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목차 3
요약 10
I. 서론 5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5
가.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 평가 및 놀이혁신 모형 개발 연구의 필요성 55
나.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 평가 및 놀이혁신 모형 개발을 위한 본 연구의 목적 58
2. 연구 내용 59
가. 연구 기간 59
나. 연구 범위 59
다. 연구 내용 59
3. 연구 방법 62
가. 문헌고찰 62
나.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 관련 자료 요청 및 수집 62
다. 놀이혁신 선도지역 아동 및 부모의 놀이 인식 파악 63
라. 놀이혁신 선도지역 내 놀이터 환경 평가 63
마. FGI 진행 및 내용 분석 64
바. 중앙자문단 운영 및 결과 분석 71
사. 중앙놀이혁신협의회 운영 및 결과 분석 72
아. 놀이혁신 선도지역 콘퍼런스 개최 75
자. 연구진 워크숍 및 관계부처 협의 75
차. 연구수행체계 75
카. 요약 76
II. 이론적 배경 77
1. 아동 놀이의 중요성 및 가치 77
가. 놀이와 아동 권리 77
나. 놀이와 신체활동성 82
다. 놀이와 미래 사회 85
2. 국내·외 아동 놀이 현황 86
가. 놀이 시간 86
나. 놀이 공간 88
다. 놀이 자원 91
라. 놀이 인식 92
3. 놀이의 평가 94
가. 놀이 시간 94
나. 놀이 공간 95
다. 놀이 자원 96
라. 놀이 인식 97
4. 국내·외 아동 놀이 지원 사례 97
가. 국내 사례 97
나. 국외 사례 121
5. 소결 135
III.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사업 분석 137
1. 지자체별 사업 내용 분석[내용없음] 137
가. 지자체 사업 내용 137
나. 소결 164
IV.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아동 놀이 실태 분석 167
1. 양육자 167
가. 온라인 설문 분석 대상(공통) 167
나. 양육자 167
2. 아동 179
다. 소결 183
V.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놀이터 환경 평가 결과 분석 188
1. 연구방법 188
가. 분석 대상 놀이터 188
나. 연구 도구 192
다. 연구절차 196
2. 연구결과 197
가. 지역별 놀이터의 환경조사 197
나. 실외 놀이터 환경의 질적 수준 평가 결과 202
다. 실외 놀이터 환경 조사의 우수 사례 209
라. 실외 놀이터 환경의 질적 수준 평가의 우수 사례 216
마. 실외 놀이터 환경 관찰자들의 서면 평가 결과 보고 230
마. 소결 233
VI.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관련 집단별 FGI 내용 분석 237
1. FGI 내용 분석 결과 237
가. 사업 담당자 및 전문가 237
나. 부모 251
다. 아동 266
라. 전문가, 부모, 아동 대상 FGI 분석에 대한 전체 소결 276
VII. 중앙자문단 컨설팅 및 중앙놀이혁신협의회 운영 결과 분석 278
1. 중앙자문단 컨설팅 운영 결과 분석 278
가. 컨설팅 대상 278
나. 컨설팅 방식 278
다. 컨설팅 내용 분석 278
라. 추후 제언 281
2. 중앙놀이혁신협의회 운영 결과 분석 282
가. 중앙놀이혁신협의회 개요 282
나. 중앙놀이혁신협의회 자문 내용 분석 282
3. 중앙자문단과 중앙놀이혁신협의회 운영에 대한 추후 제언 298
가. 중앙자문단 구성 및 운영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 298
나. 지속성이 보장된 놀이혁신협의회의 구성 및 정례화 필요 298
VIII. 놀이혁신 선도지역 학술대회(콘퍼런스) 운영 결과 분석 299
가. 콘퍼런스 개요 299
나. 콘퍼런스 순서 및 구성 299
다. 놀이혁신 선도지역 토크 콘서트 주제별 내용 분석 300
1)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에 참여하면서 좋았던 점 300
2)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에 추후 유지-강화/보완되었으면 하는 점 300
3) 아이들 영상을 보면서 느끼신 점과 아동기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생각 302
4) 우리 지역사회에서 아이들의 놀이가 더 활성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 또는 지원 302
라. 콘퍼런스 진행 사진 및 포스터 304
IX.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사업 모형 개발 305
1.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 모형 305
가. 수행주체별 역할 305
나. 사업실행 구조 306
다. 놀이혁신 선도지역 모형 307
2. 놀이혁신 선도지역 사업 지표 309
가. 개요 309
나. 단계별 평가 지표 상세 내용 312
3. 전략 및 제언 317
참고문헌 319
부록 327
〈표 1〉 연구내용 요약 16
〈표 2〉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별 사업 내용 24
〈표 3〉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별 사업별 서비스 유형 25
〈표 4〉 10개 지역별 최종 평가 대상 놀이터의 수 28
〈표 I-3-1〉 놀이혁신 선도지역 10개 지자체 담당자(10명) 63
〈표 I-3-2〉 FGI 참여 대상 및 내용 65
〈표 I-3-3〉 각 지자체별 전문가 FGI 참여자 인적 특성, 진행 일정 및 방식 66
〈표 I-3-4〉 각 지자체별 아동 FGI 참여자 인적 특성, 진행 일정 및 방식 68
〈표 I-3-5〉 각 지자체별 부모 FGI 참여자 인적 특성, 진행 일정 및 방식 70
〈표 I-3-6〉 중앙자문단 명단 72
〈표 I-3-7〉 중앙놀이혁신협의회 자문위원 명단 73
〈표 I-3-8〉 중앙놀이혁신협의회 자문회의 참석대상, 안건, 진행 일정 및 방식 74
〈표 I-3-9〉 연구내용 요약 76
〈표 II-1-1〉 광역시도 및 지자체 아동 놀이권 관련 조례 제정 현황 79
〈표 II-1-2〉 미래 사회 핵심 6C 역량 85
〈표 II-4-1〉 서울시 창의 어린이놀이터 사업비 98
〈표 II-4-2〉 서울시 움직이는 놀이터 사업비 102
〈표 II-4-3〉 서울시 성북구 플레이성북 사업 예산 및 추진 부서 106
〈표 II-4-4〉 성북구 놀 권리 거점공간(놀터)의 예 108
〈표 II-4-5〉 군산시 어린이놀이터 환경 개선 사업 예산 및 추진 부서 116
〈표 II-4-6〉 군산시 놀이터 활동가 양성과정 교육 내용 117
〈표 II-4-7〉 AC 20/20의 9개 기본 원칙 122
〈표 II-4-8〉 AC 20/20의 핵심 영역별 놀이 관련 전략 122
〈표 II-4-9〉 핵심 영역 별 놀이 관련 전략 125
〈표 III-1〉 서울 은평구 이용자 등급 및 비용 138
〈표 III-2〉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별 사업 내용 164
〈표 III-3〉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별 사업별 서비스 유형 166
〈표 IV-1-1〉 10개 지역의 설문 참여 양육자 및 아동 수 167
〈표 IV-1-2〉 설문 참여 양육자의 일반적 경향 : 지역 168
〈표 IV-1-3〉 설문 참여 양육자의 일반적 경향 : 연령 168
〈표 IV-1-4〉 설문 참여 양육자의 일반적 경향 : 자녀 수 168
〈표 IV-1-5〉 설문 참여 양육자의 일반적 경향 : 자녀 연령 169
〈표 IV-1-6〉 설문 참여 양육자의 일반적 경향 : 주거 형태 169
〈표 IV-1-7〉 자녀의 주중, 주말 놀이시간 170
〈표 IV-1-8〉 주중 및 주말 놀이시간의 충분함 정도 170
〈표 IV-1-9〉 주중 및 주말 이상적인 놀이시간 171
〈표 IV-1-10〉 주로 집 안, 밖에서 하는 놀이 1 171
〈표 IV-1-11〉 주로 집 안, 밖에서 하는 놀이 2 172
〈표 IV-1-12〉 자녀가 주로 함께 놀이하는 대상 173
〈표 IV-1-13〉 자녀가 가장 많이 놀이하는 장소 173
〈표 IV-1-14〉 해당 장소에서 가장 자주 놀이하는 이유 174
〈표 IV-1-15〉 자녀에게 놀이할 때 권장하는 장소와 확충을 원하는 장소 174
〈표 IV-1-16〉 포용국가 아동정책 놀이권에 대한 이해 175
〈표 IV-1-17〉 놀이 방해 요인 175
〈표 IV-1-18〉 영국의 street play 도입 찬성 여부 176
〈표 IV-1-19〉 영국의 street play 도입 반대 이유 176
〈표 IV-1-20〉 street play 시 활용하면 좋은 공간 176
〈표 IV-1-21〉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 177
〈표 IV-1-22〉 street play 시 적절한 월 횟수 177
〈표 IV-1-23〉 자녀의 놀이성에 대한 양육자의 평가 178
〈표 IV-1-24〉 바깥놀이에 대한 양육자의 태도 178
〈표 IV-2-1〉 아동이 주로 함께 놀이하는 대상 179
〈표 IV-2-2〉 아동이 가장 많이 놀이하는-놀이하고 싶어하는 장소 179
〈표 IV-2-3〉 해당 장소에서 가장 자주 놀이하는 이유 180
〈표 IV-2-4〉 주로 집 안, 밖에서 하는 놀이-하고 싶은 놀이 1 180
〈표 IV-2-5〉 주로 집 안, 밖에서 하는 놀이-하고 싶은 놀이 2 181
〈표 IV-2-6〉 아동이 인식하는 놀이시간의 정도 182
〈표 IV-2-7〉 지금의 놀이시간에 대한 아동의 인식 182
〈표 IV-2-8〉 놀이를 더 하고 싶은데 못하는 이유 183
〈표 V-1-1〉 10개 지역의 도시공원과 주택단지에 위치한 놀이터 총 개수 188
〈표 V-1-2〉 놀이혁신 선도지역의 아동 인구수에 따른 총 놀이터 수 189
〈표 V-1-3〉 10개 지역별 평가 대상 놀이터의 수 191
〈표 V-1-4〉 10개 지역별 최종 평가 대상 놀이터의 수 191
〈표 V-1-5〉 실외 놀이터 질적 수준 평가척도(K-OPQAS)의 하위 범주별 내용 192
〈표 V-1-6〉 실외 놀이터 질적 수준 평가척도(K-OPQAS)의 하위 범주에 대한 자세한 문항 내용 193
〈표 V-2-1〉 10개 지역별 놀이터 설치 장소 유형에 따른 평균 면적 198
〈표 V-2-2〉 10개 지역별 놀이터 설치 장소 유형과 면적 넓이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 198
〈표 V-2-3〉 지역별 실외 놀이터 물모래 놀이시설 유무 200
〈표 V-2-4〉 지역별 실외 놀이터 표면 재료와 지형의 다양성 유무 201
〈표 V-2-5〉 면적에 따른 놀이터 질적 수준 평가의 평균 점수와 일원변량분석 결과 204
〈표 V-2-6〉 10개 지역의 놀이터 질적 수준 평가의 하위범주별 평균 점수와 일원변량분석 결과 205
〈표 V-2-7〉 도시공원과 주택단지 놀이터의 질적 수준 평가 영역별 평균 점수에 대한 t 검증 결과 206
〈표 V-2-8〉 아동친화도시 인증여부에 따른 놀이터 질적 수준 평가의 영역별 평균점수에 대한 t 검증 결과 208
[그림 1] 놀이혁신 선도지역 10개 지자체 사업 11
[그림 2] 협력에 기반한 연구 체계 15
[그림 3] 전문가 대상 FGI 분석 결과 33
[그림 4] 부모 대상 FGI 분석 결과 35
[그림 5] 아동 대상 FGI 분석 결과 37
[그림 6] 수행주체별 역할 46
[그림 7] 사업 실행 구조 46
[그림 8] 놀이 관련 개념의 정의 50
[그림 9] 놀이, 여가, 휴식, 스포츠, 문화예술 등 관련 개념의 정의 51
[그림 I-1-1] 놀이혁신 선도지역 10개 지자체 사업 57
[그림 I-3-1] 협력에 기반한 연구 체계 75
[그림 II-1-1] 캘거리 놀이 헌장 80
[그림 II-4-1] 양재근린공원 99
[그림 II-4-2] 샘터어린이공원 100
[그림 II-4-3] 움직이는 놀이터 관련 보도자료 예시 102
[그림 II-4-4] 놀이터 활동가와 함께하는 '움직이는 놀이터' 현수막 103
[그림 II-4-5] 긴 줄을 활용한 놀이터 활동가의 활동 예시 104
[그림 II-4-6] 밀가루 반죽, 찰흙, 점토를 활용한 구성물 104
[그림 II-4-7] 박스를 활용한 구성물 만들기 활동 105
[그림 II-4-8] PLAY Seoungbuk(플레이 성북) 5대 원칙 107
[그림 II-4-9] 성북구 놀 권리 거점공간 운영 장면의 예 109
[그림 II-4-10] 성북구 구청이 놀이터다 행사 장면의 예 110
[그림 II-4-11] 성북구 바닥놀이길 조성의 예 111
[그림 II-4-12] 성북공원 하늘한마당에서 진행된 '시골벅적 놀이동아리' 활동의 예 111
[그림 II-4-13] 성북구 숲밧줄 놀이터의 예 112
[그림 II-4-14] 성북구 모여라 전래놀이학교의 예 113
[그림 II-4-15] 성북구 움직이는 놀이터의 예 113
[그림 II-4-16] 시흥시 플레이스타트 그라운드 1호 숨쉬는놀이터 114
[그림 II-4-17] 시흥시 가족과 함께하는 상자 팝업놀이터의 예 115
[그림 II-4-18] 시흥시 플레이스타트 놀이상자 보급의 예 115
[그림 II-4-19] 조촌동 어린이공원 개선의 예 117
[그림 II-4-20] 성동구 맘껏 놀이 한마당 119
[그림 II-4-21] 경기도 안양시 '차 없는 거리' 안양 1번가의 청소년 어울림 마당 120
[그림 II-4-22] Common Vision과 기존 정책의 통합적 접근 124
[그림 II-4-23] 영국 거리놀이(Street Play) 활동의 예시 127
[그림 II-4-24] Homerton Grove Adventure Playground 127
[그림 II-4-25] Pearson Street Adventure Playground 128
[그림 II-4-26] 런던 해크니 놀이 버스의 예시 128
[그림 II-4-27] Play Today 홍보자료 예시 129
[그림 II-4-28] 1000 Play Street 홍보영상 129
[그림 II-4-29] Playground Finder 홈페이지에 게시된 놀이터 사진 130
[그림 II-4-30] Play Depot에서 아동들이 참여한 다양한 놀이 활동 131
[그림 II-4-31] 홍콩 지역사회 개선 수업 사례 132
[그림 II-4-32] Antwerp시의 '미래거리' 조성 모습 133
[그림 II-4-33] Antwerp시에 조성된 Play Web 133
[그림 III-1]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137
[그림 III-2] 서울특별시 은평구 '노는 은평 크는 아이' 활동 사진 139
[그림 III-3] 경기도 시흥시 '시흥 아이 제대로 딴짓 프로젝트' 활동 사진 143
[그림 III-4] 경기도 안산시 '안산형 놀이문화조성 프로젝트' 활동 사진 145
[그림 III-5] 광주광역시 남구 '톡! 톡! 톡! 또래숲' 활동 사진 147
[그림 III-6] 부산광역시 남구 '놀라운 놀이가 남구, 아동놀이활동지원서비스' 활동 사진 149
[그림 III-7] 부산광역시 동구 '이바구 놀이터' 활동 사진 153
[그림 III-8] 인천광역시 동구 '필이 통하는 놀이혁신으로 아동의 행복찾기' 활동 사진 156
[그림 III-9] 전라북도 전주시 '야호 전주 다함께 놀자' 활동 사진 160
[그림 III-10] 충청남도 홍성군 '아이(I) 신나 유(YOU)' 활동 사진 163
[그림 V-2-1] 놀이터 면적 넓이에 따른 전체 실외 놀이터 분포 그래프 199
[그림 V-2-2] 실외 놀이터 평가척도 총점에 따른 전체 놀이터의 점수 분포 그래프 202
[그림 V-2-3] 실외 놀이터 평가척도의 지역별 하위 영역의 평균 점수 그래프 203
[그림 V-2-4] 설치 장소 유형별 놀이터의 질적 수준 평가의 영역별 평균점수에 대한 t 검증 결과 그래프 207
[그림 V-2-5] 아동친화도시 인증여부에 따른 놀이터의 환경 평가 결과에 대한 영역별 평균 점수 209
[그림 VI-1] 전문가 FGI 내용 요약 249
[그림 VI-2] 부모 FGI 내용 요약 264
[그림 VI-3] 아동 FGI 내용 요약 274
[그림 VII-1-1] 중앙자문단 컨설팅 주요 내용 281
[그림 VII-2-1] 중앙놀이혁신협의회 자문회의 주요 내용 297
[그림 IX-1-1] 수행주체별 역할 306
[그림 IX-1-2] 사업 실행 구조 306
[그림 IX-1-3] 놀이혁신 선도지역 모형 307
[그림 IX-2-1] 놀이 관련 개념의 정의 310
[그림 IX-2-2] 놀이, 여가, 휴식, 스포츠, 문화예술 등 관련 개념의 정의 311
[그림 IX-3-1] 놀이혁신 선도지역 놀이사업 모형을 위한 전략 318
부록목차 9
〈부록 1-1〉 강원도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327
〈부록 1-2〉 경기도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조례 329
〈부록 1-3〉 경기도 아동의 놀 권리 증진을 위한 조례 331
〈부록 1-4〉 경상남도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333
〈부록 1-5〉 경상남도 아동의 놀 권리 보장 조례 335
〈부록 1-6〉 경상북도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337
〈부록 1-7〉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 놀 권리 보장 조례 339
〈부록 1-8〉 광주광역시 아동의 놀 권리 보장 조례 341
〈부록 1-9〉 부산광역시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345
〈부록 1-10〉 부산광역시 아동의 놀 권리 증진에 관한 조례 347
〈부록 1-11〉 서울특별시 아동의 놀이권 보장을 위한 조례 349
〈부록 1-12〉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352
〈부록 1-13〉 세종특별자치시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354
〈부록 1-14〉 울산광역시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356
〈부록 1-15〉 전라남도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358
〈부록 1-16〉 전라북도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360
〈부록 1-17〉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과 참여형 학교놀이터 조례성에 관한 조례 362
〈부록 1-18〉 제주특별자치도 아동의 놀 권리 증진에 관한 조례 365
〈부록 1-19〉 인천광역시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조례 367
〈부록 1-20〉 시흥시 놀이문화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369
〈부록 2-1〉 서울 은평 실외놀이터 관찰자 보고서 372
〈부록 2-2〉 서울 종로 실외놀이터 관찰자 보고서 375
〈부록 2-3〉 경기 시흥 실외놀이터 관찰자 보고서 377
〈부록 2-4〉 경기 안산 실외놀이터 관찰자 보고서 379
〈부록 2-5〉 광주 남구 실외놀이터 관찰자 보고서 380
〈부록 2-6〉 부산 남구 실외놀이터 관찰자 보고서 382
〈부록 2-7〉 부산 동구 실외놀이터 관찰자 보고서 384
〈부록 2-8〉 인천 동구 실외놀이터 관찰자 보고서 386
〈부록 2-9〉 전북 전주 실외놀이터 관찰자 보고서 387
〈부록 2-10〉 충남 홍성 실외놀이터 관찰자 보고서 389
〈부록 3-1〉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아동 놀이 실태 분석 설문지 본문 - 어머니 390
〈부록 3-2〉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아동 놀이 실태 분석 설문지 본문 - 아동 400
〈부록 4-1〉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관련 집단별 FGI (초등학생용) 404
〈부록 4-2〉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관련 집단별 FGI (부모용) 406
〈부록 4-3〉 놀이혁신 선도지역 지자체 관련 집단별 FGI (전문가용) 408
〈부록 5-1〉 놀이혁신 선도지역 학술회의(콘퍼런스) 일정표 410
〈부록 5-2〉 놀이혁신 선도지역 학술회의(콘퍼런스) 포스터 411
〈부록 5-3〉 놀이혁신 선도지역 학술회의(콘퍼런스) 사진 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