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Ⅰ. 연구의 취지와 목적 9
1. 연구의 배경과목적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1
2. 선행 연구개괄 11
1) 통일교육 분야 12
2) 평화교육 분야 14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16
1) 연구 내용 16
2) 연구 방법 19
Ⅱ. 평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23
1. 평화의 개념 유형과 내용 23
2. 평화교육의 개념 유형과 내용 30
3. 평화교육의 실제 42
1) 독일 사례 42
2) 북아일랜드 사례 70
3) 프로그램 사례 106
Ⅲ. 평화지향적 통일교육의 기본 원리 127
1. 평화지향적 통일교육의 개념과 기본 원리 127
2. 평화지향적 통일교육의 교육적·시대적 필요성 132
3. 평화지향적 통일교육의 실현 방안 143
1) 법적·제도적 차원 144
2) 프로그램 차원 153
참고문헌 173
부록 182
부록 1. 국정교육과정에서의 평화지향적 통일교육의 위치에 관한 참고자료 182
부록 2. 시민교육 193
부록 3. 〈독일문제에 대한 서독 문교부의 교육 지침〉 분석 199
부록 4. School of Peace(평화학교) : A Proposal for Advanced Ecumenical Program(상급 에큐메니컬 프로그램) - Rough and First Draf(대략적인 초안) 203
표 1. 북아일랜드 갈등의 기본 구조 73
그림 1. 미래 사회에 대한 전망 세우기와 평화지향적 통일교육의 관계 33
그림 2. 폭력의 유형과 관계 53
그림 3. 문명의 6가지 기본 조건 55
그림 4. 평화교육 분야 61
그림 5. 교육에서의 목적과 수단, 그리고 '대안(代案)'의 관계 135
그림 6. 남북관계의 발전 단계와 통일교육의 성격 변화 139