉 국가 예술영재교육 HUB 역할 강화 67
〈표 V-9〉 국가 예술영재교육 정보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제공 67
〈표 V-10〉 예술영재교육 현장과의 소통 지원 강화 68
〈표 V-11〉 일반 예술교육과의 연계성 확보 69
〈표 V-12〉 예술영재교육 연계성 확보 70
〈표 V-13〉 예술영재교육 전문 인력의 역량 강화 70
〈표 V-14〉 예술영재교육 담당 교원 연수 체계화 및 전문화 72
〈표 V-15〉 국가 차원의 예술영재교육 강사 양성 체계 구축 73
〈표 V-16〉 사회적 배려 대상 예술영재 멘토 양성 프로그램 도입 73
〈표 V-17〉 협력 관계자 대상 예술영재교육 연수 체계화 74
〈표 V-18〉 예술영재교육 원격교육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 74
〈표 V-19〉 예술영재교육 협력 기반 구축 75
〈표 V-20〉 부처 및 국가영재교육연구원 간 협력체계 강화 76
〈표 V-21〉 문화예술정책 내 연계협력 강화 77
〈표 V-22〉 한국예술종합학교와의 연계협력 강화 78
〈표 V-23〉 예술영재기관과의 연계협력 강화 78
〈표 V-24〉 지역사회와의 연계 협력 강화 79
〈표 V-25〉 2020년 1차년도 KRIGA 중장기 발전 방안의 동의수준 80
〈표 VI-1〉 4대 추진영역 및 15개 중점과제(2021년 수정안) 83
〈표 VI-2〉 'Think-Tank 기능 강화'에 대한 중점과제 및 추진과제 84
〈표 VI-3〉 '연구성과 공유·확산을 위한 학술사업 다각화'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4
〈표 VI-4〉 '미래지향적 연구과제 수행'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5
〈표 VI-5〉 '예술영재교육 인식 제고 및 공감대 확산'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5
〈표 VI-6〉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연구 인력 확보'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5
〈표 VI-7〉 '예술영재교육 전문 인력 강화'에 대한 중점과제 및 추진과제 86
〈표 VI-8〉 '예술영재교육 연수 체계화 및 전문화'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6
〈표 VI-9〉 '사회적 배려 대상 예술영재 멘토 양성 프로그램 도입'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7
〈표 VI-10〉 '예술영재교육 원격교육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7
〈표 VI-11〉 '국가 차원의 예술영재교육 강사 양성 체계 구축'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7
〈표 VI-12〉 '예술영재교육 협력 기반 구축'의 중점과제 및 추진과제 88
〈표 VI-13〉 '한국예술종합학교와의 연계 협력 강화'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8
〈표 VI-14〉 '지역사회와의 연계 협력 강화'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9
〈표 VI-15〉 '부처 및 국가영재교육연구원 간 협력 체계 강화'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9
〈표 VI-16〉 '예술영재교육기관과의 연계 협력 강화'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9
〈표 VI-17〉 '문화예술정책 내 연계 협력 강화'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89
〈표 VI-18〉 '국가 예술영재교육 HUB 역할 강화'의 중점과제 및 추진과제 90
〈표 VI-19〉 '국가 예술영재교육 정보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제공'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90
〈표 VI-20〉 '예술영재교육 현장과의 소통 지원 강화'의 추진과제 및 세부과제 90
〈표 VI-21〉 추진영역1. Think-Tank 기능 강화의 단기 사업 내용 92
〈표 VI-22〉 추진영역2. 예술영재교육 전문 인력 역량 강화의 단기사업 내용 92
〈표 VI-23〉 추진영역3. 예술영재교육 협력 기반 구축의 단기사업 내용 93
〈표 VI-24〉 추진영역4. 국가 예술영재교육 HUB 역할 강화의 단기사업 내용 94
〈표 VI-25〉 추진영역1. Think-Tank 기능 강화의 중기 사업 내용 94
〈표 VI-26〉 추진영역2. 예술영재교육 전문 인력 역량 강화의 중기사업 내용 95
〈표 VI-27〉 추진영역3. 예술영재교육 협력 기반 구축의 중기사업 내용 96
〈표 VI-28〉 추진영역4. 국가 예술영재교육 HUB 역할 강화의 중기사업 내용 96
〈표 VI-29〉 추진영역1. Think-Tank 기능 강화의 장기사업 내용 97
〈표 VI-30〉 추진영역2. 예술영재교육 전문 인력 강화의 장기사업 내용 97
〈표 VI-31〉 추진영역3. 예술영재교육 협력 기반 구축의 장기사업 내용 98
〈표 VI-32〉 추진영역4. 국가예술영재교육 HUB 역할 강화의 장기사업 내용 98
〈표 VI-33〉 KRIGA의 중장기 발전방안(2022-2031년) 100
[그림 II-1] 영재교육기관현황 추이 18
[그림 III-1] KRIGA 비전 체계도 31
[그림 III-2] 국가 예술영재교육 종합 포털 구성(안) 36
[그림 III-3]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맞춤형 지원체제 모형 41
[그림 VI-1] KRIGA 비전 체계도(2021년 수정안)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