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목차 6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I / 김현정 7
1. 교육과정 영역 9
2. 프로그램 주제 9
3. 프로그램 개발 배경 및 주제 선정의 취지 9
4. 개발에 적용된 예술 분야별 프로그램 기준 10
5. 학습목표 11
6. 차시별 수업의 흐름(개념도) 11
7. 차시 별 교수-학습계획 12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II / 이선정 23
1. 교육과정 영역 25
2. 프로그램 주제 25
3. 프로그램 개발 배경 및 주제 선정의 취지 25
4. 개발에 적용된 예술 분야별 프로그램 기준 27
5. 학습목표 27
6. 차시별 수업의 흐름(개념도) 27
7. 차시 별 교수-학습계획 30
8. 교사용 수업자료 35
9. 학생산출물 및 사진자료 35
10. 결론 및 제언 37
가. 프로그램의 장점 37
나. 프로그램의 한계점(문제점) 38
다. 개선방향 38
11. 참고문헌 및 자료 39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I / 이정묘 41
1. 교육과정 역역 43
2. 프로그램 주제 43
3. 프로그램 개발 배경 및 주제 선정의 취지 44
4. 개발에 적용된 예술 분야별 프로그램 기준 45
5. 학습목표 46
6. 차시별 수업의 흐름(개념도) 46
7. 차시 별 교수-학습계획 47
8. 교사용 수업자료 52
가. 동영상 자료 52
나. 이미지 자료 52
다. 학습지 54
라. 학생 검색 자료 : 네이버 데이터 랩, 공공데이터 포털, 구글 트랜즈 안내 54
9. 학생산출물 및 관련 미술 작품 55
10. 결론 및 제언 57
가. 프로그램의 장점 57
나. 프로그램의 한계점(문제점) 57
다. 개선방향 58
11. 참고문헌 및 자료 58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II / 홍정심 63
1. 교육과정 역역 65
2. 프로그램 주제 65
3. 프로그램 개발 배경 및 주제 선정의 취지 65
4. 개발에 적용된 예술 분야별 프로그램 기준 66
5. 학습목표 67
6. 차시별 수업의 흐름(개념도) 67
7. 차시 별 교수-학습계획 68
8. 교사용 수업자료 70
9. 학생산출물 및 사진자료 74
10. 결론 및 제언 75
가. 프로그램의 장점 75
나. 프로그램의 한계점(문제점) 76
다. 개선방향 76
11. 참고문헌 및 자료 76
융합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I / 강수연 77
1. 교육과정 영역 79
2. 융합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요 79
가. 기관의 특성 79
나. 대상의 특성 79
다. 교/강사의 특성 79
3. 융합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80
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향 80
나. 프로그램의 목표 81
4. 융합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82
가. 프로그램 주제(4차시 이상) 82
나. 차시별 수업의 흐름도(개념도) 83
다. 차시별 교수-학습계획 83
5. 차시별 교수-학습계획 84
6. 융합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결론 및 제언 92
가. 프로그램의 장점 92
나. 프로그램의 한계점(문제점) 92
7. 참고문헌 및 자료 93
가. 참고문헌 93
나. 자료 및 교사용 수업자료 93
융합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II / 최원아 95
1. 교육과정 역역 97
2. 융합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요 97
가. 기관의 특성 97
나. 대상의 특성 97
다. 교/강사의 특성 97
3. 융합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목표 98
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방향 98
나. 프로그램의 목표 98
4. 융합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100
5. 융합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결론 및 제언 103
가. 프로그램의 장점 및 특징 103
나. 프로그램의 한계점(문제점) 104
6. 참고문헌 및 자료 105
가. 참고문헌 105
나. 자료 및 교사용 수업자료 105
판권기 106
뒷표지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