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제1장 진정으로 ‘머리가 좋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머리가 좋아지고 싶은 당신에게공부를 잘하면 머리가 똑똑한 걸까?현실 사회 속에서 어떻게 적응해 나갈 것인가?살아가는 힘이 중요하게 된 이유신체적 능력도 명석함의 하나다앞을 내다보는 능력이 필요하다앞으로의 일이 얼마나 보이는가?스스로 가능성을 좁혀서는 안 된다좋아하는 일만 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까?지인용(知仁勇)을 목표로 하라제2장 무엇을 위해 공부하는 것일까?배운다는 것은 즐거워야 한다공부하는 것의 의미설레는 마음과 정열을 갖기 위해서는?재미있어 하면 재미있는 일이 늘어난다교과서는 엄청난 이야기의 보물 상자복습도 싫고 시험도 싫어사이토식 ‘수다스러운 공부법’수학은 사고방식의 정리술?자기 안에 풍요로운 숲을 기르자제3장 학교에는 왜 가야 하는가?학교에 가지 않아도 물론 공부는 할 수 있다학력은 통행증 같은 것현실은 혹독하다10대의 뇌는 감정억제를 잘 못한다학교에 가는 것은 누군가와 교류하기 위함이다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흘려보낼 줄도 알자비상구는 늘 있다제4장 수험에는 어떤 전술로 임할 것인가?전략과 전술을 생각하자‘선택지가 제한되는 것은 싫어’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하면 지치지 않는다자기다운 전술은 평생 활용할 수 있다우선 자신감을 키우자영어를 잘하면 좋은 점이 많다입시의 열쇠를 거머쥐자국어에 대처하는 방법문맥력은 어떻게 기를 수 있는가?잘 못하는 과목을 공부하는 의미편식을 없앨 기회반복하는 노력은 헛되지 않는다제5장 책과 어떻게 교제할 것인가?책은 어디로든 문외로울 때는 책을 읽자!‘이 기분 이해해’, ‘괴로워하는 것은 나만이 아니다’계기는 호기심이다책의 세계에 빠져들수록 재미있어진다책은 옛날 사람과 나를 이어주는 통로이야기를 들으러 가는 느낌으로 책과 만나자마음의 스승은 몇 명이든 상관없다어휘력을 길러야 한다 읽는 속도를 빨리할 것독서를 생생한 체험으로 만들자책과 나를 연결해서 생각할 수 있는가?제6장 좋아하는 것에 몰두한 적이 있는가?좋아하는 것만 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까?무언가에 열중해 본 적이 있는가?‘즐거워’ ‘좋아해’로 바뀌는 뇌의 회로몰입하는 감각에 눈을 뜨자몰두하는 경험 자체자 주는 이로움좋아하는 것을 늘려가는 방법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이 세상은 즐겁고 행복하다다른 이의 취미를 부정해서는 안 된다‘저것도 좋고, 이것도 좋아’라고 생각하면 세상이 넓어진다‘좋아하는 것’에서 커져가는 마음의 풍요로움싫은 것과 하고 싶은 것은 맞닿아 있다제7장 사춘기는 늘 언짢아도 된다고 생각해?반항기라고 핑계대지 말라언짢음은 환경을 파괴한다정말 머리가 좋은 사람은 언짢음을 드러내지 않는다비결은 ‘~임에 불구하고 기분 좋다’이런 것으로도 변할 수 있다좋은 느낌이 요구되는 사회어디서 무엇을 하든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것이 중요느낌이 좋은 것은 능력 이전의 문제다일단 판단을 보류하는 것부터 시작하자즐거운 잡담의 비결은 좋아하는 것좋아하는 것으로 연결된 교류 관계를 늘린다잘 모르는 사람과 접할 때제8장 살아간다는 것은 어떤 것?길은 하나가 아니다마음의 결단을 내린다늘 ‘이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면 후회가 없다전환하는 능력은 현실을 바꾸어준다인생은 어느 쪽으로 굴러가도 괜찮아!‘차라리 잘됐다’, ‘오히려 즐겁다’고 긍정적인 변환스스로 책망하지 않는다, 절대로 죽어서는 안 된다인간으로서의 가치란?머리는 행복해지기 위해 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