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연구개요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가. 연구배경 14
나. 연구목적 17
2. 연구내용 및 방법 18
제2장 인재육성과 평생교육 개념 및 정책현황 20
1. 인재육성 이론적 논의 21
가. 인재의 개념 21
나. 인재관 23
2. 인재육성 정책현황 27
가. 교육부 혁신적 포용인재 정책 27
나. 해외 인재교육 사례 31
3. 평생교육 이론적 논의 33
가. 평생교육의 개념 33
나. 평생교육의 학술적 개념 36
4. 평생교육 정책현황 37
제3장 사례검토 및 업무분석 41
1. 시도별 인재육성ㆍ평생교육 기관 현황 42
가. 분리형 43
나. 단독형 45
다. 통합형 47
라. 지원조례 현황 48
2. 인재평생교육진흥원(통합형) 사례 50
가.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50
나.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54
다. 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57
라.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 60
마.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 63
3.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현황 66
가. 조직 및 시설 현황 66
나. 비전 및 추진전략 67
다. 인재육성 68
라/다. 장학지원 70
마/라. 평생교육진흥 72
바/마. 장학숙 지원 74
4. 시사점 76
가. 보편적 인재의 개념 도입 76
나. 보편적 개념으로 정책변화 77
다. 통합에 따른 차별화 전략 77
라. 수평적 통합 미흡 78
제4장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구성원 및 수혜자 인식 80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개요 81
2. 통합에 따른 과도기적 문제점 83
가. 물리적 통합 완성, 화학적 결합 미흡 83
나. 화학적 결합의 장애요인 및 해결방안 85
다/나. 홍보 부족 및 해결 방안 87
3. 인재육성 분야 88
가. 인재의 개념 88
나. 인재육성 사업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88
다. 장학업무 개선 방안 90
4. 평생교육분야 91
가. 평생교육과 인재육성 대상 91
나. 시군 협력체계 부재 92
다. 인재육성과 평생교육 결합 방안 94
5. 장학숙 분야 96
가. 장학숙 시설 개선 문제점 96
나. 장학숙 인력 운용 문제 96
다. 전주장학숙 인력 운영 해결 방안 98
제5장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역할과 기능 정립 99
1. 인재육성과 평생교육의 차이 100
2.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101
가. 인재 개념 재정립 101
나. 인재평생교육진흥원 주요업무 102
3.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기능 104
4.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사업 제안 108
가. 글로벌체험 해외연수 폐지에 따른 포스트 코로나19 컨설팅 기능 강화 108
나. 장학금사업 강화 109
다. 인재육성 및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성 111
라. 창의인재 육성 114
마. 직원 업무역량 강화 115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16
1. 결론 117
가.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변화 117
나.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구성원와 수혜자 인식 118
다.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과 기능 119
2. 정책제언 120
가.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변화 120
나. 장학금사업 강화 121
다. 인재육성 및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성 121
참고문헌 123
판권기 126
[표 2-1] 시대별 인재 구분 21
[표 2-2] 입신출세적ㆍ공동체지향 인재관 비교 23
[표 2-3] 초중교 교육과정 개선 안 28
[표 2-4] 고교학점제 주요 내용 29
[표 2-5] 교육 선진국 및 국제기구의 교육 정책의 특징 31
[표 2-6]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 34
[표 2-7] 연차별 기본계획 분석 39
[표 3-1] 인재평생교육 관련 조례 제정 현황 48
[표 3-2] 장학재단/인재육성 관련 조례 제정 현황 49
[표 3-3] 추진사업현황 52
[표 3-4]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인력 현황 53
[표 3-5] 부서별 담당업무 53
[표 3-6] 추진사업 현황 55
[표 3-7]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인력 현황 56
[표 3-8]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조직도 56
[표 3-9] 부서별 담당업무 56
[표 3-10] 추진사업 현황 58
[표 3-11] 인력 현황 59
[표 3-12] 부서별 담당업무 59
[표 3-13] 전라남도 인재육성사업 현황 61
[표 3-14] 전라남도 평생교육사업 현황 61
[표 3-15] 부서별 담당업무 62
[표 3-16] 평생교육사업 및 관련 대행 사업 현황 64
[표 3-17] 인재육성사업 및 관련 대행 사업 현황 64
[표 3-18] 인력 현황 65
[표 3-19] 부서별 담당업무 65
[표 3-20]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주요업무 66
[표 3-21] 장학숙 시설 현황 67
[표 4-1] 인터뷰 대상자 81
[표 4-2] 인터뷰 대상자 82
[표 5-1] 글로벌체험 해외연수 중장기 발전방안 108
[그림 1-1] 여가시간 및 평균수명 15
[그림 1-2] 비형식 교육 참여율(2019) 16
[그림 1-3] 평생교육 관련 재원 투자현황(3년간 평균) 17
[그림 2-1] OECD 교육 2030 학습 프레임워크 22
[그림 2-2]/[그림 2-1] 2021 교육부 정책 추진방향 25
[그림 2-3]/[그림 2-2] 교육과정 개정 추진방향(안) 26
[그림 2-4]/[그림 2-3] 2022 개정 교육과정 27
[그림 2-5]/[그림 2-4]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 일정(안) 30
[그림 3-1] 조직도 59
[그림 3-2] 조직도 62
[그림 3-3] 조직도 65
[그림 5-1]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사업 및 수혜대상 별 기능 104
[그림 5-2] 행정협의체 111
[그림 5-3] 출연기관 협의체 112
[그림 5-4] 서울 장학숙 협의체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